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콘텐츠 | FIFA ONLINE 4 | FIFA ONLINE 4 M | 개선, 추가, 수정 내용 |
2021 하반기 로스터 업데이트 | O | O | 로스터 업데이트에 대한 상세 내용은 11/11(목) 안내 드렸던 공지사항(보러가기)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신규 클래스 4종 | O | O | 신규 클래스에 대한 내용은 11/25(목) 정기점검 종료 후, 데이터 센터와 업데이트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CON 외 3종) |
일부 선수 액션샷 추가 (NHD, HOT, LH, UP, VTR, MOG) | O | O | 헤드샷 미니 페이스온이 적용되었던 222명의 선수에게 액션샷 미니 페이스온이 적용됩니다. 각 선수별 액션샷 미니 페이스온 이미지는 11/25(목) 정기점검 중 별도 공지사항으로 안내 드리겠습니다. þ 대상 클래스 : NHD (68명) / HOT (50명) / LH (71명) / UP (17명) / VTR (13명 ) / MOG (3명) |
일부 콘텐츠 보상 상향 | O | O | 11/11(목) 공지사항(보러가기)을 통해 안내 드렸던 것처럼, 일부 콘텐츠들의 게임 내 보상이 상향됩니다. |
8강 최대 배율 상향 조정 (1강 OVR 88 이상 선수부터) * 라이브 퍼포먼스 미포함 | O | O | 8강 최대 배율 제한으로 7강 기준가가 하락할 때 8강 기준가가 구단주님들께서 생각하시는 적정 기준가 미만으로 하락하여 소위 귀속 매물이 되어버리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8강 최대 배율이 7강 기준으로 최대 20배까지 상향되도록 개선됩니다. ① 적용 내용 - 7강 기준가가 하락하더라도 8강 기준가는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8강 최대 배율을 10배 → 20배로 상향 ② 대상 선수 : 11/25(목) 정기점검 종료 후, 1강 OVR이 88 이상인 선수 (라이브 퍼포먼스 미포함) ※ 추후 11/25(목) 정기점검 종료 후 출시되는 신규 클래스 선수들도 동일한 기준으로 8강 최대 배율이 20배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
감독 | O | O | 파울루 벤투, 황선홍 감독이 추가됩니다. |
선수 교체 수 확대 | O | O | 실제 축구의 개편된 규정을 반영하여 선수 교체 수가 3명에서 5명으로 확대됩니다. (연장전 진행 시에는 6명까지 적용) |
보상 제한 경기 수 상향 조정 | O | O | 보상 제한 적용이 경기 수가 기존 30판에서 40판으로 확대됩니다. |
신규 BGM | O | O | All Time Low의 ‘Time-Bomb’이 새로운 BGM으로 추가됩니다. |
게임 시작 화면 | O | O | ICON 호나우두 출시를 기념하여 게임 시작 화면이 ICON 호나우두 버전으로 변경됩니다. |
스쿼드 업데이트 | O | O | 선수들의 변경된 팀 정보와 이적시장 결과를 보다 더 빠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12월부터 스쿼드 업데이트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단, 스쿼드 업데이트로 적용되는 이적시장 데이터는 ‘전 월의 1주차 금요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 Ex : 2021년 12월 스쿼드 업데이트 = 2021년 11월 1주차 금요일 이적시장 데이터를 기준으로 진행 · Ex : 2022년 1월 스쿼드 업데이트 = 2021년 12월 1주차 금요일 이적시장 데이터를 기준으로 진행 · 이후 스쿼드 업데이트들도 동일한 기준으로 진행
그리고 스쿼드 업데이트가 매 월 진행됨에 따라 로스터 업데이트는 1년에 1회만 하반기에 진행될 예정이며 2021년 12월부터 진행되는 스쿼드 업데이트 기간들과 라이브 클래스 능력치/급여 조정, 한정 스쿼드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의 표와 이미지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실 축구와의 연계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þ 2021년 12월 ~ 2022년 스쿼드 업데이트, 라이브 클래스 능력치/급여 조정, 2022 로스터 업데이트 예정 일자
þ 스쿼드 업데이트 기간별 적용 내용 스쿼드 업데이트 기간 | 라이브 클래스 능력치, 급여 조정 기간 | 한정 스쿼드 업데이트 기간 (2022.8~미정) | 매 월 (2022.8~, 미정 제외) | 로스터 업데이트 이후 6개월 | 겨울리그 종료 ~ 다음 로스터 업데이트 전 | ① 여름, 겨울 이적시장 반영 · 신규 선수/감독 추가 · 생성 제한 추가/해제 · 클럽/국대 선발 명단 최신화 · 클럽/국대 포메이션 최신화 ② 클럽 경력 업데이트 | ① 여름, 겨울 이적시장 반영 · 신규 선수/감독 추가 · 생성 제한 추가/해제 · 클럽/국대 선발 명단 최신화 · 클럽/국대 포메이션 최신화 ② 클럽 경력 업데이트 ③ 라이브 클래스 능력치 업데이트 ④ 급여 조정 | ① 여름 이적시장 반영 · 신규 선수/감독 추가 · 생성 제한 추가/해제 (라이선스 이슈 포함) · 클럽/국대 선발 명단 최신화 · 클럽/국대 포메이션 최신화 ② 클럽 경력 업데이트 |
