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 https://www.inven.co.kr/board/fifaonline4/3146/7283306

최근 다시 보정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 것 같아서 끌어 올려봅니다.
특히 보정을 주장하시는 분들은 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교주가 누구인지 알 수는 없으나
피파온라인4에서는 보정교라는 종교가 존재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고스탯 선수/팀이 상대의 저스탯 선수/팀에게 밀리는 현상을 보정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보정을 부정하면 욕설/악플을 퍼붓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보정을 주장하는 보정론자(보정교도?)들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1. 자료가 없다.
그 누구도 보정에 대한 객관적인 수치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며, 오로지 자신이 게임에서 느낀 주관적인 내용을 근거로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이야기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생기면 야너두? 야나두! 식으로 호응하며 거봐라 보정이 있지 않느냐라고 자기들끼리 함께 뿌듯해 합니다.
옛 말에 삼인성호(三人成虎)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 사람이 모이면 한 마리의 호랑이를 만든다는 말인데, 즉 여러 사람이 모이면 없던 것도 존재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2. 가만히 있는다.
만일 보정이 존재한다면 이는 사기인데도 불구하고 그 누구도 고소/고발을 하지 않습니다.
그저 인벤과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내가 느꼈다는 말만 반복하며 불평만 할 뿐 그 어떠한 후속 조치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일개 개인이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할 수 있느냐는 나약한 소리를 합니다.
당신들 보정교도들끼리 모여서 소송을 하면 될텐데 말이죠.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뜻은 다들 아실 겁니다.
그런데 저는 그 방울조차 물방울이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3. 타진요와 같은 행동을 보인다.
예전에 에픽하이 타블로씨의 학력이 허위라는 터무니 없는 주장이 일파만파 퍼진 적이 있습니다.
이들은 타블로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일명 '타진요')라는 카페를 만들고 타블로씨의 학력이 허위라는 헛소문을 양산합니다.
결국 공중파 방송 다큐 등을 통해 타블로씨의 무고가 확인되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끝까지 자신들이 옳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것이죠.


넥슨은 지난 2021년 1월 15일 간담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보정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http://m.gameinsigh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13)

그리고 지난 2022년 2월에 불거진 '모멘텀' 이슈에 대해서도 2022년 3월 3일자 공지를 통해 스코어 차이에 따라 AI 선수들의 변화가 생기는 현상을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이라고 하며, 모멘텀이나 보정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관련링크: https://fifaonline4.nexon.com/news/notice/view?n4ArticleSN=3227)

해외에서도 피파의 보정과 관련하여 소송이 있었으나 EA에서 소스 코드를 공개하며 보정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해주었고, 결국 원고들은 소송을 취하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정교도들은 이런 사실을 부정하며 오늘도 보정을 외치고 있습니다.
정말 대단한 종교적인 신념이라고 하겠습니다.

보정교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정말 보정이 있다면 당신은 왜 고스탯 선수를 영입합니까?
보정 덕을 볼 수 없을테고, 상대 보정 때문에 어려운 경기가 될텐데 말이죠.

아직도 보정이 있다고 믿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