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7-13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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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 설치/실행 Q&A 모음 (상시 업데이트)안녕하세요. 시바서버 해루입니다. 지난 3.0 ACT 스킨을 배포한 이후 많은 분들의 애정어린 관심과 질문들을 받았었는데요.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배포 내내 수차례 반복되는 질문이 있는 것 같아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특정 문제로 인해 미터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계신 분들께 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ACT를 아예 모르는 초심자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설치에 난항을 겪고 있는 일부 유저들과 이미 잘 사용하고 있는 유저라도 혹시라도 생길 문제에 각자가 대비할 수 있도록 쓰는 글입니다. 이미 알고 있고 중복일지라도 너그럽게 봐주세요. ACT? 미터기? 대체 미터기가 뭔가요? ACT(Advanced Combat Tracker)는 쉽게 말해 레이드/던전 내에서 발생하는 전투로그를 분석해 각자의 전투패턴을 그래프/수치화시켜 보여주는 프로그램의 일종입니다. 일명 '미터기'라고도 불리며 ACT를 통해 알 수 있는 요소들은 굉장히 다양하나 대표적으로 딜량을 의미하는 DPS(Damage Per Second : 초당 데미지량)가 있습니다. 미터기를 사용하는 것은 유저들 내에서 '잘했니 못 했니' 논란을 일으킬 여지를 만들 수 있으므로 호불호가 극명하게 나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미터기를 통해 내가 어느 정도 파티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고, 시간이 지나 노력만 한다면 최종 아이템이 하드 레이드 유저들과 같아지는 파이널판타지14의 특성상 남는 것은 오로지 손(=컨트롤)밖에 없으므로, 개인 수련에 있어 미터기는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미터기 사용을 꺼려하거나 두려워하지 마시고 내가 지금 제대로 스킬을 굴리고 있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드는 뉴비 분들께서는 레이드에 입문하실 때 필히 미터기도 같이 입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터기 있는 파판과 없는 파판의 재미는 차원이 다르답니다. [ACT] 3.0 미터기 초간단 설치팩 (PC방/가정용) ACT 설치가 각자의 사정에 따라 참 쉬울수도, 참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초간단 설치팩을 이용하실 분들은 위 링크를 참고하세요. [설치 관련] No data to show 만 뜹니다. / 전투로그 수집이 안 됩니다. / 직업 이미지가 맞지 않습니다. No combatants with compatible data to graph... Try another sorting method. ACT에 연결한 플러그인 버전이 인게임 버전과 맞지 않을 때 또는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플러그인이 맞지 않으면 스킨은 잘 뜬다 해도 제대로 측정이 되지 않거나 전투로그 수집이 아예 안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확장팩:창천의 이슈가르드'에 맞는 플러그인 버전은 1.4.2.1입니다. 플러그인 버전은 ACT > Plugins탭 > Plugin Listing 탭에서 FFXIV_ACT_Plugin.dll을 누르시면 우측 회색 네모(Plugin Info)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맞는데도 안 된다면 ACT 관리자 권한 실행, 제어판 방화벽 예외 처리를 하셨는지 살펴보세요. 이 2가지가 선행되지 않는 이상 ACT는 인게임에서 데이터를 받아오지 못합니다. 그리고 ACT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닷넷 프레임워크도 필수입니다. 해당 문제들은 보통 설치 도중 어딘가 모르게 뭔가를 빠뜨렸거나 놓쳐서 실패한 경우이므로, 사실...완전히 삭제 후에 차근차근 재설치하면 보통 해결됩니다. 미터기 완전 삭제 방법은 아래 설치하러 가기 링크에 설명돼 있습니다. 그리고 재설치하실 때 경로 바꿔 설치하지 마세요. 그냥 무조건 C드라이브에 설치하세요. (제발!) 설치 중에 각종 업데이트 메세지를 보실 수 있는데 권장하지 않습니다. ACT만 업데이트 하는 경우도 있고 플러그인까지 최신 버전으로 바꿔주는 업데이트도 있는지라 그냥 update라고 묻는 메세지는 무조건 No! 그리고 뭔가 모를 수상한 메세지가 뜬다면 설치가 제대로 안 될 가능성이 농후하니 잘 살펴봐야 합니다. 도저히 안 된다는 분들은 팀뷰어(=원격 프로그램) 깔고 시바서버에 잠시 오셔서 '해루'에게 귓말합니다. 다행히 인던에 없고 필드에 있으면 원격을 요청합니다. 보통 늦은 저녁 시간에 있습니다. 정말 진짜 별별 짓을 다 했는데도 안 되는 분들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각자의 PC환경이 다르므로 100% 해결을 보장할 순 없지만 도전은 해보겠습니다. ㅠㅠ// XivWindowWatcher: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개체 참조가 개체의 인스턴스로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내 컴퓨터 비트수(32비트/64비트)에 맞지 않는 OverlayPlugin.dll을 연결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설치팩 이용자라면 32비트, 64비트를 헷갈리셔서 잘못 다운, 설치하셔서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내 컴퓨터 > 속성에서 내 컴퓨터의 비트수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제대로 확인한 뒤 설치 또는 플러그인 연결합니다. (닷넷을 설치했는데도) PC방에서 ACT를 켜면 간혹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하드디스크가 없는 피시방이거나 서버에 의해 관리되는 피시방이라면 닷넷이 깔려도 블루스크린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PC방 시설과 관리 문제이므로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아무 제약을 안 받는 자리로 이동하는 등(;;) 사장님께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플러그인을 다시 연결할 때 "동일한 하위 키~~" 메세지를 봤습니다. 