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화보 화염탄 원소술사 빌드 가이드 (Immortal Fire Bolt Sorc) 


  해당 가이드는 Arccueid, Northwar의 글과 Mekuna, RoXy, Rob의 유튜브를 참고하였습니다. 


  본문은 종합 요약본으로써, 작동 방식과 결과만 설명해드리는 글입니다. 테스트 과정은 Arccueid의 글에서, 추가적인 영상은 Mekuna와 RoXy의 유튜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종합하면서 최적화를 따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정리한거 혼자 보기도 아깝고, 곧 이벤트라 부캐들 키우실텐데 소서 인구수 늘었으면 하기도해서 공유하고자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류가 발견되면 피드백해주세요. 


[수정기록]

0607)

- 시트 함수 공속버킷 누락 수정

- 시트 함수 비약 미사용 함수 오류 수정

0608)
- 화염 직조자 적응 위상 적용 안되는 버그 확인 (간단 테스트완)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3/27278

- 따라서 3.2. 기본 연소 빌드와 3.3. 기본 연소 빌드 무한의 의복 버전의 스킬과 위상 변경
(산산조각 빌드는 변경 사항 없음)

- 서리 발걸음 변형 추가


0609)

- 나락 101단 파밍 영상 추가 (파밍 중간 단계, 플레이 소감)

- FAQ 추가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3/27395

- 공속 프레임 표 업데이트 (시트 반영 완료)

0613)

- 시트 최신화 및 시트에 대한 부연 설명 추가

- 아이템 세팅 수정 (무기 옵션, 담금질, 신발 옵션에 대한 부연 설명 추가)

- 스킬 트리 수정 (순간이동 관련, 마법부여 순간이동도 순간이동 레벨에 영향받음. 툴팁은 오류, 실험완)

- Mekuna 보드 업데이트 - 0613 업데이트 

(Mekuna 보드는 향으로 모능 55를 추가로 받으면 혹한의 운명 보드의 취피1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샤코 명품화 12강 기준 / 기본 의지 466 + 향 55 = 521 (혹한보드 의지 요구치 520)
(모능 향: 전쟁의 합창, 나선의 아침)


0614)

- 스킬트리 전체적으로 수정 

(마법학자의 화염벽-1 순간이동+1, 강화된 화염 보호막-1, 신비한 화염 보호막-1, 영구 결빙+2)

산산조각에 영구결빙 적용 Ref. Mekuna -  좀 더 검증 필요


0616)

- 각 영상 최신화

- 산산조각 위상 관련 내용 추가

- 등반시 정복자 문양 변경 추가


목차 

1. 빌드개요 

2. 기본 빌드 메커니즘 

3. 빌드 세팅 (정복자, 스킬, 아이템)

4. 각종 데이터 시트 및 참고 자료

5. 참고 영상



1. 빌드개요 

  해당 빌드는 각종 위상과 고유 아이템을 활용하여 강력해진 화염탄을 주스킬로 사용하며 '분주' 위상 효과를 통해 화염 보호막의 스킬 쿨타임을 줄여 무한으로 사용하므로써 무적시간을 거의 영원하게 가져가는 빌드입니다. 


  따라서 필수적인 아이템과 옵션수치가 갖춰지지 않으면 빌드가 기능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해당 빌드를 시작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레벨링 및 파밍과정에서 활용할만한 원소술사 빌드는 참고자료란에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항상 화염탄을 사용하며 화염보호막을 끊김없이 사용합니다. 이동 또한 순간이동 마법부여를 통한 피하기로 진행합니다. 몹 무리와 조우하면 화염벽을 사용하고 계속해서 화염탄, 화염보호막, 순간이동을 사용합니다. 


  최선은 몹의 살짝 앞에 화염벽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직접 몹 위에 놓으면 몹의 크기에 따라 화염탄이 분할되기전에 몹에게 맞아 대미지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마우스 포인터를 매번 어떻게 정확히 조준하냐는 걱정은 필요없습니다. 대부분의 몹은 덩치가 어느정도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훈련장 허수아비 크기정도(보스는 명사수)의 경우에만 주의하면 됩니다.


