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패치가 찾아왔습니다. 이번에는 소환사의 협곡, 무작위 총력전, 아레나 그리고 집중포화 변경 사항을 준비했습니다! 변경 사항이 집중되어 있다고 해도 되겠네요. 아레나에 신규 증강 및 아이템이 추가되고 비단잉어 연못도 약간 변경됩니다. 무작위 총력전의 경우 다양한 챔피언 밸런스 변경 사항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반짝이는 신규 집중포화 모드에서는 일부 챔피언이 지나치게 강력한 수준까지 대거 상향됩니다. 특정 챔피언을 겨냥한 것은 아니며, 그중에서도 리븐은 더더욱 아닙니다.

이번 패치의 라이브 밸런스 변경 사항은 몇 가지 넓은 범주로 나뉩니다. 먼저 공격로 단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나 현재는 그렇지 않은 일부 중단 공격로 챔피언이 조정됩니다. 대부분 전반적인 위력 수준은 보존하되 그 형태에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공격력 및 주문력 아이템의 위력 수준이 변경됩니다. 크라켄 학살자, 스태틱의 단검, 최후의 속삭임의 치명타 업그레이드 아이템이 하향되고 폭풍 쇄도, 우주의 추진력, 마법공학 로켓 벨트, 공허의 지팡이, 심연의 가면이 상향됩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2단계 장화 업그레이드가 10~20% 하향됩니다. 이는 해당 선택지가 더 이상 대부분의 공격로에서 빠르게 올리는 최적의 아이템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케이든 "Riot Sakaar" 하우스

패치 하이라이트

태고족 아트록스, 전투 사자 레오나, 전투 곰 일라오이, 전투 늑대 야스오, 태고족 브라이어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랭크 게임 이용 제한 업데이트

 대한민국 서버에서 랭크 게임 이용 제한 변경 실험이 진행됩니다. 14.15 패치부터 랭크 게임 이용이 제한된 플레이어가 랭크 게임을 다시 이용하려면 게임을 5회 완료하는 것이 아닌 3회 승리해야 합니다. 

챔피언

아칼리

W - 황혼의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R - 무결처형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아칼리는 성장을 기다리기보다는 초반에 공격로 상대를 압도하고자 노력할 때 더 강력해야 합니다. 또한 아칼리가 성장한 이후에는 성공적인 전투를 치르는 데 있어 궁극기에 덜 의존하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아칼리를 더 나은 공격로 챔피언으로 만들고자 궁극기의 1차 피해량을 높였으며, W - 황혼의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 상향에 맞춰 게임 후반 궁극기 기본 피해량을 감소시켰습니다. 

W - 황혼의 장막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20/19/18/17/16초

R - 무결처형

  • 1차 피해량: 80/220/360 (+주문력의 30%) (+추가 공격력의 50%) ⇒ 110/220/330 (+주문력의 30%) (+추가 공격력의 50%)
  • 2차 사용 시 최소 피해량: 60/130/200 (+주문력의 30%) ⇒ 70/140/210 (+주문력의 30%)
  • 2차 사용 시 최대 피해량: 180/390/600 (+주문력의 90%) ⇒ 210/420/630 (+주문력의 90%)
  •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 120/90/60초

오로라

기본 지속 효과 - 영혼 방호술의 이동 속도가 감소하고 영혼 추가 효과 공식이 변경됩니다. Q - 이중 저주의 재사용 지연 시간이 감소합니다. W - 장막 너머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투명 상태 해제 시점이 조정됩니다. E - 마법의 문 돌진 속도가 감소합니다. R - 세계의 경계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관례대로 리그 오브 레전드 신규 챔피언에 대한 첫 후속 패치가 진행되며, 동물특공대 신규 대원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더욱 매끄러워질 수 있도록 일부 편의성이 개선됩니다. 이러한 편의성 개선 사항 외에도 오로라가 특히 높은 실력대 게임에서 다소 과도하게 강력하다는 점을 확인한 만큼 최상위권에 치우친 강점 일부를 하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영혼 방호술

  • 기본 이동 속도: 5 (+레벨당 0.25%) ⇒ 5 (+레벨당 0.2%)
  • 영혼당 추가 이동 속도: 5% ⇒ 2% (+주문력의 0.015%)

Q - 이중 저주

  • 재사용 지연 시간: 0.5초 ⇒ 0.1초
  • Q - 이중 저주 재사용 시 더 이상 기존 대상을 빗나가지 않습니다.

W - 장막 너머로

  •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 22/21/20/19/18초
  • 이제 투명 상태에서 기본 공격 시 공격 이전이 아닌 공격 시점에 투명 상태가 해제됩니다.

E - 마법의 문

  • 돌진 속도: 800 ⇒ 150 + 2x이동 속도

R - 세계의 경계

  • 피해량: 250/375/500 (+주문력의 65%) ⇒ 200/325/450 (+주문력의 60%)

아우렐리온 솔

Q - 빛의 숨결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W - 별의 비행 사거리가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E - 특이점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지난 패치의 변경으로 인해 아우렐리온 솔이 의도한 것보다 더 강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아우렐리온 솔이 매우 빠르고 너무 강력하게 성장하지 않도록 일부 직접적인 하향을 통해 증가한 위력을 조정했습니다. 별의 용이 지닌 최고의 위상에 도달하려면 압박을 받으며 중첩을 쌓아야 합니다. 

Q - 빛의 숨결

  • 초당 마나 소모량: 30/35/40/45/50 ⇒ 35/40/45/50/55

W - 별의 비행

  • 사거리: 1,500/1,600/1,700/1,800/1,900 ⇒ 1,500

E - 특이점

  • 마나 소모량: 80 ⇒ 90

카시오페아

기본 마나가 증가하고 마나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Q - 맹독 폭발의 마나 소모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독기의 늪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E - 쌍독니의 마나 소모량 및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한동안 공격로 단계에서 카시오페아의 위력은 겨우 미니언만 상대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암울했습니다. 성장을 통해 마침내 전투가 가능한 마나를 얻을 때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죠. 그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카시오페아는 제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로에서 적 챔피언과 맞설 여지를 제공하고 게임 후반 피해량을 약간 낮추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카시오페아에게 훨씬 더 매끄럽기 때문입니다. 

- 기본 능력치

  • 마나: 350 ⇒ 400
  • 마나 증가량: 60 ⇒ 40

Q - 맹독 폭발

  • 마나 소모량: 50/60/70/80/90 ⇒ 50/55/60/65/70
  • 피해량: 75/110/145/180/215 (+주문력의 90%) ⇒ 75/110/145/180/215 (+주문력의 70%)

W - 독기의 늪

  • 마나 소모량: 70/80/90/100/110 ⇒ 70/75/80/85/90

E - 쌍독니

  • 마나 소모량: 50/48/46/44/42 ⇒ 40
  • 중독된 적 대상 추가 피해량: 20/40/60/80/100 (+주문력의 60%) ⇒ 20/40/60/80/100 (+주문력의 55%)

이즈리얼

Q - 신비한 화살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근 있었던 Q - 신비한 화살 공격력 계수 상향을 되돌리고 해당 패치의 다른 상향은 유지했습니다. 이는 이즈리얼이 현재 프로 경기 및 개인 랭크에서 과도하게 강력한 선택지이며 이번 패치의 일부 기타 아이템 하향에 간접적으로 혜택을 받기 때문입니다. 

