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isMoon입니다.
오늘은 PTR 오프를 기념해서 프로필 피해수치와 희생 패시브의 연관관계를 심층 분석해보겠습니다.
내용이 다소 어렵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드신 분들은 내려서 결론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1. 희생 패시브는 무엇이 바뀌었을까?
일단 이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시즌 5와 PTR에서 희생의 메커니즘을 알아야 합니다.

시즌 5 [극대화 피해 및 다른 단독 곱연산 적용 X]
행운의 적중: 취약한 대상에게 직접 피해를 가하면, 50% 확률로 폭발이 일어나 입힌 피해의 50%의 피해를 줍니다. 이 피해는 취약 피해의 120%[x]만큼 증가합니다.
PTR [극대화 피해 및 다른 단독 곱연산 적용 O]
행운의 적중: 취약한 대상에게 직접 피해를 가하면, 50% 확률로 폭발이 일어나 무기 공격력의 80%의 피해를 줍니다. 이 피해는 취약 피해의 120%[x]만큼 증가합니다.

아하~ PTR에서는 극대화 피해도 적용되고, 다른 단독 곱연산들도 적용되서 쎈거구나 !
그것 또한 맞아요.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제부터 어려워집니다.

2. 프로필 취약 피해의 비밀
취약 피해는 기본적으로 20%[x] 단독 곱연산을 가집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이템이나 정복자 등에서 얻는 +취약 피해는 합연산 버킷으로 더해집니다.
그런데, 우리가 취약 피해를 +47% 얻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프로필에 표시되는 취약 피해는 76%가 됩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우리는 Avarliyn이 작성한 In-Depth Damage Guide 예시를 참조할 것입니다.
프로필 상에 표기되는 취약 피해의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합연산 취약 피해%]) x 120% - 100%
즉, 이 수치는 우리가 취약한 몬스터에게 입히는 실제 피해 증가율와 거리가 먼 수치 입니다.
이러한 수치 오류(?)는 프로필의 극대화 피해 수치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우리가 취약한 몬스터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실제로 얼마나 증가하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다음 공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 우리가 총 1000%의 다른 합연산 수치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취약하지 않은 적에게 입히는 피해 : (100%+1000%) = 1100%

취약한 적에게 입히는 피해 : (100%+1000%+47%) x 120% = 1376.4%

실제 데미지 증가량: 1376.4%/1100% = 1.2512 = 25.12% 데미지 증가


즉 우리가 47%의 취약 피해 합연산을 얻었을 때,
실제로 취약한 적에게 입히는 피해 증가율은 기본 취약 피해 곱연산을 포함하여 25.12% 입니다.

3. 희생 패시브는 프로필 취약 피해를 그대로 반영한다
위 공식에서 우리는 프로필상의 취약 피해 수치가 실제 데미지 증가율과 거리가 상당히 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희생 패시브는 보너스 데미지 계산식에 이 수치를 그대로 이용합니다.
PTR에서는 "취약 피해"를 곱연산으로 증가시키는 전설 문양이 세 종류(착취, 약화, 부스러기)나 있습니다. 이 문양들은 취약 피해를 100레벨 기준 20.8%[x]로 증가시킵니다. 결과적으로 희생 패시브는 다음 식의 결과만큼 희생 폭발 데미지에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알아보기 쉽게 기본 취약 피해 곱연산은 하늘색, 전설 문양 증가량은 주황색, 악의 패시브 스킬 및 희생 패시브 증가량은 흰색으로 표시했습니다.
{(100% + [합연산 취약 피해%]) x 120% x 악의 곱연산% x 120.8% x 120.8% x 120.8% -100%} x 120%

한마디로 제정신이 아닌 겁니다. 근데 놀라운 점은 시즌 5에도 전설 문양 증가량을 제외하면 동일한 계산식을 사용합니다.
이 부분을 정확히 파고들어 탄생한 빌드가 시즌 5 희생 꿰사.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2/36289

여기에 극대화 피해 및 다른 곱연산 적용, 그리고 곱연산 전설 문양 3개가 추가되었다는 점 때문에 PTR의 희생은 OP 빌드가 되었습니다.

4. 결론
4-1. 프로필 상의 취약 피해 수치는 실제로 우리가 얻는 취약 피해 증가율과는 거리가 먼 수치이다.
4-2. 희생 패시브는 이 수치를 그대로 보너스 데미지 계산에 이용한다. (시즌 4의 출혈 야만용사가 그렇게 강력했던 이유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출혈 야만용사의 핵심 지속효과인 피를 뿜는 상처 또한 프로필의 극대화 피해 수치를 그대로 가져가 곱했기 때문입니다)
4-3. 희생 패시브의 이 이상한 계산 방식은 시즌 4, 5에도 동일했다. 단, PTR에서는 메커니즘 변경 + 극대화 피해 및 다른 곱연산 적용 + 프로필 취약 피해를 곱연산으로 올려주는 전설 문양 3개의 등장 으로 인해서 OP가 된것.
4-4. 이 내용을 버그라고 보기는 어렵다. 결국 야만용사의 너프도 이 계산식이 바뀐 것이 아닌, 패시브 스킬의 계수를 조정함으로서 너프된 것.
4-5. PTR의 OP 희생 빌드 보러가기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2/38451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다음 시즌에도 도적을 계속 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원래 원소술사를 제외하면 모든 캐릭터를 다루는 사람이고, 그때 그때 꽂히거나 빌드 만들기 재미있는 캐릭터를 하기 때문이죠. 혼령사를 스타터로 선택할지도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부디 다음 시즌에도 도적이 재미있고 준수한 성능으로 나와 도적게에서 계속 뵐 수 있었으면 합니다.