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7/31(수) 오후 2시 46분 라티야 스킬 개선 부분에 오표기된 내용을 분홍색폰트로 수정하였습니다.

 

(추가) 7/31(수) 오후 2시 8분 2024년 2차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 예정 일정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수정) 7/31(수) 오후 1시 32분 델리아의 '기백' 효과 단계 표에 순서가 잘못 표기된 부분을 수정합니다.

 

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4년 7월 31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

- 2024년 1차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 2차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은 2024년 10월에 진행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번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은 총 8개 캐릭터를 대상으로, 캐릭터를 플레이할 때 불쾌하거나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부분들에 대해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캐릭터의 운용법을 크게 변경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나, 변경되는 부분에 따라 예측하기 어려운 DPS 성능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우선 각 스킬의 세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아래 변경점을 적용하고, 이후 일부 스킬의 세기에 조정이 있을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사냐는 현재 모든 레이드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에 바로 수정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조금 더 데이터가 쌓이면 적절한 조정을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다만, 캐릭터의 구조 변경은 계획되어있지 않고 대미지의 세기를 조정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헤기]

- 다음 공격 중 적에게 피격 당할 경우, 피격 모션이 발생하지 않는 구간을 기존보다 약 24% 길게 조정합니다.

: '라이징 슬래쉬'

: '라이징 샷,'

: '팬덤 슈터'

: '얼티밋 블레이드'

 

- 다음 공격에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구간을 추가합니다.

: 사이클론 크래쉬 <강화 공격> (30 프레임 추가) 

: 얼티밋 차지 <강화 공격> (33 프레임 추가) 

 

- 다음 액티브 스킬에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구간을 추가합니다. 

: 액티브: 임펄스 리전 (45 프레임 추가)

: 액티브: 일루션 실드 (35 프레임 추가)

 

- 다음 공격 성공 시, 획득할 수 있는 '환영의 조각' 개수를 기존 2개에서 3개를 습득하도록 수정합니다. 

: '일반 공격 3번째 타격'

: '일반 공격 4번째 타격'

 

- '스피릿 커터' 공격 성공 시, 스태미나 회복량을 기존 20에서 35로 상향합니다.

- 전투 중 '라이징 슬래쉬' 공격 시, 간혈적으로 대미지가 중복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반 공격을 통해서 '환영의 조각' 습득 시, '환영의 조각'이 유지되는 시간을 상태효과로 보여주도록 변경합니다.

 

- '환영의 기운'의 단계 별 상태효과 중 마법 공격력과 방어력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단계

기존

변경

환영의 기운: 단검 (1단계)

마법 공격력 100 증가

최종 대미지 1% 증가

환영의 기운: 단검 (2단계)

마법 공격력 150 증가

최종 대미지 1.5% 증가

환영의 기운: 단검 (3단계)

마법 공격력 200 증가

최종 대미지 2% 증가

환영의 기운: 비수 (4단계)

마법 공격력 400 증가

최종 대미지 2.5% 증가

환영의 기운: 비수 (5단계)

마법 공격력 650 증가

최종 대미지 3% 증가

환영의 기운: 비수 (6단계)

마법 공격력 950 증가

최종 대미지 3.5% 증가

환영의 기운: 방패 (1단계)

방어력 200 증가

적에게 받는 대미지 1% 감소

환영의 기운: 방패 (2단계)

방어력 300 증가

적에게 받는 대미지 3% 감소

환영의 기운: 방패 (3단계)

방어력 400 증가

적에게 받는 대미지 5% 감소

환영의 기운: 방패 (4단계)

방어력 500 증가

적에게 받는 대미지 7% 감소

환영의 기운: 방패 (5단계)

방어력 700 증가

적에게 받는 대미지 10% 감소

환영의 기운: 방패 (6단계)

방어력 900 증가

적에게 받는 대미지 15% 감소

 

- '비전 대시' 사용 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구간을 기존보다 약 21% 길게 조정합니다.
- '비전 대시'를 연속 해서 사용 시, 두 번째 비전 대시를 좀 더 빠르게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린 - 배틀 글레이브]

- 다음 공격에서 기를 모으지 않고 '돌풍' 공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연풍'

: '섬풍'
 

: 위 공격에서 '돌풍'으로 바로 연계할 경우, 스태미나를 14만큼 소모하도록 변경합니다.

: 전투 중 '피닉스 깃털' 등을 활용해 기를 모으지 않고 '돌풍' 공격을 사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이동 중 기를 모아서 '돌풍'을 사용할 경우, 기를 모으기 시작한 시간부터 돌풍이 가장 빨리 발동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이 약 15프레임 증가합니다.


