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떡 빌드, 가스켓 구조, 디스플레이, 핫스왑, 팩토리 윤활 스위치 등등 커스텀 기능을 가득 담은 중국발 극가성비 키보드의 등장은 국내 시장에도 가격 다운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예전에 비하면 생각지도 못한 금액대의 기계식 키보드들이 대거 나오고 있죠. 그러다 보니 다양한 제조사들의 가성비 제품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구매 리스트에 올려봐도 좋을 또 하나의 신제품, COX CK80 VIA 3 Mode Super 염료승화 디스플레이 키보드 리뷰입니다.



"COX CK80 기계식 키보드 패키지 구성, 디자인"




TFT 디스플레이, 바치리 스위치(바닥치는 리니어), 고품질의 PBT 염료 승화 키 캡, 3 mode 연결, 가스켓 구조, VIA 소프트웨어 지원, 스위치 교체 방식 등이 특징으로 요즘 트랜드를 알차게 갖추었다 볼 수 있겠습니다. 구성품으로는 본체, 먼지 방지 커버, 설명서와 보증서, 키 캡 및 스위치 리무버, 분리형 케이블이 제공되는데 다만 몇 개라도 여분의 스위치가 없다는 점은 아쉽네요.



아이보리, 버건디 컬러 조합에 방향 키는 블랙으로 포인트를 넣어 고풍스러운, 레트로 감성으로 디자인되었네요. 또한 330x148x43mm 사이즈, 무게 약 797g, 80 키로 구성된 75% 콤팩트 레이아웃이라 책상 위 공간 활용도 좋아 보입니다.



한, 영 각인은 투 톤을 사용하였고 염료 승화 방식이라 지워질 염려도 없으며 오른쪽 상단에 배치된 1.14인치 TFT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정보 표시 및 이미지, GIF를 지원합니다. 풀 배열이나 텐키리스 대비 몇 개의 작은 모디열과 생략된 키 때문에 75% 레이아웃은 처음 접하신다면 다소 적응이 필요하겠지만 Delete, Insert, Pg Up, Pg Dn 등 자주 사용되는 기능 키가 있고 VIA로 키 매핑이 가능해서 업무나 작업에 큰 불편함은 없을 것 같네요.



상단에는 유선, 2.4Ghz 무선, 블루투스 모드 전환 스위치, WIN/MAC 선택 스위치, 유선 케이블 및 내장 배터리 충전에 사용되는 C 포트가 배치된 모습입니다.  



바닥면은 2단계 높낮이 조절 받침대, 4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를 제외하면 심플한데요, 2.4GHz 수신기가 높낮이 받침대 아래에 마그네틱으로 안전하게 수납되어 있는 점이 눈에 띄네요.



사실 기본 키 캡은 대다수 퀄리티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90% 고함량 PBT 키 캡으로 내구성까지 챙겼으며 SA 키 캡 디자인은 살리고 높이는 낮춰 타건 시 손가락 부담을 줄인 MDA 프로파일 키 캡을 적용한 점은 나름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는 메력적인 요소가 아닐까 싶네요.



이제는 스위치 종류가 너무 많아져서 취향에 맞는 하나를 선택하는 게 정말 쉽지 않죠. 해당 키보드에 사용된 CIDOO Matte 스위치는 저 역시 생소한데 5핀, Operation Force 47g, Bottom Force 60g를 가진 리니어 타입으로 소위 말하는 바치리 계열입니다. 기판은 5핀과 3핀 핫스왑을 지원하며 LED는 정방향, 스태태빌라이저는 안정적인 체리식에 윤활도 잘 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다수 기성품에서는 알루미늄 보강판이 많이 사용되지만 플렉스컷 PC 보강판이 적용되었네요.



"COX CK80 기계식 키보드 패키지 기능, 타건"




주로 2.4GHz 수신기를 이용한 무선으로 사용하겠지만 케이블이 연결된 유선 모드에서는 사용하면서 내장 배터리도 충전됩니다. 전원이 인가되면 RGB LED도 작동하는데 LED가 없을 때는 레트로 느낌, 켜지면 키 캡 사이로 은은하게 비치는 게 또 다른 감성이 있네요.



디스플레이는 배터리 상태, 연결된 모드, 시간 등을 표시하며 기본 모드와 GIF1, GIF2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능은 단순하지만 이미지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는 재미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이죠.



참고하실 것은 별도로 시간을 세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의아했는데요,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PC와 시간 연동이 되네요. 사진 또는 GIF 파일을 넣거나 직접 그려서 간편하게 키보드를 꾸밀 수 있습니다.



내부 다층 구조 흡음재을 넣은 폼떡 구조, 가스켓 마운트, 여기에 바치리 CIDOO Matee 스위치 조합은 도각 거리는 정갈한 타건감, 로우 피치에 가까운 타건음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키 압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어서 오래 사용해도 부담 되지 않고 통울림이나 거슬리는 잡음도 거의 인지하기 어려웠습니다. 타건감 괜찮네요.



유선과 수신기를 이용한 2.4Ghz 무선 연결은 간단하니 설명이 필요 없을 겁니다. 블루투스는 Fn+Q, W, E 조합으로 3대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어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기기 전환 시 약간의 딜레이는 있지만 연결 후에는 빠르고 안정적인 입력이 가능하네요.



VIA는 이제 잘 아실 테죠, 많은 키보드들이 지원하니까요. 레이어 구성, 모든 키, 키 조합 커스터마이징, 매크로 적용, LED 설정을 웹에서 편리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유선과 2.4GHz에서는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활용이나 업무, 게임 환경까지 용도 구분 없이 쓰일 수 있겠습니다. 텐키리스보다 마우스 동선도 좀 더 확보되니 공간 활용도 장점이네요.



"COX CK80 기계식 키보드 사용 후기"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바치리 타건감에 퀄리티 높은 염료 승화 키 캡을 장착하고 편리한 3 mode 연결과 OS 호환성으로 디바이스와 활용성도 높였습니다. 디스플레이, 핫스왑, VIA 지원도 빠질 수 없는 포인트겠네요. 75% 레이아웃 80 키 디자인에서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좀 있겠으나 키보드에서 가장 중요한 타건감이 좋고 전반적인 완성도 역시 가격에 어울리는 수준으로 판단되는 만큼, 콤팩트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찾으신다면 무난한 선택이 될 수 있겠네요.



 '본 사용기는 앱코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