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라핀입니다.

 

이번글은 시즌5 PTR에서 새롭게 등장할 연쇄번개 고유 아이템,

'축도관' 이라는 바지를 사용한 연쇄번개빌드의 간략한 가이드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축도관이라는 아이템 메커니즘의 파괴력이 기대보다는 못미치는것이 사실입니다만,

뚜렷한 장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축도관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기존의 시즌4 이전처럼

몬스터에게 연쇄번개 초탄을 꼭 맞추지 않아도 몬스터를 자동으로 추적하여 공격하므로

마우스 커서방향을 어디에 두고 사용하던지 상관없이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뇌를 빼놓고 무지성으로 반복파밍을 해야하는

지옥물결이나 나락 101단정도의 스피드파밍 단수와 같이 몬스터가 금방죽는 컨텐츠에서는

데미지가 강하고 약하고를 떠나 몬스터를 일일이 조준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 때문에 

각광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소술사 개발자들이 시즌4부터 조각난겨울유리라는 얼음보주 전용목걸이를 시작으로,

특정스킬빌드의 파워를 증가시키기 위한 독특한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5에 추가될 축도관 이라는 연쇄번개 전용바지도 마찬가지로

말이좋아 독특한 메커니즘이지,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매우 난해하고 복잡한 메커니즘입니다.


물론 메커니즘을 정확히 몰라도 게임을 플레이하는데는 문제없지만

메커니즘을 정확히 모른다면 빌드운영에 막힘이 발생했을 때 스스로 해결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럼 여러분들께서 연쇄번개빌드를 구성하실때 도움될 만한

축도관이라는 고유바지의 메커니즘과 

빌드운영에 필요한 마나회복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봅시다.

 

 


PTR 연쇄번개 빌드 메커니즘

A. 축도관 메커니즘


축도관을 사용하면 기본 연쇄번개의 메커니즘이 사라지고

축도관 연쇄번개메커니즘을 따릅니다.


1. 연쇄번개를 시전하면,

   적 1~3마리 적중 (초탄은 최대4마리) -> 캐릭터에게 돌아옴 -> 반복

이 행위를 반복하며,


2. 적에게 적중시 마나 6 소모 (3마리에게 튕기더라도 첫 1마리 적중시만 해당)


연쇄번개가 더 이상 적을 공격하지않거나 캐릭터에게 돌아오지않고

사라지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캐릭터에게 돌아옴 -> 더 이상 적중시킬 적이 주변에 없을 때 사라짐

3-2. 캐릭터에게 돌아오거나 적을 때리다가 -> 주변에 적이 있더라도 내캐릭터의 마나가 6보다 이하일 때 사라짐

3-3. ( 1~3마리적중) -> 해당 연쇄번개가 기억하는 총 마나소모량이 66에 도달했을때 

                                   광역폭발피해를 주고 사라짐

 

여기서 표현한 기억이라는표현이 굉장히 햇갈릴 수 있는데,

연쇄번개 광역폭발 메커니즘의 핵심이며 실험으로 검증된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각각의 연쇄번개는 축도관 고유효과로 소모된 마나를 기억하는 메모리를 갖고 있다

- 각각의 연쇄번개가 존재하는동안 축도관 고유효과로 총 마나소모량이66에 도달했을 때 폭발

 

예를들어, 

연쇄번개 A, B, C를 연속으로 세발을 발사했을 때,

연쇄번개 A, B, C가 각자 자신들이 스스로 소모시킨 마나만 66일 때 폭발하는 것이 아니라

오답 예시)



각 연쇄번개가 발사된 시점에서 A+B+C가 총 소모한 마나가 66이 된다면 폭발한다

정답 예시) 





<축도관 메커니즘 적용 유무> 전부 실험검증 완료

1. 마법부여 연쇄번개는 축도관 발동 O

=> 4초 내부쿨 때문에 활용성 낮음

2. 불안정한전류에서 생성된 연쇄번개는 축도관 발동 O

=> 궁극기 무한 유지시 활용성 높음

3. 연쇄번개 투사체 2회시전확률로 생성된 연쇄번개는 축도관 발동 X, 추가투사체 증발..

   ※참고영상으로 확인 가능

4. 연쇄번개 스킬등급은 1레벨이건 20레벨이건 축도관 광역폭발데미지를 높여주지 않음

 


여기까지 알아본 축도관 메커니즘으로는 다른직업의 높은티어의 빌드와 비견되기 어려운데

축도관 연쇄번개 빌드가 높은티어 빌드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개선이 이뤄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 연쇄번개 투사체 2회시전확률로 생성된 연쇄번개도 축도관효과가 발동해야 함

  => 패치가능성 있음

2. 연쇄번개 스킬등급이 축도관 광역폭발데미지 증가에도 영향을 줘야함

=> 패치가능성 있음

3. 광역폭발한 후에도 다시 캐릭터에게 돌아와 마나가 부족할때까지반복해야 함

=> 패치가능성 희박함

 

 

B. 마나회복 메커니즘

축도관 연쇄번개빌드의 주요 마나회복 메커니즘은 마나재생입니다.

자원소모감소옵션은 연쇄번개 시전마나를 감소시켜주지만,

축도관이 소모하는 6마나는 감소시켜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원소모감소옵션보다는 자원생성과 마나재생에 치중해야 원활한 빌드운영이 가능합니다.


<간략 정리>

마나재생 = 플랫 마나재생량 x 자원생성량% x 마나재생 증가율%               

- 플랫 마나재생량 (기본값 10에 합연산)

   *아이템 초당마나 옵션

- 마나재생% (각각 단독곱연산)

   *구현숙련 패시브 / 얼음갑옷 스킬 / 불타는과도전류 패시브 / 방출 문양

- 자원생성량% (각각 단독곱연산)

   *아이템 자원생성량 옵션



마나관리에 관련된 부분을 자세히 다루기엔 본 글의 내용이 너무 길어지므로

마나관리방법은 따로 소개드릴 예정이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빌드맛보기용 세팅 가이드
 

그럼 기초적인 빌드세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보자들도 따라하기 위해선,

아이템세팅에서 필수로 챙겨야 할 부분을 빨간색으로 표시해두었으니 꼭 챙기시길 바라고,

보시기에 해당 옵션이 별로 중요해보이지 않아 충실히 챙기지 않았다면 빌드가 원활히 굴러가지않으니 참고바랍니다.



 

 

빌드맛보기용 스킬트리와 정복자보드는 링크를 참고하시고 

설명란의 내용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고단 등반용이나 헤비유저용으로 최적화된것이 아닌, 맛보기용 세팅임을 참고바랍니다


스킬트리 링크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46785

정복자 링크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70136





101단 파밍 플레이영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 첨부영상을 확인바랍니다.

대충 구색만 맞춘 세팅이고 영상에서 캐릭터가 착용한 아이템도 확인 가능 합니다


전반적인 빌드의 틀과 운영방법은 제가 시즌4에 소개드렸던 서리구상 빌드와 유사합니다.

아이템추천표에서 필수옵션만 챙기시면
굳이 저처럼 순간이동 피하기 세팅을 하지않고 에수의가보 세팅을 해도 무난히 빌드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럼 PTR 즐기실분들은 재밌게 즐겨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라핀이였습니다

 

 

 

 

https://youtu.be/W0FCwp0HU3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