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보 브레이크에 관하여>
글로벌서버 픽토 딜사이클에, 콤보 브레이크(약칭 CB)라는 것이 있습니다.

CYM콤보에서 [시안 블리자드] 사용 시 30.8초간 [옐로 스톤 사용가능] 버프가 생기고,
이 시간 이내에 [옐로 스톤]을 사용할 수 있죠.

여기서, 옐로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지 않아 사용가능버프 시간을 초과하여 없애버리고,
다시 [시안 블리자드]로 콤보를 이어나가는 것을 콤보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 해야 할 이유가 있는가? -
편의상, 레드(R) -> 그린(G) -> 블루(B)의 기본 콤보를 RGB콤보라고 하고, 
시안(C) -> 옐로(Y) -> 마젠타(M) 강화 콤보를 CYM콤보라고 하겠습니다.

CYM으로 콤보를 끝내면 직후의 RGB콤보 시작은 당연히 "레드"로 시작하지만,
CYM이 아니라 CCY로 콤보가 끝나버리게 되면,
다음 RGB콤보의 시작이 "레드"가 아니라 "블루"가 됩니다.(이 글의 핵심)

즉, 아래와 같이 보통 CYM콤보로부터 다음 CYM콤보를 치기 위해서는 RGB 총 6글쿨을 소모해야 하는데
[기존딜싸] : C -> Y -> M -> R -> G -> B -> R -> G -> B -> (CYM가능)

CCY콤보를 성공시키면 아래와 같이 변합니다.
[CCY콤보브레이크] : C -> C -> Y -> B -> R -> G -> B -> (CYM가능)
총 4글쿨만으로 게이지 50이 달성됩니다.

- C다음 C를 대체 어떻게 쓰는데? -
CCY를 성공시키기 위해, 첫 C사용 후 그림/망치/블랙코멧 등을 조합하여 30.8초동안
Y를 쓰지 않고 뻐긴 뒤, "Y사용가능 버프가 사라졌기 때문에 C를 사용하게 되면" 성공입니다.
어차피 뒤에 써야할 그림그리기와 망치 등을 앞당겨서 이 30.8초사이에 미리 쓰는거죠.

CYM대신 CCY를 성공한 시점에서는, CYM 총합 위력 2,220인 반면 CCY 총합 위력은 2,140이므로 80손해입니다.

그런데 일반 딜싸였다면 2분버스트 직전에 돌아오게 될 [레드 파이어(440)], [그린 에어로(480)] 2개를
CCY 콤보 브레이크 성공 시 무려 [마젠타 썬더(880)], [블랙 코멧(880)]으로 대체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앞의 80손해를 제한 결과가 +760)

이는 콤보 브레이크 중 가장 기본이 되는 CCY콤보에 대한 내용만 간단히 짚은 것이고,
더 깊게 파고들어가면 여러 응용들이 존재합니다.

(상세 내용은 밸런스디코 저자 호시우메 상의 Pictomancer Acvanced Guide 문서 참고)


<절 에덴에서의 콤보 브레이크 타이밍>

1페 / 어차피 딜컷합니다. 버스트 종료 후 즉시 색빼기-시안 조진 후 옐로 사용가능 시간을 돌려놓고
그림이나 그리면서 놀면 됩니다. 딜 조금 부족한파티같으면 화이트홀리 한두대 넣어줘도 됩니다.
마지막에 픽토가 딜 좀 쉬었다고 터질 파티면, 그건 그냥 못 깨는 파티입니다.

2페 / 1페에서 만들어 온 CCY로, 보스팝업 후 도망 전 CCY를 한번 더 칠수있게됩니다.
1페 딜컷 조건에 따라 살짝 달라지지만 결과적으로 시안+블랙코멧, 신속마무지개로 마무리됩니다.
DD하면서 그림그리는 동안, 알아서 CCY가 또 완성됩니다. (DD이후 빛폭전, 2.5페 전도 마찬가지)

3페 / 아포카리 전후로 깡 콤보브레이크가 가능은 하지만, 무빙 손해가 나는 것 같습니다.
글섭 랭커들 중 CB사용하는분들도 3페에선 쓰는 기록이 거의 없는 거 보면 안 쓰는게 맞지 싶습니다.

