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알리는 6월이 왔습니다! 외출이 어려운 상황이기는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며 신나는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번 패치에는 평소와 마찬가지로 눈에 띄는 위력을 보이는 챔피언을 조정했으며 아칼리, 브랜드, 빅토르, 자야 등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챔피언들도 손봤습니다. 또한, 트런들과 바루스처럼 프로 경기에서 자주 등장하는 챔피언을 조심스럽게 조정하여 평균치에 가까워지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패치에 업데이트된 볼리베어를 위한 버그 수정 및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의 가장 주요한 사항 중 하나는 잘 사용되지 않으며 특수한 경우에만 온전한 위력을 발휘하는 룬을 더 다양한 챔피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는 점입니다. 일부 룬은 직관성이 너무 떨어져 어떤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힘들며 일부 룬은 발동 조건이 너무 까다로웠습니다. 이번에 적용되는 변경사항을 통해 플레이어가 각자의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룬을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소환사 주문 중 유체화도 비슷한 변경사항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제 누구보다 빠르게 달리고 싶다면 유체화를 소환사 주문 중 하나로 선택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 볼 때입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나 "shio shoujo" 우트리시아 "mom cat" 탠

패치 하이라이트


하이 눈 세나, 하이 눈 이렐리아, 마법공학 녹턴이 이번 패치 기간 중 출시됩니다.

챔피언

아칼리

Q - 오연투척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수많은 칼날과 잠재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아칼리는 현재 프로 경기에 거의 등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칼리가 일반적으로 프로 경기에서 존재감이 약한 점을 고려해 아칼리의 핵심 공격 스킬을 강화했습니다.

Q - 오연투척검

피해량 25/50/75/100/125 (+총 공격력의 65%) (+주문력의 60%)  30/55/80/105/130 (+총 공격력의 65%) (+주문력의 65%)

브랜드

불타고 있는 적 처치 시 회복하는 마나량이 증가합니다.

브랜드의 마나 회복량을 증가시켜 서포터 브랜드의 위력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중단 공격로에서의 위력만 강화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을 통해 브랜드가 중단 공격로에서도 좋은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불길

불타고 있는 적 처치 시 마나 회복량 6~18 (레벨에 따라)  20~40 (레벨에 따라)

카시오페아

기본 체력과 방어력이 감소하며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카시오페아는 상단 및 하단 공격로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번 변경사항을 통해 해당 공격로에서의 위력을 조정하려고 합니다. 중단 공격로의 카시오페아에게도 큰 영향을 주는 변경사항이기 때문에 마법 저항력을 높여 피해를 최소화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575  560
방어력 20  18
마법 저항력 30  34

피들스틱

W - 풍작으로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지난 패치 상향 이후 피들스틱은 의도했던 것보다 더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피들스틱을 상단 공격로에서 몰아내지 않는 선에서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을 감소시켰습니다.

W - 풍작

미니언 대상 피해량 40% 감소된 피해  50% 감소된 피해

세나

공격 준비 시간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면죄의 안개 유령 생성 확률이 증가합니다.

10.6 패치 이후 원거리 딜러 세나는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미니언 처치를 통해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세나의 공격에 치명타가 발동할 때 공격 준비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버그를 수정하여 치명타 중심의 아이템 빌드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반

버그 수정 치명타 발동 시 세나의 기본 공격 준비 시간이 의도했던 것보다 오래 걸리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면죄

안개 유령 생성 확률 세나가 미니언을 처치하면 1.67% 확률로 생성  세나가 미니언을 처치하면 8.33% 확률로 생성

트런들

기본 체력, 마나, 마나 재생 소수점을 정리했습니다. W - 얼음 왕국의 추가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지난 패치에서 R - 진압의 위력을 줄였지만 트런들은 여전히 프로 경기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트런들의 게임 초반 기동력을 줄여 위급한 상황에서 빠르게 도망칠 수 없도록 했습니다. 또한, 트런들만큼이나 못생긴 소수점을 다듬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616.28  616
마나 281.6  281
마나 재생 7.508  7.5

W - 얼음 왕국

추가 이동 속도 30/35/40/45/50%  20/28/36/44/52%

바루스

기본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Q - 꿰뚫는 화살의 피해량 계수가 감소합니다.

