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PowerColor 라데온 RX 7900 XTX Hellhound 모델을 사용해, RX 7900 XTX의 전반적인 성능을 살펴봤는데요. 준수한 전성비와 균형 잡힌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제품 대 제품으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AMD 드라이버 아드레날린에서 지원하는 최신 기술을 통해, 그래픽카드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왔는데요.





RDNA 3 아키텍처로 새롭게 무장한 AMD 라데온은, 처리 능력 향상을 위해 MCM 구조를 채택했고, 늘어난 컴퓨트 유닛과 유효 메모리 대역폭으로, 연산 성능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듀얼 미디어 엔진을 탑재하면서, 멀티미디어 관련 기능도 한층 강화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RX 7900 XTX를 사용해, 실제 게임과 작업 환경에 이러한 이점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또, 어떠한 성능적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해 봤습니다.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 애플리케이션은, 게임 상태와 성능 모니터링, 드라이버 업데이트 등 최신 소프트웨어 기능 모두를 한곳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요. ALT+R 단축키를 사용해 인게임에서 직접 아드레날린 소프트웨어를 열고 닫을 수 있으며, 기능을 사용자 취향에 따라 조정하는 등 빠른 접근과 제어가 모두 가능합니다. 대시보드의 메뉴는 홈과 게임, 녹화, 성능, 지능화 기술 및 설정 등 크게 8개의 탭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게이머다 보니, 주로, 게임과 성능, 설정 탭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번 시간에는 전 세계 누적 출하량 2500만 장을 돌파한 오픈 월드 대작 게임 엘든링을 통해,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소울 시리즈와는 다르게, 넓고 광활한 세계를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돌아다니며 발견하고, 이들을 파훼하는 재미의 오픈 월드적 요소를 가미한 엘든링은, PS5와 같은 차세대 콘솔 출시로, 기존의 자사 게임들과 비교해 보면, 전체적인 사양이 제법 높게 출시되었는데요.





엘든링은, 출시 초기에 PC 최적화 수준이 좋지 않아 버그가 자주 발생한 것도 있지만, 최대 프레임을 60으로 제한하면서, PC 게이머들의 전반적인 사양이 상향된 것을 고려하지 못해, 라이트부터 헤비 게이머까지, 제법 넓은 층에 걸쳐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외부 도구를 통해, 이를 우회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 경우, 온라인 접속 시, 해킹 시도로 의심받아 계정이 정지될 수 있고, 그로 인해, 오프라인 모드 플레이가 강제되어, 게임의 재미가 반감되는 문제가 있는데요.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드라이버 자체에서 프레임 생성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 서비스 약관이나 프로그램 정책을 위반하지 않고, 온라인 게임의 재미를 그대로 만끽할 수 있습니다. DX11와 DX12 기반의 게임에서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수 있죠. 이미지 품질이 소폭 떨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그 훼손 정도가 미미하고, 업스케일링이나 후처리 기능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높은 인 게임 옵션 퀄리티와 고해상도, 고주사율에서 얻는 만족감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보간 프레임 생성 기술이다 보니, 60프레임 전후 프레임은 보장되어야 기술이 빛을 발하기 때문에, 고사양이나 콘솔 기반의 게임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 방법은 간단한데요.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에서 게임 탭에 진입한 뒤, 옵션 적용이 필요한 게임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게임들을 자동으로 스캔하고, 설치 경로를 직접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탭에서 쉽게 게임을 찾을 수 있죠. 아래 그래픽 항목에 보면, AMD Fluid Motion Frames(이하 AFMF) 옵션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프레임 생성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AMD는 이러한 개별 항목 적용도 가능하지만, HYPR-RX 프로파일을 통해, 업스케일링이나 지연 방지, 이미지 샤프닝, 프리싱크 등 Radeon ™과 FidelityFX ™의 다양한 기술을 클릭 한 번으로 통합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소프트웨어가 스스로 게임을 인식하여, 게이밍 경험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적의 설정으로 조정해 주니, 게이머들은 시스템이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성능으로 보다 간편하게 게임에 몰입할 수 있죠.





