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다녀오니까 누나가 내년에 결혼을 하고 올해 말에 신혼집에 입주를 하는데 100만원대에 컴퓨터를 맞춰달라고 하네요,,,

한 5년 전에 고등학생 시절에 집 컴퓨터 견적 문의 할 때 생각이 나서 다시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둘다 롤 경기 보러갈 정도로 롤을 자주 합니다. 오늘 한 5시간정도 앉아서 견적을 짜보긴 했는데 많이 부족한거 같네요,,,

부품 별 특이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메모리 :  집 컴퓨터 메모리를 4+4로 맞춰서 부족했던 생각이 나 무리하게 넣은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8+8로 타협을 하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2. 저장공간 : 이전에 집 컴퓨터를 ssd 128g + hdd 1tb 로 맞추고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ssd에 설치했는데 ssd 공간이 부족했던 생각이 나서 하드 2테라까지 좀 넉넉하게 잡았습니다. 사실 저 정도까지 필요하지 않을거 같아서 저장공간은 누나랑 상의해서 적절한 용량으로 줄여 가격 절감 하려 합니다.

3. CPU : CPU는 20만원 선에서 찾는걸 목표로 5600이나 5600x로 가는게 어떨가 싶은데 굳이 인텔로 가자면 i3 12100f 나 i5 12400(f)로 생각중입니다. F가 내장 그래픽이 없다고 인지하고 있는데 외장 그래픽을 장착할거라면 다른거 고려사항 없이 저렴하게 맞추기 위해 F제품으로 가는게 맞을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럴거같진 않은데 인텔을 고집하려 하는지는 누나랑 상의 한번 해야할 거 같습니다. 

4. GPU : GPU는 RX 6600이나 조금 더 투자해서 RTX 3060으로 생각중입니다. 집에 맞출 때 gtx1050으로 맞춰서 그런지 xx50번대 저가형으로 맞추면 오래 못 갈거 같다는 생각이 있어서 rtx 3050은 제외했습니다. 누나랑 매형이 주로 롤을 할 것 같아서 rtx 2060정도로 하려 했는데 어짜피 한번 사면 근 5년 이상은 또 안 맞출거같아서 나중에 나올 게임들도 할 수 있게 하려 합니다.

5. 메인보드 : 메인보드는 A520이랑 B450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견적 게시판 인증 글에 메인보드 방열판 부분을 읽게 되었는데 사실 의미있는 선택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6. 쿨러 : 쿨러는 줄곧 기본 쿨러만 써오다가 이번에 맞추려고 싸제 공냉 쿨러랑 차이점을 찾아보니까 발열 차이가 어느정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눈에 익은 쿨러마스터 제품을 사용하려 합니다. 공냉으로 사용하려 합니다.

7. 파워 : 파워는 현재 집 데스크탑에 마이크로닉스 classic 2 500w짜리 잘 쓰고 있어서 마이크로닉스 700짜리로 일단 넣었습니다. 600짜리는 약간 부족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8. 케이스 : 케이스는 3rsys j210 해머 제품 잘 사용하고 있어서 3rsys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저번에 팬 as 관련해서도 잘 받아서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거 같습니다. 제가 잘 몰라서 가격대만 맞으면 다른 제품도 상관 없을거 같습니다. 매형이 안에 확인하면서 더러우면 청소할 거라고 하니 옆면이 투명한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에누리닷컴 같은데서 직접 찾아가며 따로따로 사서 조립하는걸 생각하고 있는데 다나와에서 그냥 5만원주고 조립하는게 나을거 같다면 직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