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이야기

블루팀과 퍼플팀은 애당초에 동일한 조건이 아니다. 승률을 봐도 동일한 승률이 안 나온다.

이유는 간단하다. 맵이 선대칭(데칼코마니식의) 구조가 아니라, 점대칭 구조기 때문이다.

칼바람나락, 도미니언, 뒤틀린숲 같은 경우에는 모두 선대칭구조를 취하고 있어서 양측 진영이 동일한 조건을 갖고 있다.

하지만 유독 소환사의 협곡에서만 점대칭 구조를 택하고 있어서

맞라인을 설 경우에 블루팀과 퍼플팀의 유불리는 태생적으로 시작되게 된다.

그나마 비슷한 양상을 만드는 방법은 라인선택조차 점대칭으로 가져가는 것 뿐이다. 

이것이 소위 우리들이 말하는 탑봇 라인 스왑이다.

탑과 봇에서 양팀이 서로 2:1을 하는 것이다. (물론 이것조차도 용의 존재때문에 완벽한 동일조건을 형성하진 못한다.)

라이엇이 누차 라인전이 롤의 독특하고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하면서 라인전을 강화하려고 함에도 불구하고,

라인스왑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에는 단순 '하드푸쉬 타워철거후 정글장악' 말고도 이러한 이유가 근본적으로 깔려있다.

애초에 양팀의 조건이 공정하지 않으니 유저들이 자체적으로 공정한 조건을 찾으려는 노력인 것이다.

그 결과 대회기준으로 탑 생태계는 스왑에 대응하기 힘든 챔프는 사라지고, 

봇에서도 왕귀이거나 강력한 푸쉬와 철거력을 가진 원딜들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반면 솔랭에서는 스왑이 일어나지 않아 지속적인 퍼플의 불리함이 부각된다.


여러가지 종류의 불리함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기본적으로 라이엇이 맵을 선대칭으로 바꿀 수 없다면 

필수적으로 뜯어고쳐야하는 가장 굵직한 요소들을 짚어보고자 한다.


1. 배후부쉬가 너무 불리한 퍼플봇

유독심각한 차이는 봇 2:2 라인전이다. 

(먼저 지형정의를 먼저 하고 가겠다.  용둥지 남쪽부쉬, 봇삼거리부쉬 = A부쉬 / 봇 강가쪽 부쉬 =B부쉬 / 퍼플쪽 봇 라인 배후 부쉬 = C부쉬 / 블루팀 라인남쪽 부쉬 =D부쉬 / 퍼플팀 라인 남쪽 부쉬 = E부쉬)

봇 라인전은 서로 와드가 잘 되있기 때문에, 아군정글러가 갱유효거리까지 들어오는 지역을 시야점거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 이게 블루가 퍼플에 비해 너무나도 용이하다.

쉽게 이야기 해서 블루팀이 A부쉬에 핑와를 밝을 경우, 퍼플이 대처할 수가 없는 반면, 퍼플의 배후부쉬인 C부쉬는 아무런 영양가가 없는 부쉬라는 것이 말의 주요 골자다.

A부쉬는 턱밑에 들어온 칼의 형상을 지닌 부쉬다. 그 부쉬에 자르반 람머스 등이 점거하고 있으면 퍼플팀에서는 라인의 중앙선을 넘어들어갈 수가 없다. 퍼플이 라인전이 유리할때도 섯불리 푸쉬하다가 큰코다치기 쉽다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퍼플도 A에 핑와를 박고 시야싸움을 하면 되지 않냐고 묻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나. 문제는 거기까지 나가서 핑와를 지우면서 서로 시야싸움하기에는 라인과 배후정글에서 지원을 오는 동선을 보았을 때 블루팀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A부쉬 아래쪽의 굵은 벽은 퍼플이 강가쪽에서만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도록 유도한다. 배후 동선이 안 좋기 때문에 압도적으로 하드푸쉬를 해놓고 정글이 근처에 있을 때 원딜서폿이 같이가서 와드를 지우지 못한다면, 퍼플에서 A를 점거하기란 힘든 일이다.

더 큰문제는 그래서 거기를 시야싸움을 못하고 포기한다면, 그 근처를 대체할 수 있는 와드 포인트가 없다. 더 깊게 들어가서 와드를 해야하는데 굉장히 위험적이라서 서폿입장에서는 섯불리 들어갈수가 없다.

