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렘 캐릭터들이 히오스에서 '착용하고 있는' 무기가 아닌 특성으로 선택할 수 있는 무기들과 스킬에 대해 다룹니다.


*항목 예시 

 
히오스 스킬명(영문명) : 효과내용

 
원작 : 원작명(영문명) - 룬명(영문명) / 아이템 분류
효과 : 효과내용
인용구 : 인용구 내용(아이템 및 패시브 스킬만 기재)

-설명,잡설,어서오게 이방인등등 기타 코멘트


------------------------------------------------




1.발라(Valla) - 악마사냥꾼(Demon Hunter) 

 
1)처벌(Punishment) : 기술을 사용하면 증오가 3중첩 쌓입니다.


원작 : 전투준비(Preparation) - 처벌(Punishment)
효과 : 증오를 75 회복합니다. 전투준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 변경됩니다.

-원작에선 악마사냥꾼의 보조 자원인 절제를 즉시 회복하는 기술, 전투준비에 사용하는 룬이었습니다. 이 룬을 사용하면 절제 대신 주요 자원인 증오를 즉시 회복해 더 많은 공격을 퍼붓는게 가능했죠. 주로 증오를 크게 소모하는 확산탄 악마사냥꾼이 사용하는 룬이었습니다만 현재는 복수의 비를 주로 사용하는 나탈라 세트 악마사냥꾼들이 더 많이 사용합니다. 

 
2)만티코어(Manticore) : 같은 대상에게 일반 공격이 연속해서 3회 적중할 때마다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원작 : 만티코어(Manticore) - 전설 쇠뇌
효과 : 확산탄의 증오 소모량이 최대 40-50% 감소합니다. / 확산탄의 공격력이 최대 60-80% 증가합니다.
인용구 : 가시전갈의 꼬리 가시에는 치명적인 독이 들어있습니다.

-만티코어는 오리시절에는 무기 하나에 소켓 2개라는 흔치 않은 스탯으로 악마사냥꾼들의 로망으로 불려졌던 무기입니다. 그러나 확장팩이 나온 후로 이 2소켓이라는 고유 스탯이 사라지고 '자신이 착용하고 있는 세트템에 맞는 좋은 효과'를 가진 전설 아이템들이 각광받는 시대가 오자 깡스탯으로만 살아온 만티코어는 외면받게 됩니다. 

그러나 2.4 패치로 만티코어의 디자인이 확산탄 능력 위주로 완전히 재설계되자 확산탄을 주로 사용하는 악마사냥꾼들, 특히 습격자 세트를 착용하는 악마사냥꾼들에겐 머스트헤브 1순위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3)관통 화살(Puncturing Arrow) : 굶주린 화살의 사거리가 25% 증가하고, 화살이 튕기는 횟수가 3회로 증가합니다.

  
원작 : 굶주린 화살(Hungering Arrow) - 관통 화살(Puncturing Arrow)
효과 : 화살이 대상을 관통할 확률이 50% 증가합니다.

-악마사냥꾼을 플레이 할때 처음 만나는 룬입니다. 물론 현재는 그렇게까지 선호 받는 스킬과 룬은 아닙니다.


 
4)무기고(Arsenal) : 다발 사격 시, 87의 피해를 주는 수류탄 3개를 함께 발사합니다.


원작 : 다발 사격(Multi Shot) - 무기고(Arsenal)
효과 : 화살을 쏠 때마다 유도탄 3개가 함께 발사되어, 근처의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300%만큼 화염 피해를 줍니다.

-2.4 현재 다발 사격을 사용하는 악사들은 전부 이 룬을 사용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기가 좋은 룬입니다. 악마사냥꾼의 지속 기술인 탄도학(유도탄의 공격력 100% 증가)와 함께 다발 사격을 강화해주는 부정한 정수 세트와 아주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물론 히오스에서도 W발라들한테는 아주 인기 좋은 특성이죠

 
5)쇠못 덫 : 도약하면서 쇠못 덫 3개를 떨어트립니다. 쇠못 덫은 적에게 31의 피해를 주고 3초동안 20% 느려지게 합니다.


