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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패치 노트에서는 기력 기반 챔피언에게 힘을 실어주며 마스터 이 및 시비르 업데이트에 대한 후속 조정을 진행하고 교전 개시를 담당하는 서포터 챔피언을 상향합니다. 또한 상황을 불문하고 지나치게 효과적이었던 신성한 파괴자와 선제공격의 위력을 하향합니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어서 함께 12.15 패치 노트를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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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루 "Riot Riru" 카브레로폴 "RiotAether" 퍼샤이드

추가 패치 노트

2022년 8월 23일 추가 패치 노트


버그 수정

  • 순간이동이 강력 순간이동으로 전환된 후 소환사 주문 가속이 아닌 주문 가속을 기준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계산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2022년 8월 11일 추가 패치 노트


버그 수정

  • 포탑이 연달아 공격해도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탈리야가 W - 지각변동 및 E - 대지의 파동을 사용할 때 적에게 스킬이 적중되지 않아도 여신의 눈물 중첩을 획득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괴물 조련사 룰루, 괴물 조련사 베이가, 찌릿 코그모가 이번 패치 기간에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챔피언

아칼리

W - 황혼의 장막 기력 회복량 및 최대 기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기력은 챔피언에게 순간적으로 높은 위력을 제공하는 대신 지속 교전에서의 위력을 제한하는 체계입니다. 최근 메타와 길어진 교전 시간을 고려할 때, 자원으로 기력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은 기력을 소진하기 전에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참고: 이 부분은 이번 패치의 모든 기력 챔피언 항목에서 반복됩니다.) 아칼리의 경우 장막을 통해 획득하는 기력의 양을 조금 늘려 전투마다 스킬을 한두 번 정도 더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황혼의 장막

기력 회복량 80  100
최대 기력 증가량 80  100

그웬

Q - 싹둑싹둑!의 고정 피해 변환 비율이 감소합니다.

 12.13 패치에서의 그웬 변경사항은 공격로 단계와 스킬 연계를 보다 쉽게 만들고자 했던 원래 목표는 달성했지만, 가장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강력한 성장형 챔피언이라는 그웬의 정체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게임 후반 피해량을 약간 하향했습니다. 

Q - 싹둑싹둑!

중앙 지점 고정 피해 입힌 피해의 75%  50%를 고정 피해로 변환

칼리스타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칼리스타는 최근 프로 경기에서 게임 초반의 강력함을 바탕으로 하단 공격로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칼리스타의 피해량을 약간 하향하여 게임 초반에 적을 지나치게 압박하지는 못하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력 69  66

케넨

W - 전류 방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마법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날카로운 소용돌이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전기 요들 케넨은 이번 패치에서 조정되는 다른 기력 챔피언들과는 전혀 다른 이유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내구력이 전반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에 케넨이 공격로 주도권을 얻기 어려우며 팀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일도 힘든 상황입니다. W - 전류 방출 및 R - 날카로운 소용돌이의 피해량을 약간 상향하여 팀 전투에서 빛나는 케넨의 정체성에 위력을 더했습니다. 

W - 전류 방출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13/11.25/9.5/7.75/6초
마법 피해량 60/85/110/135/160  70/95/120/145/170

R - 날카로운 소용돌이

타격당 마법 피해량 40/75/110 (+주문력의 20%)  40/75/110 (+주문력의 22.5%)

리 신

Q - 음파/공명의 일격, W - 방호/강철의 의지, E - 폭풍/무력화의 재사용 기력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기력은 챔피언에게 순간적으로 높은 위력을 제공하는 대신 지속 교전에서의 위력을 제한하는 체계입니다. 최근 메타와 길어진 교전 시간을 고려할 때, 자원으로 기력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은 기력을 소진하기 전에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참고: 이 부분은 이번 패치의 모든 기력 챔피언 항목에서 반복됩니다.) 리 신의 경우 스킬 연계 도중 스킬을 재사용하기 편하도록 스킬의 기력 소모량을 약간 줄였습니다. 

Q - 음파/공명의 일격

공명의 일격 기력 소모량 30  25

W - 방호/강철의 의지

강철의 의지 기력 소모량 30  25

E - 폭풍/무력화

무력화 기력 소모량 30  25

레오나

Q - 여명의 방패 마나 소모량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R - 흑점 폭발의 군중 제어 효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교전 개시를 담당하는 서포터 챔피언은 의도했던 것보다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적들이 레오나로부터 살아서 도망칠 가능성이 전에 비해 높아졌으므로 레오나의 지속 교전 능력을 강화하고 스킬 적중 시 더 큰 위력을 발휘하도록 했습니다. 