  또한, 3개의 화염탄이 모두 몹에게 적중해야 최대 대미지를 내므로 근접전이 요구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화염벽의 시전속도는 화염탄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너무 자주 사용한다면 화염 보호막이 끊길 수 있으니 최대한 적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몹이 죽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몹의 체력바가 검정색으로 모두 뒤덮히면 그 몹은 시간이 지나면 죽을 녀석이므로 지나가시면 됩니다. 

  Cf) 화보가 리필될때마다 신비한 화염 보호막 효과로 펑하고 터지는 시각효과가 보입니다.
스킬바만 뚫어져라 보지 않아도 이를 기준점 삼아 운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번 펑하면 염벽설치라던가)

  혹은 순간이동 5~6번마다 화염벽 등 자신만의 리듬감을 찾아보세요.



2. 기본 빌드 메커니즘 

  여기서는 기본 메커니즘과 관련된 부분만 설명하고 산산조각과 관련된 것은 해당 부분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2.1. 무한 화염 보호막을 위한 준비


2.1.1. 공속과 프레임




  Arccueid와 Mekuna가 테스트한 4시즌 화염탄 공속 프레임 표입니다. 


2.1.2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최소 요구 조건

가슴 화보3, 화보 지속시간 담금질 최하옵, 명품화12강완료 (적중 0회)

기본 지속시간 = 가슴4 + 샤코4 + 스킬 5 = 3.2초

지속시간 증가 = 1+0.152*3=1.456

최종 지속시간 = 4.6592초, 4.6592초는 4초를 넘으므로 분주 3번 발동 필요,

3번의 분주 발동을 위한 공속 프레임은 최종 지속시간*4=18.6368보다

작아야 하므로 최소 18프레임 필요,

분주가 3번 발동했을 때 화보쿨이 만료가 되어야하므로 화보쿨이 분주3회 이후에 

화보 지속시간보다 높으면 안되므로 (1-(4.6592+6)/20) = 46.704

즉, 최종 쿨감이 최소 46.704%를 넘어야 합니다.


  이론상 최소 요구 조건은 위와 같이 공속 18프레임과 재감곱 46.704% 이지만 이는 말그대로 가만히 서서 다른 아무 행동없이 화염탄만 사용하였을 때 이므로 실질적으로는 이보다 세팅을 더 해줘야 화염벽과 순간이동의 사용이 원활해집니다. 


  Arccueid는 컨트롤로 통제할 수 없는 서버 지연시간, 핑 이슈, 인풋렉 등의 요소에서 비교적 자유로워지기 위해 되도록이면 15프레임, 재감은 50% 이상을 맞출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의에 무한의 의복을 사용한다면 상의 옵션 없이도 분주 3회 시간은 벌 수 있게 화염 보호막 최소 지속시간 4초 이상, 재감 50%이상을 최소 요구 조건으로 보고 안정적으로 굴리려면 13프레임, 4.1초 이상 지속시간과 54%에 근접한 재감을 맞출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든 시트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어느정도 세팅을 하면 어느정도 결과가 나오겠거니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링크는 참고자료에 남겨두었습니다. 

시트관련)

  인게임과 수치가 조금씩 다른 이유는 인게임 표기는 내부함수로 소수점을 잘라서 보여주기 때문이고, 실적용은 소수점 이하자리까지 다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분주 여유 시간

  분주를 돌리고 남는 시간을 보여줍니다. 이 시간이 0초 보다 높으면 이론상 무한 화보 성공입니다.


리필 여유 시간

  리필 여유 시간은 화보 지속시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분주 발동이 완료된 후, 화보쿨이 오기까지 얼마나 걸리는가를 보여줍니다. 이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제 때 누르지 못하고 죽을 위험이 높아집니다.


여유 시간 확보

공속은 프레임을 올리는 만큼 분주 여유 시간이 늘어납니다.

즉, 화염탄 외에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 줍니다.


재감은 올리는 만큼 리필 여유 시간이 늘어납니다. 

