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67렙 경험치 5%된 이비를 키우는 라이트 유저입니다.
저로 말하자면 직장인에 쓰리잡을 뛰는 터라 이벤트에 참여하려고 해도 추첨 형식이 아니라 시간대별 이벤트의 경우 쉽지 않은 편입니다. 이번주와 다음주 토요일엔 이사와 공연을 보러 가야하는 불가피한 사정 때문에 2배 경험치 시간대는 물론 못하고요.
'이제 막 67렙인데 언제 70렙까지 올려????'
67렙 갓 되신 분들, 기사의 맹세(레벨업) 이벤트 공지를 보고 낙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게에도 그런 글을 보고 해서 정말로 불가능한가? 라는 의문에 소소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 위대한 맹세 이벤트에 '1번: 기사의 맹세(레벨업)' 이벤트입니다~ ㅎㅎ
========================================
먼저, 렙 67에서 70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를 구해서
솔플로 가장 빠르게 레벨업 할 수 있는 시간대비 경험치 획득 좋은 곳을
세 군데 정도 찾고 걸리는 시간을 대략적으로 계산해내려고 했습니다.
아는 분들의 캐릭터 정보를 통해,
67 -> 68 레벨까지 15.55%에 5,616,986 이 필요하니 67 레벨 구간 경험치가 총 6,651256.36.
68 -> 69 레벨까지 81.51%에 1,425,374 가 필요하니 68 레벨 구간 경험치가 총 7,708,891.29
69 -> 70 레벨까지 6.68%에 8,389,910 이 필요하니 69 레벨 구간 경험치가 총 8,990,473.64
각 레벨구간에 한 명씩만 샘플을 뽑았긴 했지만 절대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오차값이 크지 않으리라 판정
하였습니다.
67에서 70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총합 23,350,621이라는 괴랄한 숫자가 나옵니다.
숫자는 숫자에 불과하니 아래로 천천히 읽어내려갑시다~ ㅎㅎ
※ 변수
- 경험치 : 플래티넘 토큰 보너스 (일반/피방; 1인과 2인 이상 상관 없이)
- 시간 : 캐릭터 (캐릭별 특성에 따른 뎀딜), 공속, 공격력, 코어 뜯기, 보조무기 사용, 죽는 회수, 채팅(...)
* 공격력은 피오나 공1.2와 1.3의 차이를 예로 들면, 에피6의 고블린 창병을 공1.3으로는 2타 스매로 죽이
지만 1.2는 아마란스까지 써야하기에 조금씩 시간차가 벌어집니다.
나오는 잡몹의 수, 변신 여부도 변수가 되긴 하나 잡몹 랜덤값은 무시하고
노변신, 실버토큰 고정 조건에 솔플로 짧은 시간 내에 돌 수 있는 맵 실험을 정리하려 했습니다.
(기맹과 난이도는 전부 경험치를 최대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선택)
<솔플로 시간대비 경험치 최대한 얻는 맵은?>
처음엔 맵을 잘못 선택했습니다.
67레벨대 경험치와 시간 측정을 위하여 선택한 세 군데로
지하수로 : 1. 닿지않는 손 / 2. 죽은 자가 남기는 것 / 3. 개별 조사 였는데,
잡몹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다 컨이 안되면 솔플로 무리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실험에 참여해주신 만렙 피오나께서,
공 1.3 / 노변신 / 실버토큰 / 잡몹 모두 처리 기준 / 컨트롤(좋음) 으로
1. 닿지 않는 손 - 경험치 12만 7,080 / 22분
2. 죽은 자가 남기는 것 - 10만 1,592 / 18분 30초
정보를 쥐어주시면서 리자드맨+마법사+어쌔신 잡는 게 시간이 너무 걸린다고 하더군요.
캐릭터 특성상 고정 뎀딜이 쉬운 타 캐릭터로는 더 짧은 시간 내로 클리어 할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잡몹이 많으면 그만큼 죽을 가능성도 높아지는 건 같습니다.
그래서 에피6 시리즈 맵 중에 시간대비 가장 경험치 좋은 맵으로 두 군데를 선정했습니다.