그에 비해 퍼플쪽 C부쉬는 아무런 영양가가 없는 부쉬다. 사실상 봇라인과 별 관련이 없는 부쉬다.
C부쉬에서 봇라인을 갈려고 하면 월담을 하지 않는담에야, 직선갱의 형태가 되거나 용앞을 거쳐서 뺑 둘러가야한다. 블루팀이 다이브를 칠 기세가 아닌담에야 사실 갱이 유효하게 나오는 대기부쉬로 작용하기 힘들다. 강가쪽 B부쉬에 퍼플이 핑와를 하고 점거한다고 하더라도 블루는 그냥 용앞까지 나가서 와드를 해버리면 그만이다. 대체하기가 너무 쉽다.

결국 가장 큰 문제는 중립이거나 블루가 불리할 때 A부쉬가 블루에게 너무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점이다.

반면 퍼플은 불리할 때 C부쉬는 아무런 쓸모가 없고, 블루는 용앞과 미드 아래쪽에 와드를 따닥 해놓고 하드 푸쉬를 하기 시작하면 퍼플 정글러입장에서는 직선갱밖에 할수가 없다. 그것도 기동력의 신발이 없다면 개무리수가 될 확률이 크며, 퍼플봇라이너가 타워끼고 헉헉되면서 짤을 많이 당했다면 그냥 커버를 가야하게 되며, 봇 블루쪽 그 거대한 암흑은 역갱이 무서워서 그냥 퍼플봇을 포기하게 만들어버린다. 만약 무리하게 라인을 풀어주려하다가 블루정글러에게 역갱한번 당하면 거기서 게임이 끝난다.

문제는 퍼플은 라인이 말렸을때 대안이 없다는 것이다. 블루처럼 A에 핑와를 하고 적을 위협하거나 갱을 부를수도 없는 것이고, 그렇다고 미드로 갈수도 없는 노릇이고 (솔직히 그냥 심하게 망할징조가 보이면 그냥 봇을 아싸리 버리고 미드에 날카롭게 합류해서 이득을 보는게 나은 경우가 많다. 근데 솔랭에서는 트롤취급받겠지 )  탑라이너가 안 좋을때 그냥 버리고 합류해서 용을 가져가는 것 같은 시도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며, 블루처럼 배후작골을 먹을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나마 이건 신몹이 나온다니까 좀 완화될 것이다.) 거기다 심지어 아군 정글러가 풀어줄수기가 더 힘들다. 

한마디로 답이 없다. 많은 리폿이 봇듀오한테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지만 정확하게는 퍼플비율이 훨씬 높을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한마디로 게임이 트롤을 만들어내는 구조를 가진 것이다.

따라서, 퍼플쪽 봇 배후에서 돌아들어오는 동선을 열어주거나, 벽 두께를 조절하거나 식의 조정이 필요하다.
사실 아싸리 맵을 선대칭화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나 그건 너무 심한 변화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런 소극적인 변화라도 필수적이지 않나 싶다.

정말 필자는 서폿유저로서 퍼플에서 봇 라인전 하는 것에 굉장한 짜증과 스트레스를 받는다.


2. 카정에 불리한 퍼플 정글.

퍼플이 레드시작 후 골렘카정을 갈 경우, 봇듀오의 리쉬를 받지 못한다.
블루시작 후 블루카정은 (블루들고 카정을 가겠다고??)  ...

반면 블루가 리자드카정을 갈 경우, 봇듀오의 하드리쉬를 받고 유리하게 갈 수 있다.
1렙 인베 상황이 안 좋으면, 선블루시작해서 봇듀오의 지원을 받으며 레드를 먹을수도 있다.

퍼플이 리자드카정을 갈경우, 미드지원동선과 봇지원동선이 라인상황과 관계없이 블루가 압도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도 A부쉬의 존재가 퍼플봇이 지원을 못 오게 한다.)
반면 블루가 골렘카정을 갈경우는 라인의 푸쉬상황에 영향을 받는다. (푸쉬가 잘된쪽이 달려오기 쉽다)

특히 봇듀오 하드리쉬받고 퍼플레드에서 잔치 벌일때의 블루가 카정가기가 여건이 너무 좋다.

정글러의 카정조차 블루가 유리하다. 

다만 새 정글몹이 나오기 때문에 그 이후의 행방이 바뀔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유보적인 태도를 보일수는 있을것이다.



3. 다이브에 유리한 블루 탑.

퍼플에서 블루쪽으로 다이브를 치기에는 정면밖에 답이 안 나온다. 여기서도 블루 탑 아래쪽의 두꺼운벽과 삥 도는 동선이 다이브를 못 치게 한다. 친 후에 살아나오는 동선도 마찬가지로 힘들다.

