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vS Data Reaper Podcast: Episode 176 – Vicious Syndicate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Summary of the 11/10/2024 Vicious Syndicate Podcast (First one of The Great Dark Beyond) : r/CompetitiveHS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11월 15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고, 다음 팟캐스트는 밸패 후에 나올 예정입니다(ZachO는 다음 주에 또 다른 팟캐스트를 내놓을 이유가 없다고 말합니다).



일반 - ZachO는 즉시 이번 팟캐스트의 요점은 이 확장팩이 쓰레기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확장팩의 파워 레벨은 우리가 본 것 중 가장 낮은 수준 중 하나입니다. ZachO는 Team5가 새로운 확장팩을 기존 메타 덱과 대결시켜 테스트하지 않는다고 추측합니다. 그는 개인적으로 7시간 동안 이론 제작 방송에서 플레이한 경험이 있고 그 시간 동안 많은 재미를 보았습니다. 새 확장팩에서 만들어진 덱은 매우 재미있었지만, 그 중 어느 것도 플레이할 만하다고 결론난 것은 없었습니다. 탄광의 카나리아는 성서기사였습니다. 이론 제작 방송동안 ZachO는 성서기사로 10-0을 기록했고 이 덱이 초기 메타를 지배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덱이 최고는 아니었지만 새 확팩에서 나온 가장 멋진 새로운 덱이었습니다. 확장팩이 출시된 후 ZachO는 처음 2시간 동안 성서기사로 5-5를 기록했습니다. 5승은 모두 새로운 덱을 상대로 했고, 5패는 모두 기존 덱을 상대로 했습니다. 처음 24시간 후의 데이터는 모든 새로운 덱이 쓰레기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법사 - 정령법사는 새로운 덱은 아니지만 기능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강력한 새로운 카드의 추가가 있었습니다. 정령법사는 처음 며칠 동안 현 메타에서 가장 좋은 덱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그렇지 않으며, 이는 스킬 상한이 낮은 종족 덱에서 예상해야 할 것입니다. 이 덱은 여전히 ​​좋지만 일주일 안에 전설 탑구역에서 2티어 덱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ZachO는 느린 카드지만 빠른 매치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딘전사와 죽기 같이 사룬이 가장 좋은 카드인 매치업이 있습니다. 현재 가장 좋은 리스트는 비셔스 이론 제작 리스트인 듯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메스아둔과 인신디우스와 같이 게임 후반을 바라보는 카드로 덱을 만들고 있습니다. ZachO는 정령법사가 너프되면 어떻게 될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확팩에서 점등원이 너프되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 덱은 강력하지만 상대적으로 해롭지 않으며, 너프되면 다5 아래구간을 제외하고는 덱이 쓸모없게 될 수 있습니다.


 정제가 된다면(다시 말해, 새로운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빅스펠법사는 정령법사보다 우수하고 대응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지진해일이 이제 8마나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스카일라로 투영구슬을 마나감소시켜도 괜찮습니다.


 ZachO는 이 두 마법사 덱 중 어느 것도 OP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령법사는 전사, 기사, 술사, 죽기, 주공드루 상대로 강하게 카운터당합니다. 정령법사는 현 메타에서 실행되는 모든 쓰레기 덱을 이깁니다. 반면에 빅스펠법사는 오딘전사, 드루, 죽기 같은 좋은 덱을 실제로 이깁니다. Squash와 ZachO는 드레나이가 마법사에서 더 실행 가능해지도록 덱의 마나커브를 수정하기 위해 기발한 기술병을 4마나로 할 것을 제안합니다.



드루이드 - 드루에는 많은 것들이 일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은 기존 카드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덩가드루는 별 관측자와 갈라지는 운석 말고 달라진 게 없습니다. 참나무 소환술은 아코나이트 방어수정으로 방어도의 안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덱은 대단하지는 않지만, 기능적이고 이전보다 더 좋습니다.


