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147f-Sjn1Xo?si=6X0T4kVY0JCtLywC

2년전 펨코에서 핫햇던 실험 결과고
원창연이 그거보고 실험햇던 영상임

구단가치보정이나 승급전 보정 이런건
개인적으로 나는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고,
애초에 그런건 실험으로 찾아내기가 너무 힘든 영역임
왜냐하면 피파 자체가 변수가 엄청나게 많은 게임인데다가
능력치간 차이가 애초에 크지 않은 게임이라서
실험결과나 증거를 찾기가 매우 힘든영역임

하지만 위 실험영상을 보면 알수잇듯이
2:0인 상황에서 ai의 움직임이 변화하는건 팩트엿고
그 이후 박정무가 간담회엿나 쇼케엿나 나와서 햇던말이

-보정이나 모멘텀은 없다
하지만 2:0 상황에서 볼돌리는걸 방지하기 위해
볼돌 방지용으로 Ai의 압박 움직임은 변하는게 맞다

이거엿음
말로는 볼돌 방지용이라고 햇지만 이건 말이안되는게
볼돌은 0:0 1:0 상황에서도 충분히 나올수 잇는 상황이고
볼돌 방지시스템이라면 지금처럼 자기진영에서 볼돌리면
순차적으로 점수깍는 병신같은 시스템을 고쳣어야되지
Ai 압박움직임을 저렇게 상향시켜놓는건
사실상 2:0이니까 지는사람한테 어드벤티지를 줘서
역전의 기회를 만드는 결과밖에 안되는거임

쉽게 말해서 말은 볼돌방지시스템이라고 햇지만
결과는 ai가 개입해서 이기고잇는선수에게 보정을 가하는거나
마찬가지인거임

구단가치 보정이나 승급전 보정이야
증거가 없으니까 없다고 하는거 상관없고 나도 없다 생각하지만
모멘텀은 확실히 잇는건데 이건 부정하지 마라

오죽하면 프로들 경기에서
이기고 잇을때 45분 90분 막공까지 볼을 쳐돌리겟냐
우리보다 수십 수백배 더 많이 하는 프로들이 체감하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