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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Data Reaper Podcast: Episode 171 – Vicious Syndic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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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of the 8/25/2024 Vicious Syndicate Podcast (Second one after the 30.0.3 balance changes) : r/CompetitiveHS (reddit.com)


밸패 예상으로 이번 주에는 비셔스 리포트가 없을 것 같습니다.(우리시간으로 8월 30일에 밸패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음 팟캐스트는 9월 1일 월요일쯤에 나올 것으로 보이며, 밸패 후 메타에 대한 초기 인상이 실릴 것입니다.



드루이드 - 컨시어지드루는 사라졌고 더 이상 중요한 전략이 아닙니다.


 용드루는 여전히 좋지만, 일부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OP는 아닙니다. 덱의 승률은 완화되었지만, 하랜전사의 성능에 비해 부풀려진 점유율 때문에 승률도 여전히 부풀려져 있습니다. 하랜전사를 이기는 덱은 많지만 용드루에게 가장 크게 깨집니다. 용드루는 여전히 메타상 좋은 매치업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무지개죽기 매치업입니다. 용드루에 대항할 수 있는 덱이 여러 개 있습니다. 자해흑마는 이 덱에 대한 강력한 카운터인 반면, 광기흑마는 더 부드러운 카운터입니다. 자리미사제, 해적악사, 진화술사도 이 덱에 강한 매치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랜드루는 용드루에 비해 덱으로 상당히 약하지만 죽기 상대로 강한 매치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용드루보다 냉죽과의 매치업이 좋습니다. 게임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시간을 상대에게 더 주기 때문에 컨시어지드루나 광기흑마와 같은 필연성을 가진 덱 상대로 훨씬 약합니다.


 드루는 여전히 엄청난 인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실행 가능한 램프드루 아키타입이 있을 때마다 사람들은 항상 드루 쪽으로 끌립니다. Squash는 Team5가 드루를 잘 설계했다고 말하고, ZachO는 이 말에 대해 reddit이 그를 싫어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ZachO는 드루를 너프하라는 요구가 우려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이 직업을 너프하면 죽기가 너무 강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드루는 죽기를 견제하는 유일한 직업이고 드루가 상당히 너프되면 눈요기악사 당시의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드루의 승률은 하랜전사의 숫자에 의해 크게 뒷받침되고 있으며, 실제 경쟁력 있는 덱들과의 승률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흑마법사 - 광기흑마는 매우 둥근 아키타입이며 ZachO는 이것이 대부분의 등급 구간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덱이라고 말합니다. 덱의 주요 카운터는 떡대기사지만, 그 외의 나머지 불리한 매치업들은 승리할 수도 있습니다(45/55 정도). 모든 매치업이 할만하다고 느껴지며, 역사적으로 하스스톤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종류의 덱에 끌립니다. 광기흑마는 여전히 성능에 비해 점유율이 부풀려진 하랜 덱들을 파괴합니다. 용드루처럼 이 덱을 너프하라는 자연스러운 요구가 있지만, 하랜 덱들의 부풀려진 존재로 승률이 부풀려진 또 다른 덱입니다. ZachO는 지난 주에 볼 수 없었던 부분인데,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덱이 이제 취약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소냐도적, 초과치유사제, 냉죽 매치업은 덱의 정제로 인해 대부분의 등급구간에 비해 높은 MMR에서 더 나쁘게 보입니다. ZachO는 떡대기사가 며칠 전 비셔스 리포트를 발표한 이후 더 높은 MMR에서 부상함에 따라 덱의 승률이 50%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해흑마는 드루를 매우 강하게 카운터치기 때문에 매치업에 의존도가 높습니다. 드루가 많이 보이지 않으면 이 덱은 구립니다. ZachO는 드루가 등급전에서 사라지면 덱이 4티어 승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드루의 인기 때문에 일부 등급 구간에서는 1티어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Squash와 ZachO는 자해흑마 패키지는 더 이상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에 동의하고 미니세트가 이 직업의 다른 측면을 향상시키기를 바랍니다.


 ZachO는 계속해서 수레흑마의 귀환을 위한 버프를 요청합니다. 현재 이 덱은 "선택지 운운했던" 너프 이후 실행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덱이 하랜전사보다 낫기 때문에 정말 가깝습니다! 수레 턴이 4턴으로 돌아가거나 용광로가 3마나로 돌아간다면 덱이 부활하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수레흑마는 덱을 다시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상당수의 팬(특히 실행 가능한 후반 게임 덱을 더 원하는 사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아키타입을 실행 가능한 상태로 다시 버프할 가치는 있을 것입니다.



