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니지M은 기본 운영구조부터 문제입니다


 1) 병신같은 아인하사드 문제

   드랍율 : 무아인 아이템 노드랍 = 아인 획득 강요 = 과금유도 -> 스펙업 시 더 빠른 과금유도 기이한 현상

               최근 드랍율 너프 및 아이템 시세 하락에 따라 아인을통한 득템요소가 희석되고 있음

               드랍율 너프는 작업장때문이라고 하지만 그게아니라 월간 00의상자에서 풀리는 아이템 수량 때문

              


   경험치 :  아인 200이상 경험치 7배 (무아인 대비) = 과금유도 (정도가 심함)

                -> 스펙업 시 더 빠른 과금유도 기이한 현상

                경험치 7배로 인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버림 (아인 200이상 1일 사냥 -> 무아인 1주일 사냥 동일)



 2) 병신같은 유료화 과금 모델


  월간 상자 : 아이템 공급 주 획득처 -> 드랍율 너프의 원인 -> 템 시세 폭락 및 사냥 가치 하락  (아인문제와 연계)

                  사냥을 해서 템을 먹는게 점점 줄어들고 그마저도 가격이 매우 낮아지는 원인

 

  서버 한정 아이템 : 전설 아이템 및 신규 아이템을 한정으로 판매 (그것도 확률제작 ㅋㅋ 미친)

                            -> 스펙업 및 상위 몬스터 사냥을 통한 득템이라는 rpg의 기본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


  컬렉션 한정 아이템 :  컬렉션을 맞추면 각종 스텟 및 HP등 상승 -> 과금유도 -> 레벨업 및 장비의 가치를 훼손

                                 rpg게임에서 렙업하고 신규 장비로 스텟1을 올리는게 아니라 과금 시 스텟을 부여

                                 이 부분은 고렙이 될수록 강제적으로 할수밖에없으며 (렙업하기 힘듬에 따라 그 가치는 심화됨)

                                 이 부분은 상위 장비일수록 강제적으로 할수밖에없으며 (장비가 강해질수록 스텟 올리기 힘듬)

                                 최대 스텟별 분배 포인트 50이라는 부분때문에 더 크게 과금을 유도하는 부분

                                이미 rpg 게임이 아닌것 같음


과금은 유저 선택이고 자기만족의 부분이라 선택의 자유이지만 반강제적인 과금유도가 얄밉긴 함 


2. 예상되는 리니지 M 진행 방향


 1) 유저 이탈 가속화


     과금 유저 : 득템 없는 수준 (과금 수준에 비해), 스펙 상승에 따른 아인 소모량의 지속적 증가  및

                      서버한정 제작 아이템 출시에 따른 부담감

                      문양과 같은 추후 추가될것으로 예상되는 괴상한 과금형 컨텐츠로 인한 유저 이탈 예상


     중소과금 유저 : 아이템 시세 폭락, 드랍율 너프, 스펙상승에 따른 아인 소모량 부담감으로 인한 유저이탈 예상 

                           컬렉션 과금 유도 및 월간 상품을 통한 과금유도를 통한 스트레스로 인한 유저이탈 예상


     무과금 유저 :  일정 스펙 이상의 경우 점점 스펙상승의 어려움이 예상됨 (7셋장비, 반지 5, 목걸이 6 수준이상)

                         드랍율 너프로 인해 득템이 감소되며 아이템 가격 하락으로 인해 다이야 획득의 어려움이 발생

                         지속적인 과금 컬렉션 및 월간 상품을 통해  격차가 점점 벌어짐 (중소과금 이상 유저와)

                         득템, rpg 육성을 통한 케릭터성장의 재미가 감소함에 따라 유저 이탈 예상

                         (rpg 육성이 아니라 과금 뽑기 게임)



2) 신규 유저의 진입장벽 심화


    반지,귀걸이,티셔츠,문장,문양, 컬렉션으로 인한 육성에 대한 부담감 발생. 신규유저의 진입장벽 심화 예상


    렙업에 필요한 아인 소모비용 부담 또한 진입장벽으로 예상

  

    기간한정 컬렉으로 인한 기본 스펙의 차이로 인한 문제점도 진입 장벽으로 예상

   

    결국 기존 유저가 신규 계정을 만들어 육성하는 경우는 있겠지만 순수한 신규 계정 수는 갈수록 줄어들것으로 보이며

    전체적으로 유저수가 빠르게 감소할것으로 예상

   


결론 : 기본 구조가 존나 이상함 -> 극심한 과금정책때문 (게임을 빠칭코로 만듬)

          

기본구조 병신, 아이템 가격폭락, 드랍율 너프, 유저이탈 심화, 진입장벽으로 인한 신규유저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