Q - 신비한 화살

  • 물리 피해량: 20/45/70/95/120 (+공격력의 140%) (+주문력의 15%) ⇒ 20/45/70/95/120 (+공격력의 130%) (+주문력의 15%)

이렐리아

기본 체력이 증가하고 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이렐리아의 게임 초반에는 두 가지 작은 문제가 있습니다. 먼저 이렐리아가 공격로 승패에 끼치는 영향력이 매우 낮습니다. 두 번째로 이렐리아의 전반적인 유지력이 지나치게 높아 적으로 상대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이렐리아의 공격로 단계를 더욱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합니다. 이제 견제에는 더 취약하지만 단기 교전 위력은 높아졌으므로 이렐리아가 싸우기로 마음먹은 전투에서는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 기본 능력치

  • 체력 재생: 8.5 ⇒ 6
  • 체력: 590 ⇒ 630

레오나

기본 지속 효과 - 햇빛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일식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레오나는 개인 랭크에서 훌륭한 성적을 내고 있고 프로 경기에서도 서포터로서 매우 큰 존재감을 보이고 있으므로 하향됩니다. 내구력은 그대로 유지하되 돌발 일격 및 피의 노래를 갖출 경우 매우 강력하다는 점을 고려해 레오나의 킬 창출 능력을 낮추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햇빛

  • 마법 피해량: 32~168 ⇒ 32~151

W - 일식

  • 마법 피해량: 55/90/125/160/195 (+주문력의 40%) ⇒ 55/85/115/145/175 (+주문력의 40%)

쉬바나

E - 화염 숨결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쉬바나 플레이어분들이 연구 끝에 쇼진의 창과 리안드리의 고통을 채택하는 매우 맛있는 빌드를 발견해 냈습니다. 그 천재성에는 경의를 표하지만 쉬바나는 현재 너무 많은 게임에서 이기고 있습니다. 플레이하기 쉬운 챔피언 중 하나인 만큼 균형 잡힌 쉬바나는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서 50% 이상의 승률이 나와야 하므로 필요한 만큼만 살짝 조정됩니다. 총공격력 계수를 추가 공격력 계수로 전환하고 이 수치를 상향해 쉬바나의 기본 피해량 일부를 실질적으로 낮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금의 주문력 중심 빌드를 약화하고 현재 잘 플레이되지 않는 공격력 중심 쉬바나의 위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E - 화염 숨결

  • 기본 피해량: 60/100/140/180/220 (+총공격력의 40%) (+주문력의 90%) ⇒ 85/125/165/205/245 (+추가 공격력의 50%) (+주문력의 80%)
  • R - 용의 강림으로 강화된 피해량: 60/100/140/180/220 (+75~135 (레벨에 따라)) (+총공격력의 70%) (+주문력의 120%) ⇒ 85/125/165/205/245 (+75~135 (레벨에 따라)) (+총공격력의 100%) (+주문력의 100%)
  • R - 용의 강림으로 강화된 지속 피해량: 30~60 (레벨에 따라) (+총공격력의 5%) (+주문력의 10%) ⇒ 30~6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15%) (+주문력의 10%)
  • 버그 수정: 이제 지속 피해량이 실제로 입힌 피해량보다 12% 더 큰 수치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카너

기본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지반 돌출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E - 이쉬탈의 격돌이 더 이상 스카너 뒤에 있는 대상을 붙잡지 않습니다.

 지난 마지막 하향 이후 스카너는 매우 약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카너에게는 게임플레이 결함도 있습니다. E - 이쉬탈의 격돌을 뒤로 사용할 경우 적을 즉시 붙잡아 스카너의 손아귀로 이동시킵니다. 아니, 집게라고 해야 할까요? 이에 따라 스카너를 상향하고 인섹 킥을 연상시키는 E - 이쉬탈의 격돌 상호작용을 제거해 스카너를 단단한 탱커로 유지하면서 초반 전투에서도 유용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105 ⇒ 110

Q - 지반 돌출

  • 마나 소모량: 50 ⇒ 45
  • 스킬 사용 후 첫 공격이 플레이어의 개입 없이도 더 빠르고 매끄러워집니다.

E - 이쉬탈의 격돌

  • 신규더 이상 뒤에 있는 유닛을 붙잡을 수 없습니다.

사일러스

기본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Q - 사슬 후려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및 폭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국왕 시해자의 체력 회복 계수가 변경되고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도주/억압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주문력 기반 암살자보다는 전투형 암살자에 더 가까워지도록 사일러스가 조정됩니다. 이런 맥락에서, 주문력 계수를 낮추되 기본 피해량을 유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전반적인 스킬 가속과 내구력의 가치를 높여 아이템 칸마다 주문력을 극대화하는 사일러스를 반복 스킬 사용 유형으로 유도하고자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신화급 아이템이 존재하던 시절에 그랬던 것처럼 사일러스가 체력-주문력 아이템을 더욱 선호하도록 W - 국왕시해자에 추가 체력 계수를 더했습니다. 사일러스는 소규모 전투에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체력 회복은 소규모 교전에서 위협적이며 궁극기 강탈을 통해 팀 전투를 성공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 기본 능력치

  • 방어력: 27 ⇒ 29

Q - 사슬 후려치기

  •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 10/9/8/7/6초
  • 폭발 피해량: 70/125/180/235/290 (+주문력의 90%) ⇒ 60/115/170/225/280 (+주문력의 80%)

W - 국왕시해자

  • 체력 회복량: 20/40/60/80/100 (+주문력의 35%) ⇒ 20/60/80/100 (+주문력의 20%) (+추가 체력의 5%)
  • 피해량: 65/100/135/170/205 (+주문력의 80%) ⇒ 65/100/135/170/205 (+주문력의 70%)

E - 도주/억압

  • 피해량: 80/130/180/230/280 (+주문력의 100%) ⇒ 80/130/180/230/280 (+주문력의 80%)

탈론

Q - 녹서스식 외교의 돌진이 이제 대상과 더 가까운 곳으로 향합니다.

 탈론은 의도한 것보다 살짝 약한 모습을 보이며, 간혹 스킬이 탈론의 기대를 배신하는 문제도 겪고 있습니다. 탈론이 후속 기본 공격을 할 수 있게끔 대부분의 상황에서 Q - 녹서스식 외교가 상대에게 돌진하도록 상향했습니다. 

Q - 녹서스식 외교

  • 짧은 사거리에서 사용 시 대상의 150유닛 거리 내로 돌진합니다.

바루스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죽지 않는 복수심의 추가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W - 역병 화살의 적중 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프로 경기를 지배하게 만들지 않고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 밸런스를 맞춘다는 목표로 지난 몇 번의 패치에서 바루스를 조정한 바 있습니다. 지금의 패치 방향성에는 확신이 있으나 현재 바루스는 일반적인 플레이어 기준으로 다소 과도하게 약하며 최적화 빌드는 직관성이 떨어집니다. W - 역병 화살을 먼저 마스터하는 빌드의 가치를 낮추고 그 위력을 기존에 하향했던 부분인 기본 공격력 및 기본 지속 효과로 되돌리고자 합니다. 여기에 더해 다수를 처치하는 상황에서 바루스가 더 강해지도록 기본 지속 효과 - 죽지 않는 복수심의 챔피언 처치 관여 시 효과를 상향했습니다. 