죽음의 기사 - Squash는 지난 비셔스 리포트에 5개의 죽기 덱이 나열되어 있음을 언급하며, 이는 현재 이 직업이 얼마나 다양한지 보여줍니다. 죽기는 똑딱이, 타고난 소질, 흥행사의 버프가 실제로 이 직업을 열었기 때문에 의미 있는 버프가 왜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간판급 사례입니다.


 무지개죽기는 똑딱이 이후 마나커브 상 좋기 때문에 냉기의 일격을 서리 장식물로 바꿔야 합니다. 냉죽은 무지개죽기보다 훨씬 빨리 게임을 끝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주 이 직업의 가장 큰 이야기거리입니다. 당신은 게임 후반에 흥행사 또는 골수조작병으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보드 압박 도구가 많습니다. 냉기의 일격 대신 넣은 차가운 발은 덱에 큰 도움이 되었고, 소냐도적의 숫자 때문에 전설탑구역에서 이 카드가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 카드는 모든 등급구간에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덱이 저렴한 주문을 많이 실행하기 때문에 조수웅덩이 학생도 덱에서 의미가 있으며, 이는 특정 덱 상대로 여러 턴에 걸쳐 차가운 발을 내서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냉죽에서 차가운 발이 워낙 좋으니 무지개죽기도 운영해야만 하는 것 아닌가요?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죠. 천성적으로 반응성이 높은 덱에서보다 상대를 압박하는 덱에서 더 나은 카드입니다. ZachO는 차가운 발 + 조수웅덩이 학생의 상호작용이 조수웅덩이 학생의 너프 신호를 보낸다고 말합니다. 냉죽은 "무시무시한" 매치업 분포를 가지고 있으며 무지개죽기가 강하게 카운터당하는 용드루와의 매치업이 매우 엇비슷합니다. 하랜드루는 용드루보다 방어력이 뛰어나 냉죽 상대로 성능이 더 뛰어납니다.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는 초과치유사제 또한 이 덱 상대로 좋습니다. ZachO는 냉죽이 드루 너프와 함께 통제 불능 상태가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모든 사람에게 이것이 매우 예측 가능한 결과라는 것을 확실히 알리려 하며, Team5는 또 다른 눈요기악사 상황을 피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혈죽에서 흥행사는 작동하지 않고, 드루 상대로 참혹한 혈죽을 돌리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하랜혈죽도 마찬가지로 안 좋습니다.



도적 - ZachO는 소냐도적이 그가 스킬 차이에 대한 생각을 한 이후 게임 역사상 두 번째로 가장 스킬 집약적인 덱으로 선언하며, 1위는 목조르기도적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손놈전사의 스킬 캡이 과대평가되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합니다. 그가 스킬 필요도를 측정하기도 전에 나타났지만, 이 덱은 평균적인 덱들의 스킬 캡이 현재의 하스스톤보다 훨씬 낮았던 시기에 존재했습니다. 1000등대 전설과 100등대 전설의 차이까지 눈에 띌 정도로 소냐도적의 실력 차이가 큰데, ZachO는 소냐도적의 100등대 전설에서의 승률이 1000등대 전설에서보다 1.5~2.5% 향상된 시기가 있었다고 추정합니다. 사람들이 덱을 더 잘 플레이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지난 한 주 동안 소냐도적의 기술 차이는 12%에서 10%로 줄었습니다. 전설 탑구역에서 막을 수 없게 된 목조르기도적과 달리 소냐도적은 이 구간에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 덱은 매우 표적이 가능하며, ZachO는 Norwis의 "psychotic" 떡대기사 리스트를 언급합니다. 그는 8개의 테크 카드를 실행하며 전설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이 덱을 배우는 플레이어들의 유입도 있는데, 이는 지난 한 주 동안 높은 MMR에서 덱의 승률에 타격을 주었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소냐도적의 승률은 전설탑구역 승률이 3티어로 향하면서 코가 깨지고 있습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냉죽이 차가운 발을 돌리거든요. ZachO는 지난 3일 동안 냉죽 매치업만에서 15%의 승률 변화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이는 비셔스 리포트에서 차가운 발 + 조수웅덩이 학생을 실행할 것을 권장했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소냐도적이 너프를 맞을 때쯤에는 전설탑구역에서 좋을 것 같지 않습니다.


