봐바. 이제 뉴텍틱 기념으로 반값바우처나 엪시쿠폰 같은거 하나 만들어서 뿌리면 비판여론 양은 냄비 식듯이 스멀스멀 줄어들거고, 그 타이밍 맞춰서 비제이들은 ㅅㅂ 한번만 더 믿어보자 하고 예전 방송처럼 돌아갈거다.

난 솔직히 게임사 개욕하면서  “ㅅㅂ 교불이나 줘” ,“ㅅㅂ수쿠나 줘”이러는 것도 ㅈ개돼지 같다. 물론 그런걸 바랄 수는 있는데 너무 대놓고 하면 게임사 들은 “옳다쿠나 역시 이새끼들은 뭐 하나 쥐어주면 컨트롤이 쉽구나.”이런 생각에 이런 일은 계속 반복될거임.

그리고 비제이들 패키지 방송 하는거, 생업이라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은 함. MMORPG비제이들은 현질 하면 할수록 지 혼자 용놀이를 하든 정치질을 하든 하면서 인게임으로도 보여줄 게 많은데 피파는 손가락 지분이 어느정도 있어서 돈을 쳐발 해도 경기 지면 그야말로 개쪽이니까, 프로게이머 출신이나 방배우처럽 잘하는 사람들 아니면 인게임 방송을 할 수가 없다.

그나마 벅이가 강화로 컨셉 잡아서 좀 색다른 컨텐츠로 살아남은거고. 다른 비제이들은 이미 현질 컨텐츠가 고착화 돼서, 이제 다른 컨텐츠는 못함.  뿌꾸는 그래도 피파판에서는 대형비제이로 성공했으니 뿌드컵이니 뿌챔스니 규모 키워서 컨텐츠 창작 할 수 있는거고. 다른 비제이들은 개같아도 할 수 있는게 이것 밖에 없으니 답답하긴 하겠다. 솔직히 게임 이렇게 되고 제일 힘든건 소규모 비제이들일걸? 스캐쥴도 못하니 시청지도 안나오고 이게 수익이랑 이어지니 생계도 걸릴거고.(실제로 아직 타격이 없어도 이게 지속될 경우 올 타격에 대한 스트레스가 오질거임)

아무튼 비제이들이나 유저나 다 고통스럽게 만든 게임사가 제일 ㅈ같은건 팩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