무시해도 되나요? 기존에 있던 플러그인과 다시 연결하려는 플러그인이 충돌돼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실제로 저 메세지를 봤을 때 확인을 누르고 나면 뭔가 플러그인이 '변경'된 것처럼 보이지만 말 그대로 보이는 것일 뿐, 실질적으로는 변한 게 없으므로 아래 과정을 거쳐 다시 연결해줘야 합니다. ACT > Plugins > Plugin Listing > 기존 플러그인 박스 우측 상단에 있는 '빨간 엑스'를 눌러 삭제 > ACT를 재시작. 다시 해당 탭에 들어가셔서 연결할 플러그인을 추가해봅니다. warning load config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specified file is not exists. 응용 프로그램에서 처리되지 않은 예외가 발생했습니다. [계속]을 클릭하면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 오류를 무시하고 계속합니다. 미터기창을 보이게 하는 플러그인인 OverlayPlugin.dll 파일을 연결할 때 문제가 발생해 팝업되는 메세지인데요. 원인은 플러그인과 운영체제 비트수가 맞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ACT > Plugins > Plugin Listing > OverlayPlugin.dll의 빨간 엑스를 눌러 삭제하고 ACT 재시작합니다. 다시 Plugins > Plugin Listing에 들어가 내 컴퓨터 비트수에 맞는 OverlayPlugin.dll파일을 연결합니다. 내 컴퓨터 비트수는 내 컴퓨터 > 속성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32비트는 x86 폴더 내, 64비트는 x64 폴더 내 OverlayPlugin.dll 파일을 연결해야 합니다. 헷갈리지 마세요! ACT's error log will contain more debuging information. config 경로의 일부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예전에 ACT를 설치한 이력이 있는데, 이전 버전 ACT를 완전히 삭제하지 않고 그냥 그대로 또 설치했을 때 생기는 문제입니다. ACT를 완전히 삭제하신 후에 재설치하시면 해결됩니다. ACT 완전 삭제 방법은 시작 프로그램 - 실행 - %appdata% 검색 - Advanced Combat Tracker 폴더 삭제, 그리고 실제 압축 풀었던 C드라이브 내 Advanced Combat Tracker 폴더 삭제하시면 됩니다. 총 2개 폴더 삭제해야 완전히 삭제됩니다. 파일이나 어셈블리 'OverlayPlugin.Common, Version=0.3.3.n, ~~' 또는, OverlayPlugin.dll 연결 시 loadFromRemoteSources 관련 에러가 뜹니다. 이 부분은 제가 이미 처리해서 배포했으므로 제가 배포한 파일로 연결한다면 거의 볼 수 없는 메세지입니다. 혹시라도 이 문제를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rror : Unable to read signature [ChatLog] FFXIV Settings 탭에서 볼 수 있는 에러입니다. 이는 현재 제가 가져와 배포하는 플러그인이 글로벌 서버 기준 플러그인이라 한섭 로컬라이징이 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즉, 언어가 맞지 않아 생기는 문제인데요. 이로 인한 문제는 크게 2가지로 첫째, 펫 합산이 안 되고 둘째, /e end 매크로가 먹히지 않습니다. 사실 해루스킨 3.0 이상부터는 실사용(=측정&출력&펫 합산)에 있어 크~게 문제는 없는데요. 그래도 불편하다면 팁게에 공유되고 있는 한섭 플러그인을 연결하면 됩니다. 저는 멀게 바라봐 3.1이고 3.2고 3.3이고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 판단, 그냥 지금부터 글섭 플러그인을 사용하며 적응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에러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실사용에는 전혀 문제 없사오니 무시해도 좋습니다. [2016/09/15 내용추가] 윈도우 64bit 환경에서 파이널판타지14 다이렉트11 ON하고 실행시 시그니처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e end 매크로가 먹힘을 제보받았습니다. 메서드를 찾을 수 없습니다. methods not found. 닷넷 프레임워크 4.5 버전 이하 설치 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닷넷 프레임워크를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설치해주세요. 스페스페를 사용하신다면 4.6 이상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닷넷 프레임워크 4.5 다운받기 ▶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0653 Advanced Combat Tracker 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ACT 프로그램이 계속 팅기면서 꺼집니다. 윈도우7 환경에서 종종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플러그인 연결을 시도할 때 ACT가 강제 종료되면서 실행이 중지되는 사례인데요. 이 때는 종종 32비트 ACT를 실행하면 해결되기도 합니다.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폴더 보시면 "ACTx86.exe"라는 파일이 있을겁니다. 32비트 환경에서 실행되는 ACT인데요. 내 컴퓨터가 64비트라도 상관없으니 일단 안 되는 분들은 이 파일로 ACT 실행을 시도해봅니다. 