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팩 전 사전 카드평가와 실제가 너무나도 달라서
대충 후려갈겨 글 써봅니다.

현재 확팩 극초반시점이라 어그로덱이 별로 없고 사람들이 이것저것 다 시도해보는 중인지라 
메타 정형화 후의 실질적인 강함과 거리가 멀 수 있지만,

현재 잘보이는 '좋은카드 눌러담은 컨트롤덱끼리의 죽기 매치업'을 여러번을 통해 내리는 개인 주관평.

좋다 : 사제. 흑마법사, 마법사, 냥꾼

사제 죽기는 지금 '속박된 라자'랑 같이 쓰면 매턴 밸류가 미쳤음. 거의 매턴 화염구 이상의 화력이 공짜로 생김.
죽기 사용 효과도 상당함. 단점이라면 1장씩밖에 없는 카드의 콤보. 라자 없이 자체만으로는 그저그런 수준에 불과

흑마법사는 대규모 악마소환과 더불어 최상급 영능을 지급받음. 자체 효과는 느조스랑 비슷한 느낌이나,
체력 많은 악마래봐야 6이라서 광역기에 꽤 잘 죽는데다 죽메 있는 느조스가 필드는 훨씬 더 까다롭다.

마법사는 매턴 무시무시한 물딩딩이 하나씩 소환된다고 봐도 무방하고 생명력 흡수가 오만 정령에 다 부여되서
아예 죽질 않는다. 죽기 법사 미러전을 해보면 대부분 탈진까지 갈 수 밖에 없음.

냥꾼은 6코 2뎀 광역도 쓸만하지만 조합해서 말도 안되는 생물을 만들어내는데, 이 영능 하나면 
굳이 덱이 없어도 될정도. 그냥 영능으로만 겜 하면 됨.

쓸만하다 : 도적, 주술사

도적은 몇번 굴려봤지만 난이도가 더 올라간 느낌 + 항상 그렇듯 기본 카드 위주로 플레이에 큰 변화가 없음.
죽기는 9코지만 폭발력은 있음.

주술사는 저코 필드 장악이 상당히 강력하고 기존 진화덱에 윤활유가 쳐진 느낌. 칼타이밍에 나오면 진짜 세지만
문제는 안잡힘.


구리다 : 성기사, 드루이드, 전사

최고라고 많이들 이야기했던 성기사는 상당히 구린것같음. 상대가 죽기로 변신해도 사실 크게 위협적이지 않음.
기수4명 모으는건 있을 수 없는 일. 차라리 예전 트루하트가 영능으론 더 좋은듯. 무기가 어그로 상대로 나름 괜찮긴한데 
컨트롤대전에선 또 딱히 큰 도움 안됨.

드루이드도 마찬가지. 영능은 차라리 공격용으로 명치 때리는게 젤 나은듯. 소환 2개도 크게 강력하지 않음.

전사 무기가 은근 각이 안나오고, 무엇보다 바뀐 영능이 너무 안좋음. 소용돌이 효과는 
전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효과여서 여태 항상 써왔고, 또 가끔 부족함을 느끼기도 했는데
막상 2코나주고 쓰려니 딱히 코스트 이득도 없고, 그리고 아군 필드가 조금씩 다치는것도 신경쓰임


갠적으로 죽기성능이 젤 센건 사제같음. 그리고 가장 약한건 전사

죽기덱은 죽기가 안나오면 너무 안습한 상황이 많아서 잡고가는게 좋은 것 같음.

마지막으로 곰상어 너무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