 물 공급지와 아크나이트 방어수정, 그리고 질리악스를 중심으로 한 또 다른 드루 아키타입이 있습니다. 아코나이트 방어 수정은 방어도 획득에만 관심이 있으므로 유일하게 사용하는 우주선 조각입니다. 킬제덴은 게임 후반 매치업에 효과적인 덱입니다. 이 덱도 견고하지만, 이 두 덱 모두 높은 레벨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징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덱은 광역기와 리노에 패배하고, 이 덱은 플레이어의 주도권이 많지 않습니다.


 더 높은 레벨에서 더 강력한 드루이드 덱은 주공드루이고, 덱의 주요 추가 사항은 에테리얼 신탁과 아코나이트 계시입니다.


 모든 종류의 우주선 중심 드루 덱은 승률이 40% 미만으로 완전한 쓰레기입니다.


 하랜드루도 좋지 않습니다.



죽음의 기사 - 냉죽은 새로운 카드가 없이 좋아 보입니다. 많은 죽기 덱이 준항성도적과 다른 후반 게임 덱을 카운터하기 위해 헬리야를 사용합니다.


 하랜죽기도 등급전 전반에 걸쳐 매우 강력해 보이며 ZachO가 (마지못해) 이번 확장팩을 플레이하면서 사용한 덱입니다. ZachO는 비셔스 이론제작 리스트에서 마린과 에레다르 투사를 빼고 헬리야와 정신지배 기술자를 쓴다고 합니다. 절정의 괴저 폭발은 공기누출이 시체 소모에 도움이 되어 힘을 얻었습니다.


 혈죽은 너무 수동적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우주선죽기에는 여러 가지 빌드가 있습니다(3혈, 2부1혈, 1냉1부1혈). 우주선죽기는 위에서 언급한 다른 죽기 덱보다 분명히 나쁘지만, 개량하면 기능적입니다. 기능적인 유일한 이유는 무지개 룬이 좋기 때문입니다. 2부1혈은 영혼 탐색과 동화의 역병을 사용할 수 있지만, 영혼 탐색이 2부룬을 쓰는 주요 보상처럼 보입니다. 2부1혈과 무지개룬 우주선 덱이 가장 좋은 빌드이고, 혈룬 우주선죽기는 훨씬 더 나쁩니다. 이것들은 우주선을 만들고 엑소다르로 발사하는 데 집중하는 유일한 경쟁력이 있는 우주선 덱입니다 .



도적 - 도적은 현재 가스등도적과 준항성도적이라는 두 개의 주요 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스등도적은 높은 MMR에서 가장 좋은 덱 중 하나이지만, 새로운 카드는 없습니다.


 현재 준항성도적의 주요 버전은 번데미지 빌드입니다. ZachO는 이것이 평균 게임 길이가 6턴 미만으로, 현 메타에서 가장 빠른 덱이라고 말합니다. 그때까지 이기거나 그때까지 지게 되는데, 방어 도구가 없고 하수인 압박을 견뎌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덱은 완전 쓰레기입니다(하지만 전설탑구역에서는 덜 쓰레기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플레이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ZachO는 이를 카운터 플레이가 없는 독성이 있는 순수 벽덱이라고 부릅니다. 준항성은 OTK에서만 사용되는 카드이기 때문에 이 세트에서 매우 예외적인 카드로 보이며, ZachO는 디자인 팀과 밸런스 팀이 서로 대화하는지 의문을 품게 합니다. 덱이 나쁘더라도 점유율이 너무 높아서 등급전에서 나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상대방이 이기는 것을 앉아서 보거나, 상대방이 지는 것을 앉아서 보거나 둘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 덱은 다가올 밸패에서 너프될 것이고, ZachO는 준항성을 게임에서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8마나로 너프된다 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Squash는 다른 도적 덱에 대해 물어봤지만, ZachO는 다른 도적 덱에 대한 데이터가 거의 없다고 말합니다. 도적의 우주선 덱은 끔찍합니다. 우주선 설계도는 아마도 발견한 조각의 마나감소가 필요할 것입니다. 우려먹는 조선공은 우주선 도적에서 최악의 카드이며, 죽메로 무작위 하나를 생성이 아닌 전함으로 발견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중력 변위 장치는 5마나 4/3으로는 안 됩니다.



