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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8월 16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이번 주말에 나올 예정입니다.



드루이드 - 드루는 패치 후에도 여전히 인기 직업으로 남아있습니다.


 컨시어지드루는 패치 이전에 다소 괴물처럼 보였고,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컨시어지에 1마나 너프를 주면 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탄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언제나 그랬듯이) 틀렸습니다. 현재로서 컨시어지드루는 여전히 경쟁력 있고 생존 가능한 덱이지만 이전보다 현저히 약해진 상태입니다. 또한 매치업 분포는 크게 달라졌고, 최고의 매치업 중 두 가지는 쓰레기 덱(하랜전사, 하랜사제)과의 경기로, 성능에 비해 플레이가 많이 되는 덱입니다. 컨시어지드루는 현재 쓰레기 덱이 만연하여 2티어 승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그 덱들이 작동하지 않으면 컨시어지드루는 이 메타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컨시어지드루는 더 이상 직업 내 최고의 덱이 아니며, 승리 조건을 날리지 않으면서 파워와 인기를 효과적으로 완화했습니다. 컨시어지드루는 무지개죽기 상대로 강력한 매치업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 강력한 드루 덱은 용드루이고, ZachO는 용드루를 도운 주요한 것은 시동모듈의 변경이라고 말합니다. 어그로 덱은 이제 이 덱과의 초반 게임에서 눈덩이처럼 불어나기가 더 어렵습니다. 또한, 물 공급지/MZ질리악스 패키지는 전사 매치업이나 미러전을 위해서만 운행해야 하는 패키지처럼 보였습니다. 사람들은 쌍둥이완전체 질리악스와 별하늘 아래에서 잠을로 전환했고, 덱은 메타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덱 중 하나로 보입니다(1티어 승률). 그러나 용드루는 컨시어지드루처럼 쓰레기 덱 상대로 강력한 매치업을 가지는 이점이 있으므로 해당 덱이 점유율이 떨어지면 용드루의 승률이 그만큼 강력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하랜드루는 생존해있고 용드루보다 성능이 떨어지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하랜 덱을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하고, 덱은 실행 가능하고 경쟁력이 있습니다.


 현재 드루는 3개의 실행 가능하고 주목할 만한 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어느 것도 미친 성능으로 좋지는 않습니다. 직업은 여전히 인기가 있으므로(등급구간에 따라 점유율이 약 15~20%), 패치의 이런 요소는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기사 - 충격적이게도 죽기는 모든 직업 중에서 가장 많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똑딱이, 흥행사 및 타고난 소질의 버프는 주문 속성 무지개를 포함하는 새로운 무지개죽기(역주: 1혈1부1냉의 무지개에 주문속성 무지개가 합쳐진 Double Rainbow DK, 쌍무지개죽기라고 하면 이상할까요?) 덱으로 자리잡았습니다. ZachO는 Theo가 유행시킨 리스트를 참조했는데, 일반적인 죽기가 가지고 있던 냉기 및 암흑 주문에 타고난 소질(역주: 자연), 화염주문으로 몰트 마그마를 씁니다. 똑딱이는 잠재적으로 멋진 뽑기 엔진으로 4마나에 4장을 드로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흥행사는 똑딱이의 드로우 후 빠르게 재미볼 수 있지만, 지금의 똑딱이처럼 "올스타" 성능은 아닙니다. 이 덱은 괜찮은 매치업분포로 아주 좋아 보이지만, 한 가지 어려움은 드루이드 아키타입 모두입니다. 드루 외에 나머지 매치업분포는 매우 좋아 보이고 다른 덱으로 이기기 힘든 덱처럼 보입니다. 무지개죽기를 견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드루라니, 역학 관계에서 다소 반전이 있습니다. ZachO는 자신은 냉기의 일격이 리스트에 포함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똑딱이가 항상 시체콘을 뽑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합니다. 냉기의 일격이 빠진다면 빌드가 좋아 보이고 견고한 2티어 성능을 발휘합니다.