 다른 도적 덱은 별 일이 없는데, 이게 이 직업의 문제입니다. 조수 웅덩이 학생이 너프되어 소냐도적이 죽는다고 가정하면, 도적이 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발굴도적은 현재 끔찍하지만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일관된 후반 게임 계획을 가진 유일한 도적 덱입니다. 비셔스 리포트에는 무기도적 덱이 나와 있지만 이 덱도 1마나 조수웅덩이 학생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도적은 다음 패치에서 버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ZachO는 유도라를 4마나로 할 것을 추천합니다.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멋진 카드이므로 플레이를 보일 자격이 있습니다. ZachO는 또한 마에스트라가 너무 나빠서 3마나 3/4로 버프될 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매우 근소하게 플레이 가능하게 보이는 카드인 파파라치 수준일 것입니다. ZachO는 이번 확팩이 출시했을 때 마에스트라와 테스의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를 했는데 여전히 바쿠 덱에서 9마나 바쿠를 내는 것처럼 작동했다고 말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마에스트라를 플레이하게 하고 싶다면(사람들은 플레이해보기를 원합니다), 그것이 실행 가능하도록 지원하세요.



주술사 - 최신 비셔스 리포트에 등재된 술사 덱은 6개로 의미 있는 버프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습니다.


 진화술사는 용드루와 유사한 훌륭한 덱이지만 구린 하랜 덱들 상대로 용드루보다 결과가 더 나쁩니다. 덱은 죽기 상대로 고전합니다.


 죽기를 상대로 잘하고 싶다면 무지개술사를 플레이하면 됩니다. ZachO는 이번 주 전도와 카바레 주연이 있는 리스트가 특히 죽기 때문에 지난 주에 하가사와와 함께 올린 리스트보다 거의 틀림없이 더 낫다고 말합니다. 죽기는 보드에 올려놓은 것들을 지울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오프보드 데미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 리스트가 드루 상대로는 더 나빠지는 반면, 죽기를 이길 수 있다는 것은 점점 더 주목할 부분입니다. ZachO는 덱에 패치스를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일부 사람들이 덱에 실험을 해왔고 WorldEight는 추가 재장전을 위해 덱에 조수웅덩이 학생을 넣을 것을 제안했습니다. 무지개술사는 계속해서 게임에서 최고의 덱 중 하나이자 점유율이 1%에 불과한 숨어있는 덱처럼 보입니다.


 하랜술사의 성능은 블록시니, 마린과 인신디우스를 운영하며 더 좋아지지만 여전히 훌륭한 덱은 아닙니다.



사제 - 초과치유사제는 다이아와 전설탑구역의 스킬 차이가 4%로 소냐도적 다음으로 높은 스킬 중심 덱입니다.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냉죽에 대한 유일한 카운터 중 하나입니다. 덱은 소냐도적 상대로 나쁘지만, 덱이 삭제된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플레이를 해야하는지 잘 알고 있다면 광기흑마와 용드루 상대로도 좋습니다.


 자리미사제는 좋은 덱이지만 12주 연속으로 사람들이 신경 쓰지 않습니다.


 하랜사제는 40% 미만의 승률을 보이는 쓰레기 중 쓰레기 티어입니다. 유일한 지지 않는 매치업은 50/50인 하랜전사입니다.



성기사 - 떡대기사로 등급전 등반을 하고 싶다면, 0개의 테크 카드를 실행하는 가장 최근의 비셔스 리포트 리스트를 실행하세요. 소냐도적을 상대로 15~20%를 만날 경우에만 교단수련사와 관세 징수관을 덱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 두 테크 카드는 스피커 발분쇄자 및 칼날비늘보다 훨씬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언급된 8장의 테크 카드를 모두 사용하여 Norwis가 전설 1등을 찍은 유일한 메타는 50%로 소냐도적을 만나는 곳입니다. 매우 선택지가 좁은 메타를 가진 그의 등급구간에 있지 않는 한, 당신은 다른 모든 등급에서 Norwis의 리스트를 돌려서는 안 됩니다.



전사 - 43%의 승률로 바닥을 뒹구는 쓰레기직업임에도 불구하고 전사는 여전히 엄청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설 구간 밖에서는 9~1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설에서도 하랜전사는 42%의 승률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인기 순위 5위의 덱입니다. 이는 이러한 느린 컨트롤 덱에 대한 목마름이 존재함을 시사합니다.