Q - 여명의 방패

마나 소모량 45/50/55/60/65  35/40/45/50/55

R - 흑점 폭발

기절 및 둔화 지속시간 1.5초  1.75초

릴리아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의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정글 릴리아는 모든 실력대에서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글 관련 상향을 통해 릴리아의 정글 캠프 처치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상단 공격로에 악몽을 불러오는 일은 방지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40~100 (레벨에 따라)  50~150 (레벨에 따라)

마스터 이

E - 우주류 검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이제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하지 않습니다.

 마스터 이는 최근에 변경된 이후 준수한 성적을 보여주며 다양한 실력대의 게임에서 비교적 균일한 승률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의도했던 것보다는 다소 강력하므로 고정 피해를 입히는 E - 우주류 검술의 스킬 레벨을 우선적으로 올려도 이전처럼 자주 사용하지는 못하도록 했습니다. 

E - 우주류 검술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18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키아나

기본 지속 효과 - 왕가의 특권 추가 공격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선제공격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최근 키아나는 협곡의 여제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 중 하나는 선제공격을 통해 기본 지속 효과 - 왕가의 특권 효과를 두 번 발동할 수 있던 버그였습니다. 해당 버그 수정과 함께 선제공격을 하향했으므로 전반적인 하향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추가로 키아나의 기본 지속 효과 - 왕가의 특권을 약간 하향하여 상대에게 주는 압박을 덜어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왕가의 특권

피해량 15~83 (레벨에 따라)(+추가 공격력의 45%)(+주문력의 30%)  15~83 (레벨에 따라)(+추가 공격력의 30%)(+주문력의 30%)

버그 수정

  • 선제공격 룬 장착 시 키아나가 기본 지속 효과 - 왕가의 특권 효과를 두 번 발동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람머스

R - 지진 폭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정됩니다. 기본 스킬 사거리가 증가하고 돌진 사거리 증가량이 늘어나며 최소 및 최대 돌진 속도가 증가합니다.

 12.14 패치에서 탱커 아이템을 조정한 이후 람머스는 힘 없이 굴러다니고 있습니다. 람머스의 궁극기에 몇 가지 편의성 개선 조정을 적용하여 잃어버렸던 위력을 되찾아주었습니다. 어찌되었건 람머스의 대답은 결국 "그래" 겠지만요. 

R - 지진 폭격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90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기본 스킬 사거리 600  800
돌진 사거리 증가량 1.3  1.5 (참고: 이동 속도에 따라 사거리가 증가하는 비율입니다.)
최소 돌진 속도 700  900
최대 돌진 속도 1,800  2,000

E - 그림자 돌진의 기본 지속 효과 기력 회복량이 높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기력은 챔피언에게 순간적으로 높은 위력을 제공하는 대신 지속 교전에서의 위력을 제한하는 체계입니다. 최근 메타와 길어진 교전 시간을 고려할 때, 자원으로 기력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은 기력을 소진하기 전에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참고: 이 부분은 이번 패치의 모든 기력 챔피언 항목에서 반복됩니다.) 쉔은 현재 기력 효율 면에서는 비교적 괜찮은 상태이므로 아주 작은 규모의 상향을 통해 게임 후반 플레이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E - 그림자 돌진

기본 지속 효과 - 기 보호막 또는 E - 그림자 돌진으로 피해를 입혔을 시 기력 회복량 30/35/40  30/40/50

신지드

기본 지속 효과 - 독성 급류의 추가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R - 광기의 물약 추가 능력치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중단 공격로의 포식자 신지드가 모습을 보이지 않게 되었으므로 12.12 패치에서의 내구력 하향을 되돌리고 기본 지속 효과 - 독성 급류를 상향하여 팀 전투에서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이제 신지드는 화학공학 가슴이 시키는 대로 마음껏 뛰어다니며 적들을 던져 넘길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독성 급류

추가 이동 속도 20%  25%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8초

R - 광기의 물약

추가 능력치 20/60/100  30/65/100

시비르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E - 주문 방어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R - 사냥 개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중간 규모 업데이트 이후 시비르는 범위 피해를 입히는 성장형 원거리 딜러로 확실히 자리잡았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시비르의 게임 후반 위력을 약간 하향했으며 시비르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보다 자주 빈틈을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3  3

E - 주문 방어막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24/22.5/21/19.5/18초