- 기본 능력치

  • 공격력: 57 ⇒ 59

기본 지속 효과 - 죽지 않는 복수심

  • 미니언 처치 시 공격 속도: 10% ⇒ 10/15/20% (1/7/13레벨에서)
  • 챔피언 처치 관여: 공격 속도 40%, 공격 속도 15%만큼의 공격력 ⇒ 공격 속도 50%, 공격 속도 25%만큼의 공격력 및 주문력
  • 챔피언 처치 관여 최대 공격 속도: 2.763 ⇒ 3.0

W - 역병 화살

  • 적중 시 피해량: 7/14/21/28/35 ⇒ 5/10/15/20/25

야스오

기본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E - 질풍검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야스오의 게임 초반은 현재보다 더 능동적이어야 하며 야스오는 E - 질풍검을 활용한 단기간의 피해 교환으로 게임 초반에 우위를 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야스오가 현재 예상보다 약한 모습을 보이는 만큼 원조 바람의 사무라이가 대폭 상향됩니다. 

- 기본 능력치

  • 방어력: 30 ⇒ 32

E - 질풍검

  • 피해량: 60/70/80/90/100 (+추가 공격력의 20%) ⇒ 70/85/100/115/130 (+추가 공격력의 20%)
  • 중첩당 추가 피해량: 15~25% (최대 60~100%) ⇒ 25% (최대 100%)

추천

  • 룬 추천: 상단 및 중단 공격로 추천 룬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요네

Q - 필멸의 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운명봉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요네는 현재 초반이 매우 약한 중단 공격로 챔피언 중 하나이면서 게임 후반에는 압도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위력 곡선을 살짝 평탄화하고자 합니다. 공격로 단계에서 Q - 필멸의 검 위력을 높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게임 후반 접근 능력을 낮추었습니다. 

Q - 필멸의 검

  • 피해량: 20/40/60/80/100 (+총공격력의 105%) ⇒ 20/45/70/95/120 (+총공격력의 105%)

R - 운명봉인

  •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 120/100/80초

제드

Q - 예리한 표창의 공격력 계수가 감소하고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R - 죽음의 표식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지난 패치의 상향으로 제드는 의도한 수준의 위력을 갖게 됐지만 위력 곡선을 더 조정하고자 합니다. 제드의 강점이 게임 후반 성장형 챔피언이 되는 것보다는 공격로 장악으로 나타나기를 바라며, 도전적 목표로는 제드가 프로 경기에 등장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이에 따라 게임 초중반에 더욱 강력해지도록 Q - 예리한 표창을 조정하고 R - 죽음의 표식 사용 빈도를 살짝 낮춰 일반 및 랭크 게임에서의 게임 후반 위력을 하향했습니다. 

Q - 예리한 표창

  • 피해량: 80/115/150/185/220 (+추가 공격력의 110%) ⇒ 80/120/160/200/240 (+추가 공격력의 100%)

R - 죽음의 표식

  •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120/110/100초

아이템

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는 생각보다 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특히 높은 공격력 조합이 강력한 메타에서 두드러집니다. 이러한 조합에 대응하는 아이템이 될 수 있도록 방어력을 상향해 아이템의 정체성을 확고히 했습니다. 
  • 방어력: 40 ⇒ 50

크라켄 학살자

 크라켄 학살자는 게임 초반 승부수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 딜러가 치명타 확률을 포기하고 아이템을 3개 갖췄을 때의 초당 피해량을 낮추고자 한다면 일부 최우선 아이템 대신 크라켄 학살자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크라켄 학살자를 선택하지 않는 기회비용은 너무 컸고 크라켄 학살자는 이러한 챔피언들을 지나치게 강력하게 만들었습니다. 원거리 챔피언에 한정해 크라켄 학살자의 피해량을 낮추고 원거리 챔피언이 계속해서 근접 챔피언을 작살 사거리 안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을 하향했습니다. 
  • 이동 속도: 7% ⇒ 5%
  • 벼락: 140~310 ⇒ 원거리 챔피언은 80% (112~248)

도미닉 경의 인사

 올해 중반 패치로 도미닉 경의 인사를 조정했을 때 팀에 물리 피해를 입히는 원거리 딜러가 다수 있어도 불이익이 크지 않을 정도로 방어구 관통력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도미닉 경의 인사가 제공하는 방어구 관통력을 해당 패치 이전 수치로 되돌렸습니다. 여전히 상황에 따라 분명 유용한 아이템으로 유지하되 팀 내 순수 물리 피해량 상한을 낮추고자 합니다. 한편, 필멸자의 운명은 치명타 확률 5%를 얻어 훨씬 더 강력해진 만큼 모두가 바라던 하향이 적용되어 공격력이 5 감소합니다. 
  • 방어구 관통력: 40% ⇒ 35%

필멸자의 운명

 도미닉 경의 인사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공격력: 40 ⇒ 35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강력합니다. 제리, 카이사 및 시비르가 흔히 구매하고, 진과 애쉬의 선호도도 상승하고 있으며 실제로 매우 잘 어울립니다. 직접적인 경쟁자인 크라켄 학살자가 하향되기 때문에, 이에 맞춰 스태틱의 단검도 살짝 하향됩니다. 크라켄 학살자와 마찬가지로 추가 이동 속도는 유지하되 근접 챔피언이 추격하기 쉽도록 그 수치를 낮추었습니다. 
  • 이동 속도: 7% ⇒ 5%
  • 총가격: 2,800골드 ⇒ 2,900골드

폭풍 쇄도

 폭풍 쇄도는 그림자불꽃에 비해 인기가 약간 부족한 만큼 빛을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아이템의 역할을 더 분명히 하고자 적극적인 플레이메이킹이 가능하도록 폭풍 쇄도의 추가 이동 속도를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원거리 챔피언에게 더욱 매력적인 아이템이 되도록 질풍에 적용된 원거리 하향 수준을 완화했습니다. 
  • 폭풍 약탈자 추가 이동 속도: 2초간 25% ⇒ 2초간 35%
  • 질풍 원거리 피해량: 75% ⇒ 90%

우주의 추진력

 이번 패치에서는 우주의 추진력을 시작으로 일부 주문력 아이템이 상향됩니다. 일반적으로 분명한 목적이 있으나 위력이 부족해 챔피언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 주문력 아이템을 선별했습니다. 몇 가지 직접적인 상향을 적용해 전반적으로 주문력 챔피언의 위력을 높이고 의사 결정을 더 흥미롭게 만들고자 합니다. 

