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정이라고 하니까 보정 없다는 사람들 몰려올까봐 겁나지만

제가 정의하는 보정은

유저들의 키 입력적인 부분을 제외한 어떠한 외부적인 개입을 모두 통칭하는 것입니다
- 모멘텀이고 보정이고 단어 말장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모두를 말하는 것입니다


제가 개발자가 아닌 이상에야 아무리 팩트 팩트 운운해도 전부 알 수는 없는 거고

공식적으로 밝혀진 것만 사용해서 글을 쓸 것이니
이번 글에서는 제발 비아냥 댓글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인게임은 공식 경기라는 이름 아래 10경기 중 일정 승점 이상이 되느냐 안 되느냐로
티어가 결정되는데요

사실 보정 이유 외에도 네트워크 불안정 이슈로 게임 시작 전에 로비로 나가져도 몰수패가 되고
- 와중에 인터넷 문제면 게임이 튕기던가 해야 하는데 다음 판은 또 잘 됨

혹은 세레머니 버그라던지 각종 오류 및 버그들로 피해를 보는 경우도 많은데요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현재 이 게임에서
고쳐야하는 부분은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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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이 되면 게임이 바뀝니다

엥? 그런 거 나는 못 느꼈는데
프로게이머들은 다 뚫고 이겨내던데

이런 말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근데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느끼고 말고 자시고 하는 문제와 있고 없고서로 같은 말이 아니지 않나요?

매운 김치를 먹고 누군가는 맛있고 누군가는 죽을 거 같이 맵듯이요

아무튼 이번 내용은 팩트니까 그냥 편하게 봐주십시요

과거 여러 유튜버분들께서 2:0 스코어가 되면 상대 선수의 압박이 달라진다는 영상을 많이 올렸었습니다


외에도 많은 유튜버들이 있지만 섭이님 영상으로 대표하겠습니다


공지 사항에 올라온 글을 찾고 있는 중인데
아무튼 보시다시피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이라는 이름 아래
게임에 직접 관여 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공지 사항 글도 찾았네요

위의 공지와 예시로 든 섭이님 영상은
사실 GK가 골을 오래 잡아서 강제로 저 시스템이 발동되도록 만들어 찍은 영상이지만

저는 지공 유저로써 게임을 하면서 생각보다 자주 느끼는 것이

제가 상대를 압도해서 2:0으로 이기다가도
2:0이 된 순간부터

선수들이 수비하러 내려오질 않고 공간을 내줍니다
- 미들과 수비 사이 공간이 비어도 패널티 라인 안에 공간이 비어도 압박이 느슨해집니다

또한 제 공격수들이 잘 올라가지도 않습니다

아마도 상대 수비가 더 빡빡하게 압박을 하기 때문이겠죠

물론 개인기, 퍼터 활용 등 돌파 방법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잘하는 사람이나 프로게이머들은 다 이겨내고 항상 높은 티어에 도달하겠죠


다만 지공 유저로써 패스로 앞으로 나간다고 하더라도
패스를 여러번 하다 보면 저 time wasting 시스템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저 공지 사항에 쓰여진 것을 자세히 읽어보아도
결국은 지고 있는 팀 전원이 스텟에 맞게 압박을 다 가한다는 말인데
중거리가 아닌 박스 안까지 들어가는 과정에서 저 시스템에 피해를 볼 확률이 더 높지요


거기다 저 공지에서 공개되지 않은 그 외적인 변화가 있는지 없는지 누가 알겠습니까
- 논란이 발생하기 전까지 꽁꽁 숨겨온 시스템입니다! 뭘 더 숨기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지요
- 또한 언급된 압박이 선수 마킹인지 패스 경로 차단인지 수비 라인인지 수비 간격인지 그 어느 것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단 저 시스템의 목적은 볼돌을 막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과연 그러면 저 시스템이 볼돌을 막아주는 것이 맞나요?
저 시스템이 있음으로 인해서 악성 볼돌 유저가 없던 적이 있나요?

그 외에도 비매너 시스템처럼 볼돌하면 비매너 점수를 받아서 탈주시키는 시스템도 있는데
악성 볼돌러들 이거로 탈주되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버그 때문에 볼돌한 적이 없는데도 비매너 점수를 받았으면 받았지요
-ex : 키퍼가 공 차자마자 비매너 점수, 프리킥 차자마자 비매너 점수 등등


저는 이러한 Time wasting 시스템이 본가에선 적절하게 밸런스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만
FC온라인에서는 오히려 볼돌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2:0으로 이기는 상황에서 상대가 아무것도 안하고 압박도 나오지 않으면
천천히 지공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습니까?

무조건 상대 진영에 들어가서 공 내줘야하는 게 그게 옳지는 않지 않습니까
특히 현재 FC온라인은 10백을 해도 공격이 잘되고 역습이 매우 강력한 게임 아닙니까

근데 그걸 강제로 상대가 유리하도록 밸런스를 잡아주는 것이 그게 과연 Time wasting을 방지하는 겁니까?
정말로 악성 볼돌러들의 공만 가져간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까?