화염 보호막을 안정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게 변수에 대응할 시간을 벌어줍니다.

(버튼을 누르는 시간, 핑이나 지연시간 등의 외부 변수)


지속시간은 두 여유 시간에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올리는 만큼 모든 여유 시간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아이템을 세팅할 때 무조건 재감에 명품화 적중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소한의 재감을 맞춘 뒤에 가장 우선 시 해야 할 것 화염 보호막의 지속시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해야 할 것은 공속 프레임을 원하는 수치까지 끌어 올리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여유 되는 대로 재감을 끌어올려 변수에 대응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무엇을 어느 정도까지 올릴 것인가? 에 대한 건 '체감' 말고는 답이 없는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항상 딜옵션과의 저울질을 해야하거든요. 또, 개개인의 환경과 컨트롤에 따라 변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전에서는 분주1~4스택일때 화보를 리필하는 경우나 원소 조율이 발동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위의 여유 시간보다 조금 더 긴 여유 시간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단, 화염벽과 순간이동 사용은 고려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이에 시트를 활용하여 계획해보세요.



2.2. 패시브 선택

  빌드를 따라가면 화염탄의 딜은 직접딜 약12%, 연소 딜 약 88%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연소 딜을 올리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궁극기 패시브의 경우 비르(15%)보다 연소(약22.88%)를 선택합니다. 에수의 흉포함은 위상을 하나 희생해야 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습니다.


  목걸이 패시브의 경우 후보 군은 유리 대포, 끝없는 장작, 내면의 불꽃, 걸신들린 불길 그리고 지능%의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지능의 경우 스팩에 따라 달라지나, Roxy의 스팩을 기준으로 보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연소본능까지 고려한 수치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유리대포>>지능>=끝없는장작>>>내면의불꽃>>>걸신들린 불길 순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능 어픽스는 일반 유리대포 2레벨과 비슷한 효율을 가집니다. 또한, 취향따라 공속을 버리고 패시브+지능을 챙길 수 있습니다.) 


3. 빌드 세팅 (정복자, 스킬, 아이템)

- 정해진 세팅이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특히 아이템 명품화 작업을 할 때 본인이 추구하는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고 제가 올린 시트를 활용해 체크하며 진행하시길 권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일단 잘하는 사람꺼 따라가볼래! 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 자료를 확인해주세요.



3.1. 정복자 

정복자 보드의 경우 기본 연소 세팅이나 산산조각 세팅이나 동일합니다.


Arccueid와 Mekuna의 보드 2가지 보드를 준비했습니다.

沙耶之歌 8보드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65363 (141클)

Mekuna 7보드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65373 (147클) - 0613 업데이트 

-> 등반시에는 방화광횃불로 

(Mekuna 보드는 향으로 모능 55를 추가로 받으면 혹한의 운명 보드의 취피1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샤코 명품화 12강 기준 / 기본 의지 466 + 향 55 = 521 (혹한보드 의지 요구치 520)
(모능 향: 전쟁의 합창, 나선의 아침)


8보드의 경우 '횃불' 문양을 추가로 사용하기에 최소~최대 포텐이 있습니다.


Mekuna보드는 Arccueid의 보드가 최대 포텐일 때 -1.04%, 최소일때 +6.72% 딜 이점을 가집니다. 


상황(파밍인지, 등반인지, 저단인지, 중단인지)에 따라 취사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Roxy의 스팩에 각 보드를 적용한 결과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Mekuna의 보드가 평균 값이 높기 때문에 이를 추천합니다.



3.2. 기본 연소 빌드

  산산조각과 화염구를 사용하지 않는 베이식 화염탄 빌드입니다.


  가장 세팅하기 쉬우며, 모든 상황에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지만 빌드의 범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속도가 조금 뒤쳐집니다. 


  무한의 의복을 착용하면 이 단점이 사라지게 되는데 이는 후술 하겠습니다. 무한의 의복을 갖추기 전에 파밍 속도를 올리기 위한 서리 발걸음 세팅은 아이템 세팅란을 확인해주세요.


