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영전 대부분의 캐릭은 평타 + 스매시를 기반으로 메커니즘이 이루어져 있고, 일련의 모든 프로세스를 직접 조작해줘야 합니다.

게임이 나온지 14년이 지나서 대부분의 유저들은 30대 중반이며 이는 마우스 클릭질에도 꽤 피로도를 느끼고 통증을 느낄만한 나이가 됐습니다.

나이가 있는 유저분들은 이제 캐릭의 성능과 룩 뿐 아니라 손가락 피로도도 신경을 써야하기에 지금까지 키운 캐릭들의 손가락 피로도 비교글을 쓰게 됐습니다.

* 굉장히 주관적인 글이니 부캐 키우려고 고민중이신 분들이 참고 정도로 봐주심 될 것같습니다.

1) 검시타 
  - 플레이 99%이상 우클릭만 함. 초반의 아웃복서 스타일에서 빠른공속과 맞딜 메타로 되면서 우클릭을 광클
    하게 되는 경향이 더 커짐. 순회 및 말뚝딜에서는 우클꾹까지 추가돼서 꽤나 피곤함..
2) 창시타
  - 캐릭자체의 성능을 떠나서 피로도가 적음. 검시타의 경우, 맞딜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과감히 퓨리를 하지만, 
    창시타는 생존개념으로 타이밍을 봐가면서 퓨리를 사용하여 손가락 누적피로도를 줄여줌.
3) 검오나
  - 4번의 평타와 2번의 스매시가 기본메커니즘이지만 생각외로 무난함. 가드카운터 후 평타가 줄어들기도하고,
    방패강타로도 평타를 줄여줄 수 있음. 액티브스킬의 검풍기로도 퀵버튼활용도가 높아 키보드, 좌클,우클의 밸런
    스가 좋음
4) 햄오나
  - 예전 구풍기는 우클을 계속해줘야했으나, 신풍기의 발전으로 좌클, 우클의 밸런스가 좋음. 검오나보다는 키보드
    사용이 적어서 좌클,우클 횟수는 조금 많음. 캐릭자체 공속이 느리기 때문에 광클을 못하는것도 이유.
5) 탭비
  - 99%이상이 우클릭사용, 우클횟수자체는 많지 않으나, 꾹눌렀다가 떼어주는게 생각보다 손가락피로도가 심함.
    필자의 지인은 탭비로 순회를 하고 나면 순회간 시간만큼 쉰다고함..
6) 낫비
  - 특성상 반복적인 평타+스매시가 아니라 (성능과는 별개로) 큰 피로도는 없음. 
7) 활카이
  - 좌클,우클의 횟수는 많지 않으나 죄다 꾹 눌러줘야 함. 실시간으로 에임을 맞춰야하다보니 꾹 누른상태에서 
    에임을 조준해가며 공격해야하니 피로도가 심함. 거리조절까지 하니 방향키버튼 사용도 빈번함.
8) 총카이
  - 평타는 좌클을 누르면서 에임을 조준해야하나, 총카이보다는 덜 피곤. 액티브스킬 활용도가 굉장히 높고, 재장전
    등을 통해 손가락을 쉬게 해주는 경우도 있음. 단, 활카이처럼 거리조절이 필수라 방향키 버튼 사용은 많음.
9) 기둥카록 
  - 워스톰프까지 가는 방식에 따라 유저들마다 조금씩 우클, 좌클 활용도가 다름. 기존 5버프를 얻기 위해서 우클만
    5회이상 반복하는 과정에서 피로도가 엄청남. 다행히 이번 패치로 5 > 3회로 줄어들어 널널하게 우클릭이 가능
    해서 할만해졌으며, 발차기, 점보스턱, 바이슨차지 등의 연계기를 키보드로 활용하기 때문에 무난함.
10) 블래카록
  - 테스트 중
11) 검벨라
  - 기본 딜사이클 및 sp를 활용한 연계기는 피로도가 조금 있음.. 카운터스크라이크 등은 피로도가 적음. 전체적인  
    밸런스는 무난함. (성능은 별개)
12) 듀블벨라
  - 기본 공속자체가 느린캐릭이라 피로도 자체도 굉장히 적고 차심모드에서는 우클만 누르고있기 때문에 편함
13) 대검허크
  -  특성상 좌클사용이 거의 없으며, 스매싱 사이에 스페이스를 넣어주다보니 검시타처럼 우클연타를 하지 않음
    손가락 피로도가 적은 캐릭기준으로는 가히 S티어급
14) 테이드허크
  - 스매싱의 더블샷이 우클을 두번 씩 눌렀어야 했다면 굉장히 피곤했겠지만 다행히 탭으로 모든게 해결.
    피로도가 낮으며 중간중간 장전시간을 통해 무리하지 않게 됨
15) 배글린
  - 가장 클래식한 캐릭 중 하나라 평가받는 배글린이라 걱정했지만 의외로 피곤하지 않음. 할만함.
16) 우산린
  - 테스트중
17) 롱블레이드 아리샤