R - 사냥 개시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120/100/80초

탈리야

E - 대지의 파동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R - 바위술사의 벽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탈리야의 E - 대지의 파동은 팀 전투를 지연시키거나 위험 지대를 생성하여 적을 쫓아내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탈리야가 팀을 위해 벌어주는 시간이 지나치게 깁니다. 따라서 탈리야가 E - 대지의 파동을 이전만큼 자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게임 후반의 팀 전투에서는 여전히 두 번 이상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 - 대지의 파동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18/17/16/15/14초

R - 바위술사의 벽

벽 지속시간 5초  4초

쓰레쉬

Q - 사형 선고/죽음의 질주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마법 피해량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다른 교전 개시 담당 서포터와 마찬가지로, 쓰레쉬는 전투 개시를 통한 이점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형 선고가 대신 그냥 선고만 남발하고 있을 뿐이죠. Q - 사형 선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피해량을 늘렸으므로 끌어당기기에 성공했을 때 보다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을 것입니다. 

Q - 사형 선고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19/17/15/13/11초
마법 피해량 80/120/160/200/240  100/140/180/220/260

제드

E - 그림자 베기 기력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기력은 챔피언에게 순간적으로 높은 위력을 제공하는 대신 지속 교전에서의 위력을 제한하는 체계입니다. 최근 메타와 길어진 교전 시간을 고려할 때, 자원으로 기력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은 기력을 소진하기 전에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참고: 이 부분은 이번 패치의 모든 기력 챔피언 항목에서 반복됩니다.) 제드의 경우 E - 그림자 베기의 기력 소모량을 낮추었으며 제드의 그림자가 거리 제한 없이 보다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살아있는 그림자

그림자 스킬 모방 사거리 2,000  제한 없음

E - 그림자 베기

기력 소모량 50  40

아이템

신성한 파괴자

 12.13 패치의 신성한 파괴자 변경으로 인한 영향을 충분히 살펴본 결과 여전히 의도했던 것보다 다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신성한 파괴자의 체력 회복량을 하향하여 다른 신화급 선택지와의 균형을 맞추었습니다. 
주문 검 회복량 감소 전 피해량의 65%  55% (+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4.8%/원거리 2.4%)) (+기본 공격력의 100%)

헤르메스의 시미터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마법 저항력, 치명타 확률 및 군중 제어 효과 해제 기능을 갖춘 아이템이지만 그다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가 제공하는 이점을 확대하여 공격 담당 핵심 챔피언에게 보다 구미가 당기는 아이템으로 만들었습니다. 
마법 저항력 30  40
수은 사용 시 효과 지속시간 1초  1.5초

은빛 여명

 헤르메스의 시미터만큼은 아니지만 은빛 여명도 성능이 다소 부족합니다. 따라서 헤르메스의 시미터보다는 작은 규모로 은빛 여명의 방어 관련 능력치를 상향했습니다. 
마법 저항력 35  40
수은 사용 시 추가 능력치 강인함 40% 및 둔화 저항 40%  강인함 50% 및 둔화 저항 50%

선제공격

 선제공격은 현재 메타에서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대부분의 챔피언에게 선택받으며,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제공격의 피해량을 하향했으며, 이에 따라 선제공격이 제공하는 골드도 감소될 것입니다. 
추가 고정 피해량 10%  9%

자운 격전

 자운 격전의 두 번째 주말을 위한 팀 구성은 8월 15일부터 진행할 수 있으며 격전은 8월 20일~21일에 진행됩니다. 

궁극기 주문서

 별 수호자 이벤트는 막바지에 이르렀지만 궁극기 주문서는 조금 더 오래 머물 예정입니다! 

챔피언 상향

아우렐리온 솔 입히는 피해량 +5%, 이동 속도 +5%

챔피언 하향

신 짜오 입히는 피해량 -5%, 받는 피해량 +5%

대체 궁극기 소환사 주문 상향

그웬 R - 바느질 이제 추가로 적응형 능력치/방어력/마법 저항력을 부여합니다.

대체 궁극기 소환사 주문 하향

애니 R - 소환: 티버 공격력/주문력 계수 100%  공격력/주문력 계수 80%

다음 대체 궁극기 소환사 주문이 원래의 기능에 부합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애니 R - 소환: 티버
  • 애쉬 R - 마법의 수정화살
  • 탈리야 R - 바위술사의 벽

다음 대체 궁극기 소환사 주문에 별 수호자 테마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진 R - 커튼 콜
  • 오리아나 R - 명령: 충격파 (추가로 지난 시각 효과 업데이트에 맞게 업데이트)
  • 잔나 R - 계절풍
  • 미스 포츈 R - 쌍권총 난사
  • 소라카 R - 기원