  또한, 나락 초고단 등반 포텐셜은 산산조각 빌드에 비해 떨어집니다.



3.2.1. 스킬 구성 (0613 수정)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44676


- 마법 부여: 순간이동 / 화염탄


- 사용 스킬

화염탄: 주 스킬

화염벽: 장갑 발동 스킬

화염보호막: 생존 필수 스킬

서리화살: 맵 입장시, 층 이동시 탈라샤 스택용 (맞춰야 함)



3.2.2. 아이템 세팅


- 보석

무기: 토파즈 / 방어구: 토파즈 / 장신구: 해골


- 신발 고정옵 피하기 쿨감, 반지 행적 시 취약 필수입니다.


- 행적 CC는 가슴 기절, 나머지 빙결이 베스트 

(차후 무한의복으로 교체하기 용이함)


- 행적 빙결이 최소 1부위는 있어야 합니다. 

(쫄구간 흰서리 패시브 발동용)


- 차후 산산조각 빌드로 전환을 계획중이라면 무기 지속 피해 대신 취약 피해
(등반이 목적이 아니라면 지피가 단일보스에 더 유리합니다.) 


- 방어도 9230캡 맞추기

빈 부분에 방어도 1 ~ 2개 (안맞춰도 무방하나 되도록이면 맞추는 것을 추천)


- 빈 칸 아이템 옵션

이동 속도, 초당 마나, 최대 생명력, 회피, 화염벽 레벨 등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 방화 공속 vs 방화 지피는 본인 공속 세팅 및 계획하는 프레임에 따라 적절히 섞기

(가장 안정적인 것은 올 공속, 딜적인 측면은 계산이 필요하지만 1부위정도 지피가 우위입니다만,
차후 의복 세팅을 고려하신다면 13프레임까지는 방화 공속을 추천합니다.)


- 단검 vs 마법봉

 단검의 경우 Roxy기준 최소 1.5%+@의 딜증을 보여줍니다. (기본 연소 딜 1.5% & 산산조각딜+@)

마법봉의 경우, 행적 패시브를 다 찍었다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Mekuna의 경우 132단에서는 마법봉이었으나 최근 140단에서는 단검을 착용하였습니다. 산산조각 대미지 증가를 조금이라도 높히기 위함으로 생각되지만, 도적 유저 M1PY의 활vs쇠뇌 경우처럼 그저 담금질 옵션이 잘 떠서 바꿨을 수도 있습니다. Arccueid는 단검을 사용하고, RoXy는 여전히 마법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서리 발걸음 변형
스킬트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45515

  신발의 위상을 '서리 발걸음' 으로 변경해주시고 마을 밖으로 나가셔서 발동 체력까지 만드시고 화살 비약을 드신 뒤에 사냥을 하시면 됩니다. (죽지만 않으면 피가 차지않습니다.)


  신발에 박은 서리 발걸음 딜이 강하진 않지만 2~300만 정도는 나옵니다. 101단 언저리에서도 충전 문양 발동을 위한 순간이동으로 쿨마다 밟다보면 주변 잡쫄들은 쉽게 터져나가고 이에 화살 비약이 발동되어 광역 처리가 수월해지므로 정예만 저격하는 플레이를 하더라도 게이지가 훨씬 빠르게 차오릅니다.



3.3. 기본 연소 빌드 무한의 의복 버전

  산산조각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무한의 의복을 착용할 수 있다면 몹몰이 효과와 갑옷에 달린 딜옵션으로 인해 맵핑부터 보스전까지 모든 것이 훨씬 빨라집니다. 


  몹을 한 곳에 모아주고 몹몰이가 가능해짐으로써, 화염벽 효율 증가, 고질적인 화염탄 범위문제를 해결해주기에 사실상 화염탄 빌드의 완성은 무한의복 착용입니다. 