  - 기본모드에서 5연속 좌클이 굉장한 피로도를 느끼지만, 던전 특성상 평타를 끊고 가드하는 상황이 많아 할만함.
    마나모드에서는 좌클만 하면 유지되기에 편하지만, 마나소비량이 빨라 피오블모드를 자주 변경해야해서 손가락
    피로도를 떠나 손가락이 바빠서 피로를 느낌.(숙련되면 안느낄지도?)
18) 윕 아리샤
  - 좌클 광폭모드의 최고 1인자. 마우스랑 손가락이 박살날것같은 광클을 함. 필자는 클릭 버튼을 키보드 F로 변경
    해서 개인적으로 편하고 즐겁게 테스트했음. (적응하는데 한 2주는걸린듯) 순수하게 클릭만 할 경우, 각오해야함
19) 헤기
  - 좌클 4번 + 우클 1번에 이은 추가타가 기본 사이클이지만, 기본공속자체가 빨라 손가락이 엄청 피곤함.
    액티브스킬자체가 장판형이나 버프형이 대부분인지라 스킬을 써도 계속 상기의 딜사이클을 쉬지 않고 돌려야함
    평소 사무실 마우스 작업이 잦은 유저들은 쳐다도 보면 안되는 캐릭..
20) 델리아
  - 기본 평타가 느리고 강스, 약스로 구분되어 있어 큰 피로도는 없을 것같으나, 기본 메커니즘자체가 추가타를 활
    용한 끊임없이 반복되는 공격이라 생각보다 좌클, 우클 횟수가 많음. 그나마 다행인게 좌클과 우클 횟수밸런스
    가 좋아서 큰 문제는 없음
21) 미리
  - 테스트중
22) 그림덴
  - 우클릭사용 80%, 기본 딜사이클을 우클릭 5회로만 할수도있음. 기본공속이 빨라 우클릭만 5회하면 생각보다 엄
    청 피로함.. 대신 분신으로 넘어가기도하고 암습을 노리면서 적절히 밸런스를 유지하긴하지만 그래도 피곤함..
23) 미울
  - 특성상 우클릭 90%사용, 광클이 아니라 무난함. 액티브 활용도 많아 굉장히 여유로움
24) 벨
  - 굉장히 클래식한 플레이를 요구하지만 기본공속자체가 워낙에 느려 고공속으로 하더라도 피로도가 적음
    헤기처럼 반복하는 메커니즘이지만 이상하게 편함..
25) 레서
  - 반격이 굉장히 많아 손가락이 편할것같지만 손가락 아작나는 캐릭.. 공격하나하나를 패링해가면서 카운터를 사
    용하는 개념이라 굉장히 피곤.. 
26) 카엘
  - 총 6번을 좌클을 해주는게 기본 사이클. 벨처럼 기본 공속자체가 워낙 느려서 고공속으로 하더라도 의외로 할만
    함.. 피오나처럼 가드 후 평3부터 시작해서 편한것도 있음. 
27) 테사
  - 좌클, 우클 횟수자체는 많으나 특이하게 좌좌우우, 좌우좌우 반복하는 메커니즘이 유행이라 손이 꼬이긴해도 
    피로도 자체는 무난한 편
28) 단아
  - 평타가 3회까지만 있어서 편할것같지만 의외로 피곤함.. 딜자체가 좋지 않은 캐릭이라 유저들 대부분이 빡딜을
    하다보니 필요이상으로 클릭질을 많이함. 제일 의외의 캐릭.
29) 레티
  - 무난함.(공속자체가 워낙에 느린것도 있고, 액티브활용이 많음)
30) 라티야
  - 90%이 우클릭하지만 이친구도 기본공속이 느려서 스매싱으로만 활용하더라도 큰 피로도는 느끼지 않았음
    (스태가 워낙 부족해서 손가락 피로도보다 정신적인 피로도가 더 심함)
31) 체른 
  - 90% 우클릭 사용(액티브에 가끔 좌클빼고는 딜사이클자체는 전부 우클) 공격자체가 단타로 끊어치는 느낌.
    그에 반해 공격데미지가 연타로 박혀버리니 성능 뿐 아니라 손가락 피로도에서는 S티어급
32) 아켈
  - 단아와 마찬가지로 평타3회까지 되어있는 캐릭이지만 생각 외로 피로도가 심함. 액티브스킬 쿨타임도 굉장히
    타이트하여 키보드사용도 많음. 좌클릭 손가락도 피곤하지만 우클릭 횟수도 꽤 있다보니 양손가락이 아픔..
33) 소우
  - 좌클릭 피로도는 윕샤와 최상위 티어수준. 
    다행히 좌클릭 버튼을 키보드 F로 변경 후 재밌게 테스트함. 그 전까진 진짜 좌클하다가 병원신세질것같아서 
    엄두조차 못냄.
34) 사냐
  - 테스트 중

* 결론적으로는 횟수자체도 중요하지만 낮은 액티브활용도, 반복되는 딜사이클, 쉬는시간없는 딜타임을 가진 캐릭
  들도 엄청난 피로도를 느끼게 해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