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화), 세계적인 그래픽카드 제조사 TUL의 그래픽카드 브랜드 파워컬러(PowerColor) 서포터즈 발대식이 이루어졌는데요. 이번 PowerColor 라데온 다나와 서포터즈는, 이커머스 가격 비교 서비스 플랫폼이자, 커뮤니티와 다양한 홍보채널을 보유한 다나와에서 모집이 이루어졌습니다.





PowerColor 라데온 다나와 서포터즈는, 약 4주간 주어지는 주차별 미션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는데요.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RX 7900 XTX HELLHOUND, RX 7800 XT HELLHOUND, RX 7600 FIGHTER 총 3가지의 PowerColor 라데온 그래픽 카드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고, AMD 엔지니어를 포함한 다수의 관계자들과 연계되어 있어, AMFM 등 라데온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 그 외 직/간접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활동에 따라 고가의 그래픽카드도 사은품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제법 눈여겨볼 만한 활동이라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그 발대식 현장을 가볍게 담아내고, 앞으로 어떠한 계획으로 활동을 이어나갈지, 가볍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행사는 서울 구로구 구로동에 위치한 크레플 본사에서 진행되었는데요. 크레플은 해당 서포터즈의 전반적인 활동을 기획하고, 서포터즈와 유통사 등 관계자들이 상호 간에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운영합니다.





대륭포스트타워1차 빌딩의 1층 홀에 들어서면, 바로 에스컬레이터가 보이는데요. 더 안쪽으로 엘리베이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건물이 제법 넓고 상주 인원도 많다 보니, 탑승 위치를 두 곳으로 나누고 층별 제한 운행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발대식이 진행되는 크레플은 5층에 위치하고 있고, 6호기에서 내리면 바로 보이는 위치에 있어, 찾는 건 어렵지 않았네요.





행사가 진행되는 층에 내리면, 바로 우측에 서포터즈를 반기는 배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배너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활동에서는 게임과 함께,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에 관한 콘텐츠를 주로 다룰 것이라 예상할 수 있는데요. 식순은 인사말과 서포터즈 프로그램 소개를 시작으로, 미션과 활동에서 사용될 제품 소개, 간단한 Q&A와 단체 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됩니다.





행사가 진행되는 사무실에 들어오면, 가장 먼저 발대식 현수막을 확인할 수 있고, 각 서포터즈 참가자의 이름표와 함께, 계약서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회의실은 기본적으로 통유리가 사용되어 개방적인 느낌이 강하고, 마실 것과 요깃거리가 준비되어 있어, 비교적 부드럽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발대식이 진행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예상대로, 행사는 딱딱하지 않은 분위기로 진행되었으며, 크레플 한상섭 대표님의 인사말로 발대식이 시작되었는데요. 4주간 진행되는 활동인 만큼, 대략적인 진행 방향을 브리핑해 주셨고, 콘텐츠는 서포터즈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해, 자유로운 분위기로 진행됨을 확인했습니다. 다음으로,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마케팅 포인트와 기술 설명, 제품 소개와 간단한 Q&A 시간이 이루어졌고요.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살펴볼 브랜드 PowerColor는,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있는데요. 크게, 레드 데빌과 헬 하운드, 파이터 시리즈로 구분되며, 이번 서포터즈 활동에서는 PowerColor 라데온 RX 7900 XTX Hellhound D6 24GB 모델과 PowerColor 라데온 RX 7800 XT Hellhound D6 16GB, PowerColor 라데온 RX 7600 Fighter D6 8GB 모델이 체험 제품으로 지급됩니다.





각각의 제품들이, 대응되는 경쟁사 제품 대비 가성비와 VRAM 메모리에서 이점을 가지는 만큼, GPU 점유율에서도 라데온 그래픽카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성능과 소프트웨어 접근성 향상, 드라이버 오류 개선 등이 이루어지면서, RX 7600 모델을 시작으로, 소비자들의 선입견이 바뀌고 있음을 AMD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이전에, 아드레날린 소프트웨어와 AMFM, FSR 3 기능을 살펴본 입장에서 보자면, 체감 가능한 성능 향상 기능과 편의성이, 인식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보고 있네요.