바루스의 물리 관통력 빌드는 다른 모든 빌드를 압도하며 프로 경기에서는 전반적으로 다른 원거리 딜러보다 앞서 나갑니다. 물리 관통력 빌드를 통해 게임 초반을 장악하는 플레이 스타일은 유지하려 하며 그 대신 게임 후반에 발휘하는 능력을 조정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11  3

Q - 꿰뚫는 화살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110% (최대 165%)  공격력의 100% (최대 150%)

빅토르

Q - 힘의 흡수 방출 피해량 계수와 보호막 계수가 증가합니다.

빅토르의 중거리 교전 능력을 강화하여 E - 죽음의 광선 이외의 다른 스킬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 힘의 흡수

방출 주문력 계수 55%  60%
보호막 계수 주문력의 15% (강화 시 주문력의 24%)  주문력의 20% (강화 시 주문력의 32%)

볼리베어

게임플레이 직관성을 개선했습니다. 기본 마나 증가량 및 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Q - 번개 강타의 버그를 수정하고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W - 광란의 상처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포탑 비활성화 지속시간, 중앙 피해 범위 및 기본 피해량이 증가하며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업데이트 후 볼리베어는 추가 패치를 적용해도 상단 공격로에서 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더욱 그런 경향을 보입니다. 볼리베어의 주 포지션인 정글보다 부 포지션이 상단 공격로에서 위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지만 현재는 두 포지션 사이의 차이가 너무 큽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볼리베어의 스킬 연계와 게임플레이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전반적인 위력을 강화하는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이제 스킬을 맞추고 적을 물어뜯으면 조금 더 눈에 띄는 성과(적 처치, 성공적인 도주 등)가 있을 겁니다.

일반

충돌구 볼리베어의 E - 천공 분열과 R - 폭풍을 부르는 자의 충돌구가 더 빠르게 사라집니다.
게임플레이 시각 효과 직관성 볼리베어의 W - 광란의 상처E - 천공 분열 및 R - 폭풍을 부르는 자 스킬의 시각적 직관성을 개선했습니다.
곰은 노래를 좋아해 볼리베어가 너무 자주 흥얼거리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영원석 볼리베어의 영원석이 적용되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마나 증가량 40  50
체력 증가량 85  90

Q - 번개 강타

우리 곰은 안 물어요 이제 볼리베어가 Q - 번개 강타로 강화된 공격을 하는 중에는 적이 군중 제어 효과로 방해할 수 없습니다.
공격 속도 계수 이제 Q - 번개 강타로 강화된 기본 공격이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초기화 버그 수정 볼리베어가 Q - 번개 강타 취소 직후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스킬이 초기화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광란의 상처

기본 공격 초기화 버그 수정 볼리베어가 W - 광란의 상처나 E - 천공 분열 애니메이션을 초기화하면 대상을 자동으로 공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기본 공격 버그 수정 볼리베어가 대상에게 W -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기본 공격을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표식 시각 효과 표식을 더 크게 만들고 대상의 체력 바에 더 잘 표시되도록 조정했습니다.

R - 폭풍을 부르는 자

포탑 비활성화 지속시간 2/4/6초  3/4/5초
중앙 범위 250  300
기본 피해량 250/475/700  300/500/700
기본 공격 버그 수정 볼리베어가 R - 폭풍을 부르는 자로 도약 후 착지하면 대상을 자동으로 공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챔피언 크기 약간 감소
포탑 비활성화 시각 효과 R - 폭풍을 부르는 자로 비활성화된 포탑이 더 알아보기 쉽게 훨씬 어둡게 변합니다.