4페 / 시간결정 들어가기 직전이 타이밍입니다. 시결 전 시안이랑 정교 넣고
보스 도망 전 블랙코멧/신속마레인보우 마무리 예쁘게 잘 됩니다.
5페 넘어가기 직전도 좋습니다. 시간결정 전 그림 전부 다 털고, 시간결정 기믹 하면서 그림 1~2개 그려둡니다.
4페 완전히 마지막까지 안 쉬고 딜 넣은경우, 강제로 C징쪽에 끌려가기전에 깡그림1개 그릴 타이밍도 됩니다.

신속마 추가시 깡그림+신속마그림 가능하지만, 신속마는 막타 레인보우 넣을때 씁니다.
근데 이렇게 4페 막타를 신속마+레인보우 넣으면 후딜이 매우 길어지므로 주의,
시간결정 기믹 처리하면서 그리는게 최고입니다. (어떤 패턴에 걸리든 숙달되면 그림 그릴 타이밍 다 나옵니다)

5페 / 기믹구조 상 깡 콤보브레이크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5페의 경우 화이트홀리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화이트홀리 3회(520*3)보다 RGB(440, 480, 520)이 더 약한데 안 쓰는 이유는
당연히 RGB를 통해 게이지를 모으기 때문입니다. 깡딜로만 보면 화이트홀리가 더 높습니다.

이 원리 때문에, 보스 사망 전 CYM콤보가 끝난 상태에서
그 다음 CYM콤보(RGB 6회, CYM 3회, 블랙코멧)을 다 넣기 전에 보스가 죽을것같으면
상황에 따라 그냥 화이트홀리 치는게 득인 상황이 연출됩니다.

R(440) -> G(480) -> B(520) -> R(440) -> 신속마/레인보우 -> 가이린 사망
W(520) -> W(520) -> W(520) -> W(520) -> 신속마/레인보우 -> 가이린 사망



<영식 레퍼런스(라이트헤비)>
글로벌서버 정상급 픽토 라이트헤비 4층 아무 로그나 뜯어보면 대충 아래와 같습니다.
FFXIV ANALYSIS에서는, Y사용가능이 드랍됐다고 프록 문제점이라 합니다. 분석 사이트의 한계죠.
다 보기는 너무 길어지니, 대충 1분 19초 것만 무슨일이 있었나를 봅니다.

버스트 끝나고(신속마그림 탕약 묻히는거까지) 바로 RGB 6회를 때려넣어 게이지 50을 채웁니다.
이후 0분 45초경, 색빼기-시안을 쓰고 CB 작업에 들어갑니다.


표에서는, 그림 총 5회 + 망치콤보로 30.8초를 클리어하고 시안-옐로로 콤보를 마무리했습니다.
그 후 블루 워터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때 타이밍이.. 아마 원륜식 윤원식 그거할때인데 어차피 망치 쓰면서 이동하면 편하기도 한 타이밍이라
아주 편하게 성공합니다.

7.2이전까지의 콤보 브레이크는 이런 테크닉입니다.
다른 것은 틀리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2분마다 위력 +760이 추가되는 꼴입니다.
(이걸 알아버린 이상, 안 쓸 수 있겠나?..)

- 그나저나 -
최대한 짧게 써볼랬는데 글이 되게 길어지는게 참 어렵네요.
동영상 편집을 할 줄 알면 2분딜싸 기준으로 기존과 CCY를 비교해서 유튜브에 올리는게 참 좋은데 컴맹인지라..

나중에 또 심심하면 7.2기준, 망치를 최대한 덜 쓰는게 이득인 경우의 글을 써볼까 싶습니다.
근데 7.2에는 흑마하세요 흑마 개쩝니다 ㄹㅇ 개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