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레이 오류 수정 예정 사항]

  • 아래 게임 플레이 오류가 7/25(목) 정기 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1. 부상 애니메이션 시간 단축
    • 실제 축구에서도 선수 부상이 존재하기에 FC온라인에서도 선수 부상이 구현이 되어 있으나 구단주님들의 플레이에 큰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부상을 당한 선수는 빠르게 회복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부상 선수가 회복하는 동안 경기는 계속 진행되므로 일시적인 수적 열세나 부상 선수의 위치로 인해 플레이에 지장을 받는 불편함을 겪어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애니메이션 중 12초에서 20초 사이의 긴 애니메이션을 8~10초 내로 종료 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BeforeAfter
    • 2. 선수가 경기장 밖으로 이동하는 현상 수정
    • 해당 문제는 선수 간의 충돌 상황에서 서로 피하지 않거나 넘어지지 않고 오랫동안 충돌 상황이 지속되면서 발생하는 이슈로 매우 제한적인 상황에 한정하여 발생합니다.

      이제는 선수 간의 충돌 애니메이션이 동작한 후 충돌 상태가 시간이 오래 지속되더라도 조작이 가능하도록 수정했습니다.

      Before
    • 3. 특정 상황에서 패스/슛 입력 시 미발동 현상 수정
    • 많은 구단주분들께서 ‘키 씹힘’에 대해 말씀해 주시고 계신데요. 그 중 특히 ‘패스/슛을 입력했지만 발동되지 않거나 늦게 발동되는 상황’을 많이 불편해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FC 온라인에는 지나친 선입력을 방지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목적은 키 입력 당시에는 패스나 슛을 원했지만 상황이 변해 공을 바로 터치하기 어려운 경우 선입력을 취소시켜서 더 효과적으로인 다음 플레이를 대비하기 위하여 구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스/슛을 입력했지만 동작 전에 상대와 몸싸움이 발생하거나 입력 순간 공이 굴절되어 루즈볼 상황이 되는 경우 등과 같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선입력이 취소되는 경우가 이 시스템이 발동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일부 상황에서 선입력이 지나치게 빨리 취소되는 문제를 확인하였고 이를 수정하여 패스/슛이 정상적으로 발동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 공중볼 상황에서 패스.슛 입력 시 미발동되는 상황
      BeforeAfter


    • - 개인기 동작 직전 혹은 동작 도중에 패스/슛 입력 시 미발동되는 상황
      BeforeAfter
    • 4. 상대와 몸싸움 이후 발생하는 문제 상황 개선
    • 다음은, 상대와의 몸싸움이후 발생할 수 있는 두 가지의 문제 상황에 대한 개선입니다.

      첫 번째로, 상대와의 몸싸움 이후 간혹 터치 미스가 과하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드리블 도중 상대와의 몸싸움이 발생한 이후 간혹 드리블 터치가 입력과는 다른 방향으로 향하거나 터치가 길게 나갈 수 있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이 현상은 몸싸움이 일어날 때에 드리블을 실수한 상황을 보여주는 내부 로직과 관계가 있습니다.
      드리블을 시도할 때에는 상황에 맞는 드리블 애니메이션, 그리고 입력한 방향에 맞춰 드리블할 방향과 지점이 정해지게 됩니다.

      상대와의 몸싸움으로 인해 드리블 실수가 발생할 경우, 다음 드리블을 하게 될 지점이 일반적인 상황과 달라지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너무 먼 거리까지 터치 미스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서 드리블을 실수한 상황에서도 너무 먼 지점까지 방향이 전환되지 않도록 수정했고, 결과적으로 몸싸움 중 터치 미스로 인한 손해가 적어지도록 하였습니다.

      BeforeAfter


    • 두 번째로, 상대와의 몸싸움이 종료된 이후 방해받지 않은 상황에서 드리블 시 휘청거리는 모션에 대한 현상입니다. 간혹 상대 선수와의 몸싸움이 끝난 이후 크게 방해를 받지 않았음에도 선수의 몸 밸런스가 무너지는 동작을 경험해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경우 충분히 상대와의 몸싸움에서 우위를 점해 공 소유에 성공했지만 휘청거리는 모션으로 인해 다시 상대에게 공 소유를 내주거나 다음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것을 문제로 판단했습니다.

