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08-25 10:36
조회: 16,091
추천: 20
장비와 딜싸이클보다 더 중요한 무빙딜의 요령 (1)일단 양해의 말씀을 드리자면 한섭에서는 소환을 메인으로 키우는 중이라 아직 만렙이 못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만렙 콘텐츠 용어가 좀 다를 수 있어요. 아니 다를 겁니다. 이게 영어섭 사람하고 일섭사람은 웬만해서는 용어가 통하는데 한섭은 심하게 순한글 위주라 직접 봐야 알겠거든요.. (화이트브림은 일섭도 화이트브림이고 영섭도 화이트브림인데 한국은 하얀테...) 그리고 조작 스타일이라는 건 워낙에 개인마다 달라서, 제가 쓰는 방법이 절대적으로 좋은 건 아니라는 거.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뭐 잘나가는 길드의 상위 1%흑마인 것도 아니고요. 설명하는 와중에, 흑마 조작이 어떤 데서 약점이 있고 뭘 어떻게 하면 커버가 가능한지에 대한 힌트를, 읽으시는 분들 저마다가 얻을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저는 글섭에서 흑마를 메인으로 굴리고 있고, 지금은 알렉산더 영식 1층 트라이 중입니다. 갓 흑마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서, 아래에 잡다한 스킬들에 대한 팁을 적어보았는데. 그거보다도 매우! 아주! 중요한 것이 있어서! 습관 들어버리기 전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적어볼까 합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일찍부터 습관을 들이자, 무빙딜. 습관이란 게 한 번 들어버리면 고치기가 힘들죠. 이제 막 시작했을 때가 기회겠지요. (참고로 저도 마우스 이동파였는데, 결국 바꿨습니다. 그 이야기는 데몬월 이야기하면서 언급할게요) 흑마로 태어나 말뚝딜과 광역딜만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마는... 이 게임은 그렇게 두질 않습니다. 그리고 가면 갈수록 이동유발과 캐스팅 캔슬을 조장하는 기믹들이 우후죽순 늘어납니다. 다들 타이탄은 접해보셨으니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시겠지요. 2.5 이후는 인던 보스들도 갈수록 흑마를 괴롭힙니다. 바하 침공편 2층 공팟은 애초부터 흑마는 아예 오지 말라고 할 정도였고요. (그놈의 시선석화!) 그걸 커버할 수 있는 게 바로 무빙딜입니다. 장비 아무리 그럴싸하게 맞추고 스탯에 잘 투자해봤자, 시전속도 올리고 MP총량 늘어나서 남들보다 파이어 한 방 더 들어가게 만들어놨다고 좋아해도 기믹대응하고 이동하느라 캐스팅 기회 날려먹으면 장비 좀 떨어지지만 무빙딜 마스터한 흑마보다 딜 쳐집니다. 당연히 무빙딜과 장비빨이 합쳐지면? 무시무시한 흑마가 탄생하는 겁니다. 효율적인 딜싸이클에도 너무 집착하지 마세요. 흑마 딜싸이클은 굉장히 단순해서 말뚝딜로 그것만 들고파면 그렇게 지루할 수 없습니다. 각 스킬이 어떤 성질인지 이해하고, 변화무쌍한 상황에 맞추어 순간적으로 변용을 할 수 있어야 상위 10% 흑마가 되는 길입니다. 예를 들면 플레어. 한 번 날리고 나면 MP가 만땅이어도 전부 소모해버리는 스킬인데, 이거 MP아깝다고 사용가능한 하한선까지 기다리고 있다가 날리는 자린고비들 있습니다. 전에 아는 분이 자기네 자유부대에 MP엄청 남았는데도 써버리는 흑마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고 질문하더군요. 