'ACTx86.exe' 파일을 관리자 권한 설정 및 제어판 방화벽 해제하고, (내 컴퓨터가 64비트라 할지라도) "32비트(x86)" 오버레이 플러그인을 연결해 보세요. FFXIV_ACT_Plugin.dll도 연결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본문 중앙쯤부터 설치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링크에서는 Advanced Combat Tracker.exe 파일(64비트 환경으로 실행되는 ACT)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문제 해결을 위해서 ACTx86.exe로 대체해 똑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p=2&l=3122 you do not appear to have any log parsing plugins. ACT cannot parse game logs without this suppot. Would you like to show the Startup Wizard to assist you in downloding and enabling one? Click [Cancel] to never show this message again. 알 수 없는 이유(?)로 ACT 설정이 초기화된 것 같습니다. ACT 설정 로그 파일이 삭제됐거나 손상을 받은 경우입니다. 다시 침착하게 플러그인 연결하고 옵션을 체킹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메세지를 보신 분들은 다시 반복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설정을 ACT 폴더 내 저장하는 초간단 설치팩으로 다시 재설치할 것도 권장합니다. (재설치 시 기존 ACT 완전 삭제 필수) ACT를 완전히 삭제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엑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ACT's error log will contain more debugging information. 1. 본인이 설치했던 경로의 Advanced Combat Tracker 폴더를 삭제합니다. 별 일 없으면 C드라이브에 압축을 풀었을테니 대부분 C드라이브에 있을 것입니다. 경로 바꾸신 분들은 다른 곳에 있겠죠. 2. 시작 프로그램 > 실행 > %appdata% 입력 후 엔터 > Advanced Combat Tracker 폴더 삭제합니다. 3. 제어판 > Windows 방화벽 >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 > Advanced Combat Tracker 항목을 삭제합니다. 엑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ACT's error log will contain more debugging information. ACT가 중복 설치된 경우입니다. ACT를 "완전 삭제" 후 재설치 합니다. 완전 삭제하는 방법은 바로 위에 있습니다. [실행 관련] ACT를 오래 사용하다보니 로그 파일이 많이 쌓인 것 같습니다. 어디서 삭제하나요? ACT > Plugins > FFXIV Settings > Open FFXIV Log Folder 버튼을 클릭하시면 로그가 저장된 폴더가 뜹니다. 필요없다고 판단되는 날짜들의 Network_00000000.log 파일들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ACT Main탭에서 여러가지 인덱스 정보(=DPS,HPS…)를 보고 싶습니다. 어디서 설정하나요? ACT > Options > Encounter View Options > 원하는 항목들 체크 > Main탭 아무곳 마우스 우클릭 > Refresh 클릭 스킨 상단에 표시되는 몹 이름이 Encounter라고 뜹니다. 전투 중(=전투로그 수집 중)에는 몹 이름이 Encounter라고 뜹니다. 하지만 전투가 종료됐을 때(=End Encounter 버튼을 눌렸거나, n초 동안 전투 행위가 없어 자체 초기화됐을 때)는 최종적으로 잡은 몬스터의 이름이 뜹니다. 전투가 다시 시작됐습니다. 이전 기록 초기화는 어떻게 하나요? ACT > Main 탭 > 좌측 하단 End Encounter 버튼 클릭합니다. Timer를 없애고 싶습니다. Timer는 스페스페를 의미합니다. 스페스페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께서는 ACT > Plugins > OverlayPlugin.dll > General 탭에 들어가셔서 "Mini Parse(=미터기)"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들'을 모조리 다 Remove 버튼을 눌러 제거해줍니다. 대상을 타겟 하면 초록색 네모난 체력바가 생깁니다. 없애고 싶은데 어떻게 하죠? 몬스터 체력수치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Plugins > FFXIV Overlay Settings > Target / Focus Target / Hover Target / Target of Target 탭에 들어갑니다. 탭 4개 전부 다 들어가서 Hide Overlay를 체크합니다. 약간의 조작만 한다면 타겟한 몬스터의 체력을 심플하게 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 본문 하단 설정 부분을 참고하세요. 초록색 네모난 '체력바'를 심플하게 볼 수 있게 설정했는데 인게임 내에서 안 보입니다. Plugins > FFXIV Overlay Settings > Use alternate Overlay hiding technique 체크 해제합니다. 오버레이(=미터기창/그래프)가 인게임 내에서 안 보입니다. ACT에서 집계는 되는데 오버레이(=미터기창/그래프)는 보이지 않습니다. ACT > Plugins > OverlayPluign.dll > Mini Parse(=미터기)에 들어갑니다. Show overlay : 체크합니다. 그리고 미터기창은 전체 화면 모드가 아닌 창 모드/가상 전체 화면 모드에서만 보입니다. 인게임 내 시스템 설정 참고하세요. 체크하고 모드를 바꿔도 보이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한다면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오버레이 플러그인 최신 버전은 0.3.3.9입니다. Overlay Plugin 다운받기 ▶ https://github.com/RainbowMage/OverlayPlugin/releases 32비트는 OverlayPlugin-0.3.3.9-x86-full.zip 64비트는 OverlayPlugin-0.3.3.9-x64-full.zip 를 다운받습니다.