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갱oi
2012-01-08 17:22
조회: 16,367
추천: 170
밸런스와 크리티컬을 공격력 스탯으로 환산해보자!
1. 들어가며..
⑴ 비교가 어려운 밸런스와 크리티컬 스탯을 공격력으로 통일해서 합산하면 스탯비교가 쉬워집니다.
⑵ 기존 캐릭터 시뮬레이터는 엑셀형식이라 사용하지 못하는경우가 많은듯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⑶ 수식과 용어가 많지만 전부다 정독하실경우 마영전 데미지 적용에 대해 깊은 이해를 도와드립니다.
⑷ 결과적으로 자신의 캐릭터 스팩에 맞게 표에서 밸런스와 크리티컬값을 찾아서
현재 본인의 세팅과 다른 세팅과의 스팩효율을 비교가능하게 해줍니다.
⑸ 공제방이 생겨나는 현상황을 타개할수 없다면, 차라리 공격력만 보지말고 모든 스탯을 따져서
크리세팅 유저나 밸런스 세팅유저가 버림받지 않도록 유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⑹ 이해가 어려우신분들이나 시간이 부족하신분들은
4.부분의 파란색 결론부분 5.결과표 6.사용법만 보시면 됩니다.
⑺ 기존의 알려진 팁에서 대부분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기성인 부분도 많습니다.
2. 본문 설명에 필요한 수식 및 용어 정리 [거의 환기성이지만 최대한 쉽게 풀어썼기에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 큐릭아스텔님의 데미지 공식 및 각 직업별 기본배율표를 인용하였습니다.
리시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916
피오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914
이비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913
카록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7915
: 챈가룽인희님의 탭비 크리티컬 상한선 실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9549
EverAfter님의 리시타,피오나 크리 상한선 실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9570
⑴ 데미지
① 마영전은 캐릭터창으로 나타나는 공격력이 그대로 몹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정한 데미지 공식에 따라 배율이 적용되어
실제로 몹에게 입히는 데미지는 공격력보다 미미합니다.
⑵ 실질 평균데미지 공식
① 실질 평균데미지
ⓐ 캐릭터의 스팩과 몹의 스팩의 차이에 의해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평균데미지를 의미합니다.
② 실질 평균데미지 공식
ⓐ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추가피해*6.25)*기본배율*(1+마스터리/100+해당스킬/100)*(0.5+밸런스/200)
- (유저공격력-몹방어력)부분은 캐릭터창의 공격력과 몹의 방어력과의 차이입니다.
최소 0 ~ 최대 9100의 값을 가집니다.
-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부분에서 900은 최소데미지를 뜻합니다.
즉, 최소 900 ~ 최대 10000의 값을 가집니다. [공격력 하한선 / 상한선]
(ex) 유저공격력 20000 몹방어력 100인 경우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10000
유저공격력 100 몹방어력 20000인 경우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900
-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추가피해*6.25)부분은 실질 공격력을 의미하며
배율구간이 적용되기 전의 최종 공격력입니다.
추가피해는 무기강화로 얻는 캐릭터창에는 나타나지 않는 스탯이며 무기아이콘에 마우스커서를
올려서 확인 가능합니다.
추가피해 1당 배율 6.25가 적용되며, 이는 추가피해 1 = 6.25 공격력과 의미가 비슷합니다.
다만 공격력과의 추가피해의 차이점은 몹방어력을 무시한다는데에 있습니다.
또한, 공격력 상한선을 무시한다는 점도 다릅니다.
(ex) 유저공격력 20000 몹방어력 100 추가피해 300인 경우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추가피해*6.25)=11875
(ex) 유저공격력 100 몹방어력 20000 추가피해 300인 경우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추가피해*6.25)=2775
강화수치에 따른 추가피해를 정리하자면
0강~5강 추가피해 0
6강 추가피해 40
7강 추가피해 60
8강 추가피해 80
9강 추가피해 100
10강 추가피해 120
11강 추가피해 150
12강 추가피해 180
13강 추가피해 220
14강 추가피해 260
15강 추가피해 300
- 기본배율은 각 캐릭터별 각각의 공격모션에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배율입니다.
(ex) 검시타 2타 스매시 배어블로어의 경우 스킬랭크와는 무관하게
기본적으로 0.068의 배율이 주어집니다.
- 기본배율*(1+마스터리/100+해당스킬/100)부분은 실질 배율을 의미하며
전투관련스킬을 랭크업해서 얻는 보너스 배율을 적용한 최종배율입니다.
마스터리부분은 스매시마스터리/컴뱃마스터리가 적용되며
해당스킬부분은 각 공격모션별 스킬[배어블로어/글라이딩퓨리 등등]가 적용됩니다.
- (0.5+밸런스/200)부분은 평균데미지 배율을 의미합니다.
마영전에서 밸런스 스탯은 평균데미지를 말하는게 아닌 최소데미지를 의미합니다.