※ 한정 스쿼드 업데이트 기간에는 겨울 시즌(보통 5~6월) 종료를 기준으로 이적시장 데이터 반영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며 다음 로스터 업데이트 진행 시에 여름 시즌 시작과 함께 일시 중단되었던 모든 이적시장 데이터가 반영됩니다. 다만, 한정 스쿼드 업데이트 기간에도 클럽 경력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선수들의 소속 팀 변동만 미진행 됨) |
트레이드 스카우터 2종 | O | O | PC방 스카우터와 이벤트 스카우터가 오픈됩니다. 스카우터 구분 | PC방 스카우터 | 이벤트 스카우터 | 운영 기간 | 21/11/25(목) 정기점검 종료 후 ~ 22/1/20(목) 오전 9시 | 21/11/25(목) 정기점검 종료 후 ~ 22/1/20(목) 오전 9시 | 쿨타임 | 쿨타임 없음 (단, 하루 5회만 이용 가능) | 6시간 | 제안 조건 | 없음 | ① 투입 선수 수 : 7명 이상 투입 필요 ② 투입 선수 가치의 합 : 1,000만 BP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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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CLASS, MVIP 보상 변경 | O | O | TOP CLASS, MVIP 회원권 매일 접속 보상이 변경됩니다. 11/25(목) 오전 0시 ~ 정기점검 전에 접속할 경우에는 11/25(목) 정기점검 전 보상이 지급되오니 접속 시 유의 부탁드립니다. 회원권 구분 | 11/25(목) 정기점검 전 보상 | 11/25(목) 정기점검 후 보상 | TOP CLASS | 21K-League, 20-21 PLA ALL 선수팩 브론즈 선수팩 | (변경) 21PL ALL 선수팩 브론즈 선수팩 | TIO CLASS+ | 21K-League, 20-21 PLA ALL 선수팩 실버 선수팩 | (변경) 21PL ALL 선수팩 실버 선수팩 | TOP CLASS+A | 21K-League, 20-21 PLA ALL 선수팩 브론즈 선수팩 250 FC | (변경) 21PL ALL 선수팩 브론즈 선수팩 250 FC | MVIP | [20UCL 업데이트] 플래티넘 상자 (1강 or 3강) | (변경) [EBS,BOE21 포함] ALL 선수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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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 PvP 모드 콘셉트 변경 | O | X | 4대 리그 최강자, 4대 리그 왕중왕전 콘셉트로 진행되는 콘셉트 변경 내용은 [이 곳을 클릭]하여 상세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주사율 설정 기능 | O | X | 사용 중인 모니터에서 선택 가능한 주사율 리스트가 안내되며, 안내된 주사율 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게임 프레임 설정 기능 | O | X | 사용하고 있는 주사율 범위에서 게임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최소 30 ~ 최대 모니터 주사율 최대값까지) |
몰수패 무효 처리 2차 개선 | O | X | 지난 7/29(목)에 이어 서버/네트워크 환경 불안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부 몰수패 케이스가 무효 처리되도록 2차 개선됩니다. |
Volta Live | O | X | 무료 지원 선수로 아래 10명의 선수가 추가됩니다. → 로빈 반페르시, 조 콜, 데이비드 베컴, 페르난도 토레스, 네마냐 비디치, 사뮈엘 에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케빈 더브라위너, 버질 반데이크, 티아구 실바 |
전력분석실 | O | X | 대표팀 > 훈련 센터 하위 메뉴에 구단주님의 플레이 패턴을 분석해드리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전력분석실 콘텐츠는 구단주님의 1vs1 공식경기 데이터가 누적되어 있는 상태에서만 확인 가능합니다. ※ 플레이스타일은 11/25(목) 이후 정기점검을 통해 갱신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수집 초반 기간 동안에는 구단주님께 맞지 않는 플레이스타일이 안내될 수도 있습니다. |
스페셜 매치 관전 시스템 개선 | O | X | 스페셜 매치를 관전하실 때 조금 더 경기를 즐겁게 관전하고, 경기 이해도를 높이실 수 있도록 아래 4가지 내용이 개선됩니다. ① 경기 중 주요 선수의 활약 스텟, 중요 매치팩트 등의 정보가 단일 안내 또는 비교 정보 방식으로 기존 대비 더 직관적으로 안내됩니다. ② 감독모드에 적용되었던 ‘경기 분석 > 이동 지점/궤적/수비 상대 등’의 그래픽이 중계 모드에도 적용됩니다. ③ 경기 중단 시, 양 팀의 전술 변경 상황이 실시간으로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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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th Next Field 정식 반영 | O | X | 공중볼 경합 시 공격수 헤딩 슛 정확도가 소폭 상향 조정됩니다. · 공중볼 경합 상황에서의 헤딩 정확도는 선수 능력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공격수와 수비수의 경합이 발생한 상황에서 진행되는 헤딩 슛에만 적용됩니다. · 공격수와 수비수의 경합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헤딩 슛 정확도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