원작 : 옴린의 사슬(Omryn`s chain) - 전설 허리띠
효과 : 도약 사용 시 쇠못 덫을 떨어트림
인용구 : "나는 이것을 옴린이라는 늙은 창조술사에게 샀습니다. 위험한 상황에서 빠져나오거나 할 때 적의 발을 묶어준다던가? 솔직히 말하면, 이걸 두르면 내가 더 위험한 존재처럼 보일 것 같아서 산 것입니다. 다른 악마사냥꾼들이 제게 말을 걸지 않더군요. 그건 왜 묻습니까?" -황야의 다르날

-히오스에서 디3으로 역수입된 아이템입니다. 뭐 그런대로 픽률은 괜찮은 특성이나 현재 성역에선 전통의 한밤과 조이의 비밀,사냥꾼의 분노 등 쟁쟁한 허리띠가 많기 때문에 딱히 인기 있는 허리띠는 아닙니다.

그건 그렇고 이렇게 역수입 됐으면 히오스도 역수입된 거에 맞게 특성명을 좀 수정해줬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드는군요

 
6)맹렬한 추격(Hot Pursuit) : 증오 10중첩 시 이동 속도 증가량이 총 20%로 증가합니다.


원작 : 추격(Hot Pursuit) - 패시브
효과 : 적을 맞히면 4초동안 이동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인용구 : "지옥까지 네놈을 추격하게 만들지 마라, 버러지 같은 놈아. 단숨에 널 그리 보내줄 수 있으니" -타일라 슈라이크 윙

-원작 그대로 나왔으면 희대의 사기특성,폴스타트-루나라 의문의 1패를 기록했을 만한 패시브입니다. 하지만 적당히 AOS와 발라의 컨셉에 맞춰 하향되어 나왔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덧붙여 디3과 히오스의 번역명이 다르지만, 영문명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같은 스킬입니다

 
7)이중 도약(Tumble) : 도약을 2회 충전해서 빠르게 두 번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작 : 도약(Vault) - 이중도약(Tumble)
효과 : 도약을 사용한 후 6초 이내에 사용하는 다음 도약의 절제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히오스와 달리 디3에선 절제(다네타 세트를 착용했다면 증오)만 받쳐준다면 도약은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절제라는 자원은 전체 보유량이 적기 때문에 남발하기 힘드므로 이 절제 소모를 줄여 최대한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야말로 현재 악마사냥꾼 운영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디3의 도약은 저지불가'따위'도 아니고 아예 무적 판정이거든요

 
8)복수(Vengeance) : 난사를 사용하면 일직선상의 적을 관통하는 화살이 함께 발사돼서 0.25초마다 35의 피해를 줍니다.


원작 : 발라의 유증(Valla`s bequest) - 전설 손쇠뇌
효과 : 난사 투사체가 적을 관통
인용구 : 발라는 역사상 가장 무시무시한 악마사냥꾼이었으나, 갑작스럽게 모습을 감추었습니다. 몇몇은 발라가 다른 세상에서 싸우며 계속 살아간다고 주장합니다. 시신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소중히 여기던 이 활은 남았습니다.

-인용구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히오스에서 디3으로 역수입된 아이템입니다. 정확히는 원래 '치쿠보'라는 이름의 별 볼 일 없는 손쇠뇌였지만 디3 팀의 콜라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난사 스킬을 강화해주는 멋진 아이템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2.나지보(Nazeebo) - 부두술사(Witch Doctor)

 
1)피의 의식(Blood Ritual) : 부두 의식으로 획득하는 생명력과 마나가 125% 증가합니다.



원작 : 피의 의식(Blood Ritual) - 패시브
효과 : 소모되는 마나의 20%를 생명력으로 대신합니다. 추가로 최대 생명력의 1%를 매초 회복합니다.
인용구 : 자신을 바치는 것... 그보다 훌륭한 제물이 어디 있으랴? -피의 의식 맺음말

-히오스에선 나지보의 부두의식 패시브의 효과를 강화하는 특성이며 디3에선 부두술사의 전투 유지력을 높여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만약 히오스에서 매초 1% 회복을 그대로 달고 나왔다면 아마 나지보는 정말 징글징글하게 안죽는 영웅 중 하나가 됐을 것 같습니다...

