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PC 주변기기를 주로 출시하고 있는 앱코에서 멜론축을 탑재한 유무선 기계식키보드 앱코 AK99를 출시하였다. 앱코 AK99 유무선 기계식 그린은 앱코에서 직접 참여하고 개발한 특주 멜론 스위치를 탑재한 키보드로 3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컬러풀하며, 이중사출 PBT 키캡으로 외부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무선 2.4GHz 연결은 물론 3개의 블루투스 슬롯을 제공하여 최대 4대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여기서 동시란 말은 한 번에 4대의 기기를 연결하는 것이 아니고 순차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앱코 AK99 유무선 기계식키보드는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컬러풀하게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독특한 무늬와 화려한 컬러감의 독개구리에서 착안하여 자연의 변화무쌍함과 생동감을 담아낸 디자인 컨셉이 다른 키보드와 확실히 차별화된 느낌이다.













박스 후면에는 키보드의 특징과 스펙이 심플하게 정리되어 있다.




지원 모드는 총 3가지로 유선, 무선, 블루투스를 지원하여 블루투스 멀티페어링 및 리시버 & C타입 케이블을 통해 유무선으로 자유롭게 연결이 가능하다.











제품 구성으로는 앱코 AK99 유무선 기계식키보드, 사용 설명서, 청소 브러쉬, USB C to A 케이블, 키 캡 & 스위치 분리를 위한 리무버 1개를 제공한다.














앱코 AK99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독개구리의 그 화려한 색채를 담아 눈으로 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각각의 키캡의 구분이 쉽고, 자주 사용하는 Enter / 스페이스 바 / 방향키들을 주황색으로 마감하여 확실히 눈에 잘 띄는 장잠이 있다.




표준 배열 99키를 채택한 풀 사이즈로 우측에 숫자패드를 적용하여 숫자 입력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키보드라고 할 수 있겠다. 적당한 크기에 깔끔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키들의 배치가 일반 키보드와 흡사하여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안시(ANSI) 레이아웃을 채택한 99키의 키보드로 스텝스컬쳐 2 방식을 적용하여 높낮이가 다른 인체공학적 키캡을 적용, 각 키 간의 명확한 구분감과 장시간 사용 시에도 간섭효과가 전혀 없어 편하게 타이핑할 수 있다.











5중 레이아웃 구조 설계, 즉 폼떡 키보드로 쫀득하고 안정감있는 타건감을 제공하는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상부 하우징과 스위치, 실리콘 가스켓, 발레리나 플렉스컷 보강판, 메모리 폼 흡음재, IXPE 흡음재, FR4 플렉스컷 기판, 정전기 방지 및 흡음 패드, 실리콘 흡음재, 하부 하우징으로 층층이 구성하였다.











내부에 FR4 플렉스컷 구조의 PCB 판과 투명한 PC 보강판을 적용하였다. 각 스위치 주변에 쿠션감을 높일 수 있으며, 플렉스컷 구조로 탄성을 극대화하여 더욱 매력적인 타건감을 제공한다. 유연한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적용하여 뛰어난 신축성을 자랑하며, 타건 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투명한 재질이라 LED가 더 잘 보이는 효과는 덤.




엔터키, 스페이스 바 등 크고 두툼한 키들은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방식을 채택하여 관리와 사용이 편하다. 관리와 사용이 가장 편안한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하여 더욱 섬세하고 뛰어난 키감을 느낄 수 있다.









키보드에서 상단 키 배열상 멀티미디어 키 + 펑션키는 총 1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F1부터 F12의 펑선키에 매칭되어 있다. 화면밝기 -, 화면밝기 +, 멀티테스크(ALT+Tab), 음성 받아쓰기, 창 최소화, 검색, 이전곡, 재생/일시정지, 다음 곡, Mute, 볼륨 -, 볼륨 + 등의 기능으로 매칭되어 있다.




다만 기능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아이콘은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다.














키보드 우측 상단에 볼륨 조절 및 LED 조절이 가능한 다이얼 방식의 노브가 탑재되어 있다. 길게 클릭하면 LED 효과 및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사용 방법은 기본 상태에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볼륨을 키울 수 있고, 반대로 돌리면 볼륨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짧게 한번 누르면 음소거가 된다.













키보드 밑면에는 3단 각도 조절 다리가 좌우에 배치되어 타이핑을 위한 최적의 각도를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 미끄럼 방지를 위해 사각 모서리 부분에 고무패드를 적용하여 다수의 키를 동시에 타격하거나 빠르게 눌러야 하는 상황에서도 안정감을 유지해 주는 디자인이다.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내부에 배터리를 내장했다는 것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8000mAh이라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LED OFF 시 최대 약 400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2.4GHz 무선으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USB 리시버는 키보드 우측에 수납공간이 있어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다.