      해당 문제의 원인은 몸싸움으로 인한 충돌의 여파가 몸싸움이 종료된 이후에도 적용되어 신체 밸런스가 무너지는 모션이 계속되는 데 있었습니다.

      따라서, 몸싸움이 종료된 상황에서는 충돌 여파를 최소화하여 휘청거리는 모션의 빈도를 최대한 감소되도록 개선하였고 해당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정 해당 사례
    • - 몸싸움이 종료되고 충분히 여유 있는 상황이지만 휘청거리는 동작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이 경우는 별다른 방해를 받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휘청거리는 애니메이션이 발동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BeforeAfter


    • 수정 미해당 사례
    • - 상대와의 몸싸움 도중에 휘청거리는 모션이 동작하는 것은 충분히 납득가는 상황으로 판단하였습니다.
      - 따라서, 기존과 같이 상대 선수와의 몸싸움 도중에는 강도에 따라 휘청거리는 모션이 동작하도록 유지했습니다.

      #1

    [게임 플레이 버그 게시판 운영 안내]

    • 앞서 FC ONLINE 서비스 준비사항 안내 공지를 통해 말씀드린 내용처럼 게임 플레이 개선 속도를 높이고 구단주님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데 신경 쓸 목적으로 게임 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발자 노트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을 통해 구단주님들과 소통을 이어나갈지 안내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운영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구단주님들께서 게임 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에 등록해 주신 내용을 모두 취합할 예정입니다.
      2. 주기적으로 빈도수가 많은 내용을 선별하여 우선 순위를 높일 예정입니다.
      3. 높은 우선 순위가 부여된 오류, 테스트진행중인 오류, 처리된 오류는 개발자 노트를 통해 배경 및 진행 상황에 대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 게임 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을 통해 내용을 취합하고 우선 순위가 가장 높다고 판단하는 내용에 대해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구단주님들의 게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향 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구단주님들의 니즈가 많은 오류에 대해 집중하고 개선을 진행하는 것으로 방향을 맞추고자 합니다.

    • 이번 게임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 운영으로 산발적으로 접수되었던 게임플레이 버그 제보 채널을 한 곳에 집중함으로써 구단주님들의 가장 니즈가 높은 플레이 오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저희가 현재 작업하고 있는 오류 수정의 우선 순위를 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유튜브 영상 등록과 함께 전달 주시면 검토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게임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은 비공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구단주님께서 제보해 주신 버그 사항에 대해 ‘이건 버그 아닌 것 같다’ 등 다른 구단주님들의 의견이 개입될수록 버그 제보를 더욱 망설일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에, 제보주시는 내용은 제보자와 FC ONLINE 운영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저희에게 전달 주시는 게시글 들에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개발자 노트에서 안내드릴 것 입니다

      또한, 많은 구단주님들께서 게임 플레이 관련 오류 수정 속도에 대해 아쉬워 하시는 점 잘 알고 있으며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오류는 게임 밸런스에 미치는 영향도를 고려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대부분 게임 플레이의 근간이 되는 선수의 동작과 관련된 내용 위주이기 때문에 하나의 동작을 수정했을 경우 이어지는 다른 동작이나 기타 조작 방면 등 유기적으로 구성된 수많은 부분들에 대한 추가 수정이 진행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면밀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또한 테스트 중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작업의 방향을 선회하여 다시 처음부터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류 수정 속도도 중요하겠지만, 이러한 진행 상황에 대해 보다 빠르게 인지하실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게임 플레이 버그에 대한 주기적인 소통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미해결 오류들은 저희가 지속적으로 수정을 하고 있지만 소통의 부재로 그 동안 소홀했다는 느낌을 충분히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신설될 게임 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을 활용하여 구단주님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집중하여 게임 플레이 중 느끼실 수 있는 불편함을 최대한 노력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점검 과정 설명]

    • FC 온라인의 점검 시간 동안 어떠한 작업들이 진행되는지 호기심을 가지고 계신 구단주님들의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풀어드리고자, 점검 과정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 일반적으로 점검은 짧게는 5시간, 길게는 10시간 내 종료를 목표로 계획 및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점검 중 진행하는 작업 및 소요 시간을 요약하면 하단과 같습니다.