좀 비난하고 싶으셨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제 답은 "부럽네요."였습니다. 플레어 사용 순간은 상황이 결정하는 겁니다. MP 다 차 있어도 필요한 순간이면 냅다 날릴 수 있어야 해요. 강단과 실행력이 필요하죠. 어차피 흑마는 MP를 고민하지 않는 변태법사거든요. 서두가 길어지네요. 요점을 정리하자면다음과 같습니다. 1. 마우스 이동을 버리고 키보드 이동으로 바꾼다. 이놈의 저주스러운 시야. 2. 이동의 요령. 그리고 단축키 설정. 위치선정. 이놈의 저주스러운 시야. 3. 각종 보조스킬로 캐스팅 캔슬당할 수 있는 기회와 이동시간의 낭비 줄이기. 4. 프록 사용 타이밍 숙지. 일단 생각나는 건 이정도인데 또 있나...? 쓰다보니 좀 길어질 거 같네요; 거창해지는 듯도 하고...; 이번 글에서는 딱 하나만 언급하고 끝내겠습니다. 캐릭터 세팅에서 이거부터 바꿔주세요. 뒤로 이동할 때 게걸음하는 거 사라지고 타겟을 향한 시야 유지가 편합니다. 이 게임에서 마법은 시야 벗어나면 망하는지라... ![]() (다음에 계속)
EXP
734
(34%)
/ 801
알피노 오빠야 추운 데 갈 때는 제발 옆구리 좀 가리라....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
저도 우클릭 유지하면서 횡이동하는 타입입니다만 그 때 2.4번 손가락을 쓰면서 새끼와 중지를 이용해 즉시시전 스킬을 쓰고 있죠. 횡이동을 키 하나로 쓰면 마우스로 스킬 쓸 수 있으니 각자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제가 시야유지에 일부러 우클릭을 쓰는 이유는 몹 말고 다른 파티원들과 주변 정황을 둘러보는 데 편하기 때문이고요.
시즈딜 아니면 딜 안나오는 비법으로도 레이드에서 무빙하면서, 심크 수치에 근접한 딜을 하는 괴수들이 넘치는 곳이라.. ㅋㅋ
확실히 MMO에 단련되어 있다보니 바닥들은 귀신같이 피하는데 그거 말고 다른 기믹은 어처구니 없이 당하는 경우를 상당히 봤습니다.
와우에서도 딜 안나오는 캐스터의 특징이 쓸모없는 무빙이 많고 무빙할때마다 버벅거린다는 점인데, 파판은 aoe공격이 범위가 표시되는 만큼 딱 피해지는 거리까지만 이동하고 바로 딜시작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잘 보면 한참 멀리 내빼는 사람이 꽤 많거든요. 막 점프까지 방방 뛰어가며...(점프도 최소화해야죠 착지할때까지 강제 이동 판정이 되므로 무분별한 점프도 딜로스)
음유가 뛰어난 부분이 있으면, 흑마가 뛰어난 부분도 있습니다.
김정은은개때끼라는거죠?
그냥 ad 횡이동 설정하고 + 마우스 우클릭으로 할거 다함
먼 와우랑 다르다느니 파판은 먼가 다른거처럼 포장할려고하지마
지금도 리미트는 공유해서 쓰는 건줄 모르고 1단계에서 마음대로 갈겨대는 유저들이 있는데 이런 거 알려주지 말까요?
선입찰, 입찰 개념 달라서 자기 템 못먹고 버리는 사람이나, 선입찰 걸어놓고 밖으로 나가버려서 자기 템 못챙기는 사람들 전부 와우 하다 와서 손해보는데 그런 거 알려주지 말까요?
이 시리즈에서 쓰려고 했던 내용 중에, 흑마 워프스킬 에테르 촉진은 그냥 워프가 아니고 바닥을 쓸고 가는 슬라이드라 바닥에 디버프 도트 걸려있으면 쓸려서 같이 걸립니다. 그거 글섭에서도 모르는 사람 있는데 알려주면 싫으세요?
세상에 존재하는 MMO들 전부 와우문법 갖고 있지 않습니다 =) 다양한 시야를 가지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