저는 위의 세 가지 모델 중에서, PowerColor 라데온 RX 7900 XTX Hellhound D6 24GB 대원씨티에스 그래픽카드를 가지고, 앞으로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었는데요. 강렬한 레드 컬러의 Red Devil 과는 달리, 헬 하운드(Hellhound) 시리즈는 푸른색이 포인트 컬러로 사용되었으며, 비교적 날렵하고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패키지 구성품은, 그래픽카드 본체와 지지대로 간소하게 구성되었습니다. 내부에 검은색의 무지 박스로 이중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 크기에 꼭 맞는 완충재와 정전기 방지 비닐로 포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PowerColor 라데온 RX 7900 XTX Hellhound의 전반적인 외형을 살펴보면, 블랙 색상의 슈라우드와 PCB 기판이 사용되어 깔끔하면서도 일체감 있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무광 소재의 하우징이 사용되었고, 직사각형에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디자인을 더해, 날렵한 느낌을 가미했는데요. 크기는 약 320x118.5x62mm로 제작되어 두께감은 조금 있는 편입니다.





해당 모델은 3개의 쿨링팬이 탑재된 트리플 팬 제품으로, 가운데의 90mm 쿨링팬을 기준으로, 양쪽에 100mm의 대형 쿨링팬이 사용되었는데요. 쿨링팬은, 독자 설계된 독특한 모양의 링팬을 탑재했으며, 최신 9블레이드 설계를 적용해 냉각 성능을 향상시켰고,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중앙 팬이, 팬 사이 난류 감소시켜 냉각 효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쿨링팬의 LED 소자는 베어링 쪽에 장착되어 있어, 반투명한 블레이드를 통해 은은하게 퍼져나가고요.





전원부는, iMON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DrMOS 전원부로 구성되었는데요. PowerColor RX7900 Hellhound의 쿨링 메커니즘을 살펴보면, 콜드 플레이트 영역이 확대되어, GPU뿐만 아니라 VRAM의 발열을 거대한 방열판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수직 핀 방열판이 8개의 히트파이프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 칩셋의 발열을 골고루 분산시켜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발열을 해소합니다. 알루미늄 백플레이트에는 에어홀이 구성되어 있고, 하단 쪽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쿨링팬을 통해 자연스럽게 흘러 보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요. 특히, PCB 기판은, 백 플레이트와 슬롯을 고정 파츠로 단단하게 고정해, 외부 충격과 기판 휘어짐 현상으로부터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독특하게도, 제품 측면에는 여러 스위치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O.C 스위치와 LED 변경 스위치를 구성해, 소프트웨어 없이도 제품을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제로팬 기능은, 핫스폿을 기준으로 60에서 작동하며, 50도가 되면 다시 정지하는데요. LED 변경 스위치는, 이번에 새로이 추가된 자수정 컬러를 적용하거나, 기존 아이스 블루 LED를 선택해 사용할 때 활용합니다. 전원 커넥터는 PCI-E 8핀 2개를 사용해, 기존에 쓰던 파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PowerColor 라데온 RX 7900 XTX Hellhound D6 24GB 대원씨티에스는 높은 용량의 메모리와 GPU 성능을 바탕으로,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하며, 차세대 8K 비디오 출력과 고해상도의 다중 디스플레이 연결을 지원해, 게임뿐만 아니라 그래픽 작업에서도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출력 포트는 HDMI 2.1 1개와 DP 2.1 3개로 구성되었고, 하우징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컬러로 도색해 통일감을 주었네요.







크레플과는, 웨스턴 디지털 코퍼레이션(이하 웨스턴 디지털)의 앰버서더로서 활동할 때 처음 만나, 종종 제품 리뷰 의뢰를 진행하며 인연을 이어나갔는데요. 당시, 최우수 앰버서더로 발탁되어, 현재까지도 리뷰어로 활동하고 있을 만큼, 큰 도움을 받고 좋은 동료를 얻어 행복한 기억만 가득한데, 이번에는 PowerColor 유통사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총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원씨티에스와 함께하게 되어,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다음 주차부터 이어질 내용은 PowerColor 그래픽카드 제품 벤치마크와 게임 플레이, 라데온 기능 소개 등이 주로 이루어지며, 게임에 특화된 기능들을 실제로 게임에 적용해,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고, 또,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텐데요. 게임을 좋아하는 한 명의 게이머인 만큼, 개인적으로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과 주요 인기 게임 등을 통해 제품을 체험해 보고,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제품 구매에 합리적인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테스트로 찾아뵙겠습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