또한, 밸런스는 최대 90까지 적용되며 그이상은 적용되지않습니다.[밸런스 상한선]
(ex) 밸런스 100인 경우 (0.5+밸런스/200)=0.95
밸런스 90인 경우 (0.5+밸런스/200)=0.95
밸런스 0인 경우 (0.5+밸런스/200)=0.50
③ 실질 크리티컬
ⓐ 유저의 총 크리티컬 수치와 몹의 크리저항 수치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④ 실질 크리티컬 공식
ⓐ ((의지/2000)*0.15+(크리티컬스킬/100)+(캐릭터창 크리티컬/100)+(버프 크리티컬/100)-(몹크리저항/100))+0.03
- (의지/2000)*0.15부분은 의지스탯으로 얻을수 있는 크리티컬입니다.
최소 0 ~ 최대 0.15의 값을 가지며, 의지가 2000을 초과할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 (크리티컬스킬 보너스/100)부분은 크리티컬 마스터리로 얻는 크리티컬입니다.
- (캐릭터창 크리티컬/100)부분은 무기 및 장비들로 얻는 크리티컬이며,단축키c로 확인가능합니다.
- (버프 크리티컬/100)부분은 창시타 리버레이트 스킬 등등 버프창으로 얻어지는 크리티컬입니다.
- (몹크리저항/100))부분은 몹의 크리저항을 의미합니다.
- +0.03는 유저가 몹을 공격시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크리티컬입니다.[크리티컬 하한선]
- 실질 크리티컬은 최소 0.03 ~ 최대 0.5의 확률을 가집니다. [크리티컬 하한선 / 상한선]
⑤ 실질 크리티컬 평균데미지
ⓐ 크리티컬 발동시 실질적으로 몹에게 적용되는 데미지입니다.
⑥ 실질 크리티컬 평균데미지 공식
ⓐ 실질평균데미지*((의지/2000)*0.3+(크리티컬스킬/100)+1)
- (의지/2000)*0.3부분은 의지스탯으로 얻을수 있는 배율입니다.
최소 0 ~ 최대 0.3의 값을 가지며, 의지 2000을 초과할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 (크리티컬스킬/100)부분은 크리티컬 마스터리로 얻을수 있는 배율입니다.
3. 밸런스를 공격력으로 환산해보자!
: (유저공격력-몹방어력)+900부분은 개개인의 스팩과 몹방어력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므로
몹방어력을 찾아서 개인의 공격력과 비교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 추가피해에 따라 공격력 하한선 / 상한선이 변화하므로 표에 적용시켰습니다.
강화수치에 따라 표에서 찾아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 EverAfter님의 몬스터 정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6023
⑴ 도출
① 평균데미지 배율=(0.5+밸런스/200)에서
밸런스 1 증가시
(0.5+(밸런스+1)/200)=((0.5+밸런스/200)+0.005)
따라서, 밸런스 1 = 실질 평균데미지 0.5%
0.005*실질평균데미지=0.005*(실질 공격력)*실질배율
1 밸런스 = (실질 공격력)*0.005
4. 크리티컬을 공격력으로 환산해보자!
: 의지 1200기준으로 의지 크리티컬을 계산하였습니다.
의지 100당 최소 0.1 ~ 최대 1.7 공격력으로 영향력이 미미합니다.
의지가 1200에서 수백만 차이난다고해서 신경쓰실 필요없습니다.
크리티컬 마스터리는 6랭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 단, 크리티컬은 캐릭터창 크리티컬이 아닌 실질 크리티컬만 공격력으로 환산가능.
: 리시타의 경우 크리티컬 발동시 퓨리 공격 연계가 가능하지만 본문에선 포함하지 않은바
타캐릭터보다 크리티컬은 더욱 중요시 됩니다.