  특히, 화살 비약을 먹으면 강령이나 야만이 그러하듯 어느정도 모아서 터트리고 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계까지 오셨다면 산산조각 빌드로 전환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3.3.2. 아이템 세팅



- 의복 세팅에선 착취자가 없으면 저지불가가 굉장히 빨리 오기 때문에 정말 약한곳이 아니면 착취자를 웬만해선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 정예 상대로 산산조각 딜 증가)

스피드 파밍에서는 착취자 대신에 충격타를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스피드 파밍에서는 재빠른 위상을 사용하여 12프레임으로 공속을 높혀 기동성을 올리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 나머지는 위와 동일합니다.


3.4. 산산조각 + 화염구 빌드

  산산조각에 대한 활용은 시즌2 지르의 도살장에서 한국인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Arccueid는 언급하고 있습니다. (유명해진 건 중국에서 올린 도살장 영상) 


  시즌4에서 산산조각과 화염구 마법부여 효과의 시너지에 대한 활용은 Mekuna의 핫픽스 직전 132단 등반이 유명해진 계기가 되었습니다. Rob과의 인터뷰에서 Northwar와 이야기하며 Maxroll 이벤트에서 한국인이 산산조각 + 화염구로 119단 클리어를 보고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해당 빌드는 위의 기본 빌드에 비해 정말 빠른 맵핑과 쫄소환 보스 한정 강력한 딜링을 자랑하지만 쫄을 소환하지 않는 보스에게는 기존 빌드대비 최대 약 78%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빌드 특성상 몹을 모아서 터트려야 효율이 나오므로 모으는 수단을 활용하기 위한 충분한 재감과 지속시간, 공속의 확보가 이루어진 후에야 제대로 작동하므로 구성 난이도가 높습니다. 


  그러나 무한의 의복 세팅까지 갖췄으면 산산조각 빌드로의 변경은 그저 스킬창과 위상 몇 개 딸깍이면 끝이고 (더 나아가면 무기 옵션 하나 바꾸기) 대부분의 보스가 쫄을 조금씩이라도 뽑아주며, 무엇보다 맵핑속도가 차원이 달라집니다.


  Mekuna와 Northwar 모두 왜 이렇게 엄청나게 쌘 지 이유는 모르겠다고 하였습니다. '왠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존나 쌤' 인데.. Arccueid가 Mekuna의 등반 영상 게시 이후 각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을 게시했습니다만 메커니즘의 완전 분석에는 아직 도달하지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



3.4.1. 산산조각 패시브 기본 메커니즘

  산산조각 궁극기 패시브는 적이 빙결 상태인 동안 준 피해를 적이 사망하거나 빙결이 풀리는 동시에 주변에 퍼트리는 방식입니다. 산산조각 피해를 옆의 몬스터가 받으면 그 피해가 또 누적이 되어 몬스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특히, 몬스터가 순차적으로 터져나가는 상황이 되면 기하급수적으로 대미지가 증폭되는 메커니즘을 가졌습니다.


  산산조각 대미지는 몹이 빙결 상태에 진입함과 동시에 쌓이기 시작하며 이 과정에서 모든 직접 피해 (지속 피해는 들어가지 않습니다.)가 누적되어 저장됩니다. 저장되는 피해는 각종 연산을 거치지 않은 피해입니다. (모든 연산을 안하진 않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부분만 연산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얼음 보호막의 딜에 비례한 보호막 생성처럼 말이죠.)


  그리고 몹이 제어 불가 상태에 들어가거나 빙결이 풀리는 순간 산산조각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기본적으로 극대화 관련, 제압 관련, 운명의 주먹 관련 연산은 적용되지 않습니다.)이 적용되며 냉기 속성 피해가 터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원소술사 빌드라면 극대화 관련 기재를 중요시하여 세팅하고 더블 딥 요소가 폭발 연계라는 기본 메커니즘 외에는 없기에 화염탄 빌드처럼 극적인 효과는 볼 수 없습니다. 


