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림리퍼/발록 서버 유저입니다.

리퍼서버가 나온지 만 3년이 넘었습니다.

리퍼발록 서버는 아데나로 악세사리를 구매할 수 있는

나름 혜자스러운 메리트가 있는 서버입니다.

최근 나온 카탈리스트도 아데나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데나로 악세 1개 구매하는게 뭔 대수냐? 라고 생각 하시겠지만

아데나로만 7휘장 8휘장 띄우신 분들도 계십니다. 

1년 2년 누적되면 결고 무시할 수 없는 수량입니다.

나름 만족하면서 즐기고 있는 리퍼발록 서버에 대해 글을 쓰는 이유는

최근 출시한 리부트 서버로 인해서 정체성이 모호한 리퍼발록 서버의

나아갈 방향을 게임사에서도 명확히 해주실 때가 되었기에 글을 씁니다.

아래는 만 3년 넘게 리퍼발록 서버를 플레이한 유저의 총평입니다.


일단, 리퍼발록은 레거시 서버와 통합은 불가능합니다.

예전 기르서버 같이 레거시 서버와 서버이전으로 합쳐지는 식의 통합은 불가능 합니다.


https://lineagem.plaync.com/board/cm_story/view?articleId=60e565218985620001ae1ed5


이렇게 시작부터 ‘아데나로 구매하는 상점 장비’라고 못을 박고 시작했습니다.

리미티드 서버의 제한이야 리미트를 풀면 그만이라고 하지만,

상점 악세 부분에 대해서는 둘 중 하나의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 레거시 서버들도 아데나로 상점 장비 구매가 가능하게 하는 방법.

리퍼발록 서버의 아데나 상점 장비 구매를 불가능하게 막는 방법.

전자의 경우 그 파급력이 예측이 안되고, 실현 가능성이 적어 보입니다.

후자의 경우 리니지M 의 운영사는 언제라도 말을 뒤집을 수 있다는

극한의 불신에 빠지게 됩니다.

예로 리부트 서버는 현존하는 레거시 서버와 마주칠 일이 없다는 부분도

언제든지 뒤집어 버릴 수 있다는 소리가 되는 부분입니다.

엔씨소프트 자체의 신뢰도를 박살내는 행위를 굳이 리퍼발록 때문에 할까요?

후자도 가능성이 적어 보입니다.

그러면 앞으로 리퍼발록이 나아갈 길은 무엇일까요?

사실 저는 게임사에서도 내부에서 고민중이라고 생각중입니다.

만약 모든 여론을 무시하고 레거시 서버에 통합 시키려고 했다면

리부트 서버가 출시될때가 최적의 시점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을것입니다.

첫째, 리퍼발록 서버의 매출이 아직까지 높게 유지가 된다는 점.

둘째, 리부트 서버에 대한 약속을 시작과 동시에 본인들이 깨버린다는 점.

이로 인해서, 리부트 출시 때 통합을 못시켰을 것입니다.

게임사는 결코  비영리 기관이 아닙니다.

수익을 내서 직원들 복지후생과 투자까지 해야하는 이익집단입니다.

게임사의 입장도 고려하고, 유저들의 입장도 고려해서 

아직 방향을 확실히 못정한 리퍼발록 서버의 방향성에 대해서 제시해봅니다.





다행히 아직까지 리퍼발록에는 신화변신 1종만 오픈되어 있습니다.

신화변신 중복이 있는 유저들도 많지만, 유일변신은 출시하지 마시고

리부트 월드의 기준에 맞춰 주세요.

리부트 월드도 유일변신 없이, 신화변신 4종만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림리퍼 기준 출시 3년이 넘었지만 마스터 월드 오픈이 안되어 있습니다.

이 마스터 던전을 리부트 월드와 묶어 주세요.

이게 무슨 소리냐고 할수도 있지만 리부트 서버 출시때를 살펴볼께요.


https://lineagem.plaync.com
/board/cm_story/view?articleId=66567e10be677a478934c14e


분명히 ‘현존하는 인터월드, 마스터와 구분된 구조를 가진다’ 라고 명시되었습니다.

리퍼발록 월드의 마스터는 현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추후 리부트 월드와 묶어서 오픈시켜도 게임사는 거짓말을 한적이 없게 되는것이지요.