우주의 추진력은 내구력을 원하는 주문력 챔피언에게 훌륭한 스킬 가속 선택지가 되어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매우 적은 수의 애호가만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우주의 추진력을 다른 선택지와 차별화하고 아이템 주 사용자에게 더 명확한 신호를 전할 수 있도록 내구력을 높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동 속도를 살짝 상향하고 능력치 증가 방식을 정리했습니다. 연습 모드가 아닌 이상 1레벨에 우주의 추진력을 구매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 체력: 250 ⇒ 350
  • 마법의 춤 이동 속도: 25~60 (1~18레벨에서) ⇒ 40~60 (8~18레벨에서)

마법공학 로켓 벨트

 마법공학 로켓 벨트는 적 한가운데로 뛰어들도록 만드는 아이템치고는 충분히 많은 챔피언에게 사랑을 받는 만큼 이러한 플레이스타일을 뒷받침하는 능력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체력: 300 ⇒ 400

공허의 지팡이

 얼마 전에 공허의 지팡이를 약간 상향한 바 있습니다. 집중형 마법사에게 더욱 매력적인 아이템이 될 수 있도록 그 강도를 살짝 높였습니다. 
  • 주문력: 90 ⇒ 95

마법 무효화의 망토

 이번 패치에서는 2단계 장화의 하향이라는 큰 변화가 찾아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법 무효화의 망토 역시 약간 하향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아이템이 상대 마법사에게 가하는 압박을 완화하는 부가적인 이점도 있으며, 이는 바람직합니다. 따로 언급되지 않는 한, 마법 무효화의 망토로 만들어지는 모든 아이템의 총능력치 및 총가격은 전과 동일합니다. 
  • 가격: 450골드 ⇒ 400골드
  • 마법 저항력: 25 ⇒ 20
  • 완성 아이템의 총가격 및 최종 마법 저항력 수치는 전과 동일합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전반적인 2단계 장화 하향의 의도는 게임 초반 최고의 아이템이라서 장화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실제로 이동 속도를 원할 때 장화를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상적으로는 첫 번째 전설급 아이템을 완성하는 것이 공격로 단계를 플레이하는 최적의 방식이겠지만, 스킬을 피하거나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로 거리를 좁혀야 한다면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도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하향의 가치는 가격과 능력치를 종합해 200골드 정도입니다. 이 아이템은 지나치게 많은 내구력을 매우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적 주문력 챔피언을 쉽게 제압하게 해주었습니다.

  • 총가격: 1,100골드 ⇒ 1,200골드
  • 마법 저항력: 25 ⇒ 20

광전사의 군화

 광전사의 군화는 대략 150골드만큼의 공격 속도를 잃습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다른 아이템을 먼저 완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 공격 속도: 35% ⇒ 30%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100골드를 살짝 넘는 가치만큼 하향됩니다. 마법사에게 고정 마법 관통력 대신 스킬 가속이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는 경우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심하게 하향되지는 않습니다. 
  • 총가격: 900골드 ⇒ 1,000골드
  • 소환사 주문 가속: 12 ⇒ 10

판금 장화

 14.10 패치에서 가격을 낮추고 방어력을 높이되 기본 공격에 대응하는 기본 지속 효과를 살짝 하향해 전체적으로는 판금 장화를 상향했습니다. 판금 장화는 너무 강력한 나머지 공격력과 공격력이 맞붙는 다수의 공격로에서 기본적으로 선택하는 아이템이 되었고 공격로 단계는 상대와 상호작용하기보다는 최대한 빨리 미니언 무리를 밀어 넣는 방식에 가까워졌습니다. 전반적인 골드 효율을 낮춤으로써 아이템을 14.9 패치 버전보다 약간 약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 총가격: 1,000골드 ⇒ 1,200골드
  • 장갑판: 8% ⇒ 10%

마법사의 신발

 마법사의 신발은 헤르메스의 발걸음과 1대1 대결 시 패배하며 이는 다음 패치에서도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가격 차이와 더불어 전반적으로 첫 번째 전설급 아이템 완성을 유도하고 있으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마법 무효화의 망토 및 헤르메스의 신발 변경을 통해 게임 내 전반적인 마법 저항력 수치가 낮아진 만큼 이번 패치의 소규모 장화 하향에 맞춰 마법사의 신발도 살짝 하향됩니다. 
  • 마법 관통력: 18 ⇒ 15

신속의 장화

 신속의 장화는 체계 내에서 위치가 확고하고 몇몇 챔피언이 실험적으로 새로운 장화를 선택하는 것 또한 바람직하기에 100골드만큼만 하향됩니다. 
  • 총가격: 900골드 ⇒ 1,000골드

공생형 밑창/하나 된 영혼

 공생형 밑창은 다른 장화 선택지에 비해 다소 약하므로 하향되지 않습니다. 다른 선택지가 하향된 만큼 몇몇 챔피언은 선택을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전과 동일

마법사의 최후

 마법사의 최후가 고정 공격력도 함께 제공하던 시절, 마법사의 최후는 공격로 단계에서 마법 피해를 입히는 챔피언 상대로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고 이에 따라 적중 시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아이템에서 공격력이 사라진 지금, 이 아이템을 일찍 구매하는 것은 일종의 함정처럼 되어버렸습니다. 첫 아이템으로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게임 초반의 적중 시 피해량을 매끄럽게 다듬었습니다. 
  • 난투: 15~80 ⇒ 40~80

심연의 가면

 이전 패치에서 심연의 가면을 골드가 없는 탱커 서포터와 공격적이고 골드 수입이 높은 탱커 모두에게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골드 수입이 높은 탱커가 가장 열정적으로 심연의 가면을 구매하고자 한 만큼 이를 토대로 아이템이 더욱 흥미로워지도록 몇 가지를 변경했습니다. 마법 저항력 감소 오오라를 크게 강화하고 가격은 적당한 수준으로 올렸습니다. 마법 피해를 입히는 탱커뿐만 아니라 팀 구성이 마법 피해에 편중된 경우에도 유용한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 총가격: 2,300골드 ⇒ 2,500골드
  • 파괴 마법 저항력 감소: 20% ⇒ 30%
  • 파괴 오오라 반경: 600 ⇒ 700

어둠의 수확

 지난달에 어둠의 수확을 위험이 크지만 초반 지배력 보상을 제공하는 선택지로 만들고자 조정한 바 있습니다. 전보다 약간 더 강력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였으나 이를 달성하지 못했기에 룬에 몇 가지 직접적인 상향이 이루어집니다.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특히 공격로 챔피언에게 이점으로 작용하며 빨라진 처치 관여 시 초기화는 팀 전투에서 모두에게 적용되는 상향입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 35초
  • 처치 관여 시 초기화 타이머: 1.5초 ⇒ 1초

기민한 발놀림

 기민한 발놀림은 지나치게 많은 초반 안정성을 제공하며 초반에 이점을 지닌 챔피언은 순수 유지력만으로 공격로 상대를 압도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기민한 발놀림의 초반 체력 회복량을 낮추고 이 위력을 14레벨 이후로 이전했습니다. 
  • 체력 회복량: 8~110 (선형적으로 증가) (+추가 공격력의 10%) (+주문력의 5%) ⇒ 5~120 (능력치 성장 계수를 따름) (+추가 공격력의 10%) (+주문력의 5%)

아레나

체계 변경 사항


비단잉어 연못

 사랑과 관심의 부족으로 인해 비단잉어 연못 주변에 수풀이 무성하게 자라났습니다. 진지하게 말하자면, 비단잉어 연못이 얼마나 불쾌할 수 있는지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다수 확인했으며 몇 가지 변경 사항을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 모두가 지적한 주요 불편 사항을 제거하고자 합니다.