 오딘전사에서 피즐을 실행하면 46%의 승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법사 - 정령법사는 여전히 매우 저렴하며 낮은 MMR에서도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를 찍으면 덱이 벽에 부딪힙니다.


 주문법사는 어느 등급구간에서나 나쁩니다.



악마사냥꾼 - 해적악사는 좋지만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전설탑구역에서는 이번 주에 4번째 최고의 덱이었기 때문에 여전히 좋은 1티어 덱입니다. 종족 중심의 어그로 덱은 많은 플레이어의 흥미를 끌지 못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지 않습니다.



사냥꾼 - 비셔스 리포트에서 언급한 것처럼 "공백란"입니다. 수수께끼 알냥은 버프를 얻으면 잠재적으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수수께끼 알냥은 그 파워와 컴백 메커니즘을 갖춘 빅야수냥/큐브냥과 유사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냥꾼 덱보다 플레이어들에게 더 매력적인 플레이 스타일일 수 있습니다. ZachO는 사냥개가 너프를 당하지 않았더라면 하고 되돌리기를 원합니다.



기타 이야기거리

죽기 섹션에서 ZachO와 Squash는 다음 밸패에서 카드를 너프할 경우 조수웅덩이 학생이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은 카드라는 데 동의합니다. 잘 디자인된 카드라 아쉽지만 다수의 지배적인 전략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마나로 너프하고 스탯 버프를 주면 여전히 밸류 중심 덱에서 생존할 수 있지만 덱으로서의 소냐도적을 죽일 수 있으며, 이것이 아마도 그들이 원하는 것일 것입니다.


ZachO는 그가 이번 메타에서 얻는 인상은 사람들이 컨덱을 하고 싶어 한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ZachO는 일반적으로 어그로 덱에 비해 컨덱에 대한 불만이 훨씬 더 많으며, 이로 인해 컨덱이 어그로 덱보다 훨씬 더 빨리 너프됩니다. 컨덱은 분명히 어그로 덱에 비해 균형을 맞추고 설계하기가 더 어렵지만 이것은 어그로 덱에 비해 더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플레이 스타일을 즐기는 사람들은 실행 가능한 몇 안 되는 컨덱으로 몰려들 것이고, 등급전에서 더 자주 마주치게 되고, 사람들은 불평하고, 그러면 그들은 너프됩니다. ZachO는 이러한 덱의 균형을 비판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어떤 컨덱이 미쳤거나 플레이할 수 없는 것 사이에는 단지 1턴의 차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앞으로 Team5가 어그로 덱 작업보다 더 많은 컨덱을 만드는 데 집중하기를 바랍니다. 어그로 덱을 원하는 사람이 더 적고 어그로 덱은 만들기도, 균형을 잡기도 더 쉽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으로 현재 메타는 모든 상단의 덱들이 서로를 견제하면서 상당히 균형이 잡혀 있습니다. ZachO는 밸패로 인해 이 상황이 흐트러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고, 더 많은 직업들이 들어와 현재의 파워 수준의 드루/죽기/흑마/술사/도적에 합류하고, 전사/법사/냥꾼이 가장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뱃노래는 기사 또는 법사 덱에서 버프할 수 있는 훌륭한 카드가 될 것입니다. 만약 소냐도적이 죽는다면 도적은 상당한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ZachO는 또한 리노와 정령 덱에 대한 버프로 인신디우스가 5마나로 버프되기를 원하며 AF케이가 다른 하수인에게 +3/+3을 주는 것으로 롤백되어도 꺼리지 않을 것입니다. 술사 덱에서 이런 플레이를 하려고 했던 것이 끔찍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ZachO는 팟캐 내내 드루가 다음 밸패에서 너프되어서는 안 된다고 여러 번 반복하며 그렇게 하면 냉죽이 메타를 접수하는 눈요기악사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직접 “Dave(역주: 팟캐 요약 작성자), 이 얘기 꼭 넣어”라고 말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통해 매우 예측 가능한 결과이며, ZachO는 위즈뱅에서 눈요기악사 당시 간접적으로 언급했었던 방식 대신 지금 이를 크게 외치고 있다고 말합니다. 드루는 현재 메타에서 죽기를 견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드루를 너프하는 것은 죽기를 강하게 너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우리가 황야와 위즈뱅 동안 견뎌왔던 최악의 너프 패치의 구렁텅이의 소용돌이를 만들어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ZachO의 말에 뭐라는겨? 라고 하고 싶네요. 이번 달 전설도 자리미사제로 찍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