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가 신규유저가 급감하는 이유야, 머 다른 온라인 게임이랑 비슷하다고 생각되는데,

 

똑같이 하스스톤도 오베하자마자 그 꼴 볼라고 하는 듯,

 

와우가 진입장벽이 높은 이유는 컨트롤이 어려워서, 게임시스템이 복잡해서 그런게 아님...인던도는데 장비확인하고

 

일정수준아니면 즐~ 이 지랄 하니까 그런건데...

 

카드게임이라 좀 다르긴하지만 요점은, 먼저 시작한 사람들이 장비가 좋을 수밖에 없는데 그걸 같은 장소에서 매칭을 시

 

키니까 신규유저는 늦게 시작할수록 압박감이 생겨서 즐기고는 싶은데 껴주지도 않고.... 그러다가

 

진입조차 못하고...그러는거 아닐까요

 

하스스톤에서 클로즈부터 꾸준히 한 사람들은 돈을 들이던 무과금으로 하던 전설이 많을 수 있는데 이제 오베 시작한

 

사람들이 재미 좀 들려서 랭크하다가 아무리 기본덱으로 잘짜서 연승하다가  12등급만 가도 황금전설 둘둘하는 애들 만나

 

서 꼭지돌아서 하스스톤 지우던가 or 돈을 들이던가 할텐데 사실 꼭지돌아서 돈을 쓰겠음? -.-; 전설나온다는 보장도없는데....  

 

 

결론 : 매직더게더링온라인처럼 전설 무제한, 기본덱으로 소소하게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랭크전 최소한 두 개정도로

랭크를 나눠주면 이제 막 시작한 유저들도 즐길 수 있고, 전설 모으는 재미로 화려한 이펙트와 강력한 전설 카드를 즐기는 하드코어 유저들도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머 돈벌라고 환장한 요즘 블리자드는 그렇게 안해줄수 있지만...

그때는 어쩔 수 없이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현상이 와우처럼 또 벌어지겠네요; 캐주얼 게임인 카드게임이 캐주얼이 아닌 현상이 발생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