안녕하세요, 전략가 여러분.

14.21 패치는 전략가의 왕관 패치이며 저희는 두 가지 주요 요소에 집중했습니다. 바로 가장 치열한 대회에 참가하는 경쟁력 있는 선수들을 위해 마법 아수라장의 밸런스가 최대한 맞도록 하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일부 조합/특성/챔피언이 세트 후반부 패치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영웅의 여명 부활 관련 변경 사항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패치 노트 전문을 확인해 주세요. 부활 모드의 마지막 패치이니, 랭크 등반에 행운이 따르길 바랍니다! 
로저 "Riot Prism" 코딜

패치 하이라이트

로테이션 상점 인포그래픽

미니 챔피언 로테이션 상점 국한 판매

14.21 패치(이 패치)부터 미니 챔피언을 리그 오브 레전드 상점에서 직접 구매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정책을 실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로테이션 상점 출시 이후 99%가 넘는 압도적인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리그 오브 레전드 상점에서 미니 챔피언을 직접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아이템을 리그 오브 레전드 상점 카탈로그에 유지하는 데 드는 시간을 줄이면 신규 기능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미니 챔피언 수준 품질의 장식 요소를 로테이션 상점에서만 얻을 수 있게 해, 미니 챔피언들의 품질과 가치가 포로나 햄릿 같은 다른 높은 단계 꼬마 전설이의 입수 난이도와 걸맞게끔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팀 전투 콘텐츠는 전략적 팀 전투 상점에서 판매되어야 하기에 리그 오브 레전드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상점에서 전략적 팀 전투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은 전략적 팀 전투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부자연스러운 경험입니다. 가급적, 전략적 팀 전투 콘텐츠를 전략적 팀 전투 플레이어 여러분이 보는 곳에 배치하고 싶습니다. 물론, 다음 패치부터 판매할 다음 세트의 사전 판매 세트와 같이 좀 더 중요한 전략적 팀 전투의 순간을 위해서 리그 오브 레전드 상점에서 판매할 공간은 남겨둘 예정입니다. 

체계 변경 사항

차원문

보물 골렘은 제가 좋아하는 차원문입니다. 전방에 배치해 아군에게 아이템을 뿌릴 수 있는 속이 아이템으로 꽉 찬 사랑스러운 인형이니까요. 그래서 이 차원문의 선택률이 가장 낮고, 많은 항의를 받는다는 것을 알았을 때 저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렇기에 이 차원문을 삭제하는 것이 사실 보물 골렘을 위한 것이라고 적극적으로 포장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저희는 지각이 있고 속이 아이템으로 꽉 찬 이 인형들을 보물섬 또는 제 어릴 적 애완동물들이 있는 멋진 농장으로 보내 자유롭게 풀어준 것입니다. 
  • 보물 골렘 차원문이 비활성화됩니다. 보물 골렘의 명복을 빕니다.

대규모 변경 사항

보물섬에서 잘 지내고 있는 보물 골렘처럼 큰 변경 사항입니다. 골렘 친구들의 명복을 빕니다. 

특성

아르카나는 게임 후반에 아르카나 특성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분들이 하이 아르카나를 제라스로 교체하도록 다시 조정됩니다. 또한 아르카나 바루스 같은 조합이 다양한 특성을 활성화해 얻는 체력도 일부 낮추어, 주술을 많이 구매했다면 게임 후반에 하이 아르카나를 제라스로 변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섬뜩한 힘은 계속해서 약한 모습을 보이는 주 특성 중 하나이며 현재는 특정 상황(학교 마스코트, 새로고침에 운이 좋을 때 등)에서만 성공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이 주 특성이 더 안정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소환수의 스킬에 위력을 더했습니다.

