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 과정 설명]

  • FC 온라인의 점검 시간 동안 어떠한 작업들이 진행되는지 호기심을 가지고 계신 구단주님들의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풀어드리고자, 점검 과정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 일반적으로 점검은 짧게는 5시간, 길게는 10시간 내 종료를 목표로 계획 및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점검 중 진행하는 작업 및 소요 시간을 요약하면 하단과 같습니다.

  • 1. 서버 가동 중지 및 데이터 업데이트
       - 점검이 시작되면 우선 모든 서버들의 가동을 중지시키고 서버에 게임 데이터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 과정은 약 1~2시간 소요됩니다.
    2. DB 서버 업데이트
       - 새로운 피쳐가 업데이트 되는 점검의 경우 게임 내 기록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DB 서버 업데이트 작업도 추가적으로 진행됩니다. 이 작업 역시 약 1~2시간 소요됩니다.
    3. 클라이언트 패치 및 파일 업로드
       - 구단주님들의 PC에 설치된 게임 클라이언트 패치 파일과 새로운 이미지 파일 등을 다운로드 서버에 업로드 합니다. 용량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통 약 30분~1시간 소요됩니다.
    4. 게임 서버 재시작
       - 본격적인 점검 테스트에 앞서, 모든 변경 사항이 반영된 게임 서버를 재시작합니다. 재시작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처리 시간을 포함하여 이 작업은 통상적으로 약 1시간이 소요됩니다.
    5. 콘텐츠 설정
       - 공식 경기, 에이전트 등의 콘텐츠 설정을 비롯하여 신규 아이템 설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위 작업은 약 1시간이 소요됩니다.
    6. 테스트
       - 기본적인 기능 테스트와 업데이트 항목들에 대한 전문 부서의 집중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새로이 추가된 콘텐츠와 신규 이벤트 등에 사용되는 선수팩, BP팩 등 아이템 테스트도 포함됩니다. 점검 마다 테스트가 필요한 컨텐츠나 아이템들의 볼륨에 차이가 있어 짧게는 2시간, 길게는 약 5시간가량 테스트 기간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7. 운영 기간 설정
       - 점검 중 원활한 테스트를 위하여, 기간제 컨텐츠들의 경우 점검 시간에 맞추어 일정을 변경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테스트 종료 후 구단주님들께 실제 선보일 콘텐츠 (에이전트, 공식 경기, 이벤트 등)에 대한 실제 운영 기간을 재설정하고 정상 반영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 과정은 약 30분 소요됩니다.
    8. 최종 확인 및 서비스 오픈
       - 모든 과정을 마치고 EA 와 넥슨 유관 부서 담당자가 최종 확인 후 서비스를 오픈합니다.

  • 위 과정을 기반으로 점검 시간을 산정해보면 최소 약 5시간 최대 약 12.5시간이 소요됩니다.

  • 현재 라이브 점검 상황에서의 위험성을 줄이고 구단주님들께서 최대한 빠르게 게임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1) 테스트 서버 검증 2) 라이브 복제 서버 검증의 두 단계를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점검 전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 라이브 복제 서버 검증은 실제 라이브 점검과 동일한 시간과 방식으로 라이브 복제 서버를 통해 진행하고 있고, 이 결과를 반영하여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시 예상할 수 있는 문제를 진단하고 대응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저희는 최종적으로 라이브 업데이트 점검 스케쥴을 논의하고 최종 점검 시간을 매번 유동적으로 산정합니다.

  • 하지만 라이브 서비스 특성 상 예상치 못한 추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신규 업데이트 내용이 직접적인 원인 일 수 있고 업데이트가 특정 기존 콘텐츠에 영향을 주며 발생한 부작용일 수도 있습니다. 후자일 경우 원인 파악에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이 크고 이럴 경우 주로 연장 점검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저희는 언제나 ‘최대한 빠르게 오픈하여 구단주님들의 대기 시간을 줄이자’ 와 ‘안정성을 높이자’ 두 가지 가치를 최상위로 두고 점검을 진행하는 있습니다. 구단주님들께 안정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 진행은 필수적인 관계로 점검 시간을 단축시키는 부분 역시 쉽지 않은 점, 또한 이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발생할 수 있는 연장에 대해 많은 구단주분들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다만, 추후 라이브 업데이트 점검 시 예상치 못한 오류의 발생 빈도를 줄이기 위해 라이브 복제서버의 검증 과정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연장 점검의 빈도를 줄여 구단주님들께 만족감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FC ONLINE 개발 스튜디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