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⑴ 비교가 어려운 밸런스와 크리티컬 스탯을 공격력으로 통일해서 합산하면 스탯비교가 쉬워집니다.

 

 ⑵ 기존 캐릭터 시뮬레이터는 엑셀형식이라 사용하지 못하는경우가 많은듯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⑶ 수식과 용어가 많지만 전부다 정독하실경우 마영전 데미지 적용에 대해 깊은 이해를 도와드립니다.

 

 ⑷ 결과적으로 자신의 캐릭터 스팩에 맞게 표에서 밸런스와 크리티컬값을 찾아서

 

     현재 본인의 세팅과 다른 세팅과의 스팩효율을 비교가능하게 해줍니다.

 

 ⑸ 공제방이 생겨나는 현상황을 타개할수 없다면, 차라리 공격력만 보지말고 모든 스탯을 따져서

 

     크리세팅 유저나 밸런스 세팅유저가 버림받지 않도록 유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⑹ 이해가 어려우신분들이나 시간이 부족하신분들은

 

     4.부분의 파란색 결론부분 5.결과표 6.사용법만 보시면 됩니다.

 

 ⑺ 기존의 알려진 팁에서 대부분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기성인 부분도 많습니다.


 ⑻ 마공 공격에 대해서는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2. 본문 설명에 필요한 수식 및 용어 정리 [거의 환기성이지만 최대한 쉽게 풀어썼기에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 큐릭아스텔님의 데미지 공식 및 각 직업별 기본배율표를 인용하였습니다.

 

  리시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916

 

  피오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914

 

  이비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913

 

  카록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915

 

: 챈가룽인희님의 탭비 크리티컬 상한선 실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9549

 

  EverAfter님의 리시타,피오나 크리 상한선 실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9570

 

 ⑴ 데미지

 

  ① 마영전은 캐릭터창으로 나타나는 공격력이 그대로 몹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정한 데미지 공식에 따라 배율이 적용되어

 

     실제로 몹에게 입히는 데미지는 공격력보다 미미합니다.

 

 ⑵ 실질 평균데미지 공식

 

  ① 실질 평균데미지

 

   ⓐ 캐릭터의 스팩과 몹의 스팩의 차이에 의해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평균데미지를 의미합니다.

 

  ② 실질 평균데미지 공식

 

   ⓐ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추가피해*6.25)*기본배율*(1+마스터리/100+해당스킬/100)*(0.5+밸런스/200)

 

    - (유저공격력-몹방어력)부분은 캐릭터창의 공격력과 몹의 방어력과의 차이입니다.

 

      최소 0 ~ 최대 9100의 값을 가집니다.

 

    -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부분에서 900은 최소데미지를 뜻합니다.

 

      즉, 최소 900 ~ 최대 10000의 값을 가집니다. [공격력 하한선 / 상한선]

 

      (ex) 유저공격력 20000 몹방어력 100인 경우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10000

 

           유저공격력 100 몹방어력 20000인 경우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900

 

    -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추가피해*6.25)부분은 실질 공격력을 의미하며

 

      배율구간이 적용되기 전의 최종 공격력입니다.

 

      추가피해는 무기강화로 얻는 캐릭터창에는 나타나지 않는 스탯이며 무기아이콘에 마우스커서를

 

      올려서 확인 가능합니다.

 

      추가피해 1당 배율 6.25가 적용되며, 이는 추가피해 1 = 6.25 공격력과 의미가 비슷합니다.

 

      다만 공격력과의 추가피해의 차이점은 몹방어력을 무시한다는데에 있습니다.

 

      또한, 공격력 상한선을 무시한다는 점도 다릅니다.

 

      (ex) 유저공격력 20000 몹방어력 100 추가피해 300인 경우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추가피해*6.25)=11875

 

      (ex) 유저공격력 100 몹방어력 20000 추가피해 300인 경우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추가피해*6.25)=2775

 

      강화수치에 따른 추가피해를 정리하자면

 

      0강~5강 추가피해 0

 

      6강 추가피해 40

 

      7강 추가피해 60

 

      8강 추가피해 80

 

      9강 추가피해 100

 

      10강 추가피해 120

 

      11강 추가피해 150

 

      12강 추가피해 180

 

      13강 추가피해 220

 

      14강 추가피해 260

 

      15강 추가피해 300

 

    - 기본배율각 캐릭터별 각각의 공격모션에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배율입니다.