반대쪽에는 8,000mAh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Type-C 충전 단자와 모드 조절 스위치, 운영체제 선택 스위치가 있는 깔끔한 구성이다.
















키캡 리무버를 이용하여 키캡을 분리하면 조약돌 스타일의 스위치인 특주 Melon 스위치를 볼 수 있다. 앱코에서 직접 참여하고 개발한 멜론 스위치는 부드러우면서도 구분감이 느껴지는 조약돌을 두드리는 듯한 또각또각 타건음을 제공한다.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는 퀵스왑 소켓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타입의 축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보강판 플레이트에 플렉스컷 기술을 적용하여 적은 힘으로도 손쉽게 스위치 교체를 쉽게 할 수 있다.











최근 키보드에 PBT 이중 사출 방식으로 키캡을 많이 제작한다. 앱코 AK99 키보드는 이중사출 3컬러 PBT 키캡을 적용하여 뛰어난 내구성과 단단한 타건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오래 사용해도 각인이 지워지지 않는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며, 하우징과 스위치에 가장 잘 어울리는 키감을 경험할 수 있다.














독개구리의 화려함을 그대로 재현한 키보드라 데스크테리어로도 훌륭한 키보드이다. 안시 레이아웃의 99키 키보드 설계로 104키 풀 사이즈와 거의 비슷해서 공간 활용도는 살짝 떨어지지만 거의 모든 키들을 독자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어떤 면에서도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타입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드 변환 스위치를 2.4G로 설정하면 2.4G 리시버를 통해 빠르게 연결이 되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연결 모드를 블루투스로 전환하면 숫자 1(블루투스1), 숫자 2(블루투스2), 숫자 3(블루투스3)으로 최대 3대의 기기를 순환하면서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Fn + 1/2/3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M LED가 깜빡이면서 페어링 모드로 전환하기 때문에 현재 몇 번 블루투스 장치로 연결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페어링 모드에서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검색하여 연결시켜 주면 다음부터는 재 연결 필요 없이 자동으로 연결이 되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앱코 AK99 유무선 기계식키보드의 LED모드 변경, 색상 변경, 속도 변경이 모두 가능해서 화려하면서도 게이밍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Fn + Ins : LED 모드 변경


Fn + PgUp : LED 컬러 변경


Fn + →← : LED 속도 감소 / 증가


Fn + ↑↓ : LED 밝기 감소 / 증가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LED 백라이트 모드 변경을 통해 내가 원하는 패턴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모드 변경은 FN + Ins 버튼으로 조절이 가능하며, 한 번씩 누를 때마다 순차적으로 LED 모드가 변경되어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FN + PgUp 조합키로는 단일 색상을 순차적으로 빠르게 변경이 가능하다.















FN + ESC 키를 동시에 3초 정도 누르면 모든 설정이 초기화된다.
















앱코가 직접 개발한 특별한 특주 Melon 스위치가 제공하는 키감은 경쾌하고 맑다. 조약돌이 부딪칠 때 나는 또각또각 타건음이 인상적이며, 장시간 타이핑을 하는데 불편함을 없는 타건감이 확실히 다른 키보드와 차별화되며, 전반적으로 경쾌하고 맑은 타건음이라 오래 듣고 있어도 쉽게 질리지가 않는다.









경쾌한 타격감과 다양한 단축키 사용이 가능함에 따라 게임, 문서작성, 쇼핑, 음악/영상 보기 등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이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으로 키 매핑, LED 효과 및 밝기 조절, 매크로 기능 설정까지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변경, 설정할 수 있는 커스텀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사용 목적과 상황에 맞게 설정하여 활용이 가능하며, 타이핑이나 게임을 할 때도 상황에 맞게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로 활용도를 높였다.














앱코 AK99 유무선 기계식키보드는 특주 Melon 스위치를 적용하여 전체적인 조약돌 키감의 촉감이 인상적이며, 3가지 연결 모드를 통해 최대 4대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하여 순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안정적인 타이핑을 위해 키보드의 키캡을 단계적으로 높낮이를 다르게 하여 손가락이 키캡에 닿는 면적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타이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가정, 사무실에서도 타이핑 문서 작업이 많은 유저들에게 매력적인 키보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1000Hz 폴링레이트 지원으로 PC와 키보드 사이에 초당 1,000번의 데이터를 주고받아 빠른 입력과 정밀함을 요구하는 게임에서 안정감 있는 퍼포먼스를 제공하여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전체적으로 가성비 좋은 게이밍 키보드의 느낌이며, 조약돌 부딪치는 또각또각 키감이나 타건감 등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키보드이다.






이 사용기는 앱코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