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 Plugins 폴더 내 기존 오버레이 플러그인 폴더인 OverlayPluginx 폴더를 삭제하고, 새로 받은 플러그인.zip을 열어 해당 경로에 압축을 풀어 넣습니다. (덮어 쓰지 마세요.) 이후 플러그인 연결 방법은 아래 링크 - 본문 하단을 참고하세요. 스킨도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추가] 초간단 설치팩으로 성공적으로 설치했는데도 오버레이(=미터기창/그래프)가 안 보이는 경우 초간단 설치팩으로 설치해서 ACT에 아무런 에러가 없고, 집계도 잘 되며, 닷넷 프레임워크도 설치했고, 내 인게임 화면은 창 모드 / 가상 전체 화면 모드이며 오버레이 플러그인도 최신이며, Show overlay도 체크돼있는 등 뭐 어쨌든 하라는 대로 다 했는데도 미터기 창이 안 보인다면 아래처럼 따라해 봅니다. 1. ACT > Plugins > OverlayPlugin.dll > General > Mini Parse 항목 선택 > Remove 클릭 > New 클릭 > Name에 Mini Parse 입력, Type은 Mini Parse 선택 > OK 클릭 2. Plugins > OverlayPlugin.dll > Mini Parse 클릭 > URL [...] 버튼 클릭 >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 Plugins > OverlaySkin > [v.4.0]HaeruSimpleActSkin > HaeruSimpleACTSkin (HaeruSimpleACTSkin.html) 열기 짠, 해결됩니다. 이 문제의 정확한 원인은 파악할 수 없으나 설치 도중 미니파서 항목의 연결이 쉽게 말해 씹힌(?) 경우인 것 같습니다. 다시 미니파서 항목 연결 후 스킨을 불러오면 잘 보입니다. 미터기창 크기를 조절하고 이동시키고 싶은데 선택이 안 됩니다. ACT > Plugins > OverlayPluign.dll > Mini Parse(=미터기)에 들어갑니다. Enable clickthru, Lock overlay : 체크 해제합니다. 게임 도중 미터기창이 클릭되는 것이 매우 불편합니다. 안 눌러지게 고정할 방법은 없나요? ACT > Plugins > OverlayPluign.dll > Mini Parse(=미터기)에 들어갑니다. Enable clickthru, Lock overlay : 체크합니다. 이 옵션들을 체크하면 미터기창이 아예 선택되지 않으므로 버튼 조작 및 크기 조절과 위치 이동이 불가합니다. 버튼을 주로 사용하지 않으며 아예 고정하실 분들만 체크하세요. 파이널판타지14를 비활성화(=최소화/인터넷창 볼 때)하면 오버레이(=그래프/미터기창)도 안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Plugins > OverlayPlugin.dll > General > Automatically hide overlays 체크합니다. 반대로 게임 활성화/비활성화에 관계없이 계속 오버레이를 보고 싶다면 체크 해제합니다. 크리티컬 발동률에 따라 시뮬레이션된 도트 데미지를 보고 싶습니다. Plugins > FFXIV Settings > Simulate Individual DoT Crits 체크합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전투로그를 살펴보면 도트 데미지에 대한 '극대화'로그는 없습니다. 도트 데미지에도 분명 '극대화'가 있을텐데 로그에 보여지지 않으니 어떻게 알아낼 방법이 없는데요. 이를 우회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플러그인에서는 유저의 크리티컬 발동률에 따라 가상으로 계산된 도트 데미지값을 DPS에 적용하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면 말 그대로 '시뮬레이션'된 도트 값을 적용합니다. 어쩔 때는 극대화가 터진 도트값이, 어쩔 때는 극대화가 터지지 않는 도트값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그 도트값이 진짜 극대화가 터졌는지는 안 터졌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정말 가상으로 계산된 값이니까요. (항상 안내드리지만 ACT는 100%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이 옵션을 체크해제하면 스킬 계수에 따른 도트 데미지가 변화 없이 일정하게 적용됩니다. 이 옵션 역시 호불호가 갈리므로 각자 개인의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미터기 시간이 실시간(1초 간격)으로 돌아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ACT의 시간은 우리 시간과 동일하게 지나가고 있으나, 미터기창의 시간은 '나'or'파티원'의 '타격'정보가 있어야만 업데이트됩니다. 따라서 4인/8인/24인 파티로 던전/레이드/토벌전을 돌았을 때는 시간이 1초 간격으로 흐르는 것처럼 보입니다. 나를 포함해서 파티원들이 쉬지않고 때리고 힐 하기 때문에 미터기창도 쉴 새 없이 업데이트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터기창이 업데이트 되는 원리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ACT가 새로운 '타격 정보(전투로그)'를 받게 되면, 그 즉시 스킨에게 업데이트하라고 지시합니다. 스킨은 정보를 업데이트 하자마자 미터기를 사용하는 우리 '유저'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오버레이창에 ACT가 건네준 정보를 띄웁니다. 우리가 가볍게 보는 ACT창은 이런 식의 물밑 작업이 쉴 틈 없이 이어져서 보여지는 결과물입니다. 단순하죠. ㅜㅜ; 따라서 '나' 혼자 사냥할 때 미터기 시간이 뚝- 뚝 끊기면서 멈췄다가 다시 시간이 흐르는 걸로 보여도 이상한 것이 아님을 알립니다. '나' 혼자서 1초 간격으로 쉴 틈 없이 치면 미터기의 시간은 1초 간격으로 흐르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인지라 치다가 쉴 때도 있는 것이니까요. 그 때 시간이 끊겨 보일텐데 절대 이상한 점이 아닙니다. 집계는 정확하게 나옵니다. 단지, ACT와 스킨의 갱신 원리에 따른 현상이니 잘못된 것이 아님을 알아주세요. 