    • 1. 서버 가동 중지 및 데이터 업데이트
         - 점검이 시작되면 우선 모든 서버들의 가동을 중지시키고 서버에 게임 데이터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 과정은 약 1~2시간 소요됩니다.
      2. DB 서버 업데이트
         - 새로운 피쳐가 업데이트 되는 점검의 경우 게임 내 기록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DB 서버 업데이트 작업도 추가적으로 진행됩니다. 이 작업 역시 약 1~2시간 소요됩니다.
      3. 클라이언트 패치 및 파일 업로드
         - 구단주님들의 PC에 설치된 게임 클라이언트 패치 파일과 새로운 이미지 파일 등을 다운로드 서버에 업로드 합니다. 용량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통 약 30분~1시간 소요됩니다.
      4. 게임 서버 재시작
         - 본격적인 점검 테스트에 앞서, 모든 변경 사항이 반영된 게임 서버를 재시작합니다. 재시작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처리 시간을 포함하여 이 작업은 통상적으로 약 1시간이 소요됩니다.
      5. 콘텐츠 설정
         - 공식 경기, 에이전트 등의 콘텐츠 설정을 비롯하여 신규 아이템 설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위 작업은 약 1시간이 소요됩니다.
      6. 테스트
         - 기본적인 기능 테스트와 업데이트 항목들에 대한 전문 부서의 집중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새로이 추가된 콘텐츠와 신규 이벤트 등에 사용되는 선수팩, BP팩 등 아이템 테스트도 포함됩니다. 점검 마다 테스트가 필요한 컨텐츠나 아이템들의 볼륨에 차이가 있어 짧게는 2시간, 길게는 약 5시간가량 테스트 기간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7. 운영 기간 설정
         - 점검 중 원활한 테스트를 위하여, 기간제 컨텐츠들의 경우 점검 시간에 맞추어 일정을 변경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테스트 종료 후 구단주님들께 실제 선보일 콘텐츠 (에이전트, 공식 경기, 이벤트 등)에 대한 실제 운영 기간을 재설정하고 정상 반영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 과정은 약 30분 소요됩니다.
      8. 최종 확인 및 서비스 오픈
         - 모든 과정을 마치고 EA 와 넥슨 유관 부서 담당자가 최종 확인 후 서비스를 오픈합니다.

    • 위 과정을 기반으로 점검 시간을 산정해보면 최소 약 5시간 최대 약 12.5시간이 소요됩니다.

    • 현재 라이브 점검 상황에서의 위험성을 줄이고 구단주님들께서 최대한 빠르게 게임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1) 테스트 서버 검증 2) 라이브 복제 서버 검증의 두 단계를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점검 전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 라이브 복제 서버 검증은 실제 라이브 점검과 동일한 시간과 방식으로 라이브 복제 서버를 통해 진행하고 있고, 이 결과를 반영하여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시 예상할 수 있는 문제를 진단하고 대응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저희는 최종적으로 라이브 업데이트 점검 스케쥴을 논의하고 최종 점검 시간을 매번 유동적으로 산정합니다.

    • 하지만 라이브 서비스 특성 상 예상치 못한 추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신규 업데이트 내용이 직접적인 원인 일 수 있고 업데이트가 특정 기존 콘텐츠에 영향을 주며 발생한 부작용일 수도 있습니다. 후자일 경우 원인 파악에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이 크고 이럴 경우 주로 연장 점검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저희는 언제나 ‘최대한 빠르게 오픈하여 구단주님들의 대기 시간을 줄이자’ 와 ‘안정성을 높이자’ 두 가지 가치를 최상위로 두고 점검을 진행하는 있습니다. 구단주님들께 안정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 진행은 필수적인 관계로 점검 시간을 단축시키는 부분 역시 쉽지 않은 점, 또한 이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발생할 수 있는 연장에 대해 많은 구단주분들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다만, 추후 라이브 업데이트 점검 시 예상치 못한 오류의 발생 빈도를 줄이기 위해 라이브 복제서버의 검증 과정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연장 점검의 빈도를 줄여 구단주님들께 만족감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FC ONLINE 개발 스튜디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