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자 적어봅니다.

이제는 밸토에도 글이 안올라오고...

서버내 유저수 감소가 그 어느때보다 심하게 보이네요.

 

공감하신다면 추천도 눌러주시고

객관적 리플도 환영합니다.

 

1. 그래픽 변경

리니지2를 처음 봤을때의 그래픽이 기억납니다. 충격이었죠.

나름 개선이라고 그래픽을 계속 변경하는데, 이게 제가 보기에는 개선이 아닌 개악입니다.

최고급형 엔비디아 카드를 쓰다가 저가형 라데온 카드로 바꾼느낌?

말풍선은 왜 만들었는지;

리니지2 고유의 어두우면서도 깔끔한 그래픽이 그립습니다.

 

2. 강제 직업군 축소

그야말로 리니지2의 절대 특색이었던 다양한 직업군을 한순간에;

문제는 통합과정에서조차 밸런스에 실패하여 기존유저들의 상실감이 너무 컸던겁니다.

34개 직업군 중에서 올림, 쟁에서 강클래스는 15%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50%는 사기 클래스가 되어서 나머지 50%가 게임을 즐기기에 무리가 큽니다.

 

3. 카마엘

딴에는 매출 증대 노릴려고 나왔을텐데..

카마엘 왜 만든건가요? 애초에 5종족이 끝이었는데..

신규종족 추가는 게임 수명만 단축시킨다 판단됩니다.

물론 카마엘 새로 키우는 유저들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상실감 느낀 많은 기존 유저들 대거이탈

 

4. 서버이전

이건 정말;

양질의 유저들이 이 게임 떠나게 만든 최악패치라 판단됩니다.

순효과보다는 역효과가 더 컸던 부가서비스..

 

5. 무한 현질강요(중요)

각성전 베스급까지는 유저가 게임내 노가다를 통해 장비 맞추는것이 가능했습니다.

저 아는 동생도 현질 능력 충분하지만, 현질 한번 않고 바이움등 레어에 상급장비 맞추고 놀았으니까요

현질을 한다 하더라도 소위 한장(천만원) 들이면 셋팅은 거기서 거기였습니다.

지금은?

소위 최상위 셋팅을 하려면 얼마나 드나 계산해보니..

중형차 한대값이더군요.

축안타,축발라에 어스웜 타우티반지.

거기에 15축헬리에, 축6방어셋, 스챈비용...

 

유저간 격차는 갈수록 벌어지니 이 역시 상실감 느낀 유저들의 pvp진입을 원천 봉쇄하는 현실입니다.

문젠 저 장비들이 패치 한번에 망될수도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각성 업뎃후 제 장비값은 반의 반토막이 났습니다.

현질을 강요하면서도 유저의 아이템을 한순간에 쓰레기 템 만드는 리니지2...

신뢰의 상실입니다.

 

6. 개같은 캐쉬템 출시

시초는 올프셔츠 일겁니다.

이게 처음에 내놓았을때는 올림 미적용이었는데 판매가 저조하니,

바로 올림피아드 적용가능으로 바꿔 팔던 기억이 납니다.

대박쳤죠;

 

정액게임에서 캐쉬템이라는것이

적어도 게임내 pvp밸런스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 생각합니다.

그런건 무료게임이나 캐쉬템만으로 운영하는 게임에서 가능한 것들이죠..

 

이런 식입니다.

밸런스를 뭉개면서까지 매출증대만 노리는 캐쉬템..

유저는 지치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 하겠죠

 이 엿같은 게임 계속하면 결국 저것들 노예가 되어 놀아나겠구나...

 

7. 만렙을 찍으면 할게 없는 시스템

다른 게임은 모르겠고, 리니지2에서 만렙을 찍으면 하는것이 pvp와 앵벌(장비업글을 위한)일겁니다.

pvp는 올림과 제전처럼 소극적 pvp가 있고

혈쟁처럼 적극적 pvp가 있습니다.

 

올림피아드는 절대강클래스 4개직업군(나이트,힐러,소환사,워리어) 아니면 일정 수준 이상의 승률이 힘든 현실이고

제전역시 물약이나 성망토등 별의 별것이 다 적용되니 공정한 경기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들만의 리그죠.

 

혈쟁역시 진입장벽이 너무 높고, 진입해서도 유저간 아이템 격차에 따라 큰 차이가 납니다.

무엇보다도...

지금의 혈맹전 시스템은 큰 문제가 있습니다.

엔씨측에서 소규모 혈이나 일반 유저를 보호하기 위해 내놓은 정책들이

일정부분은 효과를 거두었겠지만, 거대 쟁혈 유저들을 접게 만드는 일이 생길줄을 몰랐던듯 합니다.

전서버에 몇개 남은 거대 쟁혈들 접속인원 보면 기도 안찹니다.

 

다음 앵벌...

잡을수 없는 레이드(안타,발라,어스웜 등등)

잡더라도 고생에 비해 턱없이 낮은 보상(5파티 갔는데 축젤 한장? 장난하나?)

속된말로 인건비도 안나오는 레이드와 사냥...

 

이 무슨 개같은 게임이란 말입니까;

 

제가 속한 혈만 하더라도 99렙 되고 접 안하는 분들 너무너무 많습니다.

당연히 쟁도 재미없고, 앵벌도 안되니 이런 게임 하기 싫은 겁니다.

저 역시 습관때문에 접하는거지 게임이 재미있어서 접하는것은 아닐겁니다.

 

혈맹쟁 손보고, 안타 발라등등 거대레이드도 잡게 해줘야 합니다.

잡을수 없는 레이드?

왜 만든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ㅎㅎ

 

쫄딱 망하고 전써버 유저 한 천명 남아야 정신을 차릴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