 
2)기드빈(Gidbinn) : 좀비벽과 시체 거미의 지속시간이 33% 증가합니다.


원작 : 기드빈(Gidbinn) - 전설 의식용 단검
효과 : 공격시 일정 확률로 우상족 하나를 소환
인용구 : 스카트심교의 강력한 성물로서, 쿠라스트에서 마지막으로 목격되었습니다.

-히오스의 나지보는 아무래도 지옥니 세트를 사용하는 부두술사 같습니다. 우상족과 관련된 능력은 정말 눈 씻고 찾아봐도 없거든요. 심지어 원작 능력과 아무런 관련도 없는 기드빈을 요상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거미 여왕의 손아귀로 하던가...

 
3)두꺼비 친화력(Toad Affinity) : 역병 두꺼비가 적중한 적 하나당, 5의 마나가 회복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원작 : 역병 두꺼비(Plague of Toad) - 두꺼비 친화력(Toad Affinity)
효과 : 두꺼비가 적을 맞힐 때마다 마나를 9 회복합니다. 역병 두꺼비가 주는 피해가 냉기 피해로 바뀝니다.

-원작의 효과를 정말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문제는 원작의 역병 두꺼비는 AI가 끔찍하기 짝이 없어서 거의 안쓰는 기술이란게...

 
4)심연의 생물 : 일반 기술의 사거리가 25% 증가합니다.


원작 : 심연의 생물(Thing of the Deep) - 전설 액막이
효과 : 생명의 구슬 및 금화 획득 반경 20m 증가
인용구 : 태초의 심연에서 태어난 끔찍한 존재로, 들여다보기만해도 미쳐버릴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개구리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원작의 효과와 유사하면서도 굉장히 다릅니다. 히오스는 qwe의 사거리만 늘려주기 때문에 원작의 효과가 무엇인지 감이 안올 수 있지만 디3의 부두술사가 갖고 있는 패시브 스킬들 중에선 '생명의 구슬 및 금화 획득 반경'에 따라 패시브 적용 사거리가 증감되는 효과가 꽤 있습니다. 열거해보자면

삶의 반복 : 20 내에서 적이 죽을 때, 15%확률로 좀비 들개가 생겨납니다. 

불공정 거래 : 20m 내에서 적이 죽으면, 최대 생명력과 마나를 1% 회복하고 모든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늪지 조율 : 자신과 소환수의 물리,독,화염,냉기 저항이 주변 20m 내에 있는 적 하나당 120씩 증가합니다.

특히 이들 중 불공정 거래와 늪지 조율은 각각 부두술사의 화력&유틸 그리고 생존력을 크게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이 획득 범위라는 개념은 부두술사에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액막이는 부두술사들에게 일명 '개구리'라는 이름으로 오랜시간 사랑받아 왔습니다.

 
5)깡충 거미(Leaping Spider) : 시체 거미가 대상에게 뛰어들며,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원작 : 시체 거미(Corpse Spider) - 깡충 거미(Leaping Spider)
효과 : 깡충거미 무리가 가득 찬 단지를 던집니다. 깡충 거미는 최대 25m 거리를 뛰어올라 적을 공격하여 독 피해를 주며 총 피해량은 무기 공격력의 576%입니다.

-너프되기전엔 던지기만 해도 상대방의 혈압을 지붕까지 뚫어버리게 만드는 특성이었습니다만 현재는 너프도 되고 나지보의 인기도 추락해서 게임에서 그렇게까지 자주 볼 수 있는 능력은 아닙니다. 물론 디3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스킬룬은 아닙니다. 워낙에 부두가 적어서요...

 
6)무지막지(Humongoid) : 덩치가 적에게 처치당할 때까지 전장에 머물고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원작 : 덩치(Gargantuan) - 무지막지(Humongoid)
효과 : 덩치가 가르기를 쓸 수 있게 됩니다. 가르기는 여러 대상을 한꺼번에 공격해 무기 공격력의 130%만큼 냉기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사실 덩치에 대해서 몇마디 하자면 일단 무지막지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의 덩치 스킬은 '성난 덩치(Wrathful Protector)' 룬과 유사합니다. 성난 덩치 룬은 덩치 소환이 15초라는 제한시간이 있는 스킬이 되지만 덩치의 공격력이 더욱 강력해지며 히오스의 덩치처럼 적을 공중에 잠시 띄울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됩니다. 