비단잉어 연못이 훌륭한 거시적 위치 선정과 고립될 위험을 감수하는 플레이에 보상을 제공하는 맵으로서 여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변경 사항을 통해 하나의 섬에 고립되거나 갇혔다고 느끼는 시간이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이번 변경 사항이 맵의 불쾌감을 줄이는 훌륭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이를 최대한 빨리 플레이어 여러분께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이외에도 추후 적용될 몇 가지 대규모 변경 사항을 작업 중입니다. 계속해서 맵을 개선할 방법을 구상하고 있으니 한번 플레이해 보시고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수련잎
  • 닫히는 시간 증가: 5.4초 > 10.8초
  • 재생성 시간 증가: 6.6초 > 3.2초
솔방울탄
  • 버그 수정: 화학공학 솔방울탄이 한 번 사용한 이후 일반 솔방울탄처럼 행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북쪽 섬에 있는 솔방울탄이 약간 중앙으로 이동했습니다.
  • 솔방울탄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5초 > 10초
  • 남동쪽 섬의 솔방울탄이 삭제되었습니다.
마법공학 정거장
  • 마법공학 정거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2초 > 8초 (비단잉어 연못 한정)
수풀
  • 섬마다 더 많은 수풀이 추가되었습니다.
플레이어 소환 위치
  • 이제 플레이어가 남동쪽 섬에 소환되지 않습니다.
불의 고리
  • 첫 크기가 16%만큼 증가했습니다. (비단잉어 연못 한정) 첫 고리가 줄어들기 시작할 때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하며 대응이 가능합니다.
  • 이제 고리는 어느 섬으로든 줄어들 수 있으나 남동쪽 섬으로 줄어들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동
  • 이제 수련잎이 닫혔을 때 섬을 클릭할 경우 챔피언이 가만히 서 있지 않습니다. 그 대신 가장 가까운 현재 섬의 가장자리로 이동합니다.

증강 및 프리즘 아이템

 플레이어 여러분이 갈망해 오신 신규 아레나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증강 13개 및 아이템 12개가 추가되어 여러분이 원했던 신선함을 게임에 더합니다. 목표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조합할 수 있는 다양한 빌드를 확장하고 승리를 쟁취하는 흥분되는 순간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증강


프리즘 증강

탄환 세례
  • 기본 공격 시 추가 탄환을 5개 발사해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과의 거리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방향마다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각 탄환은 치명타를 입힐 수 있고 적중 시 효과가 20%로 적용됩니다.
양손잡이
  • 기본 공격과 적중 시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공격 속도가 250% 증가합니다.
  • 궁극의 룰렛
  • 소환사 질주를 재사용 대기시간이 큰 폭으로 줄어든 무작위 챔피언의 궁극기로 교체합니다. 사용할 때마다 궁극기가 교체됩니다.
  • 가능한 챔피언 궁극기: 문도 박사, 럭스, 루시안, 초가스, 갱플랭크, 그라가스, 모르가나
프리즘 알
  • 라운드에서 챔피언별로 처음 처치에 관여할 때마다 중첩을 1회 얻습니다. 5회 중첩 시 프리즘 모루로 부화합니다. 이후 중첩 7회마다 부화합니다.
능력치 더하기 능력치 더하기 능력치!
  • 능력치 모루 4개를 획득합니다!

골드 증강

빛의 파수꾼
  • 아군이 있는 방향으로 몇 초마다 공격을 막는 빛을 자동 사용하여 빛을 통과하는 아군과 자신에게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이후 빛이 돌아오며 같은 효과를 반복합니다.
노력의 결실
  • 근처 아군과 힘의 꽃 효과를 공유하고, 꽃으로부터 누리는 효과를 25% 높입니다.
소환사 혁명
  • 라운드마다 한 번 각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능력치 더하기 능력치!
  • 능력치 모루 3개를 획득합니다!

실버 증강

점액 천지
  • 몇 초마다 자동 사용으로 몸에서 점액을 터뜨려 주변 적에게 최대 체력 비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주변에 방울을 분비합니다. 방울을 밟으면 체력을 회복하고 적은 방울을 파괴합니다.
개척자
  • 돌진이나 순간이동 시 5초에 걸쳐 주변 적을 불태워 최대 체력 비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탄 세일
  • 보유한 모든 퀘스트 아이템이 아닌 아이템을 100% 가격으로 즉시 판매합니다.
능력치!
  • 능력치 모루 2개를 획득합니다!
완전 자동화
  • 이 증강은 삭제되었습니다.

프리즘 증강

황혼의 끝자락

능력치:

  • 공격력 70
  • 주문력 100
사이의 길
  • 기준 추가 공격력 130 및 주문력 180: 전투를 시작할 때마다 영혼 세계 또는 물질 세계 중 하나에 무작위로 들어갑니다.
  • 영혼 세계: 주문력이 20%, 스킬 가속이 30~120(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 물질 세계: 공격력이 20%, 공격 속도가 50%~150%(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마공화살 동료

능력치

  • 공격 속도 75%
  • 체력 500
지원 사격
  • 아군 근처에 있으면 두 번째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아군이 대상에게 화살을 발사하여 물리 피해를 입히고 아군의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사신의 대가

능력치

  • 적응형 능력치 40
  • 공격 속도 50%
  • 이동 속도 10%
파종
  • 모든 공격의 공격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수확
  • 적중 시, 약간의 최대 체력 비례 고정 피해를 입히고, 입힌 피해만큼 남은 라운드 동안 대상의 최대 체력을 낮춥니다. 같은 적에게 연속 적중 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반향

능력치

  • 방어력 35
  • 마법 저항력 35
  • 공격 속도 40%
반향 유발
  • 추가 공격 속도에 비례해 최대 체력을 얻습니다.
공명
  • 기본 공격이 최대 체력에 비례해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기본 공격이나 스킬에 맞으면 6초 동안 공명 중첩을 5회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적중 시 효과를 3회 적용하고 공명 중첩을 25회 부여합니다.
굉음
  • 공명이 100회 중첩되면 8초마다 주변 적을 끌어당깁니다.
번개 막대

능력치

  • 체력 500
  • 방어력 30
  • 마법 저항력 30
  • 이동 속도 8%
번개 소환
  • 14초마다 자동 사용으로 머리 위에 먹구름을 소환합니다. 먹구름은 잠시 후 번개를 내리쳐 최대 체력 비례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둔화시킵니다. 자신이 맞으면 2초 동안 보호막을 얻습니다.
완전 자동화
  • 자동 사용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스킬 가속의 혜택을 받습니다.
다이아몬드 창

능력치

  • 적응형 능력치 75
  • 공격 속도 30%
무기 뻗기
  • 공격 사거리가 75 증가합니다.
최고의 공격점
  • 대상과 떨어진 거리에 비례해 기본 공격의 피해가 30%, 스킬 피해가 40%까지 증가합니다.
화염술사의 망토

