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령합성은 70렙에 개방되는 기능입니다.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에 추가로 밸런스, 크리티컬, 공격속도, 방어력, 크리티컬 저항 능력치를 약간 올려주는 항목입니다.

비덱 직접 찾아갈 필요없이 필요한 장비 알트+우클릭-정령합성을 누르면 됩니다.

90렙에 2번째 칸도 열려서 2칸 모두 정령작업(이하 정령작)을 하면 착용 세팅 설정에 따라 1번, 2번칸 중 원하는 1개 능력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2번 슬롯 개방

20만 골드를 지불하면 2번째 칸이 열립니다.


장비 장착하는 곳 우상단에 있는 슬롯 설정 버튼을 누르면 정령작이나 인챈트 모두 20만 골드씩 주고 2번 슬롯을 열 수 있습니다.



인챈은 주로 밸런스, 크리티컬이 남아돌 때 
액세서리 접두에서 신속한으로 변경
방어구 접미에 열의로 변경
무기 접미에 용맹/꽃잎으로 변경
할 때 씁니다.

이렇게 인챈에서 큰 값을 조정하고 자잘한 값을 조절할 때 정령작 값을 크밸작과 공속작 사이에서 적절한 값으로 조정합니다.
(해당 설정으로 가는 전투에서 요구하는 크리, 밸런스 최대치는 만족한 상태에서 공속을 되도록 올리는 형태)



2. 정령작의 목표

무기, 액세서리 : 크리티컬, 밸런스 +2 이상 or 공격속도 +1
방어구 : 방어력 102 이상 or 크리티컬 저항 +1 이상

이것 빼고는 전부 꽝입니다.
다른 수치가 나오거나 음수값이 나오면 다시 돌립시다.


3. 정령작 확률

그러면 확률을 봅시다.




105렙 이하 장비는 이제 안 쓰니 110렙 이상 장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저주의 허리띠에 정령작을 200회 시도하면 평균적으로 밸런스 +1~3이 8회, 크리티컬 +1~3이 1회, 공속 +1이 8회 나오겠죠.

그러면 당연히 매물로는 밸런스+2, 공속 +1 정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크리작은 매물도 잘 없고 직접 크리작을 뽑으려고 해도 낭비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밸+1, 크+1은 +1정령석으로도 나오는 수준으로 실제로 뜨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표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클릭해서 확대해봅시다.
크밸 +1작 확률과 방어력 +101 이하 확률은 뺐습니다.

장비에 기본으로 밸런스, 크리티컬이 있을 경우 나올 확률도 오르지만
없는 장비로 도전할 경우 특히 3작이 나올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런데 저렇게 0.~~%로 봐도 잘 와닿지가 않죠?


4. 정령작 기댓값

그래서 정령합성 시도 횟수 기댓값을 정리해봤습니다.


방어구에서 크저든 방어력이든 아무 것이나 뜨길 바라며 직작을 한다 하면 평균 중급 정령석 6개면 뜹니다.
단, 가장 높은 크저2를 띄우려면 방어구 1파츠당 평균 70개가 필요합니다.

아무 반지로 밸+2, 크+2,공속+1 중에 1개가 나오길 바라는 경우 평균 9개,
공속+1이 1슬롯에서 나와서 2슬롯에 밸크 중에 1개 뽑으려 한다면 평균 13개가 필요한 식입니다.

그런데 나는 어떻게 해서든 밸이든 크든 +3작이라는 극한의 옵션, 극옵을 뽑고 싶다?라면
반지 기준으로는 평균 828개. 수호부나 방패류 기준으로는 1472개가 필요합니다.

정령작할 때에는 중급정령석 1개와 수수료 3만 골드가 필요하니 기댓값과 시세를 보며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극옵은 직접 띄우기보다 매물로 나온 걸 사는 것이 이롭겠죠.
아니면 직접 만들면서 밸크+2,공속1작 나온 것은 계속 팔고 새로 도전하는 방법도 있을 테고요.

금~은관을 쓰려는 랭커가 아니면 극옵은 굳이 살 필요없고 뜨면 팝시다.



일반적인 유저라면 무기, 방어구, 반지정도는 정령작 직접하는 것도 해볼만 합니다.

나머지 장비는 시세나 본인 상황에 맞춰서 판단해봅시다.



평균값이 저렇다는 것이지 누군가는 1번하고도 뜨고 누구는 아무리해도 안 뜨는 것이 정령작입니다.
천장도 없는 시스템이니 하다가 영 아닌 것 같으면 멈춥시다.
보통은 정령작된 것 사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