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많은 분들이 프리미어와 XE의 차이를 모르시더군요;;;

 

XE에 점프가 있다는 것만 아는 프리미어 사람들도 많고

 

프리미어는 기본 이동속도가 겁나 느리다는 것만 아는 XE 사람들도 많구요;;

 

그런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사실 게임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글은 아니므로 뭐... 많은 분들이 볼거라 생각하진 않습니다만

 

이런게 있다 라는것만 알아두고 가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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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동

 

프리미어는 던전에서 이동이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죠.

 

그냥 방향키만 조작하는 '걷기'와 스태미나를 소모하는 '달리기'.

 

XE는 기본 이동이 프리미어에서의 '달리기'입니다. 물론 스태미나 소모는 없구요.

 

그러므로 프리미어의 연아스텝은 XE에서는 불가능....할 거에요 아마;

(이건 정확하지가 않은게;; 제가 프리미어를 하다가 XE로 넘어왔지만 연아스텝이란 테크닉을 안게 넘어온 이후라;;

제대로 확인해보진 않았지만... 그래도 프리미어에서의 방법으로 시도해본 결과 안되는 걸로 봐선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2. 공격

 

마영전의 공격은 크게 평타와 스매시로 나누어져있죠.

 

프리미어는 평타를 칠 때는 스태미나의 소모가 없고 스매시 사용시에 대량의 스태미나가 소모되지만

(XE로 이주한 이후 프리미어 안들어간지 꽤 돼서... 정확한 소모량이 기억이 안나네요 죄송합니다 ㅠ)

 

XE는 평타질에도 2의 스태미나가, 스매시에는 6의 스태미나가 소모됩니다.

 

덕분에 스매시가 주요 뎀딜수단인 마영전에서 XE는 공격적인 행동을 할때의 스태미나 관리가 좀더 수월하긴 합니다.

 

그 반면에, 전체적으로 주요 뎀딜원으로 쓰이는 몇몇 스매시들의 배율이 프리미어보다 낮기 때문에

 

실제 뎀딜에 있어서 프리미어와는 낮은 뎀딜량을 보입니다.

(그러나 스탭비는............)

 

 

 

 

3. 난이도

 

* 노말, 하드, 히어로 나누어져 있는건 양 서버 다 동일합니다.

 

그러나 하드 이상의 난이도에선 보스의 체력이 보이지 않는 프리미어와는 다르게

 

XE에선 모든 난이도에서 보스의 체력이 표시됩니다.

 

 

* 거기에 XE는 자신이 몬스터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숫자로 표시가 되어 뜨기 때문에

 

자신의 실제 뎀딜수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프리미어에서는 난이도 별로 몬스터들의 공격속도가 노말 = 하드 < 히어로 입니다만

 

XE에서는 공격속도 차이가 노말 < 하드 = 히어로 입니다.

 

프리미어 노말과 하드의 공격속도가 XE의 하드와 히어로의 공격속도와 동일합니다.

 

이 때문에 프리미어에서 이주한 분들은 체감공속이 XE가 훨씬 느리게 느끼시기도 하더군요. 저도 그랬구요;

 

그러나 에피소드 8-2 이후로 추가된 전투에는 이러한 차이는 없습니다.

(글라스 기브넨 이상의 던전에서는 공속의 차이가 없습니다.)

(come키님 제보.)

 

 

 

4. 전투

 

* XE의 몬스터들은 공격하는 중간중간에 포효를 한다던가 폼을 잡는다던가 등 '스스로' 무방비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 몹에서부터 보스까지 전부. 죽을때까지 슈퍼아머인 프리미어의 보스와는 다르죠. 단 레이드급 보스는 그런거 없습니다)

 

저때는 공격을 하면 보스라고 해도 일반 몬스터처럼 데미지 경직을 입는 모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 프리미어에서는 히어로 이상에서만 등장하던 엘리트 몬스터가 XE에서는 하드에서도 출현합니다.

 

XE의 엘리트 몬스터는 프리미어의 일반 보스들과 똑같이 죽을 때까지 슈퍼아머이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무방비 상태'의 모션에 공격을 해도 데미지만 입을 뿐 경직 같은 건 없습니다.

 

 

 

 

5. XE 전용 시스템

 

* 에어리얼 레이브(띄우기 공격)

 

XE서버 각 캐릭터들의 1타 스매시는 몬스터를 공중으로 띄워버리는 효과를 지니는데요

(스탭비의 경우 매직 애로우가 이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프리미어처럼 상대를 그냥 날려버리는게 아니라, 공중에서 추가타 가능 상태로 띄웁니다.

 

이 효과는 엘리트 몬스터에게도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슈퍼아머를 뚫고 몬스터를 무방비 상태로 만들어버립니다.

 

가드를 사용하는 오르텔 지역 몬스터들의 가드도 무시합니다.

 

단 이러한 띄우기 공격은 보스에게는 전혀 통용되지 않습니다.

 

 

* XE무브

 

XE서버에만 있는 스킬로서, 발동하면 전방위를 동시에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모션이 끝날 때까지 무적시간을 갖게 되며, 공격판정이 끝난 이후 모션이 끝나기 전에 스매시 키를 누르면

 

바로 4타 스매시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스탭비의 경우, 개편전의 그 모션(낫비의 4타모션)으로 연계됩니다.

 

 

* 콤보

 

중간중간 몬스터에게 얻어맞는 일 없이 계속해서 공격을 적중시키는걸 성공한다면 콤보가 올라갑니다.

 

콤보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스매시 공격에 보너스 공격력이 추가됩니다.

