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작성자가 IR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IR자료를 가지고 사람들이 넥슨에 현재 실적 및 매출 상황을 알려드리기 위한 자료입니다.

2023년도 1분기/2024년도 1분기 실적 비교

[한국 시장에서의 2024년도 1분기]
2023년도 1분기에 비해 - 2024년도 1분기는 순이익은 -32프로로 보인다.
아마 2023년도 3,4분기에 있었던 메이플스토리 공정위 사태 및 중국 던파내의 재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영업 매출 타격이 그대로 2024년도 1분기에 까지 이어져서 타격을 입은것으로 보이며 프라시아 전기 및 메이플스토리 월드의 공식 오픈을 상당한 이익을 차지하였으나 메이플스토리 및 FC온라인의 매출감소의 타격이 눈으로 보이는 수치만큼 크게 와닿은걸로 보입니다.

2023년도 1분기에 FC온라인 월드컵 효과로 인한 영업이익 극대화 및 메이플스토리 유료 큐브-무료로 전환이 상당한 타격으로 보입니다.
넥슨은 전년도 동기 역대급 매출을 낸것을 인정하고 이번년도 매출은 약간 주춤하고 있지만 유저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주의 성과를 유의미하게 걷었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매출은 FC모바일,바람의나라 연,히트2는 전년도 분기대비 많은 하향세를 타고있다.



[중국 시장에서의 2024년도 1분기]
중국 시장의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던전 앤 파이터에서 아까도 언급드렸듯 재화 불균형으로 인한 유저 감소가 실질적으로 매출에 타격을 준걸로 보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소폭 향상 되었지만 그래도 중국 매출은 전년도 분기대비 하락 하지만 직전 분기대비 상승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의 던전 앤 파이터 M출시가 되기때문에 전망은 2분기에서는 더욱더 상승할거라고 예상중이다.

[일본 시장에서의 2024년도 1분기]
사실 넥슨은 한국 중국이 메인 타겟인 만큼 일본시장은 그렇게 크지않다.
전년도 분기대비 비슷한 실적을 유지중이며 모바일은 메이플M이 유저가 조금 감소하였고 블루아카이브 주년 이벤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비슷한 수치로 이어지고 있다.

2023년도 4분기가 여러가지 타격으로 인하여 유저수가 급감으로 인한 매출의 실질적인 타격이 있었지만 
넥슨은 유저 친화적 정책을 펼치며 매출을 다시 올리는데 성공했다.
유저 만족도 개선 및 참여도 향상의 효과가 2024년도 1분기에 매출로 직결되었다.
[FC온라인과 관련해서]
FC온라인에서 언급하길 2023년도 1분기가 역대급 최고 매출 이었다 하지만 2분기-3분기로 이어지면서 감소할것으로 예상
하지만 FC온라인은 아직까지 여전히 매출은 잘나온다 넥슨 입장에서는 이렇게 손놓고 방치하는데도 돈은 잘되는 일종의 캐쉬 카우인것이다.


IR자료 그리고 재무제표를 통해서 정리한 글이지만 사실 넥슨 입장에서는 FC온라인은 가만히 손냅두고 있어도 상위의 충성 유저들로 인하여 여전히 매출은 잘나오는 상황이다.

개인적인 의견으론 솔직하게 이렇게 패치 안하고 업데이트를 안해도 매출이 잘나오니 솔직히 방치를 더 가속화 시켰다고 생각한다.

전문적인 회계사가 아닌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라 안맞을수도 있다. 

반박 시 님들 의견이 다 맞고 그냥 재미로 그냥 알기 어려운 자료들을 조금 끄적여서 유저들이 알았으면 해서 적어 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