- '연풍' 이후 '연풍참'으로 연계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개화' 공격 시, 적이 피격 되는 범위를 상향 조정합니다. 

- '개화' 공격 시, 보스 혹은 마지막으로 타격한 몬스터가 주변에 있을 경우 대상을 향해 카메라가 빠르게 회전한 이후 정면을 보고 공격하도록 개선합니다. 

- '섬격창'으로 공격에 성공할 경우, '낙화'가 2개 새겨지도록 개선합니다.

- '액티브: 일섬'으로 공격 시, 정면에 발생한 폭발 공격의 범위를 소폭 상향 조정합니다.

- '액티브: 백화난무' 사용 중, 회피 키를 연달아 빠르게 입력해서 '연풍'을 사용했을 경우 키 입력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배틀 글레이브를 사용하는 린이 '피닉스의 깃털' 등을 사용하여 기를 모으지 않고 돌풍을 쓸 수 있는, 정상적이지 않은 플레이를 해야만 캐릭터의 성능을 다 끌어낼 수 있는 구조가 오랫동안 불편하고 불합리하게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피닉스의 깃털 플레이'를 수정하기에는 이미 오래전 부터 사용되어온 플레이인 점을 고려하여, 특정 액션 이후에 기를 모으지 않고도 바로 돌풍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 변경점으로 인해 해당 플레이를 사용하지 않던 플레이어분들을 포함하여 전체적인 플레이어 그룹에서 성능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변경 이후 지표를 면밀히 관찰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아]

- '영혼 추적' 시, 회피 및 기타 행동을 하지 않아도 이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타이밍을 빠르게 조정합니다.

- '영혼 추적' 시, 소모되는 MP량을 기존 70에서 60으로 조정합니다. 

- '액운 가르기' 공격 시, 적의 공격을 상쇄할 수 있는 구간을 기존 대비 13% 길게 조정합니다.

- '영혼 방벽' 시, 적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구간을 기존 대비 14% 길게 조정합니다.

- '액티브: 천도' 발동 시, 적이 피격 될수 있는 범위를 상향 조정합니다.

 

[델리아]

- '기백' 효과의 단계가 하락하는 조건을 다음과 같이 완화합니다.

기백 단계

기존

변경

3단계

4회 피격

6회 피격

2단계

6회 피격

8회 피격

1단계

8회 피격

10회 피격

 

- '이니셜 슈팅스타'로 공격 성공 시, '예리함' 및 '완벽한 예리함'의 효과 지속시간이 최대 1초까지 증가하도록 수정합니다.

- '라스트 슈팅스타'로 공격 성공 시, '예리함' 및 '완벽한 예리함'의 효과 지속시간이 최대 2초까지 증가하도록 수정합니다.

 

- '화이트 로즈'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마무리 공격으로 적을 타격 시, SP 20을 획득하도록 수정합니다.

: 마무리 공격 후, 일반 공격 2번째 타격부터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마무리 공격 시, '예리함' 또는 '완벽한 예리함'의 효과 지속시간이 0.5초 연장되도록 수정합니다.

 

- '액티브: 로즈 크러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사용 시 방어구가 파괴되는 효과를 제거합니다.

: '액티브: 로즈 크러시'를 기사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사용 시 획득하는 '투혼'과 '완벽한 예리함'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각 120초에서 130초로 조정하고, 효과가 적용되는 시점을 스킬 연출이 끝난 후에서 스킬 사용 직후로 조정합니다.

: '액티브: 로즈 크러시' 사용 연출에 이어서 다른 연출이 재생될 경우, 간헐적으로 '투혼'과 '완벽한 예리함'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있어 위와 같이 조정합니다.

: 액티브: 로즈 크러시' 사용 후, 투혼 상태 효과가 남아 있을 때 '이니셜 슈팅스타', '라스트 슈팅스타'를 사용하면 '기백' 효과가 3단계로 갱신되도록 수정합니다.

 

- 혼신의 일격 발동 조건에 '이니셜 슈팅스타'와 '라스트 슈팅스타'를 추가합니다.

 

- 아래 상황에서 바스타드 소드 끝에 반짝이는 이펙트를 추가하고, 효과음이 재생되도록 수정합니다.