 죽기에서 무지개죽기만이 활성화되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룬 사양을 가지고 다양한 실험이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조합은 레스카를 실행하기 위해 1냉1부를 쓰고, 일부 사람들은 겨울의 뿔피리 및 골수 조작병을 실행할 수 있도록 혈룬이 아닌 두 번째 냉기 룬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엘리자 고어블레이드가 빠짐을 의미함). 겨울의 뿔피리는 흥행사를 더 쉽게 쓸 수 있습니다. ZachO는 Jambre가 내놓은 빌드를 가리키며, "어설프게" 보이는 카드 선택이 있을 수 있지만, 이 덱이 드루 상대로 더 잘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마나커브를 낮게 가져가는 이런 아이디어는 매우 유망해 보입니다. 또한 3냉룬을 쓰는 또 다른 죽기 방향이 있어 서리고룡의 격노를 이용할 수 있지만 똑딱이 패키지를 포기해야 합니다. 이런 방향도 경쟁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치 똑딱이 버프로 봉인이 해제된 것처럼 이 직업의 덱 빌딩에 유연성이 많이 있습니다. ZachO는 이 직업이 이 확장팩에서 시체콘과 지평선의끝호를 받은 것이 이렇게 다양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는 주요 이유이지만 똑딱이와 그와 관련된 카드의 버프가 모든 것을 통합하는 접착제라고 말합니다.



주술사 - 처음에 ZachO는 무지개술사가 패치 첫 48시간 동안 훌륭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흥행사가 엄청난 버프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죽기와 같은 영향을 받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조금 뒤 ZachO는 그들이 팟캐스트를 녹음하고 있는 지난 2시간 이내에, 그는 무지개술사에 새로운 무언가가 나타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이는 무지개술사를 보다 적극적으로 만들어 보다 실행 가능한 덱처럼 보이게 합니다. 무기 버프 카드(파도를 돌려라, 스쳐가는 죽음)와 함께 즉흥연주를 화염 주문으로 사용하여 바람의 군주의 관악기를 실행하면 덱이 훨씬 좋아 보입니다.(역주: ZachO가 본인 트윗에 이런 변형의 결과물로 덱을 올린 것이 있습니다. 저도 몇 번의 뽕맛은 경험해봤습니다.) AAECAdrGBATI0AWN9QW6zgal0wYN5eQF9ugF9PIFs40Gw48G6ZUGqKcGv74Gw74G1sAG+MAGss4G0dAGAAA=

 현재 많은 빌드가 이런 주문들 대신 반응형 주문으로 베이킹 소다 화산과 양서류 비약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ZachO는 흥행사가 일부 사람들이 돌리기 시작한 하랜술사에서 좋은 카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랜술사는 집계된 통계에서는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지만, 그 중 많은 부분이 덱 정제 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해적술사와 진화술사는 이미 확립된 아키타입이며, 시동모듈의 너프는 이러한 덱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해적술사는 승리를 얻기 위해 초반 게임에서부터 눈덩이처럼 불리는 것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시동모듈의 너프로 지금 하기에 훨씬 더 어렵습니다. 덱은 여전히 좋지만 메타 최고의 덱에서 2티어 승률을 중심으로 정착할 것 같은 덱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무지개죽기의 인기는 해적술사와 진화술사 모두에게 피해를 줍니다.


 해적술사와 대조되는 진화술사는 게임 중반부터 눈덩이를 굴리면서 게임에서 승리하며, 시동모듈 너프가 해적술사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진화술사는 이전 패치에 비해 잠재적으로 힘이 증가했으며 이제 잠재적으로 게임 최고의 덱, 또는 적어도 상위 3개의 덱 중 하나처럼 보입니다. 매치업 분포는 매우 유리하지만 무지개죽기라는 주목할 만한 카운터가 있습니다. Squash는 이미 입체 책을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진화술사에서도 흥행사 패키지를 실행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지만, ZachO는 껴맞추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덱에 하수인이 많아서 진화의 표적을 원하는 반면, 흥행사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주문의 패키지가 필요합니다.