그렇다면 리부트 월드와의 형평성 문제는?

리부트 월드와 아이템 거래 등은 철저히 분리되어 있는 상태에서 

단순히 마스터만 공유할 시

리부트 월드와 리퍼발록 월드의 복잡한 동맹 구도가 나와서

특정 월드가 유리하다고 꼭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리퍼발록의 상점 장비 아데나 구매 외에 리부트 월드만의 이점도 존재하여 어느정도

상쇄가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리부트 월드에서 캐릭터 성장 의지의 자극제가 될 것입니다.

일방적 라인구도로 흘러가는 리부트 월드에도 어느정도 자극이 필요한 법이니까요.

이미 스펙이 리부트 월드가 리퍼발록에 결코 뒤쳐지지 않고 있습니다.


마치며

코로나 시기 출시되어 큰 인기를 얻었던 리퍼발록 서버에는

그동안의 정으로 키우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생업이 바뻐도 꾸역꾸역 유지를 하고 있지만, 레거시 월드에 통합되게 된다면

레서시 월드에서 게임을 하거나, 리부트 월드로 이동을 할 것이라는 생각은

접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레거시 월드 통합을 핑계로 다들 혈원들에게 미안함 없이 

가볍게 현실세계로 털고 떠나는 계시로 삼을것입니다.

오히려 리부트 월드와 통합되면 계정이나 아이템 처분이 더 제값받고 수월하다는 역설도 존재합니다.

이익집단인 게임사로서도 과연 어떤 방향성으로 리퍼발록 월드를 남겨두는 것이 좋을지

진지하게 고민해주시고, 리퍼발록에 대한 결정은

리부트 유저들에게도 결코 남의 일로만 받아들여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먼 훗날 클래식 리니지M 출시를 하면서 리부트 월드를 레거시 월드에

강제 통합 시키지 않는 다는 법은 없다는 전례가 되는것이니까요.

골프채 골프용품 강매 같은 이상한 것보다는 게임 운영 자체에 좀 더 신경쓰는

게임사가 되어야 유저들의 민심을 챙길 수 있을서라 봅니다.



TMI

1. 리퍼발록에 유일변신은 아직 결제라인이 올라간것이 없다.


리퍼발록에 신화변신이 나오기 전에 신화변은은 나올것이 미리 정해져 있었습니다.

신화각성서 제작과 스킬 부분의 스페셜어택 노출이 그 증거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유일변신 관련 유일각성서/유일스킬 들이

노출된바 없어 아직까지는 유일변신이 결제라인을 통과한 바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2. 신화방어구/신화악세 제작은 예견되어 있었다.


유일변신과 다르게 최근 업데이트 된 신화 방어구 비법서와

신화 악세 비법서는 아이템 제작 탭에서 이미 출현이 예견이 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등장 방식이 기존 레거시 서버와 동일할지 다를지의 문제였죠.

결론적으로 구섭과 동일하게 영비 6장으로 전비 1장을 제작하는

업데이트와 함께 전비 3장 확율 제작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리퍼발록 최초의 신화제작비법서 성공 다음 주에 바로 업데이트가

된것은 좀 속보이는 점이었네요.

집행검 뽑았으니 이제 신화방어구도 뽑아보아라? 에라이~~ ㅉㅉ


3. 리퍼발록의 신념의탑 부적은 이중가챠이며 1층까지만 풀려있다.


리퍼발록 서버가 기존 레거시 서버와 

통합이 불가능한 요인이 하나 더 있습니다.

리퍼발록은 신념의탑 부적이 완제가 아닌 봉인부적 뽑기로

이중가챠 개념입니다. 

획득 기대값은 동일해도 난이도는 이중가챠가 더 힘들죠.

이는 리부터 서버에도 똑같이 적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신념의탑 이용이 일반적 레거시 서버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리퍼발록의 마스터 문제가 내부적으로 해결이 안되었기에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아직도 신념1층 부적만 존재하고,

이마저도 이중가차로 획득이 어렵게 막아놨습니다.


3줄 요약


1. 리퍼/발록 서버도 리미티드 특화 서버였음을 잊지 마시고,

2. 무책임하게 기존 레거시 서버에 통합시켜버리지 마시길

3. 리퍼/발록의 운명이 리부트의 운명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