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3.0 업데이트는 7월 21일 목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약 4시간의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신규 실험체 - 에스텔
도끼를 사용하는 새로운 실험체 에스텔이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에스텔은 출시 후 2주일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7월 26일(화)까지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불조심하세요! 나머지는 제가 어떻게든 해 보죠.
사명감 (P)
[소방도끼] 에스텔의 소방도끼는 기본공격 피해량이 20% 줄어들지만, 더 민첩하게 휘두릅니다.
기본 공격 속도 30% 증가
[소생] 반경 8m 내에 있는 아군과 자신의 기본 체력재생 효과가 40%/60%/80% 증가하며, 에스텔이 빈사 상태의 아군을 소생시키는 동안 방해효과 면역이 됩니다. 또한 아군이 빈사 상태에서 회복할 때 5%/10%/15%(+스킬증폭의 0.1%) 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소생 중 방해효과 면역 : 에스텔과 아군 모두
쿨다운 : 140/130/120초
진압 (Q)
[진압Ⅰ] 에스텔의 소방 도끼를 강화하여, 다음 기본 공격의 사거리를 증가시키고, 20/30/40/50/60(+공격력의 25%)의 스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 증가 : 0.8m
스태미너 소모량 : 20/25/30/35/40
쿨다운 : 8/7.5/7/6.5/6초
[진압Ⅱ] [진압Ⅰ]을 적중시키면 방패를 강화하여 다음 기본 공격의 사거리를 증가시키고, 5/15/25/35/45(+공격력의 15%)의 스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진압Ⅰ] 적중 이후, 2초가 지난 이후에 [진압Ⅱ]를 적중시키면 적을 0.5초 기절시킵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 증가 : 0.5m
스태미너 소모량 : 20/25/30/35/40
쿨다운 : 8/7.5/7/6.5/6초
선제대응 (W) / 긴급진화 (E-W)
[선제대응] 에스텔이 방패로 대지를 가격하여, 전방의 범위에 20/40/60/80/100(+공격력의 3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5초 동안 20%/25%/30%/35%/40% 감소시켰다가 서서히 회복됩니다.
이동 거리 : 2.3m
공격 범위 : 반경 3m
스태미너 소모량 : 50/55/60/65/70
쿨다운 : 17/15.5/14/12.5/11초
[긴급진화] 방패방어(E) 중 사용하면, 2초간 이동하며 소화액을 뿌려 범위의 적에게 총 136/192/248/304/360/(+공격력의 200%)의 스킬 피해를 8번에 나누어 입히며, 시야를 20%(+스킬 증폭의 40%) 감소시키고, 피해를 입힐 때마다 3/3.3/3.6/3.9/4.2%씩 추가로 시야를 어둡게 합니다.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하면 스킬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공격 범위 : 반지름 4m / 호의 각도 45도
스태미너 소모량 : 50/55/60/65/70
쿨다운 : 10초
방패방어 (E) / 방패돌진 (E-E)
[방패방어] 에스텔이 소방방패를 펼쳐 4초간 이동할 수 있으며, 스킬을 사용한 직후부터 0.5초 이내의 적의 공격은 피해 없이 막아낼 수 있습니다. (일부 지속 피해는 제외) 이후의 피해는 받는 피해량의 60%를 막아내고, 피격 시마다 방어 효과가 조금씩 감소합니다. 또한 방패방어 중 생성되는 아군 보호지역에서는 아군이 받는 피해를 30%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돌진 이후에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하면 방어 상태를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피격 시마다 방어 효과 감소 : 5%/4.5%/4%/3.5%/3%씩 감소
최소 방어 효과 보장 : 30%
아군 보호 지역 : 반경 3.5m
스태미너 소모량 : 50/55/60/65/70
쿨다운 : 16/14.5/13/11.5/10초
[방패돌진] 방패방어(E) 중에 스킬을 사용하면 앞으로 돌진하여 부딪힌 대상에게 20/40/60/80/100(+공격력의 3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밀어내며, 돌진 거리가 3m 이상이면 1.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돌진 중 에스텔은 저지 불가 상태가 되며, 적의 감시 카메라와 같은 오브젝트를 즉시 파괴합니다. 돌진 중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하면 돌진을 멈출 수 있습니다.
