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 써봄 읽어주면 감사.

마법사라는 클래스가 힘든 직업이었음. 

스킬이 많고, 구하기가 힘들고 여러가지의 스텟들이 많이 필요함.

1. 스킬
타직업군은 포지션별로 격수,원거리로 나눠서 클래스체인지를 하여 혈맹상점 스킬로 몹드랍스킬을 획득할 수 있었음. 물론 공짜는 아님. 하지만 몹드랍 스킬북을 구매하거나 몹한테 구하는것보다는 훨씬 난이도가 낮고 쉬움.
하지만 법사들은 클래스체인지 자체가 수량이 한정적(서버5명)이다 보니... 타포지션 갔다가 다시 복귀할 엄두가 안남. 그래서 대부분 마법사들이 스킬북을 구하거나 이벤트 명코스킬을 한참 기다려야 구할 수 있어서 법사 스킬 자체가 습득난이도가 높음.

2.스텟
각 포지션별로 대표하는 스텟들이 있고 그것들을 올려서 대미지,명중을 올라감.
마법사도 또한 INT만 올리면 됨. 근데 이거는 스텟창에서만 해당됨. 문제는..
컬렉션에서 나눠짐.. SP 마댐 마명 근댐 근명 엠회까지 많은 부분이 상당수 필요하게 됨...
이걸 컬렉션으로 다 올리는게 적지않게 힘듬.

이런 부분들이 많았기에 법사 키우기가 힘들다는거 리니지M 개발팀도 알고 있고.. 예전에 언급도 했었기에... 클래스체인지를 제한한다고 했었음. 근데 이렇게 힘든 직업군에 비해 리부트,신규 클래스들이 각 포지션 상관없이 다 좋아지고, 편해지고, 강해지다보니깐.. 법사들은 눕거나 떠나는 경우밖에 없음... 

P.S: 뮨 씹사기라는데.. 아니 제발 생각이 있는건가 없는건가... 신검뮨처럼 지 혼자 쓰면 모르겠는데.. 지들도 PVP때 다 받고 싸우면서.. 또 타클래스는 자체적으로 회피스킬,회복스킬(패시브),회피후반격 스킬까지 있으면서 뮨으로 뭐라하네.. 우리 뮨이 패시브면 씹사기 인정할게! 아님 회피스킬이 있으면 인정할게? ㅇ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