지난 하향으로 인해 벌꿀술사가 호주의 꿀벌류 중 침을 쏘지 않는 종류인 호주꿀벌과처럼 느껴지게 되었기에 벌꿀술사의 침이 더 따끔해지도록 했습니다. 
  • 탐 켄치 체력: 20/40/65/110 ⇒ 20/40/60/105
  • 제라스 고정 피해량: 2/2.5/4.5/7% ⇒ 2/3/4.5/7%
  • (2) 시공간 체력 회복 계수: 20% ⇒ 15%
  • (4) 시공간 주문력: 45 ⇒ 55
  • (5) 섬뜩한 힘 소환수 스킬 지속시간: 4초 ⇒ 8초
  • (7) 섬뜩한 힘 소환수 스킬 추가 공격 속도: 40% ⇒ 60%
  • 서리 공격력/주문력: 16/35/50/90 ⇒ 16/40/55/90
  • 벌꿀술사 입힌 피해량 계수: 6/11/18% ⇒ 7/13/20%
  • 벌꿀술사 받은 피해량 계수: 3/4/8% ⇒ 3/5/10%

유닛: 1단계

쇄도자 리롤 조합에 진짜 무기가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대신 초반부 패치 때부터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1성 탱커를 상향해 방어적 능력을 높였습니다.

워윅이 이번 변경의 깊이를 가늠할 수 있었다면 '아우우우우우원더풀'이라고 울부짖었을 겁니다. 유닛으로서의 워윅은 악명이 특히 높았던 타락한 흡혈의 낫과 같이 매우 특정한 조건과 짝지어진 것이 아닌 이상 고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 아이템은 워윅이 장착했을 때 매우 강력해 유닛 자체를 상향할 수가 없었습니다. 밸런스가 가장 중요한 전략가의 왕관 패치를 위해 이 아이템을 제거(유물 아이템 항목 참고)해 밸런스적으로 뼈아픈 부분을 조정했습니다. 
  • 잭스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획득량: 60/75/95 ⇒ 75/90/110
  • 워윅 추가 피해량: 공격력의 60% ⇒ 공격력의 70%
  • 워윅 체력 회복량: 18/20/30 ⇒ 20/25/30

유닛: 2단계

쉬바나는 형상변환자 특성을 통해 입힐 수 있는 피해량에 비해 너무 튼튼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주문력이 섞인 올바른 아이템을 장착시키면 너무 일관적으로 피해를 입혔습니다. 쉬바나가 뛰어들어 주변에 피해를 입힌다는 특징은 만족스럽지만, 쉬바나는 뛰어든 후에 처치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쉬바나의 기본 체력을 줄여 별 레벨이 오를 때 또는 형상변환자로 얻을 수 있는 과도한 체력을 줄였습니다. 이번 하향으로 용 및 형상변환자 조합에서 쉬바나를 계속 볼 수 있기를 바라지만, 게임 중반 이후에도 그 조합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신드라는 공포의 통치 기간을 끝낸 하향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드라의 스킬 사용 추가 효과 계수를 매우 조금 돌려주었지만 이번 상향이 신드라를 예전처럼 강력하게 돌려놓거나, 현실에 현현해 라이브 밸런스 팀을 응징할 수준은 아닐 것입니다. 
  • 아리 주 구슬 피해량: 220/330/500 ⇒ 230/345/520
  • 아리 여우불 고정 피해량: 13/20/30 ⇒ 15/25/35
  • 닐라 공격력: 50 ⇒ 55
  • 럼블 마나: 20/60 ⇒ 30/70
  • 쉬바나 체력: 750 ⇒ 700
  • 신드라 스킬 30+ 사용 시 추가 피해량: 30% ⇒ 35%

유닛: 3단계

징크스의 주 조합은 위력 고점 때문에 증강(5등급, 광란의 사냥) 및 특성((6) 사냥꾼) 등 몇 가지 항목이 하향됩니다. 하지만, 바뀌지 않은 기준점인 징크스의 저점은 공격력 3 정도가 오를 여지가 있습니다. 음... 이는 소규모 변경 사항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네요. 일반적으로 이 정도의 변경은 소규모 변경 사항으로 분류하겠지만, 징크스는 공격 속도 아이템을 매우 많이 장착하기에 공격력 3은 대규모 변경 사항에 분류해도 충분할 만큼 의미 있는 변경입니다. 
  • 징크스 공격력: 52 ⇒ 55
  • 카타리나 가장 가까운 적 2명에게 입히는 피해 계수: 155% ⇒ 165%