돌진 거리 : 10m
스태미너 소모량 : 50/55/60/65/70
헬기호출 (R)
[자신에게 사용] 자신에게 200/325/450(+스킬 증폭의 100%)(+대상의 잃은 체력의 10%) 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5초간 부여하고 헬기 지원 요청을 합니다. 헬기는 2초 후 에스텔의 위치를 포착하여, 그곳에 물폭탄을 터뜨려 5m 반경 범위에 50/125/200(+에스텔 최대 체력의 5%) 에 해당하는 스킬 피해를 입히고, 1.5초간 적의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공격 범위 : 반경 5m
스태미너 소모량 : 90/100/110
쿨다운 : 100/90/80초
[아군에게 사용] 에스텔이 아군에게 200/325/450(+스킬 증폭의 100%)(+대상의 잃은 체력의 15%) 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5초간 부여하고, 헬기를 호출하여 3초 후 아군이 위치한 곳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반경 5m 범위의 적에게 50/125/200(+에스텔 최대 체력의 5%) 에 해당하는 스킬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적을 공중에 띄웁니다.
정신집중 시간 : 1초
공격 범위 : 반경 5m
스태미너 소모량 : 90/100/110
쿨다운 : 100/90/80초
신규 스킨
남국 매그너스 스킨(희귀)이 출시 됩니다.
잘 어울리나? 진정한 남자만이 꽃을 소화할 수 있는 법이지.
7월 26일(화) 네메시스 로지 스킨(희귀)이 출시 됩니다.
잡역부를 부르려던 거면 실수한 거야.
클로에 안녕, 깜짝, 민망, 눈물 이모티콘이 출시 됩니다.
클로에 이모티콘 출시 기념으로 일주일 동안 클로에 + 이모티콘 4종 합본 패키지가 판매됩니다.
가격: 2,010NP(40% 할인)
포함된 상품:
실험체: 클로에
스킨: 메이드 클로에 스킨
이모티콘: 클로에 이모티콘 4종
스킨 출시 순서 변경 안내
에스텔 부터 신규 실험체 발매와 동시에 스킨이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최종 품질 검수를 동시 진행할 경우 작업 공수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많이 늘어났습니다. 향후에도 신규 실험체 출시 후 첫 스킨은 1~2개월 후에 출시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 소방기동대 에스텔 대신 네메시스 로지가 발매 되며, 다음 0.64 업데이트에도 도전자 피올로 대신 다른 희귀 등급 스킨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출시 일정 변경에 대해 깊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시스템
루트 시스템 개편 (1차)
루트 시스템 대규모 개편이 1차 적용됩니다. 1차 적용에서는 루트 시스템 UI 구조가 바뀌고, 특성을 루트에 추가합니다.
0.65 업데이트에 진행될 2차 적용에서는 특수 재료를 사용해 업그레이드할 전설 장비, 원격 드론을 통해 획득할 장비 등을 루트에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루트 제작 및 검색
루트 제작 및 검색 UI가 전면 개편됩니다.
루트 제작 시 루트에 맞는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감에서 루미아 섬과 코발트 프로토콜을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전략 메뉴를 누를 때 응답이 1~3초 정도 지연되는 현상이 있어 추후 수정 예정입니다.
게임 준비 단계
루트에 맞는 추천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루트 제작과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보여집니다.
특성 해금
루트 시스템이 특성에 포함되므로, 모든 특성의 해금 레벨을 해제합니다. 이제 계정 레벨 1레벨부터 모든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터스 창 개선
실험체 스테이터스 표기가 좀 더 직관적으로 개선됩니다.
전송 콘솔
1+1 행사가 시작됩니다.
구급상자 주문 시 생성 개수 1 → 2
야생동물 흡혈 페널티
흡혈 능력을 갖추면 야생동물을 통해 쉽게 체력을 얻거나 오브젝트 사냥의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다른 생존자를 대상으로 한 흡혈 능력은 그대로 두고, 야생동물과 오브젝트 대상 흡혈을 줄여서 흡혈 능력치의 유용성을 제한합니다.