자야

R - 저항의 비상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지난 시즌 내내 프로 경기의 중심이었던 자야는 최고의 자리에서 떨어져 나왔습니다. R - 저항의 비상 피해량을 상향하여 공격적인 플레이에 대한 보상을 높였습니다. 날카로운 깃털로 적을 꿰뚫으세요!

R - 저항의 비상

기본 피해량 100/150/200  125/250/375

야스오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낭인의 길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W - 바람 장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야스오는 하단 공격로에서 오랫동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단일 공격로에서는 크게 활약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단 공격로에서 아주 효과적인 W - 바람 장막을 하향하고 대신 적의 견제를 견딜 수 있도록 보호막을 강화했습니다. 이 세밀한 조정을 통해 하단 공격로의 위력을 줄이고 단일 공격로에서의 위력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523  490

P - 낭인의 길

기류 보호막 흡수량 100~510 (레벨에 따라)  115~525 (레벨에 따라)

W - 바람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 26/24/22/20/18초  30/27/24/21/18초

업데이트쾌속 접근

쾌속 접근과 불굴의 의지는 선택률이 아주 낮으며 효과의 직관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룬의 효과를 조정하여 더 많은 챔피언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적에게 이동 방해 스킬을 맞히고 해당 적에게 이동할 때, 또는 이동 방해 스킬에 맞은 아군에게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이동 방해 스킬에 맞은 적에게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7.5% 증가합니다. 자신이 이동 방해 스킬을 맞췄다면 이동 속도가 15%로 증가합니다. (자신이 이동 방해 스킬을 맞추면 룬 효과 최대 사거리 1,000이 넘어도 이동 속도 증가)

수호자

수호자는 특정 챔피언이 사용할 때 콩콩이 소환이나 여진보다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핵심 룬이지만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수호자의 발동 조건을 조정하여 플레이어가 룬 효과를 발동하는 순간을 정할 수 있도록 하고 이동 속도 증가 효과 대신 보호막 흡수량을 강화하여 수비적인 능력을 증가시켰습니다. 이 변경사항이 적용된 후 수호자 룬이 전과 비슷한 위력을 발휘하되 조금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 번 직접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발동 사거리 175  350
발동 조건 피해를 입으면 발동  2.5초 이내에 감소 후 피해량 90~250 또는 치명적인 피해를 입으면 발동
보호막 흡수량 70~150  80~200
삭제이동 속도 20%  이제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포식자

포식자는 사용처가 아주 명확하게 정해진 룬이지만 사용하는 데 긴 시간이 필요하며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포식자를 일부 정글러만 사용하는 룬에서 더 다양한 챔피언이 싸움을 시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룬으로 변경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0~100초 ⇒ 100~70초
피해량 60~180 (+추가 공격력의 40%) (+주문력의 25%) ⇒ 30~90 (+추가 공격력의 20%) (+주문력의 10%)
들어간다? 들어간다! 이제 게임 시작 후 150초가 지나지 않아도 포식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규누구보다 빠르게 포식자 발동 시 사거리 3,000 이내에 있는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하면 이동 속도가 45% 증가하며 적 챔피언이 시야에 없어도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삭제정신 집중 방해 스킬을 사용하거나 전투를 시작해도 사용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피해 효과 발동 및 최대 이동 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1.5초가 필요합니다.)
신규앗 따가워 이제 포식자의 피해 효과가 적 챔피언을 대상으로만 발동합니다.
지속시간 15초 ⇒ 10초

피의 맛

편의성 개선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표시됩니다.
표시 플레이어 HUD 위에 피의 맛 재사용 대기시간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업데이트불굴의 의지

불굴의 의지와 쾌속 접근은 선택률이 아주 낮으며 효과의 직관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룬의 효과를 조정하여 더 많은 챔피언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소환사 주문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될 때마다 강인함 및 둔화 저항이 10%씩, 최대 20%까지 증가합니다. 소환사 주문을 사용한 후 10초 동안 15%의 강인함 및 둔화 저항을 추가로 얻습니다.  강인함 및 둔화 저항이 10% 증가합니다.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20%까지 증가합니다.