 술사는 4개의 실행 가능한 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직업에 좋은 소식입니다. 정령술사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전사 - 너프들에도 불구하고 전사는 여전히 많은 플레이를 보이고 있지만 물 공급지와 발명가 붐에 대한 너프들은 이 직업에 거의 순수하게 하랜전사만 남도록 밀어 넣었습니다. 이 덱은 등급전에서 가장 인기 있는 3가지 중 하나이지만, 현재 4티어 승률을 가진 완전한 쓰레기 더미처럼 보입니다. 사람들은 하랜 덱을 좋아하지만, 하랜 덱으로 이기려면 대신 드루나 술사를 플레이해야 합니다. 하랜전사는 드루에 의해 소멸되고 드루의 승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덱이 새로운 정제 방향을 발견할 수 없는 한, 덱은 경쟁력 면에서 죽은 것입니다. 컨전도 너프 후 경쟁력에서 죽었습니다.


 호밀 빅전사는 패치 이후 덱이 더 나빠졌습니다. 현재 덱의 승률은 20% 미만입니다. 호밀도끼를 2마나 버프를 했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ZachO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먼저 물 공급지 너프는 빅전사가 의지했던 카드이기 때문에 그 너프와 함께 덱이 나빠졌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샌드위치가 4마나로 비용이 늘어난 것입니다. ZachO는 이 변화를 싫어했고 왜 샌드위치가 3마나가 아닌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한 턴에 마나커브 상에서 무한리필을 함께 플레이할 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무한리필과 시너지를 내지 못하면 5마나 호밀도끼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이 카드들은 분명히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것이며, 이 덱이 실행 가능할 가능성이 있으려면 샌드위치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그렇게 되더라도 덱을 좋게 만들기에 충분할까요? ZachO는 회의적이지만 적어도 실제 게임 계획을 제공할 것입니다.


 하랜전사는 붐 플랜을 완전히 포기하고 대신 인신디우스에 졸라/피즐을 후반 게임의 승리조건으로 열심히 실행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사는 경쟁력 있는 직업으로서 죽은 것처럼 보입니다.



도적 - 이 직업은 기술적으로 교활한 사기꾼 "버프"를 얻었지만, 그것은 그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며, 도적 또한 시동모듈 너프로 인해 시동 완전체 질리악스를 잃었습니다. 점등원도적은 절대적으로 사망했고 발굴도적은 시동 완전체 질리악스의 너프로 눈에 띄는 타격을 입었습니다. ZachO는 발굴도적이 기존 빌드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하랜전사 같은 또 다른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는 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회복하는 것이 하랜전사보다 훨씬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시동 완전체를 플레이하지 않고 다른 질리악스(아마도 완전체 반복)를 쓰거나 그립타나 요그처럼 완전히 다른 카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발굴도적은 메타상 최고의 덱과는 거리가 멀겠지만 회복할 수 있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덱은 또한 대부분의 등급에서 좋지 않아 보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발굴도적이 높은 MMR 밖에서 그래왔듯이 말입니다. 소냐도적 빌드에 대한 일부 실험은 경쟁력이 있을 수 있지만 샘플 크기가 너무 낮습니다. ZachO는 이 직업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전설탑구역의 선수들이 이 직업을 어떻게 요리를 하고 그것이 어디로 이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점등원도적이 사라지면 아래 쪽 등급구간에서 이 직업을 볼 수 없게 됩니다.



