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가 넘는 영웅 증강이 조정되지만, 절대 바꾸지 않을 영웅이 있다면 그건 바로 플레이어 여러분입니다.
13.7 패치에서는 각 영웅 증강 선택지의 위력과 재미를 동시에 보장하기 위해 20개가 넘는 영웅 증강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조합의 경쟁력을 올려줄 수많은 챔피언 및 특성 밸런스 조정도 잊지 마시고 확인해 보세요! 하나 더 언급하자면, 작업이 시급했던 밸런스 불균형을 최대한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지난주에 추가 패치를 적용했습니다. 추가 패치에서 할 수 있는 것에는 제한이 있어 전반적인 대규모 하향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적용했던 변경은 그다지 이상적이지 않았습니다. 13.7 패치는 대부분 영웅 증강 조정에 관한 것이지만, 지난주에 적용한 여러 가지 하향을 이번 패치에서 안정화하는 것도 부차적인 목표입니다.
로저 "Riot Prism" 코딜
패치 하이라이트
체계 변경사항
아이템 배분
운이 없으신 분들을 위한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이제 스테이지 5-1까지 최소 6개의 완성 아이템이 보장됩니다.
대규모 변경사항
저희 팀이 궁극의 이즈리얼에게 주는 애정만큼 큰 변경사항입니다. 아뇨, 지하세계 이즈리얼. 당신 말고요.
특성
치명적 오류!! 출시 첫 주에 보이던 수많은 해커를 생각해보면, 공동 선택 라운드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는 게 그리 놀랍지는 않습니다. 지난주에 변경한 특성 구간을 어느 정도 되돌렸습니다. 다만 활성화하기 너무 쉬운 (2) 해커는 제거했으니 후방으로 뛰어들려면 투자를 더 해야 할 것입니다.
레이저단은 초반에 특성 구간을 하나 더 활성화할 수 있다면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므로 레이저단 특성 관련 심장과 영혼 증강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해야만 했습니다. '모든 챔피언이 드론을 얻습니다' 효과를 (4) 레이저단으로 이전하면서 (4) 레이저단의 위력을 조정하는 동시에 게임 후반 성장력을 높였습니다.
현재 미스 포츈 같은 핵심 유닛으로 속사단 조합을 구성하는 것은 전반적으로 속사단을 활성화하지 않는 것보다 더 낮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속사단의 가장 빠른 핵심 유닛(토끼 귀가 이를 증명합니다.)이 불만을 가졌기 때문에, 특성을 큰 폭으로 상향해 미스 포츈이 그저 깡충깡충 뛰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름은 특등사수지만, 성적은 꼴등사수입니다. 상향은 단 1%만 이루어졌지만 이 1%는 4초마다 증가하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계산대로라면, 라운드 후반에 공격력이 대폭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기계유망주 장착한 아이템당 추가 피해 및 피해 감소: 3/9% ⇒ 3/10%
(2) 해커 특성 구간 삭제. 해커 3/4/5 구간은 이제 13.6 패치 출시 당시의 값을 가집니다.
해커 버그 수정: 기수의 추가 모든 피해 흡혈이 이제 정상적으로 공격 및 스킬에만 적용됩니다.
무한대팀 대체 유닛 체력: 40/55/90% ⇒ 50/60/95%
레이저단 신규: (4) 레이저단을 활성화하면 모든 챔피언이 드론을 얻습니다.
레이저단 드론 피해량: 30/50/65/90 ⇒ 27/35/55/80
레이저단: 이제 해커림과 자크 그리고 훈련용 봇과 같은 챔피언이 아닌 대상이 드론을 얻지 않습니다.
평행세계 궁극의 이즈리얼 추가 복제: 1 ⇒ 2
속사단 추가 투사체 피해량: 55/120/185% ⇒ 70/140/220%
무법자 기본 피해량 증가: 25/40/65% ⇒ 25/40/70%
무법자 마지막 남은 유닛 추가 피해량: 20/25/35% ⇒ 20/30/40%
주문투척자 주문력: 25/50/80/120 ⇒ 25/45/70/110
특등사수 4초당 추가 공격력: 6/11/16/24% ⇒ 7/12/18/25%
유닛: 1단계
이전 13.4 패치에서 갱플랭크의 정화 효과를 삭제했지만 이 효과는 마치 나쁜 습관처럼 어느새 다시 돌아와 버렸습니다. 갱플랭크는 현재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정화를 다시 삭제하는 대신 피해량을 높였습니다.
럭스의 안정성이 떨어지는 스킬 사용을 투사체의 속도를 올리고 피해량을 약간 올려 보완했습니다. 이번 패치로 럭스 리롤 조합이 혜택을 받게 될 것입니다.