야생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생명력 흡수, 모든 피해 흡혈, 그 외 흡혈 스킬이 모두 60% 감소되어 적용합니다.
일반 대전 MMR 소프트리셋 및 매치매이킹 개선
그동안 지나치게 누적되면서 비정상적인 수준까지 쌓인 일반 대전 MMR(매치매이킹 레이팅)을 소프트리셋 하고 매치매이킹 구간을 조정합니다. 소프트리셋 초기에는 조금 더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판수가 진행됨에 따라 레이팅 변동이 정상화됩니다.
실험체
실험체 조정은 대체로 지난 업데이트 이후 수집된 약 10일간의 누적 통계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상위권 3일 통계는 변동성이 커서 실제 누적 통계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 동안 통계적으로 강력한 실험체에 대한 조정이 많이 진행되면서, 이번 버전에는 통계 기준에서 벗어나 하향 대상이 되는 실험체 숫자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교전 회피 능력과 방어력에 강점을 가진 실험체들이 골고루 많이 등장하면서, 전체적인 게임의 구도는 소극적으로 하이에나를 노리는 방어적 메타가 주류로 떠올랐습니다.
다양한 게임 플레이의 순환은 좋지만, 방어적 메타가 부상하는 경우 특히 배틀로얄의 장점은 희석되고 단점은 매우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통계 기준에 벗어난 실험체들에 대한 조정과 별개로, 등장 비율이 낮은 실험체들의 공격적 능력을 상향하고 장비의 이동 능력과 내구도를 조금씩 떨어뜨리는 기조의 조정이 진행됩니다. 또한 메타의 변화가 부족하다면 추후 체력 재생 하향을 비롯한 추가적인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실험체 가격 영구 인하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영구히 인하됩니다.
향후에도 업데이트마다 일부 실험체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리오의 NP 구매 가격 1,075 → 970개, A-Coin 구매 가격 8,020 → 5,290개
아델라의 NP 구매 가격 970→ 870개, A-Coin 구매 가격 5,290→ 4,340개
나딘, 유키, 혜진의 NP 구매 가격 645→ 285개, A-Coin 구매 가격 2,140→ 620개
8월 4일 (목) 에스텔, 윌리엄, 버니스, 실비아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나딘
석궁 장착 시, 방어 능력이 높은 적을 좀 더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게 합니다.
석궁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 관통 1.6% → 1.9%
니키
격투 액션을 풀 차징 후 명중 시켰을 때 위력을 유지하면서, 접근기로 쓰거나 짧게 쓸 때의 위력을 낮춥니다.
지속 교전에서 공격 속도를 높입니다. 자주 쓰는 무기인 연막탄의 충전 시간도 줄여 줍니다.
쉐도우 볼(Q) 공격 속도 증가량 5/10/15/20/25% → 15/20/25/30/35%
이바
게임 후반부에 위상의 소용돌이를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위상의 소용돌이(W) 쿨다운 11초 → 11/10.5/10/9.5/9초
일레븐
나 불렀어?(E)의 마스터 순서를 조금 더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나 불렀어?(E) 쿨다운 22/20/18/16/14초 → 20/18.5/17/15.5/14초
자히르
상대적으로 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암기 사용 시 위력을 높입니다.
암기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2.0% → 2.2%
재키
상대적으로 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쌍검 사용 시 위력을 높입니다.
쌍검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3.1% → 3.3%
제니
초반 오브젝트 교전을 중심으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스포트라이트를 덜 자주 쓰게 합니다.
스포트라이트(Q) 8/7.25/6.5/5.75/5초 → 8/7.5/7/6.5/6초
카밀로
저지 불가가 끝났을 때, 저지 불가 중 받은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이 남아 있으면 상태 이상이 적용됩니다. 그에 따라 카밀로의 궁극기는 이동 중 CC를 맞으면 이동 후 바로 상태 이상이 발동되면서 저지 불가를 크게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궁극기를 좀 더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동 중 방해 효과 면역 상태로 변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