흑마법사 - 자해흑마와 광기흑마 모두 변경 사항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패치 후 더 좋아졌습니다. 자해흑마는 해적술사에 고전했었고 종종 시동송전 질리악스가 나오는 것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정령 덱 또한 당신이 용거를 낸 후 당신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다루기가 어려웠습니다. 컨시어지드루 매치업이 좋아졌습니다. 이전에는 매치업이 대략 50 대 50으로 보였지만 이제는 자해흑마에게 더 유리해 보입니다. 또한 용드루와 하랜드루 모두를 소멸시킵니다. 드루가 인기를 끌면서 자해흑마는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이 덱은 진화술사와 무지개죽기에 카운터당할 수 있습니다. 자해흑마는 매치업에 의존하는 덱으로 보이며 너무 좋아질 위험은 없습니다.


 광기흑마도 좋아 보이지만, 나쁜 하랜 덱을 잡아먹는데서 즐깁니다. 이 덱들이 점유율이 감소하면 광기흑마는 최고의 매치업 중 하나를 잃게 됩니다. 광기흑마는 하랜드루 상대로 선전하지만 컨시어지드루와 용드루와의 매치업은 더 어렵습니다.


 흑마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 수레흑마는 "플레이어의 게임 주도성 운운했던" 너프 이후 가장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수레흑마는 원래 쓰레기였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더 이상 4티어 덱이 아니며 잠재적으로 3티어 범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개선을 통해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ZachO는 통계에서 덱이 뜨는 것을 보고 시도해봤다고 합니다. 그는 잘 하지 못했지만 덱은 완전히 절망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최소한 미니세트가 새로운 카드로 덱을 다시 실행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제 - 자리미사제는 미친 듯이 보이고, ZachO는 현재 추세로는 게임에서 최고의 덱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드루를 파괴하고, 무지개죽기가 50% 이상 이길 수 없을 정도로 무지개죽기를 견뎌낼 수 있을 정도로 빠릅니다. 진화술사는 이 덱에서 최악의 매치업 중 하나일 수 있지만, 여전히 승산이 있습니다(45/55). 흑마는 이 덱 상대로 괜찮을 수도 있지만, 딱 그 정도입니다. 드루, 도적, 기사 모두가 이 덱에 고전하고, 시동모듈의 너프는 해적술사 매치업을 뒤집었습니다. 최고의 빌드는 변하지 않았고, 사제의 자해 카드의 플레이가 충분하지 않아 그것과 관련해서는 아무것도 결론지을 수 없습니다.


 또한, 패치 이전에 인기가 많았던 초과치유사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ZachO는 이 덱이 이번 패치로 현재 인기가 상승하는 일부 덱 상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좋은 징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랜사제는 다른 직업의 승률을 부풀려주는 또 다른 나쁜 하랜 덱입니다. 돌릴 수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Squash는 사람들이 밤그늘차를 버프한 상태에서 자해 패키지를 플레이할 것을 옹호하지만 ZachO는 덱에서 용 패키지를 잘라낼 수 없기 때문에 자리미사제에 맞추기가 어렵다고 지적합니다.



마법사 - 정령법사가 끝난 것일 수 있습니다. 완전히 플레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이미 다이아로 올라오면 3티어 승률로 떨어지는 것이 어그로 덱 치고는 매우 평범해 보입니다. 몇 주 안에 아무도 이 덱을 플레이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4마나 점등원 너프의 문제는 양조사를 실행해서 여러 번 점등원을 플레이하고 싶을 때 마나 너프의 효과는 1마나 이상입니다. 득실대는 드루와 술사 덱에 대항할 수 없기 때문에 주문법사에게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ZachO는 빅 스펠 마법사에 대해 지진해일 버프는 데이터에 기반한 버프였음을 강조하며, 4마리 3/6 물정을 소환하는 10마나 카드는 3마리를 소환하는 8마나 버전보다 법사 드루 모두에 있어 더 강함을 강조합니다. 파두족이와 바다 밑은 이제 이 변화로 인해 더 나은 카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아키타입이 너무 나빠서 5%의 승률을 올려도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ZachO는 빅스펠법사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려면 바다 밑과 파두족이가 버프나 변경 사항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으로 봐서는 법사는 죽은 직업처럼 보입니다.