: '이니셜 슈팅스타' 스킬을 습득 후 '주피터스 벨트' 사용 시 '이니셜 슈팅스타'를 사용 가능한 시점

: '라스트 슈팅스타' 스킬을 습득 후 '제미니 스트라이크' 사용 시 '라스트 슈팅스타'를 사용 가능한 시점

: '라스트 슈팅스타' 스킬을 습득 후 '액티브: 엘레강트 피겨' 사용 시 '라스트 슈팅스타'를 사용 가능한 시점

: 위 상황에서 이펙트가 발생한 직후부터 해당 모션을 종료하는 시점까지 회피 판정을 추가합니다.

 

- 와일드 스타의 돌진 공격 시, 항상 '기백' 1단계 효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이후 공격에 성공하면 기존과 같이 '기백' 단계 2개를 추가로 얻어 '기백' 3단계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델리아는 가장 강력한 스킬 중 하나인 '액티브: 로즈 크러시'의 페널티가 너무 강력하여 여러 컨텐츠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점과, 예열이 오래 걸리는 딜사이클과 '기백' 효과의 컨셉이 현재 레이드의 메타에 어울리지 않는 점이 불편하고 불합리한 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액티브: 로즈 크러시'를 썼을 때 방어구가 파괴되던 효과는 시공간 왜곡 등에서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방어구 파괴 효과는 델리아의 고유 컨셉이었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는데요, 방어 기재가 부족한 델리아에게는 너무 가혹한 컨셉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기존의 방어구 파괴 컨셉을 더 선호하셨을 플레이어분들의 많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액티브: 로즈 크러시'를 사용 후 '투혼' 상태 효과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는 '기백' 효과가 계속 3단계로 갱신되도록 수정하여 투혼 상태에서는 대미지를 넣는 것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완벽한 예리함 효과를 특정 액션을 했을 때 조금씩 연장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짧은 전투에서보다는 긴 전투에서 델리아의 DPS 성능을 보완해 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델리아는 현재 결사대나 시공간 왜곡 전투에서 DPS 성능이 낮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위 변경점들로 인해 델리아의 성능이 다소나마 보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티야]

- 다음 스킬을 사용할 때, 좀 더 적을 맞추기 쉽도록 조정합니다.

: '사냥의 호흡'

: '크로커다일 디펜스'

: '크로커다일 디펜스' 이후 사용하는 '라이노 러쉬'

 

- '사냥의 호흡' 스킬 설명에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 '치타 스트라이크'의 랜스를 휘두르거나 베는 공격으로 전사의 발톱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은 단순히 설명이 누락된 부분을 추가하는 것으로, 전사의 발톱을 회복하는 것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레티]

- '액티브: 레티 봄바'의 거대 폭탄을 적에게 명중시키거나, 거대 폭탄의 지면 폭발 효과로 대미지를 입히면 약점 부위의 부분 파괴가 가능하도록 수정합니다.

 

- 다음 스킬로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의 폭탄을 강화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스탠딩 플립'이나 '액티브: 뷰티풀 블레이즈'로 대미지를 입히면 폭탄이 한 단계 강화됩니다.

 

-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를 통해 적에게 부착하는 폭탄의 지속 시간을 기존 15초에서 20초로 조정합니다.

 

- 다음 공격들을 일정 범위 안에서 적에게 명중시켰을 경우, 대미지가 5% 상승합니다. 대미지 상승 효과가 적용된 경우 대미지가 노란색으로 표기됩니다.

: '트루퍼: 크러쉬 블로우', '트루퍼: 트위스트 블로우' (일반 공격 2회 - 스매시 콤보)

: '트루퍼: 피어스 스트라이크', '트루퍼: 스톰 스마이트' (일반 공격 3회 - 스매시 콤보)

: 위 효과와 혼동되지 않도록, 기존에 노란색으로 표기되던 다른 대미지들을 빨간색으로 수정합니다.

 

- '스위프트 리코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스위프트 리코일'로 적의 공격을 가드할 경우, 재사용 시간이 3초 감소하도록 수정합니다.