이 증상은 해루스킨 외에 모든 스킨에서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해루스킨 사용 중입니다. 스킨의 폰트와 크기를 '작게' 변경할 방법은 없나요? 해루스킨은 우선적으로 1920*1080 해상도 기준으로 제작합니다. 따라서 스킨에 적용된 기본 폰트는 '돋움, 12pt'입니다. 하지만 각자의 취향이 다르니 폰트를 바꾸실 분들은 아래와 같이 따라합니다. 스킨 폴더 내 HaeruSimpleActSkin.html 파일을 우클릭,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을 선택해 여시고, Ctrl+f를 눌러 12pt 를 검색, 11pt로 수정하고 저장해주세요. 폰트를 변경하려면 같은 방법으로 '돋움'을 검색, 원하는 폰트로 수정하세요. 그리고 스킨 폴더 내 app폴더 들어가셔서 HaeruSimpleActSkin.js 파일을 동일한 방법으로 우클릭,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을 선택해 여시고, Ctrl+f를 눌러 63% 를 검색, 60%로 수정하시고 저장해주세요. 두 부분 있을겁니다. 저장이 완료됐다면 Reload Overlay 버튼을 클릭하거나 ACT를 재시작 합니다. 큰 글씨를 원하시는 분들은 QHD 전용 스킨을 이용합니다. 해루스킨 사용 중입니다. DPS를 소수점 또는 정수로 보고 싶은데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 Plugins > OverlaySkin > [4.0]HaeruSimpleActSkin 내 보시면 myData.txt라는 메모장이 있을 겁니다. 들어가셔서 inputToFixed2 = 1; 값을 조정해 줍니다. DPS를 정수로 보고 싶다면 0을 소수점 둘째자리로 보고 싶다면 1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이나 ';'같은 부호들은 절대 지우거나 추가해서는 안 됩니다. 메모장 변경 내용을 ACT에 적용하시려면 ACT를 재시작하거나 ACT > Plugins > OverlayPlugin.dll > Mini Parse (=미터기)에 들어가셔서 Reload Overlay 버튼을 눌러줍니다. 해루스킨 사용 중입니다. 저는 DPS/D%/DMG/MISS 항목만 보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해루스킨에서는 25가지 인덱스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인덱스는 DPS, D%, DMG 등 ACT에서 불러올 수 있는 '값'을 의미합니다. ACT에서는 DPS 외에도 꽤 많은 정보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그래프 디자인 변경, 최초 출력할 기본 탭 설정, 커스텀 설정 등 해루스킨을 이용 중이시라면 개인의 입맛에 맞춰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각자에게 필요한 항목이 다른 만큼 내맘대로 커스텀에 도전하세요. 메모장 열어서 0과 1만 입력하면 되므로 보이는 것과 달리 굉장히... 굉장히!!! 쉽습니다. 처음 설정하는 것이 귀찮아서 그렇지 한번 해두면 정말 편해요. 관련 사용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동영상으로도 커스텀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니 링크 내 동영상을 보셔도 좋습니다. 펫 합산이 어쩐지 안 되는 것 같습니다.<글섭 플러그인/해루스킨 기준>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 Plugins > OverlaySkin > [4.0]HaeruSimpleActSkin 내 보시면 myData.txt라는 메모장이 있을 겁니다. 들어가셔서 myNameList = ["부캐릭0", "부캐릭1", "부캐릭2", "부캐릭3", "부캐릭4", "부캐릭5", "부캐릭6", "부캐릭7"]; 에 내가 사용하고 있는 인게임 닉을 입력해 줍니다. 예를 들면, myNameList = ["해루", "부캐릭1", "부캐릭2", "부캐릭3", "부캐릭4", "부캐릭5", "부캐릭6", "부캐릭7"]; 입니다. 최대 8개까지 넣을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놨습니다. 큰 따옴표, 콤마 등은 절대 건들면 안 됩니다. 그리고 inputPetCombine = 1; 값도 1이 맞는 지 확인해봅니다. 스킨 내 강제 펫 합산 기능을 ACT 시작 시 자동으로 활성화/비활성화 시키는 플래그 값입니다. 메모장 변경 내용을 ACT에 적용하시려면 ACT를 재시작하거나 ACT > Plugins > OverlayPlugin.dll > Mini Parse (=미터기)에 들어가셔서 Reload Overlay 버튼을 눌러줍니다. 펫 합산이 어쩐지 안 되는 것 같습니다.<한섭 플러그인/타 스킨 기준> ACT > Plugins > FFXIV Settings > 우측 Combine Pets with Owner 체크합니다. 혹시, 한섭 플러그인과 해루스킨을 동시에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해당 옵션을 체크하고, 스킨 내 폴더에서 myData.txt 폴더를 열어 inputPetCombine = 1; 값을 inputPetCombine = 0; 으로 수정하고 저장해줍니다. 메모장값을 수정했으면 적용을 위해 ACT를 재시작하거나 ACT > Plugins > OverlayPlugin.dll > Mini Parse (=미터기)에 들어가셔서 Reload Overlay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미 플러그인에서 합산이 되고 있는 상태이므로 스킨 내 펫 합산 기능을 굳이...이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마물 잡을 때 파티 안 한 사람들도 보고 싶은데 어떻게 집계하죠? 미터기창에서 8인 파티원만 보고 싶습니다. 미터기창에서 24인 파티원 모두 다 보고 싶습니다. ACT > Plugins > FFXIV Settings > 우측 Parse Fliter - None으로 변경합니다. 보통은 Alliance(=연합, 24인 파티)을 권장합니다. 8인 파티의 결과만 보시려면 Party로 변경하세요. 단,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ACT는 내 전투로그 기준이므로 내 전투가 시작되어야 비로소 체킹됩니다. 그러니까 내가 몬스터를 한 대라도 쳐야 다른 사람들도 내 미터기에 인식된다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 ACT로 마물 선타를 체킹하는 것은 아마도... 