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크 구간별 패치 이후 정규 메타 (점유율 순위 상위 21개 아키타입 목록)


본 글은 하스구루(https://www.hsguru.com/) 사이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총론

너프가 메타에 영향을 주었나요? 어느 정도는요. 조수웅덩이 학생 너프는 소냐 그립타 도적을 삭제시켰고, 다른 아키타입에도 크고 작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템포드루도 점유율 면에서 꽤 큰 하락세를 겪었습니다.
버프가 메타에 영향을 주었나요? 어느 정도는 그렇습니다. 점유율 상위권 목록에 오랜만에 초록색이 나타났습니다! 패치 전부터 큰 기대를 받은 알냥꾼이 떠오른 이후 빠르게 진정되었으나 그래도 이 정도면 메타에 안착을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패치가 준 영향이 긍정적이었나요? 조금 어렵습니다. 현재 매우 다양한 덱 타입이 실험 중에 있으나 결국 드루와 흑마, 죽기가 주도하는 메타의 큰 줄기는 변함없이 굳건하며, 시간이 흘러 실험에 실패한 대부분의 덱이 사라지면 또 패치 전의 그 상황과 크게 다를 바가 없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1. 드루이드

파멸야수의 너프는 템포드루의 성능을 낮추었고, 파멸야수를 큰 고민 없이 대체할 수 있는 하랜드루 사이의 성능 간극이 좁아졌습니다. 성능이 비슷하면 하랜 쪽에 손이 가기 마련, 하랜드루가 템포드루의 점유율을 잠식하고 그냥 인기있는 덱에서 가장 인기있는 덱 중 하나로 올라섰습니다. 죽기 상대로 훨씬 유리한 상성이라는 장점이 더 부각되기도 합니다. 다만 승률은 최고라고 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컨시드루를 포함한 다른 아키타입은 메타의 관심 밖입니다.

- 하이랜더 드루이드
- 용템포 드루이드


2. 흑마법사

탈진흑마가 너프에 전혀 흔들림 없이 최고의 덱으로 군림합니다. 여전히 조수웅덩이 학생은 필수 카드입니다. 균형잡힌 매치업도 그대로입니다. 사냥꾼이라는 위협적인 카운터가 새로이 등장한 것만 빼면.
자해흑마 역시 변함없습니다. 적당한 점유율, 상대적으로 극단적인 매치업 분포, 그러나 평균적으로는 준수한 성능.

- 탈진 흑마법사
- 자해 흑마법사


3. 도적

도적은 이번 패치로 가장 극적인 변화를 맞았습니다. 주요 아키타입 하나를 날려먹은 이 직업은 최상위권을 중심으로 한 실험이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직업 점유율만 따지면 1위를 다투지만, 만족스러운 성능의 덱이 깎일 지는 두고 봐야 합니다.
새롭게 탄생하여 가장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는 커틀도적은 죽기와 흑마 상대로 준수하나 드루이드 상대로 성능 개선이 절실합니다. 발굴도적은 버프된 유도라, 마에스트라를 비롯한 전설 카드들을 꾹꾹 눌러담은 욕심 덱으로 변화를 거치고 있는데 맞는 방향일 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우물도적 역시 버프에 힘입어 점유율이 늘었지만 그 재미에 비해 처참한 성능이 드러나는 중입니다.

- 커틀라스 훔치기 도적
- 발굴 도적
- 우물 도적


4. 죽음의 기사

냉냉부 죽기는 점유율이 꽤 떨어졌으나 성능은 최고 수준입니다. 하랜드루 외에 불리한 상대가 거의 없습니다. 메타가 정리되면 점유율이 다시 늘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지개 죽기도 여전히 준수합니다.
혈기 룬 3개를 낀 하이랜더 죽기 및 컨트롤 죽기가 은근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성능이 뛰어나진 않지만 컨트롤 덱에 목마른 사람들이 잡기에는 충분한 매력으로 다가올 수도 있겠습니다.

- 냉냉부 똑딱이 죽기
- 무지개 똑딱이 죽기
- 3혈 하이랜더 죽기
- 3혈 컨트롤 죽기


5. 전사

하이랜더 전사의 점유율이 떨어질 줄 모릅니다. 낮은 랭크에서 가장 인기있는 덱이며 최상위권으로 가도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인기입니다. 인신디우스를 덱에 넣는 등의 최적화가 이루어졌으나 여전히 성능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오딘전사는 괜찮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나 하랜전사의 고집을 꺾기 힘든 듯. 샌드위치 전사는 버프가 5번 정도는 될 때까지 기다려야겠습니다.

- 하이랜더 전사
- 오딘 전사


6. 사냥꾼

알냥꾼이 드디어 메타에 자리를 잡으며 사냥꾼이 이번 확팩에 처음으로 제대로 된 명함을 내밉니다. 빅-야수들과 수수께끼 알의 시너지를 활용한 이 덱은 죽기와 탈진흑마를 상대로 우세를 보이며 충분한 경쟁력을 증명했습니다.
길리를 채용한 떡대냥꾼의 연구도 소수 진행되고 있는데 아직은 데이터가 부족하네요.

- 수수께끼알 사냥꾼


7. 사제

초과치유 사제는 준수한 성능을 여전히 뽐냅니다. 조수웅덩이 학생을 우상의 경애 등으로 대체할 지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랜사제와 자리미사제에 대해서는 이제 말하기 지겹습니다. 구린 덱, 준수하지만 관심도가 떨어지는 덱.

- 초과치유 사제
- 자리미 사제
- 하이랜더 사제


8. 주술사

주술사는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승률이 매우 높은 숨은 꿀덱이 가장 많은 직업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높은 가능성을 보이는 아키타입은 빅-진화 주술사로, 절벽 다이빙으로 덱에서 꺼내온 빅-하수인을 속공으로 이득을 본 뒤 진화시켜 필드에 남기는 시너지를 주요 플랜으로 삼는 새로운 형태의 덱입니다.
해적술사와 무지개술사, 기존 진화술사도 준수해 보입니다.

- 빅-진화 주술사
- 무지개 주술사
- 해적 주술사
- 진화 주술사


9. 마법사

마법사는 버프된 카드를 중심으로 한 덱 연구가 활발합니다. 무지개 법사와 빅스펠 법사가 새롭게 떠올랐습니다. 아쉽게도 성능은 만족스럽지 않아 보이지만 정제를 통해 이런 신선한 덱들이 개선되기를 개인적으로 바랍니다.
주문 마법사의 승률이 소폭 상승했지만 메타가 정리되면 원상복구될 가능성이 큽니다.

- 올주문 마법사
- 시프 무지개 마법사
- 빅주문 마법사


10. 성기사

떡대 성기사는 탈진흑마가 여전히 득세한 메타가 은근히 마음에 들 지도 모릅니다. 그 외 어설픈 덱들도 전부 잘 패는 준수한 성능을 유지합니다.
리네사, 핍시 페인트후프 등의 카드를 활용하는 새로운 덱 연구도 조금씩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은 메타의 관심 밖입니다.

- 떡대 성기사


11. 악마사냥꾼

해적악사가 여전히 준수한 성능을 보이며, 아키타입 내에서 눈요기 악사를 넣는 등의 변화가 시도되고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그 외에는 어떤 관심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 해적 악사

---

여력이 되면 나중에 덱 코드도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