능력치

  • 적응형 능력치 85
  • 체력 400
  • 스킬 가속 15
불꽃
  • 적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또는 스킬이 적중하면 대상을 불태우며 3초에 걸쳐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정화의 화염
  • 적 챔피언에게 화상을 적용하면 5초 동안 주변에 불길을 생성합니다. 불길에 있는 동안 이동 속도가 20%, 모든 피해 흡혈이 5% 증가합니다. 안에 있는 적은 매초 75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 불길의 크기와 세기는 근원이 되는 각 화상의 개수에 비례합니다.
  • 화상 근원마다 마법 피해 50, 모든 피해 흡혈 2%, 이동 속도 4%
쌍둥이 가면

능력치

  • 없음!
일심동체
  • 아군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공격력, 주문력, 공격 속도, 스킬 가속의 일정 비율을 획득합니다. 아군이 쌍둥이 가면을 보유하고 살아 있으면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블랙홀 건틀릿

능력치

  • 체력 800
  • 스킬 가속 25
  • 기본 체력 재생 200%
응축
  • 적중 시, 응축 중첩을 1회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5회 얻습니다. 중첩은 남은 라운드 동안 최대 50회까지 유지됩니다. 중첩 하나당 자신의 크기 및 기본 체력 재생이 증가합니다.
사용 시: 암흑의 별
  • 자신의 크기와 내구력에 비례하는 블랙홀을 소환합니다. 블랙홀은 주변 적을 끌어당기며 매초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응축 중첩을 1회 부여합니다. 최대 체력에 비례해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섭정 시해

능력치

  • 공격력 60
  • 물리 관통력 15
  • 이동 속도 8%
혈통 끊기
  • 라운드가 시작할 때마다 가장 체력이 낮은 적을 섭정으로 선언합니다. 섭정을 처치하는 데 관여하면 영구적으로 공격력이 증가하고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킨코우 십수

능력치

  • 적응형 능력치 70
  • 물리 관통력 12
  • 마법 관통력 12
  • 스킬 가속 30
늑골 사이
  • 주변 적 챔피언의 약점이 보입니다. 약점을 통해 피해를 입히면 물리 관통력 및 고정 마법 관통력에 따라 증가하는 최대 체력 비례 고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조종의 손아귀

능력치

  • 주문력 30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5%
  • 스킬 가속 40
  • 기본 마나 재생 125%
배후 조종
  •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5초 동안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4회 쌓이면 대상을 2초 동안 광란 상태로 만듭니다. 광란 상태가 된 적은 공격 속도가 체력 회복/보호막 효과에 비례해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 자신이나 아군에게 스킬로 체력 회복이나 보호막, 이로운 효과를 적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 살아 있는 적이 하나밖에 없으면 같은 시간 동안 공포에 질리게 합니다.

밸런스 조정


챔피언

 이번 패치에서는 신규 콘텐츠가 다수 추가되므로 밸런스 변경 사항은 많지 않습니다. 메타가 자연스럽게 변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다수의 대체 빌드 상향은 여전히 포함되며 금지율이 상당히 높은 몇몇 챔피언도 하향됩니다. 마지막으로 삼위일체 및 루덴의 동반자 능력치가 소환사의 협곡과 비슷해집니다. 아레나에서의 낮은 가격에 대응하고자 과도하게 하향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챔피언 상향

말자하
  • 공허충 공격력 계수: 추가 공격력의 40%  추가 공격력의 60%
코르키
  • W - 발키리 총주문력 계수: 150%  180%
신 짜오
  • 기본 지속 효과 - 결심 체력 회복 주문력 계수: 65%  85%
  • E - 무쌍돌격 주문력 계수: 60%  90%
자르반 4세
  • E - 데마시아의 깃발 주문력 계수: 80%  100%
레오나
  • W - 일식 주문력 계수: 40%  70%
  • R - 흑점 폭발 주문력 계수: 80%  100%
알리스타
  • E - 짓밟기 틱당 주문력 계수: 7%  10%

챔피언 하향

볼리베어
  • W - 광란의 상처 잃은 체력 비례 체력 회복량: 6/9/12/15/18%  6/8/10/12/14%
  • W - 광란의 상처 추가 체력 피해량: 6%  5%
모르가나
  • Q - 어둠의 속박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12초
모데카이저
  • R - 죽음의 세계 능력치 강탈: 10%  8%
신지드
  • Q - 맹독의 자취 총주문력 계수: 70%  65%
  • R - 광기의 물약 추가 능력치: 30/65/100  30/55/80

아이템


아이템 상향

삼위일체
  • 스킬 가속: 15  20
  • 공격력: 30  35
루덴의 동반자
  • 스킬 가속: 20  25
  • 주문력: 80  85

아레나 버그 수정

  • PBE 테스트 서버에서 발생한 다수의 신규 아레나 아이템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PBE 테스트 서버에서 발생한 다수의 신규 아레나 증강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의 추천 아이템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마법 명사수의 피해량 표시에 솔방울탄 및 힘의 꽃에 입힌 피해량이 포함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끝판왕 카메라가 올바르게 확대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주문 각성이 무작위 시점에 일관되지 않은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올라프가 R - 라그나로크를 사용해 끝판왕에서 일찍 벗어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강타자의 툴팁에 피해량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챔피언이 강제 이동 도중에 사망한 경우 부활의 원이 실제 부활 지역과 일치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환영 무기로 인해 그라가스 W - 취중 분노가 의도한 것보다 더 높은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적응형 능력치 증강이 공격력을 부여하는 적응형 능력치 아이템을 판매한 경우 마이너스 주문력을 제공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살점포식자의 난도질 효과가 적에게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다단 중첩이 로비에 있는 모두에게 추가 중첩을 부여하고 또 다른 다단 중첩과 함께 중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타릭의 Q - 별빛 손길 재사용 대기시간이 식물 타격 시 더 길게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무작위 총력전

 안녕하세요, 무작위 총력전 플레이어 여러분! 이번 패치에서는 일부 챔피언별 조정 및 대응적 변경 사항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애쉬는 지난 몇 번의 패치 동안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했습니다. 애쉬의 팀 전투 시 보조 능력 향상을 위해 R - 마법의 수정화살 재사용 대기시간을 되돌렸습니다. 사이온을 위한 몇 가지 변경 사항도 있으며, 추후 사이온의 내구성과 피해량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더 나은 방식을 찾을 계획입니다. 나머지 챔피언 하향은 소환사의 협곡 변경 사항에 대응하는 밸런스 조정입니다. 다만 밀리오는 무작위 총력전에서 Q - 초특급 불꽃 킥으로 마나를 돌려받기가 훨씬 쉬운 만큼 예의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편의성 개선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칼바람 나락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꾸준한 성원과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상향

애쉬: R - 마법의 수정화살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Arr; 100/80/60초

하향

  • 아펠리오스: 받는 피해량: 95% &Arr; 100%
  • 흐웨이: 미니언 대상 피해량: 100% &Arr; 80%, 입히는 피해량: 100% &Arr; 95%
  • 밀리오: 스킬 가속: 0 &Arr; -10
  • 세주아니: 입히는 피해량: 105% &Arr; 100%

조정

사이온:
  • 유닛 처치로 얻는 W - 영혼의 용광로 최대 체력: 4 >> 2
  • 대형 유닛 또는 챔피언 처치로 얻는 W - 영혼의 용광로 최대 체력: 15 >> 8
  • W - 영혼의 용광로 보호막 흡수량: 최대 체력의 8/10/12/14/16% >> 6/8/10/12/14%
  • 받는 보호막 흡수량: 80% >> 100%
  • 강인함: -20% >> 0%

버그 수정

  • 마법공학 정거장: 다른 챔피언에게 가로막히는 경우를 줄이기 위해 마법공학 정거장의 커서 및 선택 반경이 증가했습니다.