어려울 겁니다. ㅠㅠ 초코보나 소환수가 나보다 먼저 타겟을 치고 있는데도 미터기에 안 뜹니다. ACT는 '내 전투로그'를 기반으로 하므로 내가 소환한 초코보나 소환수도 '본체의 전투기록'이 있어야만 비로소 인식됩니다. 본체가 한 대라도 쳐서 타겟에게 '타격 데미지'를 줘야 나머지 소환수들도 미터기창에 출력됩니다. 바이오, 컴버스 등 도트 스킬을 넣었는데 인식을 못 합니다. 이단찌르기/에어로와 바이오/컴버라/컴버스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 도트기이지만 이단찌르기/에어로는 일단 시전할 때 '타격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나머지는 그냥 도트 데미지만 들어가지요. ACT는 전투로그를 바탕으로 데미지 등 각종 요소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전투로그를 보면 아시겠지만 '무슨 도트 스킬이 ~~ 만큼의 피해를 주었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따라서 도트 스킬 처리를 위해서는 메모리에서 읽어 오는 등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플러그인 제작자가 아니라 정확한 것은 파악할 순 없으나 이 부분에서 약간의 오차나 지연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반면 이단찌르기나 에어로같은 경우는 '타격 데미지'가 있으니 전투로그에 뜨고 그 로그를 바로 인식하므로 타겟을 치자마자 미터기창에 바로 뜨는 것이죠. 플러그인 제작자분께서도 언급했지만 ACT는 100% 정확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아마 이같은 맹점때문인 듯 합니다! 조언하자면 전투 시작할 때 '타격 데미지' 있는 스킬(힐도 무관)을 사용하는 것이 측정 정확도를 더 높일 수 있는 길입니다. 미터기창 직업 아이콘 대신 빨간 번개마크, 그래프 대신 검정색 투명한 배경으로 보일 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미터기창에 파티원마냥 몹들이 우루루루 보입니다. 정상적으로 설치해 사용 중인데 갑자기 미터기창에 '몹'이 보였다는 것은 일종의...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편하셨겠지만 그냥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간혹 버전이 맞지 않아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는데 제가 배포한 파일로 설치한다면 해당 문제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ACT 렉이 아닌 경우] 초기화 시간을 조정해주고, 항상 전투 시작 전 ACT를 초기화합니다. - 전투 시작 직후에 나보다 빨리 전투행위를 아직 시작하지 않은 파티원이나 보스몹이 뜰 수도 있습니다. : 이는 던전 내 적과 아군을 인식하는 과정이므로 렉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말하자면 로딩 과정이죠. - 갑자기 파티원이 사라졌습니다. 또는 사라졌다가 파티원 일부만 뜹니다. : 주로 리바이어선 등 쫄몹이 많이 나타나는 보스전에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보스를 치지 않은 시간이 길어져 보스 데이터가 초기화되버린 상황입니다. 그래서 내가 친 쫄몹을 같이 친 파티원만 나타나거나 내 전투행위를 공유한 파티원만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그냥 ACT 자체 초기화 시간을 늘려주시면 해결됩니다. 리바이어선과 같이 쫄이 많이 나오는 토벌전은 60초가 좋겠죠. : ACT > Options > 좌측 General > 우측 Number of seconds to wait after the last combat action to begin a new encounter. > 30~60초 입력 (마지막 타격 후 몇 초 지나서 새로운 측정을 시작하시겠습니까?) - 유난히 내 딜이 낮게 측정됩니다. : 전투 시작 전 초기화를 제대로 안 한 경우입니다. 기동 1층 일반을 예로 들면 증기 맞는 구간이 있습니다. 증기를 맞는 순간 ACT는 전투를 시작했다고 판정, 측정을 시작하는데 실상 파우스트는 좀 있다 다 모여서 버프 돌리고 잡죠. 내 ACT는 이미 시간이 지나고 있는데 파티에서는 30초 지나서야 파우스트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유저들'은 0초부터 파우스트를 잡게 되는 것이지만 '나'는 30초부터 잡게 되는 것입니다. DPS는 초당 데미지 딜량이므로 시간이 길어지면 딜량이 낮게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항상 초기화(=ACT Main > End Encounter 클릭)하고 전투 시작하세요. [ACT 렉인 경우] ACT를 재시작합니다. - 타겟명에 마지막 전투를 했던 몬스터 이름이 아닌 '유저 이름'이 뜹니다. 렉입니다. - 전투가 한참 진행되고 있는데 갑자기 미터기 오버레이창에 몬스터 이름이 뜹니다. 렉입니다. - 리미트 브레이크가 몬스터로 인식(=ACT Main탭 검은색 글씨)돼 미터기 오버레이창에 뜨지 않습니다. 렉입니다. 처음에는 잘 됐는데 몇 초 지나니 다시 초기화 됩니다. 레이드 중 보스가 하늘로 날아가서 못 치고 있는 와중에 미터기가 초기화 됐습니다. 레이드/토벌전/던전 내 모든 몬스터에 대한 전투 로그를 '합쳐서' 보고 싶습니다. ACT > Options > 좌측 General > Number of seconds to wait after the last combat action to begin a new enconter. 옵션에 30~60을 입력합니다. 해당 옵션은 ACT에게 30~60초 동안 전투 행위가 없더라도 전투 중일 수 있으니 자체 초기화 하지 말라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아마 '6'으로 입력돼 있을 겁니다. 6초 동안 한 대라도 안 치면 초기화된다는 뜻이죠. 그러니...제대로 측정될 리가 없습니다. 보스가 갑자기 날아가 사라져 못 때릴 수도 있으니 웬만해서는 30~60 사이 값을 입력해두세요. 반면 측정 시작하자마자 뭔가 망해서 다시 간답니다. 미터기는 파티가 망한 줄도 모르고 아직도 측정하고 있습니다. 몹 이름이 Encounter로 표시되면 측정 중이라는 뜻입니다. 이럴 때는 다시 출발하기 전에 ACT > Main > 좌측 하단 End Encounter 버튼을 눌러 강제로 초기화 합니다. 