  시즌2에서 활용되었던 것도, 어차피 원소술사의 경우 다른 궁극기 패시브가 그렇게 강력하지 않았고, 부상 피감과 얼음 갑옷을 위시하여 몹을 엄청나게 모아서 산산조각 메커니즘으로 인한 누적 폭발 딜로 정예를 저격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3.4.2. 상급 화염구 관련 메커니즘

  상급 화염구는 연소 피해의 10%를 즉시 입힙니다. 연소 딜은 계속 쌓이지만 그것을 모두 주려면 각 스킬의 연소 시간이 끝나야 합니다. 결론만 얘기하면 몬스터가 죽고도 남을 미래에 입힐 대미지까지 현재로 끌어와 10%만큼 넣어주는 개념입니다. 



3.4.3. 산산조각 + 상급 화염구 메커니즘

  하지만 연소 빌드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사족이지만, 이번 시즌에 와서야 화두가 된 이유는 그동안 연소빌드가 히드라 버그 딜(체력기반)외에는 유의미한 대미지 자체를 만들어내지 못해서 였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각각 놓고 보면 나쁘지 않은 정도의 녀석들이 합쳐지면 왜 어마어마한 시너지를 낼까요? 일단 우리는 극대화 요소가 배제된 빌드를 쌓았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산산조각의 피해량에서 기타 원소술사 빌드보다 높은 효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 피해는 산산조각 대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상급 화염구는 해당 지속 피해를 '직접 피해'로 주는 것이기 때문에 산산조각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는 원래라면 기본 피해가 누적된 후에 산산조각으로 발현될 때 관련된 요소들이 적용되어야 하는데 상급 화염구가 산산조각에 넣은 딜은 각종 연산이 곱해진 지속 피해의 일부이고, 산산조각으로 발현 될 때 또 연산이 이뤄지며 몹의 수에 따라 계속 누적되기 때문에 멀티 딥되어 그 딜이 어마어마하게 나오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3.4.4. 산산조각에 영향을 주는 요소

  산산조각은 극대화가 터지지 않으므로 해당 요소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직접 피해이므로 지속 피해에 영향을 받진 않지만, 이를 위시하여 대미지의 원천이 되는 지속 피해를 등한시 할 순 없습니다. 왜냐하면 정확한 구조와 계산식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무엇을 얼만큼 내리고, 올려야 얼마나 이득을 보는가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공교롭게도 화염탄 원소술사가 취사 선택할 부분은 주 무기의 지속피해 vs 취약피해마법봉 vs 마법봉 그리고 보드 몇몇 포인트 수정 밖에 없기 때문에 큰 고민은 안 하셔도 됩니다. (이마저도 담금질 잘 뜬게 우선입니다.) 


  단검으로 바꾸고 지피를 취피를 늘리면 기갱에서 효율을 올릴 수 있지만 101단정도의 파밍단수에선 오히려 불리합니다. (빙결 및 취약 속도 및 단일 보스 상대)


  이외의 세팅 변주는 충분한 계산과 실험 및 검증을 하신 후에 하시길 권합니다. 산산조각 빌드를 위해 바뀌는 옵션이나 위상은 하술할 각 세팅란에서 확인해주세요.



3.5. 산산조각 + 화염구 / 무한의 의복 세팅

 - 메인 세팅이며 산산조각 + 화염구 빌드는 몹을 모았을 때 큰 효과가 있기에 모으는 수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5.1. 스킬 (0613 수정)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44677


- 마법 부여: 순간이동 / 화염구


- 사용 스킬

화염탄: 주 스킬

화염벽: 장갑 발동 스킬 

화염보호막: 생존 필수 스킬

서리화살: 맵 입장시, 층 이동시 탈라샤 스택용 (맞춰야 함)

화염구: 쫄이 있는 경우 화염보호막을 리필할 때마다 1~2번씩 눌러주기 (몹이 죽을 때 쯤이면 3번)

-> 극한의 기갱이 아니라면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꽤 유의미하지만 화보쿨 리스크)


순간이동을 활용해 몹을 몰고 끌고다니며 최적의 전투를 진행하세요.



