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wesome입니다.

패치 이후에 전술적인 부분과 수비 복귀 라인의 조정, 신규 드리블등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앞선 글에서 신규 드리블에 대한 간단한 특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얘기했었죠.

-신규 드리블(컨트롤 스프린트)의 특징

- 신규 드리블과 시너지가 나는 스킬 및 인게임 하이라이트


전술적인 부분에서 변화된 내용인 수비 복귀 라인의 조정으로 공수 간격이 벌어지게 패치가 되었고,

공밀집등과 같이 공수간격을 좁히게 되면 스태미너 감소의 패널티가 적용되게 밸런스를 맞춰주었죠.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90분내내 내려 앉아서 빠른 역습만 하기 어렵게 만드는 밸런스 패치였습니다.

그렇다면 수비 복귀 라인의 조정으로 벌어지는 간격을 보다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죠?

그전에 짚고 가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패킹"이라는 통계수치입니다.

"패킹"에 대한 간단한 특징과 소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패킹 통계량은 공격팀 선수가 패스나 드리블 과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상대 선수 몇명을 통과했는가를 측정한다.

득점을 제외하고 이렇게 승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통계량은 지금껏 존재하지 않았다.


패킹의 예시)


출처 : https://inews.co.uk/sport/football/world-cup/packing-football-statistic-world-cup-england-v-sweden/

그럼 이제 인게임에서 패스 위주의 "패킹"으로 효과적인 상황을 만들어 볼까요?

- 패스 위주의 패킹 인게임 하이라이트

https://youtu.be/lPNnr1kQGbY

지금 우리는 "패킹"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상 Awesome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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