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3-25 02:55
조회: 2,788
추천: 1
패드 유저 패드 비교 후기 (엑박 엘리트, 듀얼센스)일단 아직 홍련 미는 새싹임.
주캐는 힐러이긴 한데 전직업 동시에 키우고 있어서 다 해보고는 있음 백마(100) 빼고는 채제작 포함 전부 70. 단축바는 2층 날개단축바랑 확장단축바(LT+RT) 까지 총 24개 쓰고 있음. 계속 엑박 엘리트만 써오다가 오늘 갑자기 듀센 햅틱 뽕 맛 좀 보고 싶어서 무주퀘랑 던전 몇 개 돌아보고 씀. 결론부터 말하면 조작 편의성은 엘리트 압승. 1. 듀센 그립이 불편함 이거는 요새 플스게임 안하고 파판만 하느라 엘리트만 만졌더니 듀센 적응 안돼서 그런 걸 수도 있는데, 그동안 플스겜 적게 해 본 것도 아니고 스위치겜 하느라 프로콘도 많이 만져봤고 한데 유독? 듀센이 오늘따라 불편하게 느껴짐. 뭔가 착 안감겨서 손에 고정이 안되는 느낌이라 해야하나.. 그래도 뭐 이 정도는 계속 쓰다보면 적응되지 않을까 함. 2. 백버튼 부재 엘리트는 백버튼이 네 개라 거기에 십자버튼 매핑 해놓으면 이동하면서 십자키 사용이 자유로운데 듀센은 그게 없어서 불편함. 다만 듀센 구조상 조이스틱 두 개가 중앙에 모여 있어서 순간순간 오른손 엄지로 왼쪽 조이스틱 조종하면서 왼손으로 십자키 누르는 소위 말하는 몬헌잡기 파지법으로 해결 가능. 익숙해지면 백버튼 있으나 없으나 조작 속도에는 별 차이 없을 것 같긴함. 듀센 엣지 사면 백버튼이 있지만 두 개 뿐이라서 사실상 그게 그거임. 펑션 키가 따로 키 매핑이 가능하다면 괜찮을텐데 안찾아봐서 모르겠음. 3. 트리거가 불편함. 보통 전투 중에는 오른쪽 트리거를 거의 항상 누르고 있게 되는데 듀센은 트리거가 미끄럽고 부드러워서 누르고 있으면 굉장한 피로감을 느낌. 엘리트는 그 트리거 잠금? 기능이 있어서 살짝만 눌러도 걸려있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편한데 듀센은 그것도 없고 기본적으로 설계 자체가 한 번 꾹 누르고 마는 용도로 만들어진 느낌임. 계속 누르고 있으려면 손가락이 정말 아픔. 엑박 같은 경우엔 트리거 잠금 풀어도 트리거 디자인이 안쪽으로 파여있어서 누르고 있어도 손가락이 안정적인데 비해, 듀센은 지금 자세히 보니 아주 살짝 파여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누르고 있다보면 손이 점점 아래쪽으로 미끄러지게 되다보니 계속 손가락에 힘을 주고 있어야 함. 이게 솔직히 가장 큰 단점일 듯. 엣지에는 엘리트랑 같은 기능 있어서 엣지 사면 해결될 것 같긴 함. 4. 듀센 장점. 본래 듀센을 써보려 했던 목적인 햅틱 피드백이 역시나.. 뽕이 제대로 옴. 고오쓰에서 느꼈던 말타는 햅틱이 파판에서 느껴지니까 몰입도가 확 올라감. 그 외에도 온갖 곳에 햅틱이 있는데 과하게 느껴지지 않고 겜 하다보면 그냥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됨. 채제작 직업별로 진동이 다 다르다는데 그건 안해봄. 듀센 스피커에서 나오는 효과음들도 의외로 편하고? 기분이 좋음. 듀센 장점이 별로 없지만 개인적으론 위에 단점들 어느 정도 씹어먹을 정도로 매력적인 장점임. 백버튼 두 개만 어떻게 네 개로 늘릴 수 있으면 무조건 듀센 쓸 듯. 어쨌든 결론은 전 계속 엘리트 쓰다가 메인 밀 때는 듀센 쓸 듯. 조만간 엣지 사서 써볼건데 그 전까진 듀센은 채제작이나 솔플 할때나 쓰고 파티플 할땐 듀센은 좀 민폐인 것 같음.
