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8년 부터 피파온라인을 즐기기 시작해서
fc 온라인까지 매년 매월 매일 게임하고 티어 올리기 위해
세미프로부터 월클 첼린저 현재 매시즌마다 챔피언스 유지하면서 공식경기도 친선전도 참 많이 합니다.
현질도 멤버쉽부터해서 소소하게 했구요.

제가 이 게임을 하기전에는 오버워치에 미쳐서 정말 오랫동안 해왔는데 오버워치도 운영진들이 운영을 참 ㅈ같이해서
(핵쟁이 방치, 패드립 패작 유저 제재 미약, 게임 큐 돌리는 1시간 초과 등등) 한때 점유율 부동의 1위였던 롤을 넘었던 오버워치가 게임자체는 정말 잘 만들고 여성유저들도 많이 하였는데 결국 접률 나락가고 망했죠.

그런데 이 게임을 하다보니 정말로 오버워치보다 운영을 개판으로 하시더군요.
가장 크게 느끼는 건 게임이란 자고로 게임 자체가 재밌고 즐겨야 하는데 게임하면서 스트레스 받고 화나고
그런데 그 원인이 자기의 게임 실력보다 게임사에 있다?
그러면 내리막의 원초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공식경기 한 시즌에 300판을 넘긴 적도 있었고 감모도 매일 수작업으로 켜놓고 자고.. 지금 제 아이디도 레벨이 3000이 넘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을 버릴 수 없었던 건 축구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저로써는 대체물이 없었던거 같아요.
생각해보면 경쟁사가 없다보니 운영에 소홀해지고 매출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어떤 운영진이 더 노력하고 신경쓸까요? 저라도 무관심하게 될 것 같아요.

하지만 넥슨이라면 fc온라인이라면 정말 큰 회사고 이 게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울고 웃고 즐기는 걸 아신다면
넥슨 상반기 매출 1조 7천억을 찍을 정도라면
어느정도 유저들을 위해 리액션과 피드백이 동반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저는 이번 쇼케이스를 보면서 진짜 제 눈을 의심할 정도로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전우환 pd가 나오면서 그 옆에 자막으로 (다 안다, 고친다)
이런 문구들 이거 재밌으라고 넣으신거 아니죠? 아무리 생각해도 제 머리로는 유저들 기만하고
응 너네 안접을거잖아 현질 많이 해줄거 다 알아
이렇게 밖에 안보이던데요.

Fc온라인이랑 무관한 사람들을 섭외 해놓고 당사자들도 자기가 여기서 뭘 하고 있는건지 하는 그런 시츄에이션으로 대본까지 짜시고 기획하신 메인 PD,  작가, 그리고 이 모든걸 승인한 담당자 분들까지 정말 이해가 되지 않네요.
영포티 감성을 말로만 들어봤지 실제로 눈으로 보니 진짜 충격적이네요.
나오신 분들 욕먹으라고 작정하신건가요 아니면 진짜 이게 재밌을거라고 생각하시고 운영진분들끼리 낄낄 거리면서 기획안 승인 하신건가요. 제발 정신 좀 차리세요...

작년말부터 고치겠다고 했던 인게임 문제를 이제 와서 해결하고 그걸 자랑스럽게 얘기하면서 일하는 척 하지마시고요.
거기 일하시는 분들 다 엘리트 학벌에 군대 다녀오신거 아니에요? 군대에서 이딴식으로 일하면 개폐급 소리들어요.

타게임이랑 비교하기 싫은데 비교할 수 밖에 없는게
로스트아크랑 메이플스토리 쇼케이스 보셨나요?
그게 쇼케이스에요.
도대체 꽁트치고 말도 안되는 대본 가져다가 씨부리는게 쇼케이스가 아니라고요.
이딴걸 준비해놓고 일주일 전부터 카운트다운하고 왜 도대체 욕먹을 짓을 골라서 하세요.

6년동안 이 게임이 그래도 점유율 유지하고 현질 많이 해준건 님들이 운영 잘하고 게임이 엄청 재밌어서 아니에요.
다 착하고 순한 유저들이 암말 못하고 그냥 참고 인내하고 넘기면서 즐겨준 유저들 덕분이지 운영진 당신들이 그 많은 월급받으면서 생계 유지되는 건 진짜 다 유저들 덕분이라고요.
그럼 우리 유저들 개가 아니라 사람 대 사람으로서 게임사 대 유저로서 뭔가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죠.
타게임이었으면 이미 이딴식으로 운영하는 게임사 앞에 굴삭기랑 덤프트럭 서있는거 보셨을거에요.

제발 fc온라인 운영진 분들 과금러 유저들이 개같이 현질해주고 매출 올라가고 100만원 딸깍팩 내볼까? 했더니 어 이게되네 하면서 250만원 500만원 내시고...이게 제정신입니까?
그러니 인게임은 뒷전이고 운영은 나몰라라 하면서 뭐가 문제인지 뭐가 잘못인지 인식도 못하는데 제발 지금이라도 처신 똑바로 해주세요.
유저들이 많은거 바라는게 아니잖아요.
우리가 쿠폰바라고 연예인들 인플루언서들 나와서 희희낙낙 거리는 거 보고싶은게 아니에요.
유튜브나 커뮤니티만 봐도 수도 없이 많은 인게임 오류와 버그들을 왜 방치하세요.
고칠거면 점검시간 12시간 걸려도 되니까 자꾸 미루고 상반기 하반기 이 지랄하지마시고 그냥 당장이라도 고치세요
진짜로요

신규 유입이 정말 많았었는데 갑자기 ZD 너프 시킬 때부터 어 뭔가 방향성이 이상한데.. 싶었지만 이정도로 무능력의 끝판왕을 보여주실 줄은 몰랐네요.

제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