1. 불타는 콜헨 / 2. 접촉
실험에 참여해주신 스탭비께서,
공 1.3 / 노변신 / 피방(플톡) / 잡몹 모두 처리 기준 / 컨트롤(보통)으로
1. 불타는 콜헨 - 경험치 12만 5천 / 10분 30초
피씨방+50%에 플래티넘 토큰+50%로 경험치가 12만 5천이 나온 것이고,
제가 다시 스탭비로 두 군데를 다 돌아보니
공 1.3 / 노변신 / 실버토큰 / 잡몹 모두 처리 기준 / 컨트롤(보통)으로
1. 불타는 콜헨 - 경험치 7만 8천 / 8분(컷신 및 엔딩 포함)
2. 접촉 - 경험치 8만 7천 / 10분 40초
접촉이 시간대비 경험치가 더 낫습니다.
하지만 막상 이렇게 돌고 보니 솔플로 치면 은둔자가 더 나은 것 같더군요.
다시 돌아본 스탭비로,
공 1.3 / 노변신 / 실버토큰 / 잡몹 모두 처리 / 컨트롤(보통)
어려움 마하 은둔자 - 경험지 7만 5백 / 3분 10초
히어로 마하 은둔자 - 경험치 8만 8천 / 8분 10초
결론. 솔플은 어려움 마하 은둔자가 최선인 것 같습니다.
(역시 은둔자가 괜히 좋은 게 아니었습니다...)
<필요한 토큰 개수는?>
그런데 중요한 건 토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토큰 소모를 효율적으로 한다는 기준 하에 월~목/금~일 별 토큰을 일정하게 나누면
오늘은 남은 토큰 개수가 천차만별이지만 어쨌든 내일부터를 기준으로
매일 인장으로 바꾼 실버토큰까지 합하여
1구간 : 15일(금)~17일(일) - 80개 (하루 26개; 11출항씩 - 2개 남음)
2구간 : 18일(월)~21일(목) - 90개 (월요일 20개;9출항씩 + 나머지3일 하루 23개씩;10출항씩 - 1개 남음)
3구간 : 22일(금)~24일(일) - 80개 (하루 26개; 11출항씩 - 2개 남음)
4구간 : 25일(월)~28일(목) - 90개 (월요일 20개;9출항씩 + 나머지3일 하루 23개씩;10출항씩 - 1개 남음)
* 마지막 목요일은 오늘자 계산치를 포함한 것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이번주중에 토큰을 얼마나 남기셨느냐에 따라 개인차가 크니 조건을 같게 설정했습니다.
67에서 70까지 경험치 총 23,350,621을 은둔자 어려움 마하 솔플로만 돈다면,
66출항(11출항 6일) + 18출항(9출항 2일) + 60출항(10출항 6일) = 실버토큰 총 144출항
실버토큰 144출항 x 경험치 7만 5백 = 총 경험치 10,152,000
모자라면 나중에 실버토큰을 사면 좋겠지만 이벤트 기간엔 공급보다 수요가 많을 듯...
플래티넘 토큰으로 얻어야하는 총 경험치 13,198,621.
실버토큰 총 경험치 70500인데 완수경험치 40700 이랑 기맹경험치 26800 빼면
몹킬경험치는 3000뿐이라 플래티넘 토큰보너스+50%는 1500.
은둔자 마하 어려움 기준 플톡 전투경험치는 판당 72,000.
총 경험치 13,198,621 / 판당 72,000 = 플래티넘 토큰 출항은 총 184회.
플래티넘 토큰 거래소 평균가격은 3만골에서 3만2천골이지만,
이벤트 인플레를 고려하여 3만4천골 정도로 가정하면
184회 x 3만4천골 = 625만 6천 골드.
최종 정리.
솔플로 빠른 시간 내에 67렙 0%에서 70렙까지 달성하시려면 이벤트 기간 동안
실버토큰(매일 바꾸는 인장 포함)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고 나머지는 플래티넘 토큰을 사용하면
오늘 4/14(목)부터 실버 토큰으로 월요일 9출항씩, 화~목요일 10출항씩, 금~일요일 11출항씩.
그 이후는 플톡으로 하루 13~14바퀴씩, 은둔자 어려움 마하 328바퀴를 돌아야 합니다.
전투 시간은 수리비 시간 오가는 시간 합하여 판당 4분으로 계산하면
1312분, 대략 22시간으로 이벤트 기간 내내 매일 하루 대략 1시간 30분씩(노변신 기준) 도시면 되시고,
플래티넘 토큰을 위해 마영전 내 골드는 약 625만 골드 정도 투자하시면 됩니다.
* 이벤트 인플레를 고려하여 플래티넘 토큰이 3만4천골이라는 기준.