EXP
127
(27%)
/ 201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
저도 편의성 측면에서는 액박 엘리트가 좋다 생각하긴
힐러는 패드로할거면 백버튼의 존재가 압도적으로 편합니다. 듀센도 커스텀패드로 가면 있긴한데...값이.....
허나 듀센이 굳이 민폐일정도로 불편하진 않은것같네요. 직업에 다른거라 봅니다.
3번에 나온 트리거는 L2,R2를 누르고 있어야 하는거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이거 설정으로 토글로 바꿀수 있습니다! 패드 설정을 한번 뒤적여보세요!
민폐라는건 제가 적응 안돼서 그런거긴 한데 백버튼 없어니까 힐 타게팅이 좀 느려져서 ㅋㅋ 사실 매크로 잘 쓰면 해결될 문제 같긴 해여
저도 초기부터 패드로만 겜을 해서 패드만 몇몇개 가지고 있는데
서드 파티로 나온 패드들 좋습니다 apex vader 시리즈라든지 엘리트보다 가격 저렴하고 좋습니다
저도 듀센 듀쇽 엑박 3 , 4세대 엘리트 가지고 있지만 현재 사용하는건
듀센이랑 베이더3프로만 씁니다
ds4windows나 rewasd 같은 매핑프로그램을 써야하긴 하지만 어차피 패드로 버튼조합 끝까지 뽕뽑을라면 매핑프로그램 필수여서 쓰는게 좋음
일단 트리거 락 기능과 트리거엔 양각으로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있어서 상기한 손가락에 무리가 간다는 문제는 해결됐습니다.
그립감이 불편하다고 썼었는데 무게가 미묘하게 더 무거워져서 그런지 혹은 트리거락과 백버튼이 안정감을 주는건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일반 듀센보다 편안합니다.
백버튼의 경우 역시나 두 개 뿐이라 있으나 마나한.. 그러면서도 또 은근히 잘 쓰게 되는.. 근데 또 있으나 마나 한.. 그런 애매한 상황인데 그냥 없는 것보단 낫지.. 싶은 마음으로 씁니다.
정작 L스틱을 오른손 엄지로 조작한다든가 하는 방식으로 백버튼 안쓰고 십자키를 직접 누르게 되는데 직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정도로도 무작 정도는 무난하게 돌릴 수 있었습니다.
윗분이 fn키에 매핑 가능하다고 쓰셨는데 시도해봤으나 매핑프로그램을 쓰게 되면 파판 내부에서 듀센이 아닌 타 프로그램으로 인식을 해서 햅틱이 사라집니다. 뭐 어떻게 손보면 될거같긴 한데 어차피 fn키도 엄지를 써야하기 때문에 백버튼 대체로는 별 의미가 없는 것 같아서 포기했습니다. 딱히 키가 부족한 건 못느껴서..
햅틱이야 듀센이랑 똑같지만 듀센은 불편해서 아예 안쓰다가 최근엔 무작 돌거나 할때 빼고 거의 엣지만 쓰고 잇습니다.. 햅틱 뽕맛 못참겠더라고여..
그나마도 흑마같이 이동이 적고 손이 비교적 덜 바쁜 직군은 무작 기준 엣지로 해도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어찌됐든 그 외 직군들은 백버튼 네 개짜리 아니면 어떻게 해도 딜로스가 생길 수 밖에 없다는 점..
사실 최근 흑마도 버프먹으면서 삼연속 마법 사용처가 개인적으론 신속마처럼 사용하게 바뀌었다고 생각하는데 이거 생각하면 역시나 흑마도 엘리트가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