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비노기 영웅전입니다.
8/7(수) 진행된 “비정상적인 아이템 수집 행위를 조사 중에 있습니다.” 조치 과정에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한 부분과 더불어
지난 6월 고객센터를 통해 제보된 내용이 빠르게 조치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의견을 주신 점 확인하였습니다.
우선, 발생한 문제에 대한 조치 과정에서 충분하지 못한 설명으로 플레이어님들께 혼란과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상세한 내용을 설명드리기에 앞서 전일 진행된 작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8/7(수) 문제 확인 즉시 해당 대상자 및 연관 아이템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다수의 ID를 이용한 부정한 방식으로의 아이템을 획득 및 거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상자에 대한 조치가 최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문제의 아이템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다량 획득한 대상자를 제재하고, 부당 이득 회수가 적용될 예정인 점을 공지를 통해 안내드렸습니다.
그러나, 현재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셨던 점에 대해서 보다 명확하게 안내가 필요했음에도
조치 결과 외에 상세한 설명을 드리지 못했던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번 공지를 통해, 발생한 이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재발방지를 위해 현재 계획 중인 사항을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1. 문제 대상자의 게임 이용 및 부당 이득 내역
앞서 "8/8(목) 운영정책 위반 대상자 단속 결과 안내" 에서 안내드렸던 내용과 같이
문제 대상자는 총 12개의 게임 ID로 368개의 캐릭터를 활용하여 '니플헤임' 전투를 비정상적으로 진행한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위 과정을 통해 획득한 골드와 '니플헤임 플라스크' 등의 전리품들은 아래의 방법을 통해 1개의 특정 ID로 이동,
이후 거래소 시스템을 이용하여 아이템을 판매하였고, 이렇게 획득한 골드는 비정상적인 가치로 거래되었습니다.
[아이템 이동 방법]
- 공유 보관함 (동일 ID 내 캐릭터 간 재화 이동)
- 길드 보관함 (연루된 ID간 재화 이동 / 가입한 다수 길드 활용 및 길드 삭제 정황 확인)
세부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5/16(목)부터 8/7(수) 조치 전까지 총 13개 문제 ID에서 확인된 데이터를 함께 안내드립니다.
구분 | 수치 |
---|
니플헤임 전투 완수 횟수* | 파티 기준 37,683회 (개별 캐릭터 완수 기준 150,722회) |
획득 클리어 골드 | 17,044,735,680 골드 |
니플헤임 플라스크 거래소 판매대금 | 1,709,969,617 골드 |
보석류 아이템 거래소 판매대금 | 1,295,646,253 골드 |
* 문제 ID는 2~4개 캐릭터로 파티를 생성해 전투를 출정하였습니다.
파티 기준의 전투 완수 횟수는 37,683회이며, 캐릭터 기준으로 완수한 전투 횟수의 총 합은 150,722회인 점 안내드립니다.
** 앞서 니플헤임 전투 완수 횟수는 37,419회로 안내드렸으나, 이는 8/7(수) 오전 9시까지의 수치로 확인되어 8/7(수) 조치 전까지의 수치로 재안내드립니다.
내부적으로 검토를 통해 위와 같은 아이템 이동 방식이 유지될 경우 향후 비정상적인 패턴이 재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에 게임 내 시스템에 있어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사항들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변경 예정에 있습니다.
자세한 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지난 6월 제보되었으나 대응 조치가 8월에 진행된 사항
현재 고객센터로 비정상 이용자에 대한 제보가 유입되는 경우,
1차적으로 비정상 프로그램 사용 내역과 게임 기록을 조사하여 비정상 여부를 판별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고객센터로 접수해주신 '니플헤임 플라스크 아이템 비정상 획득 의심 이용자 제보' 역시
위 프로세스에 따라 비정상 프로그램 사용 기록과 해당 ID 내 캐릭터들의 게임기록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당시 해당 ID를 조사한 결과 운영정책 위반 내용으로 조치하기에는
불법 프로그램 및 기타 부정한 방식에 대한 비정상 플레이 근거가 부족하여 바로 조치하지 못했습니다.
운영정책 위반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해당 대상자의 세부적인 기록을 수집하는 추적 모니터링 기능을 설정해두었으나,
이후 다른 비정상 이용자 제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우선순위가 밀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8/7(수) 커뮤니티 동향을 통해 해당 대상자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고,
추적 모니터링을 통해 수집된 세부 기록을 토대로 연관 ID를 확인, 비정상 플레이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여 조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비정상 의심 이용자에 대한 제보를 진행해주셨음에도, 제 때 조치하지 못한 것은 명백한 저희의 잘못입니다.
많은 실망감을 느끼게 해드렸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이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래와 같이 내부 프로세스를 보완하겠습니다.
첫째, 비정상 이용자 제보 유입 시 아이템 단위의 비정상 거래 현황까지 함께 조사하겠습니다.
제보된 대상자에 대한 비정상 이용 내역을 조사하는 방식과 더불어,
의심 아이템의 비정상 거래 현황까지 함께 탐지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겠습니다.
ID가 보유하고 있는 의심 아이템 뿐만 아니라, 해당 의심 아이템의 게임 내 전체 흐름을 조사해
비정상적인 거래 행위가 연관되지 않았는지도 꼼꼼히 모니터링하겠습니다.
둘째, 비정상적인 수치로 판단되는 데이터 발생 즉시, 문제를 인지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겠습니다.
전투/거래 등을 포함한 모든 행위에 대해 평균치를 크게 초과하는 수치의 데이터가 발생하는 경우
전체 담당자에게 즉시 전파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비정상 의심 행위에 대한 선제적인 탐지 및 대응을 통해 비정상 이용자들이 장기간 활동할 수 없도록 재발방지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번에 문제가 발생했던 '니플헤임' 전투 외에도 게임 내 모든 전투에 대한 비정상 출정 현황을 전수조사 중에 있으며,
이번 문제 대상자 뿐만 아니라 비정상 플레이로 의심되는 대상자가 추가로 있을지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사 과정에서 비정상 행위가 추가로 확인되는 경우 운영정책 위반 대상자 단속 결과 공지사항을 통해 처리 결과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대응 과정에서 플레이어님들께 많은 혼란과 실망감을 드린데 대해
죄송한 마음을 담아 다음의 보상을 ID 우편으로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 보상 안내
- 지급 대상: 지급일을 기준으로 6개월 내 접속한 기록이 있는 대상
- 보상 지급일: 8월 14일(수) 정식 서버 점검 중
- 지급 아이템: 아래의 아이템이 모두 지급됩니다.
아이템 | 지급 개수 | 거래 속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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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의 마음
※사용 시 아래의 아이템을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홈 VVIP 서비스 패키지 (30일, 증정) 1개 - 생도 배지 (30일, 증정) 1개 - 여신의 항해 축복석 (증정) 30개 - 여신의 가호 (파티, 증정) 5개 | 1 | ID 공유 가능 |
특수 실험용 아바타 염색 앰플 선택 상자 (35종) | 3 | ID 공유 가능 |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 1 | ID 공유 가능 |
※ ID 우편에서 수령하지 않은 보상 아이템은 8월 29일(목) 점검 중 회수될 예정이오니, 아래 아이템을 꼭 받아 주세요.
※ 위 보상 아이템은 모두 별도의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약속드린 내용을 성실히 지키면서, 더욱 신뢰받을 수 있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