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미니팩으로 나온 중립 전설 여행 전문가 덩가를 이용한 드루이드 덱이 새로 나와서 오늘 몇판 굴려봤어요.

1. 덱 타입 : 전형적인 램프 드루이드 입니다. 소위 약 빨아서 빠른 고코로 높은 하수인들 전개해서 이긴다는 콘셉입니다. 

2. 키 카드들 : 여행 전문가 덩가가 가장 핵심 키카드들이고, 각 확장팩들에서 높은 고코 하수인들이 다음 키카드들입니다. 지금 나온 덱은 위즈뱅에서 공장 조립인형, 극한에선 떠밀려온 고래, 황야의 땅에서는 어스름돌 수호자, 천둥인도마를 채택해서 쓰고 있더군요. 어스름돌 수호자는 사실 그렇게 높은 밸류 카드는 아니지만 제련을 통해 저코에서 사용 가능해 어그로덱 들 상대용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소위 ‘약’들도 필요합니다. 수정 덩어리, 새로운 경지, 말퓨리온의 선물(선물은 때에 따라서 딜 카드로 사용), 
요즘 메타 특성이 아무리 고코하수인이라도 한턴에 다 정리 가능하기에 물 공급지를 통한 필드 재전개도 필요합니다. 
다음 3번째 키카드들이 그 코스트대에선 대체 불가능한 카드들인 질리악스, 요그사론, 이오나 등이 될거 같네요 - 개인적은 생각은 질리악스하고 요그사론은 정말 유용하게 쓰이긴 했는데 이오나는 좋긴 하지만 굳이 이오나가 없어도 굴러가지 않을까란 느낌입니다.

3. 플레이 방법 : 빠른 약 섭취가 핵심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수인 전개를 안하면 저코 하수인들로 명치 거덜날수 있어서, 가장 좋은 멀리건은 어스름돌 수호자와, 새로운 경지인거 같습니다. 2코에 수호자 제련하고, 3코에 경지 5코에 수호자 전개가 된다면 아주 이상적입니다. 그 뒤에 수정덩어리, 덩가까지 일사천리로 간다면 우리는 상대방이 느끼기엔 너무 쎈 12시일거 같네요 ㅎㅎ

4. 강, 약점 : 초반에 너무 빠른 어그로 덱들에겐 이 덱은 정리기가 없어서 너무 약합니다. 그리고 후반 밸류가 너무쎈 덱들한테도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물 공급지 2번 전개를 다 막아 낼수 있는 하랜 덱들에겐 후반에 가기전에 빨리 빤 약들로 승부 내어야 합니다. 강점은 이 약점의 반대입니다. 미드레인지 계열 덱들에게는 필드에 전개된 하수인들이 아마 넘을수 없는 벽들처럼 느껴질겁니다. 

5. 그외 : 이 덱을 플레이 하면서 제일 생각났던 덱은 비운의 샌드위치 전사입니다. 먼가 컨셉이 샌드위치 전사와 비슷하긴 하지만 샌드위치가 전사가 메타에서 살아남을 수 없었던 점을 이 덩가 램프 드루이드가 채워준 느낌이에요. 

그리고 이 덱은 램프 드루이드 덱 특징인 지금 시점에 약을 먹냐 아님 그냥 하수인 하나 깔까란 양자 택일이 늘 게임에서 나오기 때문에 그것또한 이 덱의 재미이지 않을까 싶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