: 시전 버튼을 짧게 누르면 뒤로 밀려나는 거리를 짧게, 길게 누르면 밀려나는 거리를 길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레티는 레이드 파티에서 '부분 파괴 코어'를 담당하는 캐릭터 중 하나인데요, 최근 전투의 플레이 타임이 짧아지면서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를 두 번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액티브: 레티 봄바'에 약점 부위 파괴 효과를 추가로 부여하였습니다.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로 약점 부위를 파괴하는 것도 기존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완화했습니다. 폭탄의 지속 시간을 늘리고, '스탠딩 플립'과 '액티브: 뷰티풀 블레이즈'로도 단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여, '일반 공격 2회 - 스매시 콤보'나 '일반 공격 3회 - 스매시 콤보'를 사용할 틈이 나지 않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강제 폭발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근접해서 싸우는 상황에 대한 대미지 보상을 강화하였고 이에 맞춰 '스위프트 리코일'이 뒤로 멀리 뛰어서 원치 않게 거리를 벌리게 되는 점을 수정하여 원하는 거리를 유지하면서 전투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비 - 배틀사이드]

- 다음 스킬을 시전한 뒤에 이어지는 드레인 모션을 기존보다 약 20% 빠르게 수정합니다.

: '라이프 스틸' 

: '스피릿 바인드' 

: '데스 레이블'

: '블러디 스레드'

 

- 다음 스킬을 시전한 뒤, 이동하거나 서서 릴리즈 할 때의 모션을 기존보다 약 20% 빠르게 수정합니다.

: '라이프 스틸',

: '스피릿 바인드'

: '데스 레이블'

: '블러디 스레드'

 

- '액티브: 아케인 게이트' 스킬 시전 도중 적에게 피격 받아도 동작이 취소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다음 스킬을 시전한 뒤, '블링크' 스킬로 더 빠르게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인비지블 룸', 

: '소울 스큐어'

 

- '블링크' 스킬로 이동 시, 지형에 걸리는 현상을 완화합니다.

- '블링크' 스킬 시전 시 소모되는 스태미너 량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블링크 종류

기존 스태미나 소모량 (8랭크 기준)

수정된 스태미나 소모량 (8랭크 기준)

블링크

15

10

블링크 이어가기

21

15

 

- '블링크 문라이트' 스킬 시전 이후 스매시 공격을 두 번 연속하여 스피릿 바인드 낙인이 생성될 때, 잡기 버튼을 눌러 드레인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그림덴]

- 다음 공격으로 연계할 수 있는 시간을 기존대비 약 30% 길게 조정합니다.

: '크사나'

: '액티브: 디컬레이션'

 

- '크사나'의 발동 판정을 수정하여, 기존보다 쉽게 발동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써머솔트 랜딩', '핸드 스프링'과 '일리걸 워크'의 반동을 이용한 점프 동작에 적용되는 회피 구간을 그림덴이 착지하는 시점까지로 늘려서 적용합니다.

: '써머솔트 랜딩'과 '핸드 스프링'은 기존에 스킬 랭크에 따라 회피 구간이 늘어나는 구조로 되어있었으나, 랭크에 무관하게 착지 시점 까지 회피 구간이 적용되도록 수정합니다.

 

- 적의 공격을 전방에서 방어 후 '써머솔트 랜딩'을 사용 시, 적용되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10초에서 5초로 조정합니다

 

■ 전투

- 전투 '몰락한 기사의 전당'에서 '몰락자 아이젠리터'의 공격 중, 방패를 든 상태에서 주변에 '마수의 안광'을 일으키는 공격의 유지 시간이 이펙트와 동일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전투 '차가운 수술실'에서 보너스 목표 달성을 위한 낙원석이 존재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첫 번째 구역에 채광 포인트를 추가하였습니다.

 

■ 아이템

- 페스타 쿠키 아이템의 설명을 보강합니다.

- 파르홀른 시즌 1 스토리 학습서 A (서브) 사용 시, 다음 스토리가 완료되도록 수정합니다.

: 소원을 말해봐

: 건강이 최고

- 파르홀른 시즌 2 스토리 학습서 (서브) 사용 시, 다음 스토리가 완료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투렌의 부성애

- 파르홀른 시즌 3 스토리 학습서 (서브) 사용 시, 다음 스토리가 완료되도록 수정합니다.

: 겨울의 수호자

 

■ 장비 공유 & 이전

- 원활한 테스트 서버 플레이를 위해 장비 공유 & 이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전용)

 

■ 기타

- Windows 10 미만 운영체제에 대한 서비스 지원이 종료됩니다. [공지사항 바로가기]

- '스페셜 바실리카 가드 플레이트 팬츠'를 단독으로 착용 시, 허리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더블 볼륨업P+ 마리나 웨이브 비키니(일체형)' 착용 시, 하의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는 업데이트 내용의 정식 서버 적용 전, 사전 테스트를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개발 도중 테스트가 가능한 단계에서 동결된 버전이 업데이트되므로,

정식 버전에 비해 부족하거나 누락된 상태 또는 임시로 구성된 데이터 및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