 

      (ex) 검시타 2타 스매시 배어블로어의 경우 스킬랭크와는 무관하게

 

           기본적으로 0.068의 배율이 주어집니다.

 

    - 기본배율*(1+마스터리/100+해당스킬/100)부분은 실질 배율을 의미하며

 

      전투관련스킬을 랭크업해서 얻는 보너스 배율을 적용한 최종배율입니다.

 

      마스터리부분은 스매시마스터리/컴뱃마스터리가 적용되며

 

      해당스킬부분은 각 공격모션별 스킬[배어블로어/글라이딩퓨리 등등]가 적용됩니다.

 

    - (0.5+밸런스/200)부분은 평균데미지 배율을 의미합니다.

 

      마영전에서 밸런스 스탯은 평균데미지를 말하는게 아닌 최소데미지를 의미합니다.

 

      또한, 밸런스는 최대 90까지 적용되며 그이상은 적용되지않습니다.[밸런스 상한선]

 

      (ex) 밸런스 100인 경우 (0.5+밸런스/200)=0.95

 

           밸런스 90인 경우 (0.5+밸런스/200)=0.95

 

           밸런스 0인 경우 (0.5+밸런스/200)=0.50

    

  ③ 실질 크리티컬

 

   ⓐ 유저의 총 크리티컬 수치와 몹의 크리저항 수치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④ 실질 크리티컬 공식

 

   ⓐ ((의지/2000)*0.15+(크리티컬스킬/100)+(캐릭터창 크리티컬/100)+(버프 크리티컬/100)-(몹크리저항/100))+0.03

 

    - (의지/2000)*0.15부분은 의지스탯으로 얻을수 있는 크리티컬입니다.

 

      최소 0 ~ 최대 0.15의 값을 가지며, 의지가 2000을 초과할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 (크리티컬스킬 보너스/100)부분은 크리티컬 마스터리로 얻는 크리티컬입니다.

 

    - (캐릭터창 크리티컬/100)부분은 무기 및 장비들로 얻는 크리티컬이며,단축키c로 확인가능합니다.

 

    - (버프 크리티컬/100)부분은 창시타 리버레이트 스킬 등등 버프창으로 얻어지는 크리티컬입니다.

 

    - (몹크리저항/100))부분은 몹의 크리저항을 의미합니다.

 

    - +0.03는 유저가 몹을 공격시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크리티컬입니다.[크리티컬 하한선]

 

    - 실질 크리티컬은 최소 0.03 ~ 최대 0.5의 확률을 가집니다. [크리티컬 하한선 / 상한선]

 

  ⑤ 실질 크리티컬 평균데미지

 

   ⓐ 크리티컬 발동시 실질적으로 몹에게 적용되는 데미지입니다.

 

  ⑥ 실질 크리티컬 평균데미지 공식

 

   ⓐ 실질평균데미지*((의지/2000)*0.3+(크리티컬스킬/100)+1)

 

    - (의지/2000)*0.3부분은 의지스탯으로 얻을수 있는 배율입니다.

 

      최소 0 ~ 최대 0.3의 값을 가지며, 의지 2000을 초과할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 (크리티컬스킬/100)부분은 크리티컬 마스터리로 얻을수 있는 배율입니다.

 

 

3. 밸런스를 공격력으로 환산해보자!

 

: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부분은 개개인의 스팩과 몹방어력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므로

 

  몹방어력을 찾아서 개인의 공격력과 비교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 추가피해에 따라 공격력 하한선 / 상한선이 변화하므로 표에 적용시켰습니다.