피방 보너스라고 해도 잡몹이 별로 없어 보너스+50%경험치에 2시간 이상 접속시+100%를 받아도
큰 차이는 없으리라 사료됩니다.
토큰을 아끼실 분은 시간이 두 배 더 드는 걸 감안하면,
은둔자 히어로 마하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별 차이 없겠죠?
다시금 말씀드리지만, 이건 이벤트 기간(2주차) 내내 가장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솔플로 기사의맹세 이벤트를 달성하시려는 67렙 0%가 70렙을 찍는 방법입니다.
경험치 2배 타임과 피씨방 보너스를 노리면 더 빠르게 레벨업이지만...
경험치(특히 잡몹 경험치)가 더 많은 곳을 시간을 들여서 도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토큰을 조달할 방법이 없으시면 잡몹 경험치가 많은 곳에 가셔서
토큰 안 날아가는 데까지 가셨다가 나오시는 방법도 좋을 듯 합니다....
잡몹 경험치가 워낙에 적어서 시간이 무진장 걸리겠지만......하하..
추가 (이 글의 취지와는 관련 없는 내용):
은둔자보다 경험치 2배(14만)에 소요 시간 3배(10~12분정도)의 전투를 돈다고 가정했을 때,
쉽게 생각하면 토큰 소모는 반으로 줄고, 시간은 이벤트 기간 내내 매일 4시간 반 정도씩 걸립니다.
모자라는 플래티넘 토큰을 골드로 사려면 918,000골 정도 듭니다. (인플레 영향 플톡 거래소가 3만4천 기준)
피방or서비스 받아서 피방톡과 쿠폰톡을 챙긴다면 경험치도 더 챙기고 조금 희망적이긴 합니다만...
* 집+실톡으로는 판당 경험치 14만은 불가능하니 2배 경험치 타임 + 피방보너스 추가한 근사값.
14일간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3~5시간 정도를 플레이하실 수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아...... 안해야지...................
---------------------------------------------
보너스.
저는 아는 분과 2인플로 설렁설렁 접촉이나 돌아볼 생각입니다.
이벤트 기간 내에 3일이나 쉬므로 이번 기사의 맹세 이벤트에 별 미련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다 같이 도시려는 분이 계산해주시길....
접촉 어려움 마하기맹으로 솔플시 87k
마하기맹 18400 +달성 40800 = 59200, 몹킬경험치 27800
2인플 걸면 경험치 분산으로 대략 27800+18400+20400=66600쯤 된다 치면
소수점 아래 다 올림해버려서 67렙 0%에서 68렙까지 가는데 최소 100바퀴
68->69까지 최소 116바퀴, 69->70까지 최소 135바퀴
총합 351바퀴를 14일 안에 다 돌려면 하루에 26바퀴 돌면 남고, 25바퀴 돌면 모자란 상황
이러저러한 상황으로 4일 빠진다고 치면 하루 35바퀴 이상 돌아야 하며
35.1바퀴이므로 36출항은 한 번만 하면 됨.
실톡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월/화/수 인장교환 = 1주기 톡 80개 = 1일에 20개씩 9출항 가능
금 인장교환 = 2주기 톡 60개 = 1일에 20개씩 9출항 가능
이렇게 쩌는 인장숫자를 확보하고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패to the망 혹은 인장작업까지 해야 하는 사태 발생
뭐 작업을 해서라도 저 갯수를 채운다면 1일에 9출항씩은 실톡으로 때울 수 있으므로
10일 중 9일동안은 실톡9출항+플톡26출항에 하루는 실톡9출항+플톡27출항
261개의 플톡 가정치 필요.
(여기서 플톡경험치+50%의 변수로 전투경험치가 1.5배 적용되므로
플톡출항시 획득 경험치는 41700+18400+20400= 80500)
사정으로 빠지는 날짜 빼고 10일간의 실톡9출항 경험치를 총 경험치에서 제하면
23350621.29-5994000=17356621.29 플톡 총 출항수는 216회 필요
거래소 평균가격 32000으로 치지만 이벤트 인플레로 34000으로 가정하면
34000*216=8,874,000 골드 필요
파산.
이랍니다.
같은 길드가 아니어서 보너스 같은 건 없는데다
집에서만 플레이 하는 직장인 둘이라 시간도 부족하고 어쩔 수가 없네요....
※ 실험에 도움을 주신 일검향 님, 호러만세 님, 키르세이얀 님에게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