갱플랭크 불의 심판 피해량: 210/315/475 ⇒ 230/345/515
이제 갱플랭크가 불의 심판을 사용했을 때 군중 제어 효과를 정화하지 않습니다.
루시안 시공간 폭격 피해량: 50/75/115 ⇒ 45/70/105
럭스 광휘의 특이점 피해량: 200/300/450 ⇒ 220/330/500
럭스 광휘의 특이점 투사체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유닛: 3단계
카이사는 더 강력한 주문력 기반 핵심 유닛으로 거듭나기 위해 생존력과 기본 공격력을 일부 희생하는 대신 플라스마 중첩 발동이 유의미해지게끔 능력치가 전환되었습니다.
위협적인 공격력 기반 근접 유닛인 나르의 약점은 영향력을 발휘하기 전에 집중포화를 받아 처치되는 것입니다. 첫 스킬을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방어력도 약간 올라간 나르는 이제 처치당하기 전에 분노를 최소한 한 번은 표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커와 함께 13.6 추가 패치 노트에서 적용된 벡스 하향은 임시방편이었습니다. 벡스가 여전히 리롤 조합의 핵심 유닛으로서 강력한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후방 유닛에게는 피해를 덜 입히도록 조정했습니다.
카이사 체력: 650 ⇒ 600
카이사 공격력: 35 ⇒ 25
카이사 별빛 충전 피해량: 110/150/240 ⇒ 150/225/375
나르 마나 조정: 0/80 ⇒ 20/80
나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5 ⇒ 50
모르가나 체력: 850 ⇒ 900
모르가나 어둠의 속박 피해량: 200/300/495 ⇒ 215/325/535
벡스 그림자 파동 피해량: 210/315/510 ⇒ 230/345/570
이제 벡스가 그림자 파동을 세 번째로 사용할 때 첫 대상에게 스킬이 적중한 후 피해가 감소합니다.
벡스 그림자 파동 세 번째 사용 2차 대상 피해량: 210/315/510 ⇒ 150/225/370
유닛: 4단계:
13.6 패치에서 사미라의 성적은 매우 좋지 않아 추가 패치에서 약간 상향되었지만, 그마저도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사미라는 주로 쓰이는 게임 후반에도 가치가 낮았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과 같이 편의성을 개선했으며 사미라의 특성은 물론 가장 친한 친구의 특성도 상향했습니다. 사미라와 가장 친한 친구가 누구인지는 5단계 항목에서 공개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약간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번 패치로 후방 유닛에게 접근할 수단이 적어지면서 행운의 여신이 트위스티드 페이트에게 미소를 지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러므로, 이에 맞추어 큰 폭으로 하향을 적용했습니다.
워윅의 스킬은 기본 공격 6회 판정이기 때문에 루난의 허리케인 및 거인의 결의와 상성이 매우 좋았습니다. 이 상호작용을 제어하여 워윅이 가진 위력의 고점을 약간 낮추었습니다.
벨베스 체력: 1,000 ⇒ 1,050
벨베스 공격력: 75 ⇒ 80
가렌 체력: 1,000 ⇒ 1,050
가렌 마나 조정: 100/200 ⇒ 90/180
가렌 메카의 응징 공격력 계수: 160/160/350% ⇒ 140/140/325%
가렌 메카의 응징 기절 지속시간: 1.75/2/6초 ⇒ 2/2.25/6초
미스 포츈 쌍권총 난사 첫 총알 피해량: 35/55/150 ⇒ 32/50/150
미스 포츈 쌍권총 난사 이후 총알 피해량: 20/30/100 ⇒ 18/27/100
이제 사미라의 천부적 재능을 저지할 수 없습니다.
사미라가 천부적 재능을 사용할 때 멈추는 빈도가 적어집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한 판 할 시간! 푸른색 카드 피해량: 60/95/350 ⇒ 55/85/250
트위스티드 페이트 한 판 할 시간! 붉은색 카드 피해량: 200/300/900 ⇒ 190/285/800
이제 워윅이 할퀴고 가르기를 사용하면 적중 시 효과가 매회 발동되는 대신 2회마다 발동됩니다.
유닛: 5단계
5단계라는 칭호에 걸맞게 해당 유닛들의 위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궁극의 이즈리얼 상향이 몇 가지 있었지만, 일주일 동안 테스트한 결과 모든 상향을 적용하기엔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궁극의 이즈리얼은 특등사수와 평행세계 상향 및 가장 친한 친구인 사미라의 상향으로 더 강력해지게 됩니다.