 

  강화수치에 따라 표에서 찾아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 EverAfter님의 몬스터 정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6023

 

 ⑴ 도출

 

  ① 평균데미지 배율=(0.5+밸런스/200)에서

 

      밸런스 1 증가시

 

      (0.5+(밸런스+1)/200)=((0.5+밸런스/200)+0.005)

 

      따라서, 밸런스 1 = 실질 평균데미지 0.5%

 

      0.005*실질평균데미지=0.005*(실질 공격력)*실질배율

 

      1 밸런스 = (실질 공격력)*0.005

 

 

 

4. 크리티컬을 공격력으로 환산해보자!

 

: 의지 1200기준으로 의지 크리티컬을 계산하였습니다.

 

  의지 100당 최소 0.1 ~ 최대 1.7 공격력으로 영향력이 미미합니다.

 

  의지가 1200에서 수백만 차이난다고해서 신경쓰실 필요없습니다.

 

  크리티컬 마스터리는 6랭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 단, 크리티컬은 캐릭터창 크리티컬이 아닌 실질 크리티컬만 공격력으로 환산가능.

 

: 리시타의 경우 크리티컬 발동시 퓨리 공격 연계가 가능하지만 본문에선 포함하지 않은바

 

  타캐릭터보다 크리티컬은 더욱 중요시 됩니다.

 

 ⑴ 도출

 

  ① 실질 크리티컬 평균데미지=실질평균데미지*((의지/2000)*0.3+(크리티컬스킬/100)+1)

 

      크리마 6랭시 0.5 배율증가

 

      의지 1200일 경우 0.18 배율증가

 

      크리티컬 발동시 평균데미지 증가량 = 실질평균데미지*0.68

 

      실질 크리티컬 1 증가시 실질 크리티컬 확률 1% 증가 이므로

 

      실질평균데미지*0.68*0.01 = 실질평균데미지*0.0068

 

      = 0.0068*(실질 공격력)*실질배율*평균데미지 배율

 

      따라서, 1 실질 크리티컬 = 0.0068*(실질 공격력)

 

※ 1 밸런스 = 0.005*(실질 공격력)을 상기해보면

 

   1 실질 크리티컬 > 1 밸런스 ( 크리티컬 스탯이 밸런스보다 항상 우위에 있다)

 

 

5. 최종 환산결과

 

 ⑴ 결과표

 

   ⓐ 추가피해 0일때 (노강~5강) : 추가피해 공격력 +0

 

    - 실질 공격력 = 900 ~ 10000

 

    - 1 밸런스 = 4.5 ~ 50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6.12 ~ 68 공격력

 

   ⓑ 추가피해 40일때 (6강) : 추가피해 공격력 +250

 

    - 실질 공격력 = 1150 ~ 10250

 

    - 1 밸런스 = 5.75 ~ 51.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7.82 ~ 69.7 공격력

 

   ⓒ 추가피해 60일때 (7강) : 추가피해 공격력 +375

 

    - 실질 공격력 = 1275 ~ 10375

 

    - 1 밸런스 = 6.375 ~ 51.8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8.67 ~ 70.55 공격력

 

   ⓓ 추가피해 80일때 (8강) : 추가피해 공격력 +500

 

    - 실질 공격력 = 1400 ~ 10500

 

    - 1 밸런스 = 7 ~ 5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9.52 ~ 71.4 공격력

 

   ⓔ 추가피해 100일때 (9강) : 추가피해 공격력 +625

 

    - 실질 공격력 = 1525 ~ 10625

 

    - 1 밸런스 = 7.625 ~ 53.1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0.37 ~ 72.25 공격력

 

   ⓕ 추가피해 120일때 (10강) : 추가피해 공격력 +750

 

    - 실질 공격력 = 1650 ~ 10750

 

    - 1 밸런스 = 8.25 ~ 53.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1.22 ~ 73.1 공격력

 

   ⓖ 추가피해 150일때 (11강) : 추가피해 공격력 +937.5

 

    - 실질 공격력 = 1837.5 ~ 10937.5

 

    - 1 밸런스 = 9.1875 ~ 54.68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2.495 ~ 74.375 공격력

 

   ⓗ 추가피해 180일때 (12강) : 추가피해 공격력 +1125

 

    - 실질 공격력 = 2025 ~ 11125

 