전사 - 드레나이 전사는 다른 모든 드레나이 중심 아키타입처럼 완전히 쓰레기입니다.


 하지만 오딘 전사는 매우 좋으며, 전설 탑구역에서 처음 며칠 동안 가장 좋은 덱이었습니다. 더 많은 덱이 이를 상대하기 시작하면서 승률이 떨어지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강력한 덱입니다. 오딘 전사는 적대적 침략자와 끝없는 공간 외에는 새로운 카드가 없으며, 비셔스의 리스트는 완벽한 30장처럼 보입니다.


 기계전사도 견고하지만 새로운 카드가 없으며 낮은 등급구간에서 더 나은 성과를 보입니다.


 하랜전사는 레나탈 없이 다시 나빠졌지만, 완전히 쓰레기는 아니며(4티어 상위권) 이것은 이번 확장팩이 끔찍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주술사 - 진화술사는 최고의 술사 덱이며 현 메타에서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이지만,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D0nkey가 만든 주공술사는 1티어 덱으로서의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주공 하수인과 함께 영혼 발톱을 운영하는데, 이는 보드를 비울 기회와 보드를 채울 잠재력과 함께 직접 데미지를 제공합니다. 에테리얼 신탁과 첫 조우는 덱에서 운영되는 유일한 새로운 카드이지만, ZachO는 D0nkey가 최근 보드 제어를 위해 덱에 자외선 파괴자를 추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소행성술사, 성운술사, 하랜술사는 모두 쓰레기입니다. ZachO는 소행성이 술사에게 효과적인 승리 조건이 아니라는 점에 특히 슬퍼하지만, Team5가 이를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버프가 있습니다. 유성 폭풍을 5마나로, 삼각 측량을 1마나로, 또는 불덩이 유성 거수를 3마나 3/4로 만드는 것이 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Squash는 Team5가 발견 주문을 2마나로 만들 때 대부분 구리다고 적절하게 지적합니다. ZachO는 우주비행사가 성운술사에서 최악의 카드 중 하나라고 언급했는데, 이는 경고 신호입니다. 성운은 잠재적으로 8마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냥꾼 - 우주선 냥꾼은 완전히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발견 패키지 자체는 좋고 알냥에 들어왔지만 알냥은 외계 알이나 고름을 실행해서는 안 됩니다. 알냥은 탄탄해 보이지만 현 메타에서 최고의 덱은 아닙니다. 다른 냥꾼 아키타입은 좋지 않습니다. 표본 집게는 게임에서 최악의 우주선 부품일 수 있습니다.



성기사 - 성서기사는 승률이 40% 미만인 다른 모든 새로운 아키타입과 마찬가지로 쓰레기입니다. 새로운 카드가 없을 가능성이 있는 핍시기사는 매우 강력합니다(루미아는 선택 사항입니다). 기사의 다른 모든 것은 실망스럽습니다. Squash와 ZachO는 행성간 단성검이 3/2 무기가 되기를 주장합니다. 성서기사의 문제는 성서 마나감소 도구가 너무 느리다는 것입니다. ZachO는 또한 행성간 나그네가 성서 마나감소를 1이 아닌 2로 하기를 주장합니다. 예전에도 성서기사는 실행 가능하기 위해 여러 버프가 필요했기 때문에 현재 성서 패키지에서도 같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흑마법사 - 자해흑마와 광기흑마가 사라졌습니다. 이 확장팩에 추가된 악마 생성 흑마 아키타입은 완전히 쓰레기라서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수레바퀴흑마는 최고의 흑마 아키타입이지만 좋지 않습니다. 우주선 흑마는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흑마는 경쟁력 있는 직업으로서는 죽었습니다. Squash는 나쁜 징조가 공기누출보다 훨씬 나쁘다는 점을 지적하는데, 공기누출보다 더 나쁜 보상을 받으려면 우주선 덱을 플레이해야 합니다. 지옥불 추진기는 왜 명치를 때리지 않습니까? 군단의 심장은 왜 생흡이 달린 붉은늪지랩터입니까? 정규에서 암흑 주문이 지금처럼 좋지 않은데 왜 검은 별 크아라는 2체력만 흡수합니까? 블랙홀은 왜 더 나쁜 뒤틀린 황천입니까? 흑마는 버프가 필요합니다.