저는 원래 볼돌을 싫어합니다
볼돌과 지공 구분 못하는 사람들 싫어합니다

근데 저러한 현상 때문에 다 이긴 경기 비기거나 질 때마다
볼돌을 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자꾸만 듭니다


저는 저러한 시스템이 오히려 볼돌 유저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추가시간 실점 때문에라도 더더욱이요

그러한 시스템이 있는지 없는지 저는 모릅니다만 매번 45+2, 90+3
이게 항상 제가 방심해서 먹힌 게 맞는 건지...

요즘 85분 정도부턴 볼돌해도 합법이다라고 서로 이야기 자주 하더라고요

저런 시스템이 있든 없든 악성 볼돌러들 어차피 볼돌할겁니다

공식 패치로 10백 만드시고 수비 상향된 거 롤백해버리는 인게임이
정작 Time wasting 시스템은 방치하는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
볼돌 비매너 시스템도 마찬가지고요

얻는 효과 대비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받는 피해가 너무 크다는 생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나 그님티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제 최고 티어는 챔스고 보통 챌에서 슈챌 사이에 분포합니다

4줄 요약하면

- 1. 지고 있는 팀이 볼 탈취 하기 쉬워진다 - AI들이 알아서 압박을 가해줌
     = 이기고 있는 팀이 공격 시 볼을 뺏기고 역습 당하기 쉬워진다

- 2. 지공 유저는 공격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압박 속에 있는 시간이 기므로 피해를 볼 확률이 높다
     = 압박이 강하니 패스 줄 곳 또한 적어지고 스치면 휘청이며 볼 뺏기는 게임 특성상 피해가 크다

- 3. 상대는 AI가 알아서 수비를 해주니 더 이상 실점할 확률은 낮아지고 지공 유저의 뒷공간을 역습하면 된다
     = 즉 오히려 이기는 팀이 더더욱이 볼 소유를 안하면 바보가 되는 듯한 느낌

- 4. 이 시스템을 비롯한 각종 볼돌 방지 시스템이 악성 볼돌러를 제대로 막은 적이 없다
     = 오히려 정상적인 유저만 억지 피해를 보는 느낌입니다
     = 아니 오히려 볼돌을 하도록 유도하는 느낌입니다

아무튼 또 이 요약만 보고 곡해하지 마시고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을 좋게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뭐 좋아요 받을 만한 글은 아닙니다만

다른 사람도 보길 원하신다면 따봉 한번씩 부탁드립니다ㅠ

진짜 딱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저는 단 한번도 인벤에 글 쓰면서 제 의견이 100% 옳다고 한 적도 없고
이 글 역시 팩트에 기반으로 한다고 했지 모든 의견이 다 팩트라고 한 게 아닙니다

또한 저는 그렇기 때문에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항상 두번 세번 글을 수정했고
단어 하나하나 존댓말까지 써가면서 정중하게 작성했습니다

제 내용이 마음에 안드실 수도 있겠죠
근데 꼭 제가 차단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공격적이게 댓글을 다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세상에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전부 100% 확신을 가졌을 때만 제시합니까?
의심이 되는 경우에 그걸 언급하면서 문제 있는 것 아니냐! 하는 것이지요

제가 다른 건 다 그러려니 하지만
반말로 남 비꼬듯이 댓글 다시는 분들은 그냥 진짜 차단된 댓글이 무엇인지 확인하거나 답글 일절 달지 않겠습니다

어차피 어떻게 글을 써봐야 본인들의 시선대로 파악하실 거고
전체 글이 하고자 하는 내용보단 그 내용들 중에 포함된 한두줄을 가지고 트집을 잡으실 거고
정중하게 대답해봐야 반말로 비꼬실 것이 뻔합니다

억까 아니고 그간 여러분들이 남기신 댓글 여러개 봤고 다른 사람들 글에 적힌 댓글도 많이 봤습니다
보정이 있니 없니 그 의견이 달라서가 아닙니다
없다고 생각하지 말라고도 한 적 없습니다 그저 제 생각이 그렇다는 거지

근데 제가 차단한 이유는 다른 분들도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벤 유저분들과 싸우려고 이 글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매번 이런 일이 생기고 스트레스 받아서 글을 지워왔습니다
진짜 인벤도 이제는 좀 바뀌면 좋겠습니다

보정이 없다고 생각하는 여러분들도 하나의 유저고 하나의 의견이듯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하나의 유저고 하나의 의견입니다

상대 의견을 존중해야 본인 의견이 존중 받을 수 있는 것이 당연한겁니다
제발 싸우지 마세요...

제가 글을 잘 못 쓴 탓이니 서로 싸우지 마세요
아니 적어도 제 글에서 만큼은 좀..

그리고 게임사들의 언급을 너무 100% 믿는 건 좋지 않습니다
믿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같은 회사인 메이플 스토리 확률 조작 없다고 말했는데 하나가 터져서 사과했고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근데 또 확률 조작이 더 터졌었죠

우리 말장난하고 서로 비꼬고 이러기보다는
제 말 속에 들어있는 뼈대만 좀 생각해주세요..

유저의 실력, 선수 스텟을 제외한 개입이 있는 것 자체가 보정이다!
과연 볼돌러 방지가 목적이면 이 시스템으로 볼돌러가 없어졌느냐!

이 2개만으로 우리 하나가 될 수 있잖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