유닛: 4단계

아이디어가 하나 떠올랐습니다. 자야와 라칸이 리믹스 럼블에 등장했다면, 자이로폰(Xaylophone)과 락온(Rock-on)이라는 밴드를 구성할 수도 있었겠지만, 애석하게도 이번에는 밴드 결성 대신 라칸이 하향됩니다. 
  • 라칸 보호막: 최대 체력의 20% + 180/200/1,000 ⇒ 최대 체력의 18% + 160/180/1,000

증강

상처 지지기(화염)와 빨리 감기(시공간)는 높은 단계 유닛이 포함된 조합 구성에 크게 의존하는 특성 관련 증강이기에, 게임 초반에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두 번째 및 세 번째 증강 선택지로는 좋은 모습을 보이기에 초반에 선택해서 비극이 일어나는 일이 없도록 단순히 2-1라운드에 제시되지 않게 했습니다.

비극적인 선택 관련 이야기를 더 해보자면, 다른 프리즘 증강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지는 암살자의 공구함과 지원 골렘 II도 비활성화됩니다. 
  • 균형 예산+ 라운드당 골드: 9 ⇒ 10
  • 5등급 공격력 계수: 90% ⇒ 85%
  • 이제 스테이지 2-1에서 상처 지지기 (화염) 증강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전투 마법사 보호막 지속시간: 4초 ⇒ 3초
  • 이제 스테이지 2-1에서 빨리 감기 (시공간) 증강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광란의 사냥 (사냥꾼) 기본 공격 속도: 10% ⇒ 5%
  • 주문 습득 기본 주문력: 18% ⇒ 12%
  • 작은 친구들 1단계 및 2단계 챔피언당 공격 속도: 9% ⇒ 7%
  • 왕실 근위대 (요정) 체력 회복량: 4% ⇒ 3%
  • 암살자의 공구함이 비활성화됩니다.
  • 지원 골렘 II가 비활성화됩니다.

유물 아이템

  • 타락한 흡혈의 낫이 비활성화됩니다.
  • 거물의 갑옷 중첩당 체력: 5 ⇒ 7
  • 존야의 역설: 주문력 45 ⇒ 40

지원 아이템

보물 골렘 차원문을 삭제했기에 가장 성적이 좋지 않은 지원 아이템을 상향할 여지가 생겼습니다. 가장 성적이 낮던 아이템을 크게 개선하는 동시에 월석 재생기를 하향한 이후로 가장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고 가장 일반적인 위력을 많이 제공해 매우 좋은 성적을 낸 서풍의 위력을 낮추었습니다. 
  • 불안정한 보물 상자 아이템 제공 개수: 3 ⇒ 4
  • 서풍 아군 공격 속도 제공: 8% ⇒ 2%

소규모 변경 사항

제가 보물 골렘을 위해 내린 커피만큼 작은 변경 사항입니다. 

특성

14.20 패치에서는 요술사가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였지만, 몇 시간 내로 추가 패치를 통해 아주 약간만 적정선을 넘도록 조정했습니다. 스킬을 두 번 사용하는 건 매우 재미있기에, 드디어 쓸만한 요술사용 빌드 경로가 발견된 것은 매우 기쁘지만 이 조합의 가장 강력한 지점인 (7) 요술사는 소폭 하향했습니다.

(6) 학자는 아는 것이 곧 체력 회복이라는 것을 증명했지만, 체력 회복량이 약간 과했습니다. 
  • (4) 폭파단 유닛 피해 증폭: 35/60% ⇒ 35/65%
  • (6) 사냥꾼 유닛 공격력: 70/110% ⇒ 65/100%
  • (7) 요술사 유닛 주문력: 115 ⇒ 110
  • (6) 학자 유닛 체력 회복량: 15% ⇒ 10%

유닛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기 때문에 스웨인이 스킬을 더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늦게 일어난 제빵사는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바드의 피해량을 낮추었습니다. 
  • 아칼리 돌진 피해 공격력 계수: 260% ⇒ 280%
  • 트리스타나 스킬 공격력 계수: 340% ⇒ 360%
  • 바드 스킬 피해량: 110/165/255 ⇒ 105/160/245
  • 스웨인 마나 조정: 70/140 ⇒ 70/130

