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장비 빨이라는 표현이 있듯이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큽니다. 특히 승패가 나뉘는 긴박한 상황에서는 실력 외에도 상대방 보다 빠른 스킬 입력과 반응은 필수가 되고 있죠, 때문에 최근 일부 게이밍 키보드에는 스위치 입력이 해제되는 지점과 해제되었을 때 다시 입력되는 지점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고 반응 간격이 좁아 정확한 타이밍에 정밀한 포인팅이 가능한, 래피드 트리거 기능 탑재되고 있는데요, 한성컴퓨터에서도 리듬 게임이나 발로란트, 옵치 같은 하이퍼 FPS 장르에 최적인 TFG Magnetox XL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한성컴퓨터 TFG Magnetox XL 패키지 구성, 디자인"




0.1mm부터 조절 가능한 래피드 트리거 지원, VIA 기반 WEB UI 소프트웨어, 그리고 하우징, 키 캡, 스위치, 소프트웨어 등 제품의 모든 구성을 한성에서 100% 자체 개발하였고 리얼 8K 폴링 레이트, 가스켓 마운트, 퀵스왑, 마그네틱 스위치 등이 특징입니다. 컬러는 레트로 블루, 모카 코코아, 써피, 비너스 네이비까지 네 종류가 있고 본체와 더스트 방지 커버, 키 캡 및 스위치 리무버, 청소용 솔, 탈착식 USB C to A 케이블, 여분의 스위치와 키 캡이 구성품으로 제공되네요.



레트로 블루 색상은 화이트, 그레이에 엔터 키와 ESC 키는 블루 포인트 키 캡이 장착되어 있네요. 일반적인 87 키 레이아웃의 텐키리스 디자인이며 ABS 재질의 화이트 하우징과 조합이 게이밍 기어 같지 않게 되게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을 줍니다.



사실 처음 봤을 때 키 캡부터 눈에 들어왔는데요, 한성에서 직접 디자인과 설계를 한 동그리 라운드 엣지 키 캡은 PBT+PC 소재, 귀여운 느낌을 주는 동글 폰트, 체리와 프로파일과 흡사한 높이(HI 11.6mm, LO 4.6mm)로 제작되었습니다. 표면 느낌이나 전반적인 퀄리티도 나름 괜찮네요.



TFG Magnetox XL은 일반 모드 폴링 레이트 8000Hz / 스킨 레이트 2000Hz를 지원하지만 상단 스위치를 ON으로 둔 PRO MODE에서는 폴링 레이트 8000Hz / 스킨 레이트 8000Hz인 듀얼 8K로 세팅됩니다. 때문에 마그네틱 키보드의 키 개수가 많아지면 발생하는 성능 저하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거의 모두 3핀 또는 5핀 스위치가 장착됩니다만 마그네틱 스위치는 자석을 사용하다 보니 외형에서 차이점을 보이죠. 하우징 아래가 납작하고 안쪽에는 아주 작은 자석이 들어 있습니다. 한성 특주 축인 카일 POLARIS는 35±10gf 키 압, 기본 팩토리 윤활되어 있고 기판은 LED 정방향, S극 자석 스위치와 100% 호환되며 알루미늄 재질 보강판이 사용된 모습입니다. 스태빌라이저도 소량이지만 윤활되어 있네요.



스페이스바는 스위치 스템 색상이 검은색으로 다르고 키 압도 +10g 정도 더 높다는 점은 참고하셔야겠네요. 또 타건 시 보강판의 틈으로 새어 나오는 내부 소리를 차단하기 위해 실리콘 패드도 부착해놓았습니다.



포인트 키 캡을 붉은색으로 교체해도 잘 어울리네요. 각인을 보면 Windows 환경뿐만 아니라 MAC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레이어는 WEB UI 소프트웨어에서 변경 가능하죠.



키열마다 각도가 다른 스텝 스컬쳐2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심플한 바닥면에는 2단으로 조절되는 높낮이 조절 받침대와 4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만 확인됩니다.



"한성컴퓨터 TFG Magnetox XL 기능, 활용"




RGB LED도 지원하여 감성적인 모습을 연출합니다. PRO MODE를 사용하게 되면 단색 LED만 적용 가능하고 일반 모드에서는 키 조합이나 WEB UI 소프트웨어에서 다양한 모드와 컬러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스켓 구조에 기보강 실리콘 흡음재, 하부 실리콘 흡음재, IXPE 스위치 패드, PCB 하부 PORON 폼이 들어간 내부 소개를 보면 흔히 말하는 폼떡 빌드입니다. 클래키 보다는 묵직, 단단한 타건음이며 35g 키 압이지만 내려갈수록 거의 60g에 가까워서 그런지 마치 흑축 비슷한 느낌도 드네요. 여하튼 가볍지 않습니다. 조용하고 무난한 타건감, 스태빌라이저 수평은 상당히 잘 잡혀있어 찰찰 거리는 거슬리는 소리는 들을 수 없었네요.



소프트웨어는 VIA 기반이라 익숙한 인터페이스네요. 다운로드 없이 편리하게 웹에서 다룰 수 있고 최신 펌웨어 1.03 업데이트, 모든 키에 대한 커스터마이징, 15개 매크로, 백라이트 효과 적용 등을 지원합니다.



가장 핵심은 브레이킹 정밀도 향상, 정확한 연속 입력, 스트로크 조절을 통한 피로도 감소 효과도 있는 래피드 트리거 일 겁니다. 기본은 1.50 세팅인데 0.1mm-3.8mm 사이에서 0.05mm 단위로 조절하면서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Press와 Release 지점 민감도를 동일하게 혹은 개별로 다르게 할 수도 있고 되게 간단하네요.



더 빠른 브레이킹이 가능한 Dynamic Key Stroke는 누르고 뗄 때 한 개의 키에 깊이 단계별 최대 4개의 입력값을 넣을 수 있는 기능으로 4개의 Point를 사용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래피트 트리거가 왜 게이머에게 핫 한 기능인지를 설정 후 실제 게임을 플레이해 보니 체감이 되네요. 키를 미세하게 누르고, 떼는 순간에도 반응을 하니까 스킬 입력은 물론이고, 특히 브레이킹 상황에서는 기존 사용하던 일반 기계식 보다 확실히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키보드가 바뀌었더니 뭔가 자신감이 업 되는 것 같은 기분이네요.



"한성컴퓨터 TFG Magnetox XL 후기"




기능을 제외하고 키보드 자체만 봐도 되게 괜찮습니다. 요즘 트렌드라 할 수 있는 가스켓 방식과 폼떡 구조로 잡음이 없으며 정갈하고 정숙한 타건감도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 비교해 전혀 부족함이 없네요. 기능적으로는 8K 폴링 레이트와 무한 동시 입력, 래피드 트리거 조합 덕에 게이밍 기어 다운 면를 확실히 보여주었으며 웹 UI 소프트웨어와 핫스왑의 편의성, LED 감성에 더해진 키 캡 컬러 구성이나 디자인도 아주 매력적이라 생각됩니다. 요즘 한성 잘 만드네요, 전반적으로 기대 이상의 완성도를 확인할 수 있었던 만큼, 게이밍 키보드로는 적극 추천해 봐도 좋을 것 같네요.







#한성컴퓨터, #TFGMagnetoxXL, #래피드트리거, #자석키보드, #게이밍키보드, 

#발로란트, #리듬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