히오스의 무지막지는 여기에서 제한시간을 지우고 공성 능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디자인되었죠.
근데 돌격병 잡아다가 들고다니는 근본 없는 짓은 왜하는걸까요=_=;;



3.카라짐(Kharazim) - 수도사(Monk)


 
1)선견지명(Foresight) : 찬란한 질주를 사용하면 3초 동안 대상 주위 지역이 드러납니다. 동시에 한 지역만 드러낼 수 있습니다.


원작 : 연속격파(Deadly Reach) - 선견지명(Foresight)
효과 : 세번째 공격을 할 때마다 5초동안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디3엔 찬란한 질주도, 그렇다고 디텍팅 기술로 찾아내어야할 몹도 없습니다만(기만자 : ???) 일단 논타겟 스킬이 없는 카라짐의 특성상 은신 영웅을 대처하기 위해(리 리 : ???) 가장 그럴듯한 이름인 선견지명을 디텍팅 기술로 준 것 같습니다. 효과만 놓고보자면 사실 '철권' 능력이 원작의 선견지명과 가장 비슷하군요

 
2)천지권법(Way of the Hundred fists) : 적에게 찬란한 질주를 사용하면 일반 공격 대신 연타를 날려 총 256의 피해를 줍니다.


원작 : 천지권법(Way of the Hundred fists)
효과 : 빠른 주먹을 연속으로 날려 무기 공격력의 19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초강타...는 아니고 속칭 무다무다무다무다 입니다. 이 또한 원작의 능력과 연출 자체는 '철권'과 흡사하지만 연타라는 개념은 또 그런대로 잘 고증된 듯 합니다.

 
3)유연함(Quick Silver) : 아군에게 찬란한 질주를 사용하면 자신과 대상의 이동속도가 30% 증가합니다.


원작 : 진격타(Dashing Strike) - 유연함(Quicksilver)
효과 : 최대 충전 횟수가 3회로 증가합니다.

-원작의 효과는 16렙 특성의 날랜 몸(Blinding Speed)와 같지만 어쩐 이유인지 유연함이 충전 효과를 가져갔습니다. 아마도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의 입김이 들어간거겠죠.

 
4)염화의 주먹(Fist of fury) : 연속 격파의 지속시간이 50% 증가합니다.


원작 : 천지권법(Way of the Hundred fists) - 염화의 주먹(Fist of fury)
효과 : 첫번째 공격시 짧은거리를 이동하고, 맞은 적에게 3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60%만큼 추가 신성 피해를 줍니다. 염화의 주먹은 같은 적에게 여러 번 중첩될 수 있습니다.

-원작과는 꽤나 많은 부분이 다른 특성입니다. 

 
5)상쾌한 바람(Soothing Breeze) : 천상의 숨결이 침묵,실명,감속,이동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원작 : 용오름(Cyclone Strike) - 상쾌한 바람(Soothing Breeze) 
효과 : 용오름을 사용하면 자신과 24m 내의 모든 아군의 생명력이 31,036 회복됩니다. 회복량은 생명의 구슬 추가 치유 효과의 17%만큼 증가합니다.

-원작에서 상쾌한 바람은 '천상의 숨결','치유의 진언'과 함께 아군을 직접 치유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히오스엔 직접 치유 스킬이 차고 넘치기 때문에 천상의 숨결에 제한적인 정화효과를 달아 강화시켜주는 특성으로 들어왔습니다.

 
6)생명의 원(Circle of Life) : 범위 내의 아군 영웅 하나당 천상의 숨결의 치유량이 10% 증가합니다.


원작 : 천상의 숨결(Breath of Heaven) - 생명의 원(Circle of Life)
효과 : 천상의 숨결의 치유효과가 증가하여 생명력을 139,469~182,383 회복시킵니다. 회복량은 생명의 구슬 추가 치유 효과의 30%만큼 증가합니다.