O | X | AI 수비수의 선수 마킹 스피드가 소폭 하향 조정됩니다. · AI 수비수가 마킹하는 선수에게 다가가는 속도가 기존보다 소폭 하향됩니다. · 선수가 패스를 받는 상황에서만 적용됩니다. 공을 간수하고 있거나, 드리블 중과 같은 기타 상황에서의 마킹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AI 수비수의 마킹 스피드는 가로채기 능력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
O | X | 퀵 녹온 드리블과 퀵 녹온 슈퍼 드리블이 새롭게 추가되며, 아래와 같이 드리블이 소폭 상향 조정됩니다. ① 드리블 방향 전환 시 드리블 속도가 기존보다 덜 감소됩니다. ② 드리블 방향 전환 시 드리블 반응성이 기존보다 상향됩니다. ③ 드리블, 전력 질주 드리블 시 적용되는 애니메이션이 개선됩니다. |
O | X | 심판 판정이 개선됩니다. (①, ②번 항목은 지난 10/21(목) 정기점검 시(공지 보기) 선반영 완료된 항목입니다.) ① 방향키로만 수비(태클키 입력 X)하여 슈팅/패스하는 상대 선수를 넘어트렸을 때 반칙 판정되지 않았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10/21(목) 선반영) ② 슬라이딩 태클로 정상적인 볼 터치를 하였으나 반칙으로 판정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10/21(목) 선반영) ③ 스탠딩 태클을 당한 후 늦게 넘어져 다이빙처럼 보였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낮은 수준의 스탠딩 태클에는 잘넘어지지 않도록 개선) ④ 공중볼 상황에서 방향키로만 수비(태클키 입력 X)하여 상대팀 선수를 넘어트렸을 때 반칙 판정되었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⑤ 수비수가 상대 선수와의 충돌을 피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충돌이 발생했을 때 반칙 판정되었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
O | X | 침투 요청에 즉각 반응, 침투 패스 후 바로 침투 코치의 지속시간이 라이브 서버보다 소폭 감소됩니다. |
O | X | 패스를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패스 미스 빈도가 감소되며, 패스 미스 현상이 발생했을 때 패스 미스의 정도가 개선됩니다. |
O | X | 경기 지연 플레이 방지를 강화하기 위해 비매너 점수 획득 기준이 강화됩니다. |
O | X | 선수 자동 전환 상태가 ‘공중볼만 또는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음에도 커서가 자동으로 변경되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O | X | 드리블 능력치에 따라 수비수 방향으로 드리블 시 볼 터치 거리 차이가 명확하도록 수정됩니다. |
O | X | 공중볼 경합 상황에서 선수 변경 커서가 고정되지 않고 다른 선수로 변경되었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
O | X | 골키퍼가 천천히 굴러오는 공에 반응을 못하거나, 비정상적으로 반응하였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
O | X | 코너킥 기회를 획득하였음에도 코너킥 기회가 상대에게 제공되었던 오류가 수정됩니다. |
O | X | 명백한 코너킥 상황이었음에도 간헐적으로 골킥으로 진행되었던 오류가 수정됩니다. |
O | X | 공식 경기 진행 후 기본기 훈련에서 태클이 발동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O | X | 경기 진행 중 득점 상황이 아님에도 특정 선수가 경기에 관여하지 않고 세레머니를 하였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O | X | 골키퍼가 중거리 슛에 뒤늦게 반응했었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
O | X | 경기 중 ‘나처럼 걸어봐’ 세레머니 사용 시, 해당 경기 동안 ‘나처럼 걸어봐’ 세레머니가 자동으로 사용되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O | X | 중거리 슛 상황에서 공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골키퍼로 커서가 변경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O | X | 크로스와 로빙 스루 패스를 가슴 트래핑으로 받을 때 공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멀리 튕겨나가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
O | X | 공중볼을 가슴 트래핑 하는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공이 선수의 몸을 관통했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