피들스틱 어둠의 수확 피해량: 85/130/800 ⇒ 90/135/800
궁극의 이즈리얼 공격력: 60 ⇒ 65
궁극의 이즈리얼 공격 속도: 0.9 ⇒ 0.95
궁극의 이즈리얼 스킬의 범위가 의도한 것보다 넓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우르곳 마나 조정: 75/175 ⇒ 80/160
영웅 증강
중반 세트 출시와 더불어 일부 영웅 증강을 변경하고 모든 신규 챔피언마다 새 영웅 증강을 추가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래와 같이 20개가 넘는 영웅 증강을 변경했으며 새로 단장한 영웅 증강 목록에 꼭 필요한 조정도 몇 가지 적용했습니다.
쉔의 캐리형 영웅 증강은 피해를 증폭하는 대상을 일관적으로 정할 수 없어 대부분 모 아니면 도 식의 결과(대부분 도)를 냈습니다. 쉔에게 방어력 아이템을 장착하고 (6) 엄호대를 활성화하면 신규 영웅 증강인 시간의 나이프로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벡스의 기쁨 흡수는 출시 당시에는 너무 강력했으며 아군에게 적용되는 체력 회복의 밸런스를 잡기 위해서는 수치를 눈에 띄지 않는 수준으로 내려야만 했습니다. 체력 회복 적용 대상을 두 명으로 제한하여 수치를 적절하게 조정했습니다.
가렌의 캐리형 증강은 데이터상 가장 좋지 않은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에, 대검 전력방출이 강력해지도록 힘을 더 실었습니다.
케일 정의로운 사거리 - 추가 공격 속도: 25% ⇒ 33%
루시안 쌍곡선 시간의 방 - 스킬 2번당 경험치 1 획득 ⇒ 스킬 3번당 경험치 2획득
사일러스 국왕시해자 - 추가 피해량: 35% ⇒ 30%
애니 방화광 - 툴팁을 명확하게 개선했습니다.
애니 방화광 - 기절 지속시간: 1.5초 ⇒ 2초
징크스 신난다! - 공격 속도 상승 효과 지속시간: 7초 ⇒ 6초
리 신 정화의 방호 - 마나 소모량 감소: 30 ⇒ 10
리 신 정화의 방호 - 잃은 체력 비례 체력 회복: 18% ⇒ 10%
말파이트 견고 - 방어력 계수: 130% ⇒ 111%
파이크 수당 - 스킬 사용 2번마다 무료 상점 새로고침 1회 ⇒ 무료 상점 새로고침 기본 1회 + 스킬 사용 3번마다 1회
시비르 마나 단련 - 시작 시 공격력: 15% ⇒ 20%
야스오 낭인의 바람 - 이제 야스오의 스킬이 일직선상으로 결투장 끝까지 날아갑니다.
야스오 낭인의 바람 - 이제 야스오가 어디로 이동할지 정할 때 범위 증가를 계산합니다.
나르 이중 방패 - 시작 시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5 ⇒ 45
잭스 가차없는 맹공 - 중첩당 공격 속도: 12% ⇒ 15%
잭스 달인의 훈련 - 기본 공격 속도: 15% ⇒ 12%
카이사 다중 사격 - 2번째 공격할 때마다 ⇒ 2번째 투사체마다
카이사 다중 사격 - 이제 주문력 10을 제공합니다.
쉔의 변칙적 증폭이 시간의 나이프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쉔을 획득합니다. 쉔이 스킬 사용 시 마나 소모량이 10 감소하고 스킬 사용 후 다음 3번의 공격이 방어력의 250%에 해당하는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벡스 기쁨 흡수 - 모든 아군의 체력 회복 ⇒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 2명 회복
벡스 기쁨 흡수 - 체력 회복 계수: 11% ⇒ 22%
아트록스 사신 - 추가 피해량: 12% ⇒ 15%
아트록스 다르킨 동화 - 피해 전환: 50% ⇒ 40%
에코 파괴적인 공진 - 피해량 증가: 220% ⇒ 250%
가렌 대검 전력방출 - 마나 소모량 감소: 40 ⇒ 30
가렌 대검 전력방출 - 공격력 계수: 80% ⇒ 180%
워윅 포식 - 체력 증가에 필요한 기본 공격 횟수: 2 ⇒ 3
워윅 포식 - 시작 체력 증가: 50 ⇒ 40
피들스틱 더 무시무시한 허수아비 - 신규: 피들스틱의 스킬에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신드라 헛되지 않은 희생 시작 마나: 30 ⇒ 40
신드라 헛되지 않은 희생 사망 시 공격 속도: 40% ⇒ 50%
우르곳 밀물 공격 속도: 30% ⇒ 40%
증강
에이스 관련 증강은 한동안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고 특히 (4) 에이스를 활성화하기 어려운 초반에는 이 점이 더욱 돋보였습니다. 이제 에이스 관련 증강 두 개는 운영하기 더 편한 스테이지 4-2에서만 등장합니다. 에이스 왕관도 업데이트되어 이제 말 그대로 (4) 에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운영이 더 쉬워집니다.