성기사 - 시동모듈의 너프는 어그로기사에게 중요했지만 결투개시 + 바거 + 오색광선 스윙 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 덱은 진화술사의 매치업이 유리한 게임 내 몇 안 되는 덱 중 하나입니다. 덱은 여전히 경쟁력이 있지만 질리악스 너프로 약간 제어되었습니다. 무지개죽기 매치업은 다른 매치업에 유리했던 것을 상쇄시키는 매우 불리한 매치업입니다(30/70).


 떡대기사는 아직도 전반적인 매치업분포가 좋은 편이지만, 진화술사에 맞서기 어려워집니다(30/70). 컨시어지 드루 매치업에서 여전히 최강의 카운터입니다.


 리네사기사는 여전히 끔찍하고 플레이할 수 없지만 ZachO는 여전히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보기 위해 조금 더 기다리고 싶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리네사기사로 시도하는 주요 방향은 토석인 카드를 교활한 사기꾼으로 증폭시키는 것입니다. 이 방향은 좋아 보이지 않고, 사람들이 유도라를 덱에 집어넣는 것 또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리네사기사가 다른 방향으로 실행 가능해질 수 있지만 ZachO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완전히 낙관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ZachO는 서브 에이스를 2마나로 버프해도 메타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수인 버프 카드는 보드에 의존하는데, 현재 메타에서는 보드를 크게 흔들 수 있는 덱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턴에 대한 보상으로 보드에 매달리는 하수인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악마사냥꾼 - 해적악사는 이미 해적술사에 밀려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었고, 시동모듈 너프도 덱에 타격을 입혔습니다. 그런데 사제의 자해 패키지에 새로운 것이 생겼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즉발데미지가 조금 더 있기 때문에 당신이 보드를 통해 스노우볼링 하는 것에 덜 의존하게 만듭니다. ZachO는 현재 자해 패키지를 실행하는 것이 지난 리포트에서 소개한 빌드보다 우수하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이번 주에 소개될 목록은 두뇌 안마사, 침술 및 아라나가 등장하면서 지난번 것과 다를 것입니다. 그는 사우나 단골과 뜨거운 석탄에 대해서는 덜 확신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 직업이 플레이어들에게 완전히 무시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우려합니다. 어그로 선택지가 너무 많고 악사는 다른 선택지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사냥꾼 - 아무도 놀라지 않게도, 길리 버프는 직업에 아무것도 해주지 않았습니다. 나쁜 카드를 뽑을 때 거기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든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아무도 길리 자체를 중심으로 만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냥꾼이 끔찍할 정도로 나쁘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랜 방향으로 가는 것입니다. 냥꾼은 직업 같지 않아요.



기타 이야기 포인트


죽기 섹션에서 ZachO는 죽기의 룬에 대해 이렇게 많은 자유를 본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2022년 이 직업의 출시 이후 처음으로 룬 유형을 고심하여 실제 덱 빌딩 결정이 내려지는 느낌입니다. Squash는 골수 조작병을 작동시키기 위해 엘리자 고어블레이드를 위한 혈룬을 포기하는 것이 정말 어려운 선택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이 직업으로 덱을 만드는 것이 매우 즐겁다고 말합니다. 그는 절망의 실가닥을 선호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위해 사자의 군대로 대체할 수 있고, 그런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ZachO는 실행 가능한 여러 선택지가 있기 때문에 이 직업이 실행하고자 하는 덱에 대해 더 이상 명확한 "정답지" 룬 구성이 없다는 데 동의합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3직업(드루, 죽기, 술사)의 섬세한 균형이 있습니다. 드루가 죽기를 잡고, 죽기가 술사를 잡고, 술사가 드루를 잡는 "부드러운" 가위바위보입니다. 이길 수 없는 매치업은 아니지만 60/40 매치업입니다. 이러한 균형은 등급전에서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ZachO는 힘의 균형이 잘 잡힌 좋은 형식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이렇게 상호 작용이 있는 3개의 두드러진 덱 또는 직업이 있어야 다른 것들이 발전하고 번영할 수 있습니다.