리트된 게 30~60초 이내라서 미터기가 자체적으로 초기화하지 않으니 나라도 초기화해줘야 제대로 측정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던전을 다 돌았는데 로그가 합산돼 보입니다. 몬스터 각각 따로 볼 순 없나요? 전투 중 잡은 모든 몬스터의 개별 전투 로그를 보고 싶습니다. 레이드/토벌전/던전 내 모든 몬스터에 대한 전투 로그를 '분리해서' 보고 싶습니다. ACT > Options > 좌측 General > Number of seconds to wait after the last combat action to begin a new enconter. 옵션에 30~60이라고 입력돼 있을텐데요. 숫자를 5~6 정도로 바꿔줍니다. 이 뜻은 5~6초 안에 전투행위가 따로 없다면 미터기를 초기화한다는 뜻입니다. 몬스터 각각에 대한 개별 로그를 보고 싶은 분들은 시간을 조정해 줍니다. 전투로그를 처음부터 끝까지 합산해서 볼 것인지, 분리해서 볼 것인지는 개인의 취향이므로 각자 판단 하에 미터기 초기화 시간을 조절해 주시기 바랍니다. Ctrl + V를 하니 언제 복사한 지 모를 보스 이름과 괴상한 숫자들이 뜹니다. ACT > Options > Text Export Settings > Export to Clipboard after combat. 체크 해제합니다. 미터기의 기능 중 하나인데 전투가 종료되면 전투 결과를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텍스트로 내보내는 기능입니다. 사실상 인게임 내에서 컨트롤씨브이를 자주 하는 분들에게는 최악의 기능이죠. 냉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해루스킨에 유효힐 항목은 왜 없나요? 현재 ACT에서 얻어오는 총힐량과 오버힐(%)값으로 유효힐을 계산했을 시 '데미지쉴드량(격려/스톤스킨/밤의 보호)'만큼의 오차율을 보이고 있어 값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 해루스킨에서는 해당 요소를 아예 삭제했습니다. 총힐량에는 데미지쉴드량을 포함하나, 오버힐(%)에는 순수 힐량(케알/리제네/치유술/베네피크 등)만으로 계산되므로 유효힐 공식인 "총힐량 * {1-(오버힐%/100)}"을 적용하면 데미지쉴드량만큼 오차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총힐량이 176,277인 학자가 있다고 합시다. ACT가 계산한 이 학자의 오버힐(%)는 약 55%. 우리가 생각하는 유효힐 공식을 적용하면 학자의 유효힐은 약 '79,324'입니다. 하지만 ACT가 전투로그를 통해 인식한 정확한 오버힐량은 '52,807'이었습니다. 사기/고무로 인한 데미지 쉴드량은 '81,698'이었습니다. 실질적 유효힐량은 '123,470'이죠. 진짜 유효힐량은 123,470. 유효힐 공식으로 뽑은 값은 79,324. 오차가 정말 많이 나지요? ㅎㅎ 스톤스킨을 아예 안 쓴 백마도사나 점성술사 같은 경우에는 유효힐이 어느 정도 들어맞을 수는 있겠으나 학자 같은 경우는 적게는 몇 만, 많게는 몇 십만까지 오차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효힐'이라는 항목은 현재로서는 신뢰할 수 없는 값입니다. 당부하건대 힐러님들께서는 유효힐로 '힐을 잘했다, 못 했다.' 판단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또 다른 질문이 있다면 댓글 주세요. 종종 자게도 눈팅하는데 자게에 미터기 관련 질문을 쓰시면 정확한 답변을 얻기 힘듭니다. 글 리젠도 빨라서 금방 묻혀버려 제가 발견 못 할 수도 있고요. 많은 분들께 도움 될 수 있도록 궁금한 점이 있거든 이 글에 댓글로 질문을 달아 주세요.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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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추드리고가여
부캐릭터가 많은 분들을 위해 일부러 만들어 둔 공간이에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2909
본문 중앙 쯤에 스크린샷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해뒀습니다. 링크 내 동영상에도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요. 커스텀 방법은 정말 쉬우니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이전에도 미터기에 관해 정리해주셨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단순히 글만 띡 하고 올리는게 아니라 오작동이나 문제점에 대한 메뉴얼까지 올려주시니 이를 어찌 감사함을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네요.
게다가 서버명까지 공개하며 열린마음으로 응대해주시다니..
ㅠㅠ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이제 미터기가 오류나면 이 페이지로 와서 선검색을 해봄되겠네요. 3추 드립니다. b
둘째, 피시방에서도 되기는 하지만 현재 제가 현재 배포 중인 파일은 정말 기본으로 순수하게 설치하는 용도인지라, PC방에서 설치하면 다른 자리로 옮겼을 때 또 설정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설정을 저장해두는 파일이 폴더 내에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 부분에 관련해서는 제가 수일내로 테스트를 거쳐 PC방 유저를 위한 파일 공유를 할 예정입니다. 제가 PC방 유저가 아닌지라 테스트에 좀 시간이 걸리겠군요.
ㅎㅎ 양해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3197
3추는 기본으로 하고 갑니다.
[16진수 색상코드 알아보기]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C%83%89%EC%83%81%ED%91%9C&sm=top_hty&fbm=1&ie=utf8
이왕이면 소울 크리스탈 색이므로 그래프 색상 변경을 그다지 권하지는 않습니다. 스크린샷을 올린다거나 할 때 색상이 다르면 혼선이 빚어질 수도 있는지라. 또...색상 선별에 신중함을 기했기도 했고요. 하지만 닌자 색상은 약간 쨍한 레드라서 눈에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어 바꿀만도 하겠군요. ㅎㅎ 성공을 빕니다!