    - 1 밸런스 = 10.125 ~ 55.6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3.77 ~ 75.65 공격력

 

   ⓘ 추가피해 220일때 (13강) : 추가피해 공격력 +1375

 

    - 실질 공격력 = 2275 ~ 11375

 

    - 1 밸런스 = 11.375 ~ 56.8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5.47 ~ 77.35 공격력

 

   ⓙ 추가피해 260일때 (14강) : 추가피해 공격력 +1625

 

    - 실질 공격력 = 2525 ~ 11625

 

    - 1 밸런스 = 12.625 ~ 58.1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7.17 ~ 79.05 공격력

 

   ⓚ 추가피해 300일때 (15강) : 추가피해 공격력 +1875

 

    - 실질 공격력 = 2775 ~ 11875

 

    - 1 밸런스 = 13.875 ~ 59.3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8.87 ~ 80.75 공격력

 

 

6. 사용법

 

 ⑴ 상세하게 계산하기

 

  ①몹의 방어력과 크리저항값 확인

 

  : EP1~EP9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6023

 

   EP10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9512

 

   캐릭터창(단축키c)를 눌러 자신의 공격력/밸런스/크리티컬 확인

 

   무기아이콘에 마우스커서를 올려 추가피해 확인

 

   "5.결과표"에서 자신의 추가피해 → 빨간색 숫자 확인

 

  ② 자신의 공격력-몹의 방어력+900+빨간색 숫자 [단, 0 ≤ 자신의 공격력-몹의 방어력 ≤ 9100]

 

  ③ ②*주황색 숫자/노란색 숫자*자신의 밸런스

 

  ④ 자신의 크리티컬-몹의 크리저항+34 [단,창시타는 리버레이트+22 희망인챈트사용시+5 추가]

 

  ⑤ ②*초록색 숫자/노란색 숫자*④ [단, 0 ≤ ④ ≤ 50]

 

  ⑥ ②+③+⑤= 밸런스/크리티컬/공격력 합산값 [단위 공격력]

 

 ⑵ 대략적으로 빠르게 계산하기

 

  ① 캐릭터창(단축키c)를 눌러 자신의 밸런스/크리티컬 확인

 

      무기아이콘에 마우스커서를 올려 추가피해 확인

 

      "5.결과표"에서 자신의 추가피해 찾기

 

  ② 자신의 크리티컬-20 [단,창시타는 리버레이트+22 희망인챈트사용시+5 추가]

 

  ③ 최소값=파란색 숫자+보라색 숫자*자신의 밸런스+②*핑크색 숫자 [단, 0 ≤ ② ≤ 50]

 

      최대값=노란색 숫자+주황색 숫자*자신의 밸런스+②*초록색 숫자 [단, 0 ≤ ② ≤ 50]

 

 

7. 마치며..

 

 ⑴ 일단 이글에 토대가 된 기존 인벤분들께 감사드립니다.

 

  ① 큐릭아스텔님,EverAfter님,사재기패망님의 팁내용이 대다수입니다.

 

 ⑵ 이렇게 또한번 열정을 불사르네요.

 

 ⑶ 팁은 여러 사람들과 정보공유가 목적입니다.

 

     그 정보를 사용하는건 유저의 몫이죠.

 

     실용성이 없다고해서 그팁이 무가치한건 아닙니다.

 

     팁게의 목적과 전혀 무관한 글은 잘못됬지만

 

     팁이 부실하거나 중복 및 뻘팁이라고 함부러 디스하는건

 

     한국인으로서 하지 말아야한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팁을 보고 정보를 얻으셨으면 댓글 한줄 정도 적어주시는것도

 

     생각보다 팁을 작성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열심히 끄적여놨는데 아무도 거들떠도 보지않는다면 참 힘빠지는 일이죠.

 

     이상 요즘 팁게보면서 느낀점들 살짝 푸념해보았습니다.

 

 ⑷ 오타나 누락 및 잘못된 부분은 알려주시고 반말이나 욕설 등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주세요.

 

 ⑸ 쪽지나 댓글 확인하오니 궁금하신점 있으면 부담없이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