⑴ 도출
① 실질 크리티컬 평균데미지=실질평균데미지*((의지/2000)*0.3+(크리티컬스킬/100)+1)
크리마 6랭시 0.5 배율증가
의지 1200일 경우 0.18 배율증가
크리티컬 발동시 평균데미지 증가량 = 실질평균데미지*0.68
실질 크리티컬 1 증가시 실질 크리티컬 확률 1% 증가 이므로
실질평균데미지*0.68*0.01 = 실질평균데미지*0.0068
= 0.0068*(실질 공격력)*실질배율*평균데미지 배율
따라서, 1 실질 크리티컬 = 0.0068*(실질 공격력)
※ 1 밸런스 = 0.005*(실질 공격력)을 상기해보면
1 실질 크리티컬 > 1 밸런스 ( 크리티컬 스탯이 밸런스보다 항상 우위에 있다)
5. 최종 환산결과
⑴ 결과표
ⓐ 추가피해 0일때 (노강~5강) : 추가피해 공격력 +0
- 실질 공격력 = 900 ~ 10000
- 1 밸런스 = 4.5 ~ 50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6.12 ~ 68 공격력
ⓑ 추가피해 40일때 (6강) : 추가피해 공격력 +250
- 실질 공격력 = 1150 ~ 10250
- 1 밸런스 = 5.75 ~ 51.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7.82 ~ 69.7 공격력
ⓒ 추가피해 60일때 (7강) : 추가피해 공격력 +375
- 실질 공격력 = 1275 ~ 10375
- 1 밸런스 = 6.375 ~ 51.8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8.67 ~ 70.55 공격력
ⓓ 추가피해 80일때 (8강) : 추가피해 공격력 +500
- 실질 공격력 = 1400 ~ 10500
- 1 밸런스 = 7 ~ 5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9.52 ~ 71.4 공격력
ⓔ 추가피해 100일때 (9강) : 추가피해 공격력 +625
- 실질 공격력 = 1525 ~ 10625
- 1 밸런스 = 7.625 ~ 53.1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0.37 ~ 72.25 공격력
ⓕ 추가피해 120일때 (10강) : 추가피해 공격력 +750
- 실질 공격력 = 1650 ~ 10750
- 1 밸런스 = 8.25 ~ 53.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1.22 ~ 73.1 공격력
ⓖ 추가피해 150일때 (11강) : 추가피해 공격력 +937.5
- 실질 공격력 = 1837.5 ~ 10937.5
- 1 밸런스 = 9.1875 ~ 54.68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2.495 ~ 74.375 공격력
ⓗ 추가피해 180일때 (12강) : 추가피해 공격력 +1125
- 실질 공격력 = 2025 ~ 11125
- 1 밸런스 = 10.125 ~ 55.6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3.77 ~ 75.65 공격력
ⓘ 추가피해 220일때 (13강) : 추가피해 공격력 +1375
- 실질 공격력 = 2275 ~ 11375
- 1 밸런스 = 11.375 ~ 56.8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5.47 ~ 77.35 공격력
ⓙ 추가피해 260일때 (14강) : 추가피해 공격력 +1625
- 실질 공격력 = 2525 ~ 11625
- 1 밸런스 = 12.625 ~ 58.12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7.17 ~ 79.05 공격력
ⓚ 추가피해 300일때 (15강) : 추가피해 공격력 +1875
- 실질 공격력 = 2775 ~ 11875
- 1 밸런스 = 13.875 ~ 59.375 공격력
- 1 실질 크리티컬 = 18.87 ~ 80.75 공격력
6. 사용법
⑴ 상세하게 계산하기
①몹의 방어력과 크리저항값 확인
: EP1~EP9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6023
EP10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19512
캐릭터창(단축키c)를 눌러 자신의 공격력/밸런스/크리티컬 확인
무기아이콘에 마우스커서를 올려 추가피해 확인
"5.결과표"에서 자신의 추가피해 → 빨간색 숫자 확인
② 자신의 공격력-몹의 방어력+900+빨간색 숫자 [단, 0 ≤ 자신의 공격력-몹의 방어력 ≤ 9100]
③ ②*주황색 숫자/노란색 숫자*자신의 밸런스
④ 자신의 크리티컬-몹의 크리저항+34 [단,창시타는 리버레이트+22 희망인챈트사용시+5 추가]
⑤ ②*초록색 숫자/노란색 숫자*④ [단, 0 ≤ ④ ≤ 50]
⑥ ②+③+⑤= 밸런스/크리티컬/공격력 합산값 [단위 공격력]
⑵ 대략적으로 빠르게 계산하기
① 캐릭터창(단축키c)를 눌러 자신의 밸런스/크리티컬 확인
무기아이콘에 마우스커서를 올려 추가피해 확인
"5.결과표"에서 자신의 추가피해 찾기
② 자신의 크리티컬-20 [단,창시타는 리버레이트+22 희망인챈트사용시+5 추가]
③ 최소값=파란색 숫자+보라색 숫자*자신의 밸런스+②*핑크색 숫자 [단, 0 ≤ ② ≤ 50]
최대값=노란색 숫자+주황색 숫자*자신의 밸런스+②*초록색 숫자 [단, 0 ≤ ② ≤ 50]
7. 마치며..
⑴ 일단 이글에 토대가 된 기존 인벤분들께 감사드립니다.
① 큐릭아스텔님,EverAfter님,사재기패망님의 팁내용이 대다수입니다.
⑵ 이렇게 또한번 열정을 불사르네요.
⑶ 팁은 여러 사람들과 정보공유가 목적입니다.
그 정보를 사용하는건 유저의 몫이죠.
실용성이 없다고해서 그팁이 무가치한건 아닙니다.
팁게의 목적과 전혀 무관한 글은 잘못됬지만
팁이 부실하거나 중복 및 뻘팁이라고 함부러 디스하는건
한국인으로서 하지 말아야한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팁을 보고 정보를 얻으셨으면 댓글 한줄 정도 적어주시는것도
생각보다 팁을 작성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열심히 끄적여놨는데 아무도 거들떠도 보지않는다면 참 힘빠지는 일이죠.
이상 요즘 팁게보면서 느낀점들 살짝 푸념해보았습니다.
⑷ 오타나 누락 및 잘못된 부분은 알려주시고 반말이나 욕설 등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주세요.
⑸ 쪽지나 댓글 확인하오니 궁금하신점 있으면 부담없이 적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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