집중포화

밸런스 조정

 집중포화의 첫 번째 조정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패치는 주로 성능, 버그 수정 및 저조한 성적을 보이는 챔피언/빌드 상향에 집중됩니다. 서버/클라이언트 성능에 영향을 끼치거나(야스오 애호가 여러분 죄송합니다.) 지나치게 강력한 경우가 아닌 한 하향은 되도록 배제하고자 합니다. 

체계

보스 격분
 보스의 격분을 약간 더 명확하게 업데이트했습니다. 
  • 기존 격분: 5분 후 보스가 (보이지 않게) 격노해 모든 피해가 플레이어를 (보이지 않게) 일격에 처치합니다. 7분 후 어떻게든 살아남은 모든 플레이어를 (보이지 않게) 처치합니다.
  • 신규 격분: 5분 후 시각적으로 격분하며 빨갛게 빛나기 시작합니다. 보스는 30초 동안 20% 증가한 피해를 입히며, 그 후 모든 플레이어를 처치하는 폭발을 일으킵니다. 아트록스의 격분 타이머는 두 번째 단계로 전환될 때 초기화됩니다.

상향 및 하향

보스

아트록스의 두 번째 단계에서 일부 겁쟁이 챔피언들이 날아다니는 검이 닿지 않는 곳을 찾아냈다는 사실을 아트록스가 알아차렸고 이제 더 이상 놓치지 않습니다.

브라이어가 보스 전투를 위해 열심히 운동한 결과 모든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렉사이는 더 이상 챔피언을 공중에 띄운 상태에서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습니다. 이는 불분명한 처치를 유발했습니다.

렉사이의 미사일 피격 판정 범위가 시각 효과에 맞게 감소합니다.

일반 챔피언 관련 사항

이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챔피언이 아군을 되살리고 카드, 체력, 폭탄, 진공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부활한 챔피언이 잠시 무적이 아니던 짧은 순간을 제거했습니다. (해당 챔피언은 부활하자마자 처치되거나 피해를 입을 수 있었습니다.)


챔피언

브라이어
  • 이제 포악한 베기(무기 진화)의 출혈 적용 능력이 브라이어 사망 시 영구적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 이제 E - 물고기의 광분 피해량 감소 효과가 브라이어의 체력이 50% 아래일 때 25%에서 50%로 두 배 증가합니다. 기존에 이 효과는 브라이어의 체력이 30% 아래일 때 발동되었으나 툴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오로라
  • 이제 E - 마법의 문 사용 시 기존 저주 표식이 폭발합니다.
  • 이제 R - 세계의 경계 사용 도중에 대상 지정 불가 효과를 얻습니다.
  • 오로라가 궁극기의 한 영역에서 건너편으로 순간이동할 때 간혹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일라오이
  • 이제 촉수 길이가 범위 크기에 비례합니다.
  • 이제 범위 크기가 촉수를 더 크게 보이게 합니다.
야스오
  • 떠도는 폭풍(무기 진화)의 소용돌이 영역이 이제 지속시간 및 범위 크기에 비례합니다.
  • 기본 범위 크기: 250  200
  • 기본 지속시간: 4초  2.5초
세라핀
  • 이제 회오리 칼날, 동물 지뢰, 전투 토끼 석궁, 타오르는 단궁을 정상적으로 여러 번 발사합니다.
  • 이제 세라핀의 적을 둔화시키는 능력이 세라핀 사망 시 영구적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징크스
  • 기본 지속 효과 - 신난다!의 이동 속도가 더 이상 곱연산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동 속도 수치가 높을 경우 조종할 수 없을 정도로 지나치게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레오나
  • 여명의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
  • 3/2.75/2.5/2.25/2/1.75초  2.75/2.5/2.25/2/1.75/1.5초
  • 방어력 계수
  • 2.0  3.0
  • 햇빛 피해량
  • 75  300
  • 이제 사자의 광명 햇빛 효과가 모든 무기에 정상적으로 발동됩니다.
  • 이제 E - 일식은 소멸 시에만 다른 보호막을 제거합니다.
  • 이제 R - 흑점 폭발의 기절 능력이 레오나 사망 시 영구적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리븐
  • 리븐은 완벽(한 OP) 그 자체입니다.
자야
  • 자야는 굉장(히 강력)합니다.

무기 및 증강


무기 상향

타오르는 단궁
  • 이제 사망 시 피해 입히는 것을 영구적으로 중단하지 않습니다.
개틀링 토끼 건
  • 피해량: 16/36/56/76/96/96  15/35/55/75/95/115
  • 진화 시 기절시킨 적 대상 피해량 증폭: 10%  15%
유미 봇
  •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속시간 종료가 아닌 시작부터 적용되며 여기에 맞춰 재사용 대기시간 및 지속시간이 조정됩니다. (이는 상향입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10/10/9/9/8/8초  20/20/18/18/16/16초
  • 지속시간: 12/14/14/16/16/16초  10/12/12/14/14/14초
  • 이제 다수의 유미 봇을 동시에 소환할 수 있습니다. (유미 봇은 AI이므로 그럴 수 있습니다.)
  • 이제 유미.AI.홀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범위 크기에 비례합니다.
티.버
  • 피해량: 100~400  100~500
  •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3초
광휘 역장
  • 피해량
  • 5/15/25/35/45/45  5/15/25/35/45/55
  • 체력 계수
  • 최대 체력의 3.5%  5%
열차
  • 이제 정서 보조 애완동물로 간주합니다. ^ㅅ^
  • 피해량: 150/325/500/675/850/850 (+방어력의 1.0)  125/325/525/725/925/925 (+방어력의 5.0)
회오리 칼날
  • 피해량: 50/50/55/55/60/60  55/55/60/60/65/65
  • 시각적 혼란 발생을 줄이기 위해 투사체 속도를 감소시켰습니다.
  • 진화된 투사체가 의도한 것보다 적게 적중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무기 하향

귀여운 발사기
  • 피해량: 45/50/55/60/65/70  45/50/55/60/65/65

증강 상향

유리 대포
  • 이제 피해량 증가가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탄환 애호가
  • 받는 피해량 감소
  • 20%  15%
부동의 제물
  • 더 이상 사망한 상태에서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중첩을 쌓을 수 없으며, 이제 사망 시 중첩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 더 이상 시네마틱 도중에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중첩을 쌓을 수 없으며, 이제 중첩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 더 이상 무적 상태에서 자신에게 피해를 입힐 수 없습니다.