 

10콤보부터 보너스가 붙기 시작하여 30콤보 때 최대치인 150%의 데미지 증가가 보너스로 붙게 됩니다.

 

 

 

 

6. 캐릭터

 

......프리미어 할 때도 리시타, XE에서도 리시타만 해온 저인지라 이 부분은 그냥 넘길까 했습니다만;;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가장 큰 계기가 프섭 리시타와 XE 리시타와의 차이를 적으려는 의도에서 시작했기에

 

리시타 편은 자세하게 작성을 해볼까 합니다.

 

다른 캐릭터들 편은 친절한 인벤러들이 댓글로 보충을 넣어주실거라 믿습니다..... ^^;;

 

 

6-1. 리시타

 

다른 캐릭을 제대로 파본건 아니지만, 아마도 리시타가 가장 많은 차이점을 갖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만큼 정말로 프리미어와 XE 시타는 차이점이 많고, 창시타에 이르러서는 반 정도 다른 캐릭이라 해도 좋을 정도가 됩니다;

 

 

6-1-1. 검시타

 

* 프리미어 검시타는 어떤 스매시 공격을 때려박건 그 공격이 크리티컬이 터져야 글라이딩 퓨리를,

 

글라이딩 퓨리가 크리가 터져야 라이트닝 퓨리를 긁을 수 있습니다만

 

XE 검시타는 대시 스매시와 일반 스매시(거트 스팅어)를 제외한 모든 스매시 공격이 몬스터에게 적중시

 

크리티컬 유무를 따지고 않고 퓨리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점프 스매시 공격 이후에도 발동이 됩니다.)

 

* 그러나 XE 검시타의 퓨리의 데미지 배율은 프리미어 퓨리기술들보다 낮습니다.

 

한번 걸리면 제대로 데미지 뽑아내는 퓨리와, 데미지가 높진 않지만 안정적으로 사용가능한 퓨리의 차이로 보시면 되겠네요.

 

 

6-1-2. 창시타

 

* 프리미어 창시타의 리버레이트는 스태미나 순간회복과 크리확률 증가의 효과를 갖는 '버프'스킬입니다.

 

그리고 XE 창시타의 리버레이트는 '버프'기술이 아니라 '회피'기술입니다.

 

검시타의 슬립대시에 영향을 받는 스킬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 리버레이트 후에 더블 크레센트의 연계가 이어집니다.

 

또한 공격을 하는 언제 어느 상황에서든 리버레이트로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특히 허리케인 3090 중에서도 팽이질을 끊어먹고 리버로 회피가 가능한데요, 이때 다시 스매시 키를 누르면

 

다시 허리케인으로의 연계가 이어집니다.

 

* XE 창시타는 퓨리계열 스킬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퓨리7까지 못쓰는건 아닙니다.

 

* 때문에 XE 창시타는 주력 뎀딜을 허리케인이나 문스플로만 하게 되는데, 이 두 스킬의 배율이 프리미어 창시타보다 낮습니다.

 

극공딜로 적을 순삭하는 창시타와, 데미지를 버리고 어느정도 생존방법이 보장된 창시타라고 구분지어 생각하시면 됩니다.

 

 

6-2. 이비

 

* 프리미어에서 있는 힐링 펄이 XE에는 없습니다. 

 

기술 자체가 XE에 없으므로, XE이비는 재생 외의 회복스킬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 다른 부분은 친절하신 어느 분이 보충해주시...겠죠? ㅠㅠ

 

 

6-3. 피오나

 

* 헤비스탠더를 익히게 되면, 프리미어 피오나의 경우 방패 뒤에 웅크려 앉는 모션으로 발동하게 되는데

 

XE 피오나는 그런거 없습니다.

 

XE 피오나가 헤비스탠더를 배우면, 일반적인 가드 모션에 스매시 가드 기능이 추가될 뿐입니다.

 

아마 점프에 버튼을 할애했기 때문에 생긴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 그 덕분에 프리미어에서 가능했던 헤비스탠더 캔슬, 헤비캔이 XE에서는 불가능합니다.

(come키님 제보)

 

 

6-4. 카록

 

* 프리미어에서는 점프가 없으므로 불가능한 이야기이지만 XE 카록은 점프 및 점프스매시에 충격 흡수 구간이 있습니다.

이건 프리미어 카록과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내는데요.

프리섭 카록은 드롭킥에 일단 들어가면 끝나고 일어나거나 구를수 있는 시간까지 충흡 할수있는 기회가 없는반면

XE섭 카록은 드롭킥이 들어가는 도중에도 여차하면 점프+평타+스매시로 무려 세번의 충흡 기회가 생깁니다.

 

(홍차오케이님 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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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가기 전이라 시간압박이 있는 것도 있지만

 

이건 뭐 써놓고 나니까.... 자신도 잘 모르고 있는걸 팁이랍시고 써놓은게 부끄럽습니다만;;;

 

많은 인벤러분들 도와주세요! 이 글을 완전한 팁으로 완성시키는 겁니다!

 

ㅠㅠ

 

XE서버 놀러오세요 XE도 재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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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미 이게 뭐시당가!?

완성되지않은 팁이 관리자인증을 받다니!!

지금 시험기간이라 시험끝나면 댓글에 달린 내용 다 확인해보고

추가수정 하겠습니다~

전적으로 댓글달아주신 여러분들 덕이에요! 감사합니다!

 

 

 

 

 

 

XE서버 '반말'길드소속

 

노력하는 발컨 키메지테입니다

 

아는척 및 친추 대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