사제 - 샘플 크기가 작기는 하지만, 좋은 사제 덱이 있습니다. 유일한 신규 카드로 궤도 광륜을 쓰는 자리미 사제입니다. 잠재적인 1티어 덱이지만, 아무도 신경쓰지 않습니다. 초과치유 수도자 덱이 잠재력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정제가 필요합니다. 후반 게임 지향 사제 덱은 쓰레기입니다.



악마사냥꾼 - 모든 게 쓰레기입니다. 해적악사는 보물 분배원 너프 후 좋지 않습니다. 선원악사의 승률은 35%입니다. 악사는 지난 2년 동안 진정한 후반 게임 승리 보너스를 받지 못했고 버프만으로는 이를 해결할 수 없지만 선원 패키지를 버프하면 악사의 성능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별 파괴자, 조르토스는 5마나로 할 수 있습니다.기괴한 존재가 추방자일 이유가 있나요? Squash는 선원들이 출시된 파워 레벨에 당황했다고 말합니다.



기타 잡다한 토론 주제 -

감싸줄 건덕지가 없습니다. 이 확장팩은 완전한 실패작이었습니다. 이건 진짜 라스타칸만큼이나 나쁘게 느껴집니다. Team5는 완전히 플레이할 수 없는 새로운 종족과 완전히 플레이할 수 없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도입했습니다. 우주선이 망필이 아닌 유일한 직업은 죽기이고, 나머지 직업들은 우주선 메커니즘을 점차 빼고 있기 때문입니다. 도입된 모든 새로운 아키타입은 끔찍하게 실패했습니다. 호밀도끼의 마나를 1 적게 하는 것 같은 반쪽짜리 버프 시도 같은 버프 패치를 할 수는 없습니다. 승률이 40% 미만인 아키타입이 너무 많아서 카드가 지나치게 강력해지는 문제 없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Team5는 이 확장팩이 실제로 영향을 미치려면 엄청난 버프가 있는 주요 패치를 해야 합니다. Team5가 이것을 즉시 수정하지 않으면 플레이어 유지율이 떨어지고 다음 확장팩은 실패할 것입니다. 이 확장팩에 관해서 ZachO는 그것이 하스스톤 플레이어들을 대변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비셔스 디스코드가 확장팩 출시에 대해 이보다 더 무관심한 것을 본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지금은 확장팩 출시처럼 느껴지지 않고, 대신 나쁜 미니세트 출시처럼 느껴집니다.


ZachO는 매일 새로운 것이 튀어나오는지 데이터를 살펴보지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D0nkey의 주공술사가 이번 주의 하이라이트였고, 새로운 확장팩의 카드를 4장 사용합니다. 이렇게 6주를 더 보낼 순 없고, 첫 밸패에는 적어도 20개의 의미 있는 버프가 필요합니다. Team5는 이번 해 내내 보지 못했던 버프 패치로 재미있고 집중적이며 과감한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내년 로테이션을 고려하더라도, 이 새로운 덱들은 지난주 체험 선난에서 야생행이 될 카드를 사용할 수 없었을 때 좋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확장팩은 아직 정착되지 않았고, 호밀도끼가 5마나가 되거나 뱀눈이 체력을 추가로 얻는 것보다 더 의미 있는 버프가 필요합니다. 빅스펠법사와 핍시기사를 너프시킨다 해도, 이 40% 승률 덱들이 경쟁적인 플레이를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ZachO는 예상되는 밸패가 11월 21일경에 나오면 Team5가 무엇을 검토해야 할지 충분히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