증강 하향

대장정
  • 중첩당 피해량/체력/범위: 4%  3%
전속력 돌진
  • 이동 속도 %당 피해량 증가:
  •  0.5

집중포화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편의성 개선 사항

  • 타오르는 단궁, 진화한 불꽃 사격, 야스오의 떠도는 폭풍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 전반적인 게임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 진공 및 폭탄 획득 업적 진척도가 전체 팀에게 적용됩니다.
  • 붉은색 점 획득 시 이를 알리는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 브라이어 E - 물고기의 광분/생존의 절규가 프룸비스의 전기도축칼로 적 타격 시 소환사의 협곡 스킬의 추가 광역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벨베스 보스 소환 시 플레이어가 소환 위치에 너무 가까이 있거나 사망 상태일 경우 뒤로 밀려난 뒤 속도 증가 효과가 부여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지속시간 업그레이드가 잠금 해제 이후 유미 증강 목록에 포함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 증강은 이제 기본 제공됩니다.
  • �친구? 친구. 1� 및 �친구? 친구. 2�가 스토리 난이도에서 완료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세라핀을 위한 깜짝 파티 2�를 레오나로만 완료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정예 적 처치 업적 진척도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한 명의 플레이어에게만 잘못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레오나의 R - 흑점 폭발 툴팁에 잘못된 불태우기 수치가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만반의 준비� 도전과제 조건이 올바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저항파 미스 포츈 보상이 15초 후에 적을 얼리는 것을 멈추지 않습니다.
  • 이제 저항파 지속시간 종료 시에 얼어붙은 적이 영원히 얼어붙지 않습니다.

QA 버그 수정

  • 리븐 E - 용맹의 시각 효과가 범위 크기에 비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어려움/극한 난이도의 �정예 적 X명 처치�가 개인 로비에서만 작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친구? 친구] 캐릭터 스토리 업적이 어려움 이상 난이도에서만 잠금 해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세라핀을 위한 깜짝 파티 2] 캐릭터 스토리가 레오나로만 잠금 해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여러 언어에서 나타나던 텍스트 형식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만반의 준비� 도전과제가 올바르지 않은 업적과 연결되어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지속시간 업그레이드� 증강이 플레이어에게 등장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2개 이상의 접근 카드를 동시에 획득할 경우 업그레이드를 잃어버리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상륙지에서 맵 텍스쳐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의 고양된 저주(진화된 무기) 투사체 개수가 제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세라핀의 동물 메아리(무기) 투사체 개수가 제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해마가 가만히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몇몇 스토리 대사 및 임무 이후 기록에 잘못된 초상화가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렉사이의 전장이 형성되기 전에 전장에서 벗어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가 전장 외부에서 감지되면 전장 내부로 강제 이동됩니다.

랭크 게임 자격 요건

 올해 초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된 이후 신규 플레이어가 실제 실력보다 현저히 높은 위치에 놓이는 상황이 나타나지 않는 점에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규 계정 중 일부를 어디에 배치해야 하는지, 특히 무작위 총력전이나 봇 대전을 위주로 또는 해당 모드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의 랭크 게임 자격에 있어 더 명확한 기준을 확립하고자 합니다.

기존 조건(30레벨, 20개 이상의 챔피언 보유)과 더불어 일반 소환사의 협곡 대전 10회 플레이가 계정의 랭크 게임 플레이 조건에 추가됩니다. 뱅가드와 함께 대리 및 계정 판매를 위한 계정 레벨 업 및 계정 주인 교체를 예방하고 감시할 것입니다. 또한 낮은 실력대 플레이어와 상대하기 위해 이 실력 측정 게임에서 자신의 실력을 왜곡하려는 계정을 예의 주시할 예정입니다. 
  • 이제 신규 계정은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일반 소환사의 협곡을 10회 플레이해야 합니다.

대전 검색 거절 조정

 최근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불순한 의도로 거절 버튼을 악용해 플레이할 게임을 조정한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음식을 먹거나 화장실에 가기 위해 가끔 대전 검색을 거절하는 것은 괜찮지만 반복된 거절은 다른 9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에 따라 제재가 적용되는 거절 횟수를 더욱 엄격하게 변경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몇몇 다른 계획도 있으나 아직은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 대전 검색이 제한되는 거절 횟수: 거절 4회 ⇒ 2회
  • 다음 거절 시 대전 검색 제한 경고 표시: 거절 3회 ⇒ 1회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점수판이 올바르게 정리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타릭 Q - 별빛 손길 및 W - 수호의 고리가 결속된 아군이 최대 사거리에 있을 때 사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타릭 W - 수호의 고리를 결속된 아군이 사망한 상태에서 자신에게 사용 시 새로운 아군을 찾는 대신 시체에 보호막을 부여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가 스킬 대상 고정 설정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R - 세계의 경계 사용 시 의도한 방향과 반대로 사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가 마법공학 로켓 벨트와 함께 R - 세계의 경계 사용 시 궁극기가 비활성화되고 �저지 불가� 효과를 얻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바드의 스킬 음향 효과가 전장의 안개 속에서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세주아니의 스킬 음향 효과가 전장의 안개 속에서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가 오로라를 지배할 경우 드물게 서버에 오류를 발생시키는 영혼을 소환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항상 비에고가 문제입니다.)
  • 타릭 W - 수호의 고리로 결속된 아군이 스킬의 최대 사거리 경계를 계속 왕복할 경우 연결 음향 효과가 반복적으로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타릭 Q - 별빛 손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나보리 명멸검 기본 지속 효과로 제대로 줄어들지 않고 늘어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크라켄 학살자 및 나보리 명멸검의 설명이 컬렉션과 게임 내에서 서로 다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의 룬 추천 관련 일부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비에고 W - 망령의 나락을 기본 지속 효과 - 군주의 지배 발동 중에 사용할 경우 스킬의 애니메이션이 숨겨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환급의 수치가 게임 종료 시 0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크산테 R - 총공세의 속박이 강인함에 영향을 받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몇몇 언어에서 듣기 힘들던 오로라의 아랍어 음성 대사 일부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 Q - 이중 저주의 대상이 사망한 경우 스킬을 재사용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세라핀의 스킬 음향 효과가 전장의 안개 속에서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문도 박사가 기본 지속 효과 - 가고 싶은 데로 간다로 오로라의 R - 세계의 경계를 밀려나지 않고 지나갈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밀 Q2 - 정확성 프로토콜의 고정 피해량이 일부 효과에 의해 감소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 R - 세계의 경계가 모데카이저 R - 죽음의 세계에 입장한 뒤에도 보이고, 입장 전에 스킬을 사용한 경우 제대로 작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챔피언이 가끔 스카너 E - 이쉬탈의 격돌 기절이 시작되는 도중에 행동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른의 일부 음성 대사가 스킬에 따라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가 W - 장막 너머로 또는 R - 세계의 경계를 사용하는 도중에 탐 켄치에게 집어삼켜진 경우 가만히 서 있는 것으로 보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순간이동 또는 강력 순간이동의 사용 바가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키아나의 일부 음성 대사가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키아나의 음성 대사가 적에게 들리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위에 있는 수정 사항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탈리야의 첫 대면 음성 대사가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서스의 사망 음성 대사가 기본 지속 효과 - 죽음 극복 종료 후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모르가나의 자르반 4세 첫 대면 고유 음성 대사가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챔피언이 솔방울탄을 최대 사거리에서 터뜨린 경우 밀려나는 대신 공중으로 띄워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 확률형 아이템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