버그 수정

  • 이제 아칼리 R - 무결처형을 두 번째로 사용한 후에 정상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된 것으로 표시됩니다.
  • 이제 카이사 R - 사냥본능이 기본 공격 시 및 팀의 이동 불가 효과 적중 시 모두 플라즈마 표시를 남기며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사용 방식에 맞게 툴팁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이제 다른 효과로 인해 소환사 주문을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우르곳 R - 불사의 공포가 소환사 주문을 비활성화하지 않습니다.
  • 이제 니코 R - 만개를 사용하는 도중에 죽어도 투명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 이제 아리 R - 혼령 질주가 Q 스킬 또는 W 스킬의 자원 소모량을 0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 사일러스가 요네 또는 카직스의 궁극기를 강탈한 경우 게임이 끝날 때까지 해당 궁극기만 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애니 R - 소환: 티버가 다리우스의 기본 지속 효과 - 과다출혈을 즉시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변신한 케인이 모르가나 R - 영혼의 족쇄를 사용할 때 발생하던 시각 효과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모르가나 R - 영혼의 족쇄 시각 효과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탈리야 R - 바위술사의 벽을 두 번째로 사용하거나 제한 시간이 끝난 후에 정상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된 것으로 표시됩니다.
  • 이제 특정 챔피언의 스킬이 탈리야 R - 바위술사의 벽 재사용 아이콘을 활성화하지 않습니다.
  • 여러 대체 궁극기 소환사 주문의 툴팁에 이제 번역된 내용이 표시됩니다.

RP 가격 인상

 8월 20일부터 대부분의 지역에서 RP 및 전략적 팀 전투 코인의 가격이 인상됩니다. 가격 인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경쟁 시스템

 사전 구성 팀원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면 약간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최상위 티어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챌린저) 플레이어는 2인 랭크를 진행할 수 없게 되어 있지만 이 체계는 오로지 '현재 랭크'만 반영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을 통해 최상위 티어의 MMR에도 2인 랭크 제한을 적용하여 더 엄격하게 관리하려고 합니다. 
 이 변경사항의 목표는 부계정으로 랭크를 올리는 플레이어가 2인 랭크를 통해 최상위 티어에 도달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함입니다. 휴면 강등된 최상위 티어 플레이어와 가장 실력이 뛰어난 다이아몬드 I 플레이어도 영향을 받습니다. 
 지금까지 이 플레이어들은 2인으로 최상위 티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2인으로 랭크를 시작하지 못한 플레이어는 불리한 환경에서 이들을 상대해야 했습니다. 만약 이 변경사항이 효과가 있다면 다른 지역에도 적용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며 다음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전반적인 재검토 과정을 거칠 예정입니다. 
 처음 12.10 패치에서 이 변경사항을 북미 및 한국 서버에 시범 도입한 이후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일으켰으므로 다른 모든 지역에도 적용하려고 합니다. 이제부터 마스터 티어 이상의 MMR을 가진 플레이어는 실제 티어가 마스터 이상이 아니더라도 개인/2인 랭크 게임에서 2인으로 랭크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유미가 순간이동을 사용한 후에 봉인 풀린 주문서로 교체한 소환사 주문을 사용할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가 변이 효과가 부여된 상대로 챔피언을 처치한 후 지배하면 비에고의 모습이 변이 효과가 부여된 챔피언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벨베스가 사거리 밖에 있는 공허 산호에 R - 끝없는 연회를 사용해도 E - 여제의 소용돌이 사용을 취소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닐라의 기본 지속 효과 - 영원한 기쁨의 음향 효과가 전장의 안개에 가려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닐라의 기본 지속 효과 - 영원한 기쁨이 바다의 드래곤 효과로 인해 발동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르블랑의 W - 왜곡이 스킬 레벨 3에서 의도된 것보다 적은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블린이 처치한 대상이 좀비 형태(예: 사이온의 기본 지속 효과 - 영광스러운 죽음)가 된 후 다시 사망했을 때 이블린의 은신 상태가 해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단일 대상 사거리 표시가 전장의 안개 속에 있는 적을 따라 움직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라칸이 점멸을 사용한 후에 자동으로 두 번째 E - 전쟁무도를 사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영혼 형태의 요네가 솔방울탄의 밀려나는 효과 도중에 스킬을 사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안드리의 슬픔이 부여하는 불태우기 효과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다른 아이템보다 나중에 몰락한 왕의 검을 구매한 경우 의도된 것보다 낮은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웨인이 E - 속박명령을 재사용할 때 경직 상태인 대상을 끌어당길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협곡의 전령을 포탑 근처에 소환한 경우 포탑에 돌진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