패치 노트 앞부분에 있는 레이저단 조정 덕분에 이제 레이저단 특성 관련 증강이 초반에 게임의 흐름을 심하게 뒤틀지 않으면서 다시 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에이스 문장은 스테이지 4-2에만 등장합니다.
에이스 문장 - 2골드를 획득합니다. ⇒ 드레이븐을 획득합니다.
에이스 왕관이 비장의 한 발로 교체되었습니다.
신규 - 비장의 한 발: 스테이지 4-2에만 등장합니다. 에이스 상징, 드레이븐, 미스 포츈, 사미라를 획득합니다.
다른 태생 III 체력: 270/380/490/600 ⇒ 250/365/480/600
다른 태생 III 공격 속도: 50/60/70/80 ⇒ 45/55/70/80
해커 심장 - 2골드를 획득합니다. ⇒ 파이크를 획득합니다.
레이저단 문장 및 영혼 증강이 다시 활성화됩니다.
후반 전문가 골드: 40 ⇒ > 44
진보의 행진 초기 경험치: 4 ⇒ 2
균열방랑자 문장 - 파이크를 획득합니다. ⇒ 2골드를 획득합니다.
균열방랑자 왕관 - 즈롯 차원문 ⇒ 연습용 장갑
별 수호자 왕관 - 힘의 성배 ⇒ 여신의 눈물
소규모 변경사항
지하세계 이즈리얼에게 주는 애정만큼 작은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이제 지하세계 친구들이 커다란 자석을 이용해 은행을 텁니다.
익살꾼 체력 회복량: 150/150/250 ⇒ 150/150/350
균열방랑자: 자크에게 영향을 주는 별 레벨의 최대치는 이제 9입니다.
이제 지하세계 줄행랑 선택 시 보상으로 받는 골드가 자동으로 플레이어에게 모입니다.
유닛: 4단계:
이제 조금 더 많이 개굴거립니다.
니코 폴짝 만개 개구리 피해량: 75/110/200 ⇒ 75/110/300
니코 폴짝 만개 마지막 도약 개구리 피해량: 145/220/600 ⇒ 150/225/700
유닛: 5단계
이 기상캐스터는 적중률이 더 올라갔습니다.
잔나를 사용할 때 행운의 장갑과 무한대팀 상징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이제 잔나에게 더 알맞은 아이템이 장착됩니다.
버그 수정
치명적 오류!!를 수정할 시간입니다.
해커 기수의 추가 모든 피해 흡혈이 이제 정상적으로 공격 및 스킬에만 적용됩니다.
계속 강화 중: 신드라의 영웅 증강인 예비전력 강화의 설명이 대기석의 자리를 차지하는 챔피언이 아닌 아이템도 포함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스킬 효과는 전과 동일합니다.
난다 날아: 이제 신드라의 스킬인 의지의 힘이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인 적을 띄워 올리지 않습니다.
오타 수정: 무한대팀 관련 증강에 있던 오타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시비르의 영웅 증강인 1.5배가 플레이어 전투 라운드 후 골드를 제공하며 공격력을 다음 라운드가 시작할 때 측정합니다.
이제 자동방어체계 5초마다 골드 획득 확률이 정상적으로 25%로 작동합니다.
이제 기계유망주의 특수 아이템이 일반 및 찬란한 아이템과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이제 태양불꽃판이 툴팁에 정상적으로 불태우기 피해량을 명시합니다. (효과는 전과 동일)
훈련용 봇과의 대결투: 이제 피오라의 영웅 증강인 대결투가 챔피언만이 아닌 모든 유닛을 대상으로 작동한다고 표시됩니다. (효과는 전과 동일)
눈덩이 통행료: 누누와 윌럼프의 스킬 툴팁이 잠시 기절시키는 스킬 효과를 반영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신드라의 스킬 툴팁이 잠시 공중에 띄우는 스킬 효과를 반영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제 룰루가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걸어가지 않습니다.
대상이 처치되었을 때 판테온이 자신에게 보호막을 씌우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뭘 2성으로 만들었다고요???: 아이템 모루/특성의 고서가 합쳐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부족한 전리품: 매우 낮은 확률로 플레이어가 스테이지 1에서 전리품을 너무 적게 획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거북이단: 속사단 특성이 루시안의 기본 공격을 지연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더블 업: 하급 연대의 룬을 사용하면 5라운드가 아닌 7라운드 후 재생성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