악사 섹션에서 ZachO는 유물악사를 그리워하며 한탄하면서 지난 1년 동안 이 직업이 길을 잃은 것처럼 느낍니다. 이 직업은 엄청나게 강력해서 너프할 수 밖에 없는 카드(나가악사와 눈요기악사)를 중심으로 진행되거나, 덱에 상상력이 부족하거나, 게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유물악사는 1년 내내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덱이었고, 우리는 또 사람들이 죽기 덱을 계속 돌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ZachO는 향후 확장팩이 악사를 후반 게임으로 전환시켜주어 좋은 후반 게임 계획을 제공하기를 희망합니다. Squash는 핵심 카드를 바꿔서 제이스를 추가해주었으면 합니다. 이는 초반 게임 전략을 후반 게임 전략보다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용이한지에 대한 논의로 전환되지만, 후반 게임 전략은 초반 게임 전략보다 유통기한이 훨씬 긴 경향이 있습니다. 후반 게임 전략의 느낌과 풍미를 느낄 때, 사람들은 지루하지 않고 아주 오랫동안 그 덱을 기꺼이 플레이합니다. 한 직업에 후반 게임 전략을 오랫동안 소홀히 하다 보면 결국 악사와 냥꾼이 처해 있는 지금의 상황에 다다르게 됩니다.


전체적인 패치 인상 - ZachO와 Squash 모두 너프로 인해 몇 가지 좋은 변화가 있었다고 느꼈지만 버프를 더 공격적으로 했어야 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시동모듈 변경을 좋아하지 않지만 ZachO는 플레이어 경험 목적으로 좋은 변경이라고 말합니다. 상대편의 보드에 맞서기 위해 보드를 만들었는데 그 결과 그들의 보드가 더 스노우볼링되면서 깨지는 것은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버프 측면에서, Team5가 죽기에게는 실제 달콤한 버프를 주면서 이 패치에서 냥꾼 버프에 그렇게 조심해야 한다고 느낀 이유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논의된 대부분의 덱은 황야, 위즈뱅 당시부터 있었던 덱들이며 죽기 이외의 메타에서 신선하고 새로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죽기 버프들은 잘 해냈는데, 왜 모든 직업이 이런 종류의 버프를 얻을 수 없었나요? 덱의 승률이 20%인데 왜 그들은 호밀도끼의 샌드위치를 4마나로 만들었을까요? 왜 덱을 이전보다 더 나쁘게 만들었을까요? ZachO는 첫 번째 밸패에서 너무 많은 버프를 하고 싶지 않은 이유를 이해하지만 버프가 의미 있는 버프와 의미 없는 버프의 두 가지 다른 사고방식으로 나뉘어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컨시어지가 4마나로 너프되었는데 서브 에이스를 2마나로 버프하면 많은 도움이 될까요? 리네사 OTK가 가능하도록 버프하고 싶지 않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뱃노래는 왜 8마나로 버프할 수 없었습니까? 술사가 5턴에서 몰려오는 추억을 쓸 수 있다면, 왜 법사나 기사는 5턴에서 뱃노래를 낼 수 없습니까? 죽기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면 다른 직업에서 더 의미 있는 버프를 욕심내지 않기가 어렵습니다. Squash는 이와 같은 패치는 실제 그런 것은 아니더라도 Team5가 특정 직업만 즐겨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악사와 냥꾼보다 죽기에게 버프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행히 3주 후에 밸패가 예정되어 있지만, 4-8개월 동안 똑같은 황야/위즈뱅 덱을 구역질나게 플레이해 온 상태에서 더 이상 새로운 것이 발견되지 않으면 현재 메타의 유통기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