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김없이 돌아온 실적 분석 입니다.
1분기에 이어 2분기도 분석 해볼려고 합니다.
2024년도 8월 공개된 지표를 통해 FC온라인 상황 및 지표 분석 해볼려고 합니다.


1. TOP프렌차이즈

1-1.던전앤파이터.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로 인하여 YoY(YoY란 전년 동기 대비 증감율)가 2배 상승 ->중국 던파시장 활성화로 인하여 중국에서 던파M은 성공적으로 출시 3분기 부터는 매출도 정상화 예정 
PC는 인게임 인플레이션 문제 및 운영에 집중 투자하겠다 7,9월 신규컨텐츠로 매출은 상승할것이다 예상

1-2.메이플스토리. 2분기 유저참여도는 향상 그러나 3분기는 Y/Y는 2023년도가 히트를 쳐서 전년도 대비 감소는 무조건 하락할거라 봄. 글로벌 시장 일본 북미 유럽은 Y/Y 두자릿수 3분기 매출 증가 기대.

1-3.FC온라인. 업데이트 성공적이었고 이벤트로 2분기 매출은 기대치만큼 나왔다. 3분기 Y/Y는 하락으로 보고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FC온라인 인게임 손놓고 있다가 업데이트 한번으로 전년도 매출만큼 나온거 같을거 보니.. FC온라인은 어찌보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 이지 않을까...



2. 플랫폼 AND 지역별 매출
PC부분은 13프로 하락 다만 모바일 부분이 125프로 향상 YoY는 전체 매출 30프로 증가를 보이는데 던파M의 중국시장 활성화가 크게 한몫 하였다고 보입니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던파모바일 FC온라인 예상을 상회하는 매출이 메이플스토리를 하회하는 매출을 상쇄 하였다고 보인다.
FC온라인이 여전히 캐쉬카우로써 역할을 잘하고 있고 던파M은 중국시장 진입을 통하여 매출의 꽤나 큰부분을 차지 하였다.
한국은 매출은 하락했지만 글로벌시장이 잘통했다. 던파M 중국시장 진출로 인하여 매출은 급상승 하였다.


3.한국의 매출 시장 (옆에보이는 1.2.3.4.5순위가 한국 매출 순위입니다.)
PC시장의 경우 전년도 대피 한국에서 하락이 보이는데 FC온라인과 프라시아 전기의 경우 예상치보다 잘나왔지만
2023년도 2분기에 커다란 매출의 상승이 있어 전년도대비 YoY는 하락으로 보인다. 
모바일의 경우 프라시아전기 히트2 넥슨 게임사의 모바일 게임은 매출감소로 인하여 YoY는 감소하였고
FC모바일 및 블루아카이브도 하락하여 매출의 하락을 보이고 있다.

매출 IR자료로 보면 확실히 FC온라인은 버그 및 오류를 방치하고 업데이트 한번으로 확실하게 매출을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업데이트 안하고 방치하여도 다른 경쟁작 게임이 없으니 캐쉬카우로써 역할을 하니 더욱더 손놓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

전문가가 아닌 개인이 IR자료를 분석한 내용입니다.
반박시 본인들 의견이 다맞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