리뷰에서는, AFMF 기능 적용으로 인한 성능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해당 옵션만 활성화하여 비교해 봤는데요. QHD 해상도와 그래픽 옵션을 적용했고, AFMF 적용 시 약 1.7 배 향상된 평균 프레임과 1% 하위 값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4K 해상도의 모니터로 교체해, UHD 해상도에서 플레이를 진행해 봤는데요. AFMF 활성화 시 약 50 FPS가 넘는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면서, 풀옵션 기반의 고품질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비교적 부드러운 화면으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만, AFMF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60프레임 전후 프레임은 보장되어야 빛을 발하기 때문에, 레이트레이싱을 모두 활용한 풀옵션에서는 다소 아쉬운 퍼포먼스를 보였네요.







특히, AMD 라데온 RX 7900 XTX 그래픽카드는, 더욱 강화된 연산 성능과 메모리 유효 대역폭, 듀얼 미디어 엔진을 탑재해,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작업 성능도 큰 폭으로 향상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환경을 가정해, 원컴 방송을 진행해 봤습니다.





방송 송출 프로그램은 OBS를 사용했고, 인터넷은 KT 베이직 500Mbps 상품을 이용 중인데요. 네이버 치지직의 경우, 스트리머 등급에 따라 다시 보기 보관 기간에 제약이 있는 만큼, 방송 송출과 녹화를 원컴에서 동시에 진행해 봤습니다. OBS에서도 네이버 치지직을 공식 지원하게 되면서, 스트리머 고유 스트림 키를 입력하고 권장 스트리밍 설정 옵션을 체크하는 것으로 송출 설정은 제법 간단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인코딩 설정을 비교적 고정적인 환경에 맞춰 설정한 뒤, 비디오 인코더를 구분 지어, CPU와 GPU가 고루 활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엘든링은 QHD 해상도에서, 방송 출력은 FHD로 조정해 진행했는데요. 실제로, GPU를 사용한 QHD 녹화는, 게임 프레임에 큰 영향 없이 진행되었고, CPU를 사용한 방송 송출의 경우, CPU 사용량 프로필을 슬로우로 적용해 보니, CPU 사용률이 100%에 달해, 송출 화면상 약간의 버벅임이 발생했습니다. 때문에, CPU 퍼포먼스에 따라, 미디엄이나 슬로우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 적용하면, 비교적 준수한 가성비로 원활한 원컴 방송이 가능한 방송용 PC 컴퓨터 조립에 추천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AMD 라데온 RX 7900 XTX 그래픽카드는 전용 AI 가속기와 AV1 인코딩을 지원해, 전문 크리에이터나 멀티미디어 감상에도 효과적인데요. AV1 코덱 기반의 고해상도 영상 컨텐츠 감상과 제작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스트리머나 동영상 편집자,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Radeon ™과 FidelityFX ™ 기술 모두 한 곳에서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색상의 그래픽 품질과 최적의 밸런스로 게임과 작업 모두에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네요.







이렇게 해서,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RX 7900 XTX를 게임과 방송, 작업등에 활용해 봤습니다. 브랜드와 가격 차이를 제외하고, 오로지 제품 대 제품으로 비교했을 때, 실사용에 수준 높은 완성도를 보이는데요. 강력한 VRAM과 그래픽 성능을 기반으로, 드라이버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차세대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해당 제품은, 동급 경쟁 제품 대비 가격도 소폭 저렴해, 다용도 목적의 하이엔드 컴퓨터 조립에 후보로 손색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에서 차세대 기술을 모두 누릴 수 있는 가성비 제품을 찾고 계시다면, 해당 제품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다음 시간에는, PowerColor 라데온 서포터즈 4주차를 맞아, 제품과 서포터즈 활동의 총정리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