-카라짐의 특성 중 거의 유일하게 원작의 효과를 그대로 가져온 능력입니다. 그건 그렇고 나주평야가 생각나는 이름이군요

 
7)날랜 몸놀림(Blinding Speed) : 찬란한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하고 충전 횟수가 1회 증가합니다.

원작 : 진격타(Dashing Strike) - 날랜 몸놀림(Blinding Speed)
효과 : 진격타를 사용할 때 4초동안 회피확률이 40% 증가합니다.

-유연함 항목에서 언급했듯이, 유연함과 날랜 몸놀림의 효과가 거의 바뀐듯한 모습입니다. 사실 날랜 몸놀림이라는 이름은 자기 자신의 이동속도는 증가시키더라도 아군의 이동속도까지 증가시켜주는 것에 대한 설명은 부족한 이름이라 유연함과 교체한듯 합니다. 아니면 정말로 카르가스가 압력을 행사했거나요

 
8)삼매경(Blazing Fists) : 3번째 일반 공격마다 연속 격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원작 : 천지권법(Way of the Hundred fists) - 삼매경(Blazing Fists)
효과 : 극대화 피해를 주면 5초동안 시전자의 공격 속도와 이동속도가 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3회까지 중첩됩니다.

-능력 텍스트 자체는 다르지만 철권과 초월이 천지권법의 히오스 버전이라고 생각했을때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9)평화로운 휴식(Peaceful Repose) : 대상이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받지 않으면 신성 장법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로 감소합니다.


원작: 평안(Serenity) - 평화로운 휴식(Peaceful Repose)
효과 : 평안이 활성화될 때 생명력이 93,874~120,695 회복됩니다. 회복량은 생명의 구슬 추가 치유 효과의 40%만큼 증가합니다.

-역시 이름만 빌려온 특성입니다. 신성 장법이란 능력이 애초에 원작에는 없는 능력이기 때문에 원작에서 가장 유사한 효과를 가진 평안과 평화로운 휴식룬을 가져온 것으로 보입니다.

 
10)단죄(Transgression) : 칠면 공격이 추가로 4회 타격합니다.

원작 : 사자의 발톱(Lion`s Claw) - 전설 주먹무기
효과 : 칠면 공격 사용 시 공격이 7번 더 발동
인용구 : 율리아나의 무자비하고 흉포한 공격을 목격한 자들은 그 모습을 사자에 비교하곤 했습니다.

-사실 '단죄(Transgression)'은 칠면공격이 아니라 응보의 진언에 속해 있는 룬입니다. 하지만 응보의 진언은 칠면 공격과는 연관이 없으며 칠면 공격에도 타격 횟수를 증가시키는 룬은 없기 때문에 그냥 적당히 '있어 보이는' 스킬명을 넣은것으로 보여집니다. 

단 카라짐이 사자의 발톱(시즌4 전용템)과 거의 비슷하게 출시됐으므로 아마 히오스 팀에서 사자의 발톱을 칠면 공격 강화 특성의 이름으로 선정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을거라 보입니다. 무엇보다 유치하기도 하고요

 
11)해탈(Epiphany) : 사용하면 최대 마나의 33%를 즉시 회복하고, 찬란한 질주를 2회 충전합니다.


원작 : 해탈(Epiphany)
효과 : 해탈의 경지에 이르러 초당 공력 회복량이 20증가하고 근접 공격시 대상에게 빠르게 이동합니다. 15초동안 지속됩니다.

-원작에선 성전사의 아카라트의 용사나 악마사냥꾼의 복수와 같은 이른바 아바타궁류 중 하나인 해탈입니다. 효과 자체는 자원 회복량 증가와 자원 즉시 회복, 공격시 이동과 이동 능력 충전 이라는 점에서 다르지만 히오스와 디아블로3의 차이를 감안했을 때 원작의 효과를 최대한 구현했다하더라도 과언이 아닌 능력입니다.

다만 아이콘이 원작의 해탈 아이콘이 아닌 '내면의 안식처' 아이콘을 사용한게 좀 크게 다릅니다. 근데 솔직히 저라도 저 수염난 대머리 아저씨 + ! 아이콘보단 멋있는 문양이 들어간 아이콘 쓸듯 



------------------------------------------------




2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