증강

끝판왕은 요새 유닛만이 아닌 다른 모든 아군 유닛이 처치되었을 때 효과를 받았기에 툴팁을 업데이트해 기능과 일치하도록 했습니다. 
  • 끝판왕(요새)의 툴팁이 기능과 일치하도록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다른 요새 유닛이 죽으면 ⇒ 다른 유닛이 죽으면

영웅의 여명 부활 변경 사항

이번 패치는 11월 5일 9:30에 비활성화되는 영웅의 여명 부활의 마지막 패치입니다. 예언자와 몽상가 달성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멋진 이름표는 마법 아수라장 종료 무렵까지 유지되니, 영웅의 여명 부활 랭크 목표를 꼭 달성하시기를 바랍니다. 

특성

  • 어둠의 인도자 보호막: 체력의 30/60/90/200% ⇒ 체력의 30/60/90/150%
  • (10) 감시자 보호막: 4,800 ⇒ 2,400
  • 더 이상 (10) 감시자의 보호막이 새로운 대상에게 넘어가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 주문술사 주문력: 15/35/70 ⇒ 20/40/80
  • 주문술사 스킬 사용당 주문력: 2/4/8 ⇒ 3/6/12

유닛

지옥의 (악동) 군대를 모집할 시간입니다!
  • 아크샨 공격력: 80 ⇒ 90
  • 그웬 스킬 피해량: 주문력의 125/200/2,222% + 최대 체력의 4/7/50% ⇒ 주문력의 120/180/2,222% + 최대 체력의 3/6/50%
  • 클레드 공격력: 55 ⇒ 60
  • 트리스타나 공격력: 65 ⇒ 70

증강

세트 부활 전용 챔피언 증강이 충분히 강력한 성능을 발휘해 좋은 시간을 선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죽음이 다가온다 상향은 확실히 악몽에 나올 것만 같은 상향입니다. 
  • 죽음이 다가온다: 이제 쓰레쉬의 최대 마나도 60 감소시킵니다.
  • 승마 훈련: 이제 클레드에게 피해 증폭도 10% 제공합니다.
  • 불사조와 곰: 우디르를 2명 획득합니다. ⇒ 2성 우디르를 획득합니다.

버그 수정

  • 대격변 실패: 이제 유닛에게 변이 주술 또는 대격변 생성기 증강의 효과를 적용해도 행운의 장갑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언제나 따르는 행운: 이제 행운의 장갑 증강을 선택한 라운드에 이미 보유한 도적의 장갑도 업데이트됩니다.
  • 이제 정의의 손길을 여러 개 중첩해서 착용했을 때 모든 피해 흡혈 수치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이제 용족 숙련 증강이 용 특성이 비활성화되어 있더라도 용 유닛에게 추가 능력치를 제공합니다.
  • 너무 혼돈스러운: 이제 혼돈의 부름 툴팁에 무작위 증강을 5개 제공하는 것이 아닌 4개 제공한다고 정상적으로 명시됩니다.
  • 불안정한 보물 상자의 툴팁이 새로운 대상 선택 체계와 일치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영웅의 여명 부활 - 괴수가 특정 상황에서 푸른 파수꾼 아이템을 복사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의 여명 부활 - 괴수가 수상한 외투의 효과로 분열될 때 올바르지 않게 능력치를 너무 많이 얻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의 여명 부활 - 아침 이슬 증강이 올바르지 않게 마나를 너무 많이 제공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너무 강한 종결자 효과: 종결자 효과가 동시에 재생될 때 카타리나의 종결자 효과가 다른 플레이어들의 종결자 효과에 영향을 주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황금 호랑이 시장 결투장을 장착하고 다른 플레이어를 정찰할 때 화면이 찢어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더 이상 토끼 사탕 비스트로의 연승 시각 효과가 일시적으로 전략가 단계를 투명한 유령 버전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 확률형 아이템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