근데 혹시 지난 전투기록을 오버레이로 볼 순 없나요?
예전에 쓰던건 몹이름 클릭하면 목록이 쫙 나와서 지난 기록을 볼 수 있었거든요
가능해지면 좋겠네요~!
구조가 좀 달라서 조금 살펴봐야겠네요~
앞으로도 이름 항목을 고정할 계획은 없습니다. ㅠ
하지만 이름셀을 고정하고 싶으시다면 [3.0]HaeruSimpleACTSkin > app > HaeruSimpleACTSkin.js > Ctrl+F > 80% 검색, 2군데 있을 겁니다. %를 px로 변경해주세요:)
tts plug가 먹통인데ㅠㅠ 혹시 해결방법이 있나요??
링크에 있는 플러그를 사용중이었는데 먹통이라서..
https://github.com/anoyetta/ACT.TTSYukkuri/releases/tag/v1.9.5
일단 저는 TTS를 사용해본 적은 없습니다만 의심가는 부분은 있습니다. 혹시 '읽어주는 문장'을 인식하는 메세지 (Matching log text to show)가 '한국어'인가요? 가령 '멜뤼진이 석화를 시전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보스가 시전하는 기술을 인식하게 설정하셨나요?
그렇다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제가 배포로 연결하는 플러그인은 글로벌서버 플러그인이라 한국어가 아니라 영어 문장(단순 번역이 아닌, 글로벌 서버 파판에서 보여지는 문장)으로 바꿔줘야 할겁니다. 이는 스페스페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영문장으로 바꿔주기 전에 권장할 것은...
쿨냠쿨냠님의 한섭 로컬라이징 플러그인을 연결하고 TTS 작동을 테스트해보세요. 로컬라이징이 몬스터가 시전하는 스킬명까지 다 된 상태면 TTS 작동도 잘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니면 보스 스킬명 포함 문장을 영어로 바꿔주셔야 할 거예요.
하지만 제가 질문을 잘못한거 같네요 그쪽은 로그기반으로 하니 한국어를 사용하는게 맞는데 제가 지금 오류가 발생하는부분은
지금 말씀하신부분의 하단에 있는
소리설정하는부분 text to speak가 작동하지 않아서요ㅠㅠ
그리고 로그는 로그폴더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Plugins > FFXIV Settings > 좌측 중앙 FFXIV Log Folder 열어서 삭제하세요~주기적으로 삭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옵션인 Disable Combat Log (reduces file size) 이 옵션이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그런데 상단바 접이버튼이 예전에는 한번 접어놓으면 다음에 실행해도 접혔던것같은데
지금은 실행할때마다 접어줘야되네요, 혹시 무슨 관련 옵션이 있나요?
저는 여전히 자동으로 잘 접혀져서 문제 없이 사용 중(...)입니다만 확인해보겠습니다. 아, 그리고 곧 버그와 몇몇 기능이 수정된 스킨 파일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곧 나올 새로운 스킨을 적용해보시지요 :)
ACT 폴더 보시면 "ACTx86.exe"라는 파일이 있을겁니다. 32비트 환경으로 실행되는 ACT인데요. 이 ACT 파일을 관리자 권한 설정, 방화벽 연결하고 32비트 오버레이 플러그인을 연결해 보세요. 이 부분은 직접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 관리자권한설정, 방화벽 예외처리, 플러그인 연결을 시도해 보셔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p=2&l=3122
레이드할때는 30~60초를 권장합니다. 보스 하늘위로 올라가 못치면 미터기 초기화돼서 측정 끊기니까요 ~
근데 지금 현재 테스트가 늦어져서 업데이트도 덩달아 늦어지고 있는데ㅠㅠ 곧 버그수정 및 기능 추가된 스킨을 업뎃할 예정입니다 ㅠㅠ 대표적으로 p버튼 조작으로 펫합산 펫분리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예정입니다.
나중에 또 찾아주세요~
다른 폰트를 지정했는데
숫자와 영문만 변경이 되고 한글 부분은 폰트 변경이 안되네요
이거 혹시 의도하신건지 아니면 제가 임의로 바꿀수 있는건지
궁금해서 여쭤봐요 ㅠ
그런데 폰트 크기를 키우니까 %부분이 미묘하게 짤리드라구영 ㅠ
그 부분을 해결하려면 각 항목간 간격을 늘리는 수밖에 없는 것 같던데
표시 항목간 간격을 가로로 늘리려면 어디에 손을 대야할까요 ㅠ
기동 1층에서 파우스트 / 억압자 미터기를 나눠서 보고 싶은데
그냥 진행하면 60초가 안지나서 억압자 잡기 전에 초기화가 안되고,
할때마다 창모드로 바꿔서 초기화 하려니 너무 귀찮습니다.
인게임 채팅창에 /e end 입력하고 엔터하면 미터기가 초기화됩니다.
ACT.SpecialSpellTimer.dll Enabled 체크 여기에서 체크하면
구성시스템을 초기화하지 못했다구 뜨는데 어떻게 해결해야하나요 ㅠㅠ
다시깔아봐도 그래요..
[플러그인 추가방법]
ACT > Plugins > Plugin Listing > Browse... 클릭 >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 Plugins > SpecialSpellTimer > ACT.SpecialSpellTimer.dll 열기 > Add/Enable Plugin 클릭입니다.
그런데 미터기 실행하면 시스템 설정이나 캐릭터 설정시 버튼이 눌러지지 않는데 이건 원래 그런건가요? 그래서 다시 미터기를 끄면 잘 눌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