반면 블루에서 퍼플 다이브를 치기는 너무 용이하다. 그 밑에 배후부쉬가 있고,  작골쪽 부쉬도 있다. 살아나오기도 더 편하다. 

이렇게 말하면 봇에서도 마찬가지로 다이브치기는 퍼플이 유리한것 아니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3:2(그것도 서폿은 강력한 씨씨와 탈진을 소유한 경우가 대다수) 로 다이브를 치는 것과 2:1로 다이브를 치는 것은 애초부터 계산이나 느낌부터가 다르다. 그리고 애당초 와드가 더 잘되있기 때문에 다이브를 치기 전에 상대가 정확한 판단으로 먼저 빼거나 적 정글러가 역갱을 쳐서 멸ㅋ.망.ㅋ 하기 쉽상이다.

더군다나 라인이 중립일 때 뒤로 아예 들어오는 블루의 갱루트가 매우 치명적이다. 미드 위쪽에서 와드 안 해주거나 바론둥지에서 월담해서 들어오는 갱루트 때문에 중립이 너무나도 무섭다. 와드를 두개를 소모해야한다.

반면 블루는 그냥 깔끔하게 바론둥지 북쪽 부쉬에 와드하고 미드에서 북쪽 언덕에 와드해주면 온 루트가 다보인다. 그렇게 해놓고 푸쉬를 반복하면 월담류 은신류 땅굴갱빼고는 갱이 쉽지 않다.

한마디로 와드가 많고 씨씨를 보유한 서폿이 있을때는 2:2 3:2 3:3 구도는 블루봇이 유리하고,

와드가 충분치 못하고 탑에서 2:1 2:2 싸움에도 블루탑이 유리하다.

그나마 탑은 그 유리정도가 그리 엄청나다고는 할수 없지만 (와드가 애초에 충분한 라인은 아니라 다른 변수가 많다.)
봇은 치명적으로 블루팀이 유리하다.




4. 전진와드를 해주기 어려운 퍼플미드.

미드의 경우에는 동일할꺼라 생각하지만 미드조차도 꼭 그렇진 않다. 일단 퍼플팀미드가 불리할시 퍼플팀 미드의 선택은 언덕 뒤에서 와드를 소극적으로 까는 것뿐이다. 근데 그 와드 위치가 블루미드라이너가 라인을 밀어놓고 뛰는것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그것을 보여줄려면, 아래쪽까지 나가서 블루쪽 언덕와드를 해야한다. 목숨 걸고 나가야한다는 소리다.

반면 블루팀은 불리할때 미드 아래쪽 와드를 해주기가 더 쉽다. 그냥 적당히 언덕위에서 와드했을 때 적의 로밍루트가 보인다. 물론 그렇게 따지면 탑쪽 로밍을 막는 와드는 반대로 퍼플이 유리하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사실 미드로밍이 봇으로 가는 것과 탑으로가는 것은 무게감이 다르다. 봇으로 뛰는것은 봇 2명, 봇타워, 용 총체적인 게임의 헤게모니 방향을 쥐고 있다.

그나마 다른라인에 비해서는 미드가 유불리가 적지만 아예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마무리

사실 블루팀과 퍼플팀의 유불리가 다르다는 것 자체가 존나 웃긴 일이다. 턴제적요소가 있긴 하지만 이게 무슨 바둑이나 장기같은 턴제 게임도 아니고 동일 조건이 나와야하는 것이 가장 단순하고 직관적이며 타당한 진리가 아닌가?

사실 라인스왑을 하라고 차라리 장려를 한다면 모르겠는데 맵상황이 이런데 우리는 라인전이 좋아요, 이딴 개소리를 하는 것들 보면 그 멍청한 지능에 진짜 코웃음이 나온다. (특히 모렐로라든가, 모렐로라든가, 모렐로)


생각이라는 게 있으면 진작에 이것을 고쳤어야한다.

나는 새 정글몹이 나오면서 이번에 지형도 수정할줄 알았다.

시즌이 바뀌는 이 시점에 이걸 짚고 넘어갈 생각이 없다니 라이엇 패치진의 덜떨어진 지능에 다시한번 치가 떨린다.

패치진이 이렇게 저지능이니 이 게임도 끝물인거 같다. 대체 게임이 없어서 여지껏 흥했던 것 뿐이지.

다들 도타2나 하거나 히오스를기다려보는게 현명할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