소환사 주문

유체화

유체화는 오랫동안 거의 모든 챔피언에게 어울리지 않는 소환사 주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유체화의 장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위력을 증가시켜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규몸풀기 완료 이제 유체화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신규처치 시 지속시간 증가 유체화 사용 후 적을 처치하면 이동 속도 증가 효과 지속시간이 4~7초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 28~45% (레벨에 따라)  20~40% (레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210초

원소의 협곡 지형

원소의 협곡 등장 시 변경되는 지형이 게임플레이에 더 큰 영향을 주도록 했습니다.

화염의 협곡 지형

  • 심술두꺼비 아래 수풀 근처에 솔방울탄이 생성됩니다.
  • 늑대 캠프 근처에 솔방울탄이 생성됩니다.
  • 기지 관문 앞에 솔방울탄이 생성됩니다.
  • 측면 공격로 은신처에 솔방울탄이 생성됩니다.

바람의 협곡 지형

  • 기지 관문 앞에 수정초가 생성됩니다.
  • 강의 삼각형 모양 수풀 앞에 수정초가 생성됩니다.
  • 챔피언과 전투 중이 아닐 때 바람의 협곡 이동 속도 증가 구역에서 이동 속도가 35% 증가합니다. (기존의 모든 상태에서 20%에서 증가)

버그 수정

  • 이제 격전 토너먼트를 플레이할 때 격전 팀 이름, 태그 및 로고가 로딩 화면 및 게임 내 점수판에 표시됩니다.
  • 대기열이 다시 시작된 뒤 로딩 화면 테두리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적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클레드의 이동 속도가 의도한 것보다 빠르게 감소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컬렉션 탭에서 헤카림의 Q - 회오리 베기 툴팁에 최신 변경 내용이 표시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 컬렉션 탭에서 스웨인의 R - 악의 승천/악의 불길 툴팁에 최신 변경 내용이 표시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 이제 바람의 드래곤 영혼 툴팁에 최신 상태가 정확하게 표시됩니다.
  • 렝가의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포식자의 이름 및 설명이 사망 정보에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협곡 바위 게가 이동 스킬 사용 불가 상태일 때 정상적인 애니메이션 대신 미끄러지듯 이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바드의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이름 및 설명이 사망 정보에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모데카이저가 R - 죽음의 세계를 사용하여 봉인 풀린 주문서로 획득한 순간이동을 사용하는 적을 방해하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해당 적이 변경한 소환사 주문을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피들스틱이 W - 풍작을 몬스터한테 사용했을 때 Q - 공포가 발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우렐리온 솔이 미니맵으로 Q - 은하 해일을 사용하면 미니맵에 사용한 위치 대신 미니맵 아래에 있는 지형(주로 오른쪽 하단 구석)으로 스킬이 사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키아나가 수호 천사 또는 질리언의 R - 시간 왜곡으로 부활한 직후에 수풀로 강화된 Q - 원소의 분노를 사용하면 은신 영역이 생성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내 코그모의 Q - 부식성 침 툴팁에 최신 상태가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브라움이 R - 빙하 균열을 바로 앞에 사용하면 시각 효과가 잘못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이온의 Q - 대량 학살 강타 사용 시 툴팁에 총 공격력 계수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븐의 Q - 부러진 날개 툴팁에 공격 속도 관련 내용이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블린의 W - 황홀한 저주가 스킬 레벨 및 사용 거리에 따라 내셔 남작에게 정상적으로 발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렝가의 R - 사냥의 전율이 포탑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니달리의 Q - 창 투척이 사용 거리에 따라 내셔 남작에게 기본 지속 효과 - 수풀 배회를 발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른이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으로 아이템을 강화하여 투사체가 아군에게 이동하는 도중에 해당 아군이 처치당하면 업그레이드가 취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한국 서버 한정: Mac 버전 클라이언트에서 한글 입력이 비정상적인 문제를 확인 중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보세요!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