3.5.2. 아이템 세팅


- 보석
무기: 토파즈 (단, 등반 목적이라면 사파이어)

- 무기 취피 vs 지속 피해의 경우 등반 = 취피 / 파밍 = 지속 피해

- 등반 시에 분쇄하는 칼날 -> 산산조각 난 으로 위상 변경

- 의복 세팅에선 착취자가 없으면 저지불가가 굉장히 빨리 오기 때문에 정말 약한곳이 아니면 착취자를 웬만해선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 정예 상대로 산산조각 딜 증가)

스피드 파밍에서는 착취자 대신에 충격타를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스피드 파밍에서는 재빠른 위상을 사용하여 12프레임으로 공속을 높혀 기동성을 올리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 나머지는 위와 동일합니다.

3.6. 산산조각 + 화염구 / 지옥불 세팅

- 명멸 걸음을 활용하여 지옥불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극대화 시켜 이를 활용해 몹을 모으는 세팅입니다. 


  이 세팅의 가장 큰 장점은 무한의 의복을 안정적으로 굴리기 어려운 스펙에서도 비교적 쉽게 산산조각을 활용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안정적으로 화보를 유지할 수 있는만큼 화염구를 의복 세팅보다 더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고단으로 갈 수록 정예처리하는 딜이 부족하여 화염구를 더 많이 우겨넣어야하는데 의복은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Mekuna도 이같은 이유로 150단을 실패하고 지옥불 세팅으로 147단을 클리어 하였습니다만, 결국 무한의복이 딜옵션으로 고점은 결국 의복트리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무한의 의복 세팅보다 안정성은 높지만 컨트롤 난이도는 더 올라가고, 명멸걸음을 착용해야 하므로 신발의 피하기 쿨감옵션이 빠져 기동성도 조금 떨어집니다. 


  그리고 이 세팅 역시 분주가 지옥불을 줄이는 아다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충분한 재감과 지속시간, 공속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3.5.1. 스킬 (0613 수정)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44678


- 마법 부여: 순간이동 / 화염구


- 사용 스킬

화염탄: 주 스킬

화염벽: 장갑 발동 스킬

화염보호막: 생존 필수 스킬

서리화살: 맵 입장시, 층 이동시 탈라샤 스택용

화염구: 쫄이 있는 경우 화염보호막을 리필할 때마다 1~2번씩 눌러주기 (몹이 죽을 때 쯤이면 3번)

-> 극한의 기갱이 아니라면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꽤 유의미하지만 화보쿨 리스크)

지옥불: 몹을 모을 때 사용합니다. (명멸 걸음을 위해 순간이동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3.5.2. 아이템 세팅


- 나머지는 위와 동일합니다.


4. 각종 데이터 시트


4.1. 명품화 스킬레벨 (고유장비의 패시브스킬은 다르게 돌아갑니다.)


- 무한의 의복의 유리대포의 경우 어픽스 여부와 관계없이 1회 적중만 시켜주세요. 
- 화염직조자의 화염탄 레벨은 1적중, 3적중시 변합니다. 


4.2. 두번 발사 100% 맞추기

- 32.5+31.5 -> 명품화 32.5 or 31.5 아무곳에나 1번

- 32.5+31 -> 명품화 32.5에 1번

- 그외에는 무조건 2번 붙혀야함 (31.5, 31.5면 1번으로 99.xx나오는데 그냥 쓰세요.)

- 32.5+25.5 -> 2번으로 100%되는 마지노선



4.3. 각종 계산 시트 (분홍색 부분만 입력)


4.3.1. 기본 화염탄 대미지 계산 시트 



4.3.2. 무한 화보 계산기 시트
--> '파일 - 사본 만들기'로 가져가서 사용하세요. 수정 권한 요청x

5. 참고 영상
- [무한의 의복 산산조각 빌드 운영 확인]
Mekuna 나락 150: 

Arccueid 나락 150:


- [지옥불 산산조각 빌드 운영]
RoXy 나락 140:


- 스피드 파밍 101단 1분 47초 (Arccueid)


cf) 
부캐용 레벨링 ~ 지물용 소각소서

화염탄 전환 전 파밍용 무한화보안쓰는 얼보 원소술사 - 미드~엔드게임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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